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미인도

last modified: 2014-12-29 19:52:08 by Contributors

Contents

1. 美人圖
2. 영화 미인도

1. 美人圖


(ɔ)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19세기 초반) from


말 그대로 미인을 그린 그림. 하지만 한국에서 미인도를 말한다면 일반적으로 조선 후기 화가 신윤복의 미인도를 뜻한다. 신윤복 특유의 섬세한 선과 아름다운 채색이 잘 드러난 작품이고 현대인들에게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는 그림이다. 현재 간송미술관에서 보관 중. 신윤복 작품이 그렇듯 미인도도 완성된 년도나 그려진 계기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덕분에 신윤복에 대한 여러가지 픽션을 만들때 주요 떡밥 거리로 사용되곤 한다.

2000년대 이후 신윤복과 관련된 문화적 관심과 열풍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미인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미인도 보러 간다는 이야기가 기사로 나올 정도니 간송미술관 헬게이트의 주역이라 할만하다.

현대의 전통 미인도 전문 화가로는 연옥 선생이 있다. 그의 미인도는 역사서에 또는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일세의 미인들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미인상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신의 작품 163점에 신사임당, 황진이, 옥봉, 허난설헌, , 부용 등 한국의 역대 여류시인 15인의 시를 엮은 '조선의 여류시인 미인도'라는 책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2. 영화 미인도

천재화가 신윤복김홍도를 다룬 팩션 영화... 라고 하는데 고증과 스토리 모두를 포기해서라도 신윤복과 김홍도를 검열삭제시키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신윤복이 여자이고[1], 김홍도와 러브라인이 있었다. 비슷한 시기, 거의 같은 소재로 바람의 화원이 TV드라마로 발표돼 화제가 되었다.

그 밖에도 AV를 연상시키는 적나라한 성행위가 공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2] 김홍도의 야성미 넘치는 기합소리(?)를 극장의 빵빵한 음향으로 표현한 부분에서 민망함을 넘어서 실소를 하는 관객들마저 있을 정도로 연출면에서도 불합격.

그러나 막상 개봉한 영화는 막장 그자체 드라마로 신윤복을 키잡하려는 김홍도와 자기 사랑을 지켜 가려는 신윤복의 피맺힌 대결만이 가득하다(...).[3]

의미없는 에로씬이 난무하고 인물들이 얽히게 되는 당위성도 매우 약하다.

결정적으로 김홍도를 완전히 찌질이로리콘으로 묘사했다(...). 김홍도의 본관인 김해 김씨 문중에서 고소 안한 것이 용하다.

----
  • [1] 정확히는 자살한 진짜 신윤복 대신 남장한 여동생(가공인물).
  • [2] 성행위 자체는 한쪽으로 치우더라도, 일단 성행위의 나열된 방식이 AV만도 못했다. 극장에 가서 영화를 관람했던 사람들은 내가 영화를 보러간건지, AV를 보러간건지 모르겠다고 혹평.
  • [3] 극중에서 그림에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 것은 다섯 손가락 안에도 안든다. 최소한 그림하고 연관이라도 되면 다행인데 그것마저도 다섯손가락 안에 안드니...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29 19:52:08
Processing time 0.099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