E D R , A S I H C RSS

미스티아 로렐라이

last modified: 2015-02-14 22:43:27 by Contributors



ミスティア ローレライ / Mystia Lorelei

th09mystia.png
[PNG image (280.19 KB)]

Contents

1. 기본적인 설명
2. 미스티아의 장어구이점
3. 작품 내에서의 모습
3.1. 동방영야초
3.2. 동방화영총
3.3. 동방삼월정
3.4. 동방영나암
3.5. 동방맹월초
3.6. The Grimoire of Marisa
3.7. 동방구문구수
3.8. 동방자가선
4.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4.1. 참새구이
4.2. 장어구이
4.3. 커플링

종족요괴 : 요스즈메(밤참새)
능력노래로 사람을 유혹하는 정도의 능력
위험도보통
인간 우호도나쁨(惡)[1]
주요 활동 장소밤길, 칠성장어 구이 포장마차

이명 등장 작품
요스즈메 요괴 동방영야초
동방화영총
동방구문사기

동방영야초2면필드 BGM요스즈메의 노래 ~ Night Bird(夜雀の歌声 ~ Night Bird)
테마곡이젠 노래밖에 들리지 않아(もう歌しか聞こえない)
동방화영총테마곡이젠 노래밖에 들리지 않아 ~ Flower Mix(もう歌しか聞こえない ~ Flower Mix)

1. 기본적인 설명

동방영야초 2면보스. 곁다리희생자 9호.

요스즈메(夜雀)라 불리는 요괴. 이는 노랫소리가 참새와 비슷해서 부르는 것으로, 에만 활동하는 데다 부가적인 능력인 '사람을 맹증[2]으로 만드는 능력' 때문에 외양을 보지 못해서 붙은 이름. 게임에서는 미스티아와의 전투중 플레이어 기체를 중심으로 해서 시계가 점점 좁아지는 것으로 구현되어 있다.

미스티아가 부르는 노래는 성인 로렐라이(Lorelei)[3]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을 홀리게 한다. 동방구문사기에 따르면 이 노래가 젊은층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고 한다.

동방영야초와 동방화영총 공식 일러스트를 보면 길게 자란 손톱이 인상적인데, 두 번이나 나온 긴 손톱으로 인해 미스티아의 그림은 손톱이 길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의 경우도 좀 긴편 이지만 요요몽에서 한 번 나왔을 뿐이고, 싸우는 장면 외에는 그렇게 부각되지 않는 듯하다)

2. 미스티아의 장어구이점

동방문화첩/서적에 따르면 평소에는 짐승길 어귀에서 칠성장어구이 포장마차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근데 상술이 좀 문제가 있는데 야맹증 능력으로 지나가는 사람의 눈을 멀게 한 뒤 칠성장어가 야맹증 치료에 좋다는 옛말을 사용해 칠성장어를 팔아 먹이고는 자기가 야맹증을 푸는 병 주고 약 주는 방식이다(…). 그래도 칠성장어 요리 자체는 제법 맛있는지 호응이 좋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새기 때문에 인간들이 새 구이를 먹는게 싫었기 때문에 고기 구이 장사를 시작한 것이고.[4] 칠성장어를 선택한 이유는 눈이 8개라서란다. 사실 칠성장어는 눈이 두 개에 나머진 아가미 구멍이다. 이마저도 14개니 잘못 알고 있었던 것. 본인은 어쨌든 효과는 있으니 상관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런데 그마저도 가게에서 내는 칠성장어 중에는 그냥 장어나 메기가 섞여있다고 한다.

칠성장어는 원래 바다에서 사는 어류이긴 하지만, 번식기에 알을 낳으러 강을 거슬러 올라오기 때문에 바다가 없는 환상향에서도 입수는 가능하다. 그런데 번식기에 올라온다고 생각할 경우 이 장어들은 번식기마다 환상들이를 하는 셈. 자세한 건 설정되어 있지 않다.

덧붙여서 튀김도 판다. 아야가 이부키 스이카에게 술 마시러 가자고 할 때 튀김안주의 존재를 잠깐 언급한다. 중요한 설정은 아니지만.

이 술집은 항상 미스티아가 불러제끼는 노래 때문에 매우 시끄러운 모양.

3. 작품 내에서의 모습

3.1. 동방영야초

사람을 야맹증으로 만드는 능력은 플레이어 기체를 중심으로 주변 이외에 탄이 보이지 않게 되는 연출로 구현되어 있다. 덕분에 모처럼 펼쳐보인 스펠카드가 어떤 모양인지 알 수 없다. 하지만 탄도를 보면 추측하건대 그물 모양으로 생각된다.

중보스전이 끝나고 나면 퇴각하지 않고 바로 대화를 시작해 보스전에 돌입하는 유일한 캐릭터. 동방지령전호시구마 유기도 중보스전 이후 퇴각하지 않지만 아예 중보스전-보스전 사이의 필드전이 없는 건 미스티아가 유일하다. 주인공들과 이야기하다가 순간 주인공들과 이야기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까먹고 아까 밀리고 있었다는 것조차 잊은 채 또 공격하는 모양을 봐선 그냥 새대가리 인증.

첫 스펠카드가 랜덤성이 있는 패턴으로 약간의 회피력을 필요로 한다. 두번째 통상의 환탄 역시 움직임이 정해지지 않아있는데 이게 고난이도에서는 피하기 어렵게 날아오는 경우가 잦으므로 인간상태에서 빠르게 사역마들을 처리하는게 좋다. 요괴단독은 꽤 부담스러운 통상. 두번째 스펠카드가 미스치 앞에 안전지대가 존재하는게 그 밖의 특징이다.

라스트워드인 「블라인드 나이트 버드」는 시야 범위가 가장 좁아지는 상황에서 탄막을 피해야 하는데 요요몽부터 생긴 보스 위치 표시를 잘 보고 탄막 뿌리는 소리에 집중한다면(소리가 나고서 약 1초 후 탄막이 날아온다) 무난하게 스펠을 얻어낼 수 있다.

3.2. 동방화영총

축제 분위기를 좋아하는지라 만발한 꽃을 보고 매우 HIGH한 상태. 영야초보다 노래의 작사 센스가 버프됐다. 이 작품의 모습만 보면 치르노 이하의 바보(…). 엔딩에서 새머리라 기억력이 최악이라는 것이 탄로난다.
기체 성능은 공격력을 제외하면 좋은 편. 일명 강철방어형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의 특수 능력은 유령이 자신에게 몰려오는 능력. 흡령 필드의 전개가 빠르고, 전방으로 꽤 괜찮은 범위로 전개 되기 때문에 유령을 흡령해 격추시키기 수월하고, 따라서 탄 소거와 방어가 수월해진다. 이런 특성 때문에 같은 방어형 캐릭터인 테위와는 격이 다르게 좋다. EX탄은 작은 참새(?)가 나타나 진행방향의 좌우로 날아가는 탄을 뿌리고 가는데, 커브를 그리며 날아가기 때문에 양이 많아질 경우 꽤 압박이 된다. 방어형 캐릭터이기 때문에 릴리 화이트 등장이나 보스 어택시에 격추시키기는것은 기대하지 말도록 하자. 우주방어로 끝까지 버티며 상대의 자멸을 기다리는 형태의 캐릭터이다.

3.3. 동방삼월정

2기 21화, '세계최대의 생명체' 1편에 깜짝출연한다.천둥 소리에 겁을 먹은 모양이다.

3기 4화에선 어쩐리 담력시험장에서 리글,루미아랑 대화를 나누고있다
그리고 후에 담력시험하는 요우무를 놀래켜줄려다가 리글,치르노랑 같이 도리어 쫒기고 있다.

3기 13화에선 '작주(雀酒, 참새술)'란 것이 소재로 나오면서 미스티아도 주요 인물로 등장한다. 일본 전설 중에선 참새가 최초의 술을 만들어냈다는 내용이 있는데 그 술 이름을 '작주'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미스티아는 수백 마리 참새들을 동원해 이 전설의 술을 재현하는데 성공했고 이걸 자기 포장마차에서 팔고 있다. 술맛은 끝내주는데 한번 마시면 몸이 흥겨움을 주체하지 못 해 나중에 지칠 정도로 한나절 동안 계속 춤을 춘다는 부작용이있다.

한편 바로 전날 온 손님을 기억 못 하는 건 둘째쳐도[5] 눈 속에서 나타난 삼월정을 보고는 눈사람인 줄 알고 기겁해 도망가더니 요정이란 걸 알고 안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 장어구이를 팔 때에도 평소와 같은 복장임이 확정되어 모에한 동네 포장마차 여주인 이미지는 여러모로 치명타를 입게 되었다.

한술 더 떠서 삼월정 때문에 놀랐을 때 뱉은 소리가 "삐약!"이라 포장마차 여주인 팬들은 한층 좌절중(…). 반대로 어린아이 미스티아의 팬들은 천진난만한 모습이 견딜 수 없을 만큼 귀엽다며 열광하고 있다.

레이우지 우츠호보다는 훨씬 똑똑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삼월정에게 자칭 〈참새의 위대한 이야기〉[6]를 들려주는데,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것으로 들려주고 있다. 중간에 이야기를 까먹어서 책을 찾아보긴 하지만, 책에 그림은 하나도 없고 전부 글로 되어있다. 이로서 동방문화첩/서적에서부터 내려오던 "미스티아는 글을 읽을 수 없다"는 설이 부정되었다.

3.4. 동방영나암

찬조 출연이 꽤 많은 편이다. 릴리 화이트와 함께 6화 첫 컷에서 날아다니기도 했고, 1권 부록에서는 히지리 뱌쿠렌이 너구리들의 연주에 감명을 받고 샤미센을 꺼내들 때 카소다니 쿄코, 프리즘리버 소령악단과 함께 피처링 참여도 했다.

3.5. 동방맹월초

홍마관 주최 로켓 완공 기념 연회장에 카메오로 출연한다. 잔뜩 싱글벙글해서 접시에 뭘 챙기고 있다.

3.6. The Grimoire of Marisa

gmmystia.jpg
[JPG image (26.31 KB)]

엠블럼이…

스펠 이름 타입 패러미터 비고
야맹「요스즈메의 노래」 스트레스(시각형) 스트레스도 ★★★★★★★ 인기척이 없는 밤길에서

3.7. 동방구문구수

카소다니 쿄코와 함께 조수기악 밴드를 만들어 게릴라 라이브를 하는게 붕붕마루 신문에 실렸다.

3.8. 동방자가선

찬조출연이면서도 일부 에피소드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쿠레이 신사에서 열린 축제에서 카소다니 쿄코와 함께 장어구이집을 내고 매진되는 등 크게 호황을 누린다. 코치야 사나에가 이 가게에 모리야 신사의 홍보의 일환으로 복을 모으는 쿠마데(갈퀴)를 걸어놓는데 여기에 불이 붙어 큰 화재를 일으키게 된다.

4.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동인계에서는 미스티아의 외형적 연령이 다양하게 그려진다. 어떤 작품에서는 치르노 정도의 어린아이처럼 그려지거나, 또는 좀 더 성숙한 10대 초중반 정도처럼 그려지기도 한다. 전자의 경우 개그물에서 치르노와 루미아 등의 캐릭터와 함께 나올 때 후자의 경우 진지한 연애물에 나올 때 주로 그려진다. 때로는 둘이 자매처럼 등장하기도 한다.

4.1. 참새구이

미스티아의 동인설정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영야초 명계조와의 대사에서 유래된 사이교우지 유유코의 먹거리 발언 사건을 소재화 한 것으로

(전략)
유유코 : 참새는 잔뼈가 많아서 싫은데.

(전투후)
유유코 : 잠깐 기다려 봐. 잔뼈가......
요우무 : 아깐 싫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유유코 : 요우무, 음식을 가리는 건 좋지 않아.


이로 인해 '미스티아 = 유유코에게 잡아먹힘'이라는 설정이 등장한다. 또 이후 유유코는 영야초가 끝날 때까지 음식타령을 해서 환상향 최고의 먹보(식신)로 등극했다.

때문에 미스티아가 등장하는 개그 동인지의 대다수가 유유코에게 먹히거나 쫓기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특유의 모자와 날개만 남기도 한다.

물론 영야초의 저 대사는 유유코가 참새에 비유해서 한 말이지 실제로 미스티아를 먹으려고 생각한 건 아니다.

4.2. 장어구이

미스티아의 장어구이가게는 동인지에서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소재다.

미스티아의 기본 복장 대신 머리수건과 기모노를 장비한 영업용 복장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다. 공식작에서는 기본 복장 위에 앞치마를 입고 나온다.

장어구이 가게가 어디인지 어떤 형식인지는 작가마다 달리 그리는데 삼월정에서 공개된 모습을 보면 바퀴 달린 포장마차라서 본인이 끌고 여기저기 다니는 듯 하다. 다만 위치를 바꾸는 건지, 그럴 경우 왜 괜히 위치를 바꾸는 건지, 아니면 뭐 하러 끌고 다니는지는 불명. 정답은 새대가리

한편 장어구이 가게를 시작한 계기가 새구이에 대한 반감이라는 점에서 미스티아가 새구이를 앞에 두고 경악하는 그림도 자주 보인다.

이 여주인 모드의 미스티아는 일명 '오카미스치'라고도 한다. 오카미(여주인) + 미스치(미스티아의 애칭).

4.3. 커플링

동인계에선 미스티아, 루미아, 리글 나이트버그어둠 속성 캐릭터로 묶거나 치르노를 더해서 바콰르텟(또는 동방 봉쿠라즈)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본인 주장에 따르면 글을 읽을 수는 있으나 노래하는 게 더 즐겁기 때문에 웬만해선 읽지 않는다고 한다. 아야와의 인터뷰에서도 기사엔 전혀 관심을 두지 않고 시종일관 노래만 부른다. 동방삼월정에 보면 그냥 흥미 없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주요 커플링 상대는 리글 나이트버그이며 치르노나 루미아가 얽히는 빈도는 상대적으로 적다. 또 모리치카 린노스케가 미스티아의 포장마차의 단골로 자주 나오기도 한다. 주연급 중에는 키리사메 마리사가 자주 나오는 편.

또 유명 악단인 프리즘리버 세자매와 묶어 미스티아가 보컬을 맡는 상황이 등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동방구문사기에서 미스티아 항목 중 '틀림없이 프리즘리버 악단이 보컬이라도 고용했나, 라고 생각해 가까이 다가갔더니 엄청난 일을 당했다'라는 대목에 의해 동인 설정 분쇄.

조수기악 밴드가 결성된 이후로는 카소다니 쿄코와 엮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참새가 우는 소리인 'ちんちん(칭칭)'도 한때 자주 소재화되었지만 현재는 어딘가의 발사믹 식초 여고생에게 밀려 간혹가다가 쓰이는 정도.

pixiv 등지에서 후지와라노 모코우와 엮이는 커플링이도 있다.시발점 붙어있는 태그가 '새로운 가능성'(…).

새 요괴라는 기존의 이미지에서 동네 포장마차 주인 모에화 같은 캐릭터가 분리되어 인기를 끌었다. 당시 기준으로 이 미스티아는 거의 오리지널 캐릭터 수준으로 색다른 재해석이었는데 이게 동방 동인계 전체에 영향을 미칠 정도였던 것. 그러나 공식 설정은 결국 새대가리. 그만큼 삼월정에서 이 모습이 완전히 부정당하자 좌절하는 팬들도 많았다.
----
  • [1] 메디슨 멜랑콜리와 함께 동방구문사기에 인간 우호도가 악이라고 적힌 둘 뿐인 요괴. 최악이라고 적힌 요괴도 있지만….
  • [2] 일본어로 야맹증은 토리메(鳥目, とりめ)라고도 부르는 데, 이는 직역하면 '새눈'이 된다. 동방홍마향에서 레이무가 4면에서 야맹증으로 오해받은 일이 있었는데 그 때 일이 미스티아와의 대화에서도 언급된다.
  • [3] 로렐라이란 독일 전설에서 나오는 노래로 사람을 홀리는 인어다.
  • [4] 동방문화첩을 참고하면 각종 동물 요괴들은 해당 동물을 취식하는 것에 대해서 크고 작은 거부감을 느낀다.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는 달토끼임에도 불구하고 지상의 토끼를 규합(테위가 이끄는 토끼들)하여 토각동맹을 결성하고 토끼고기 요리를 반대하는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결과는 새고기를 같이 먹는 것으로 타협
  • [5] 이 때 루나 차일드가 땀을 삐질 흘리며 날리는 독백이 대 놓고 "역시 새대가리"다(…).
  • [6] 전설의 술인 작주(雀酒)의 이야기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4 22:43:27
Processing time 1.16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