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미토콘드리아 이브

last modified: 2013-08-12 01:09:53 by Contributors

Contents

1. 생물학
2. SF 소설

1. 생물학

현대 인류의 공통적인 미토콘드리아의 조상이 되는 미토콘드리아를 보유했던 여성.

다만 이것은 미토콘드리아 이브가 실존했다는 것은 아니고, 미토콘드리아 변이 간격을 조사하여 최초의 호모 사피엔스 미토콘드리아를 가진 여성을 개념화한 것이다. 말하자면 현대 유전학이 연구를 하다보니까 이걸 밝혀낸 것이 아니고 미토콘드리아 이브라는 개념을 미리 상정하고 연구한 것이다.

그것을 밝혀내는 과정은 미토콘드리아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내 소기관으로, 진화의 과정에서 핵세포와 결합한 미생물이라는 설이 유력한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그 미생물의 시절부터 미토콘드리아는 독자적인 DNA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미토콘드리아의 DNA는 보통의 DNA와 달라서 모계로부터만 이어받기 때문에[1], 이를 통해서 과학자들은 거꾸로 모계쪽의 유전자를 거슬러 올라가기로 했다. 그렇게까지 거슬러서 올라가본 결과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미토콘드리아 DNA를 가지는 여성의 연도와 지리적 위치를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녀가 바로 미토콘드리아 이브. 대략 15만년 전 아프리카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토콘드리아 이브를 최초로 출현한 인간(호모 사피엔스)으로 이해하면 안된다. 최초의 인간이라는 말은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진화의 현상에 비춰볼 때 말이 안된다. 하지만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정확히 정의내릴 수 있다.

이름이 성경이브에서 유래한 데다가 '한 명에서 모든 현생 인류의 유전자가 비롯되었다'는 점 때문에 창조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를 근거로 사용하기도 하나 이는 타당성이 없다. 미토콘드리아 이브 이전에 수많은 미토콘드리아 유전자가 존재했을 것이지만, 자연선택에 의해 그것들이 배제되어 나간 결과 현재의 미토콘드리아 유전자만이 남았을 뿐이다. 물론 모계만으로 유전되지 않는 다른 유전자들은 제멋대로 섞였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말 그대로 미토콘드리아 유전자를 제외한 다른 유전자의 유전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남자에게 유전되는 비슷한 유전자로 Y염색체 아담이 있다. 미토콘드리아와 마찬가지로 남자 쪽으로만 유전되는 Y염색체를 이용한 것. Y염색체 아담은 9만년 전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2. SF 소설

ParasiteEve.jpg
[JPG image (42.79 KB)]

제 2회 일본호러소설 대상을 수상한 세나 히데아키의 공포 SF 소설. 제2회 일본공포소설대상 수상작품. 항목1의 학설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라서 그런지 국내에는 1995년12월에 도서출판 한뜻에서 <미토콘드리아 이브>라는 제목으로 출시되었으며, 1996년11월에 <제3의 인간> 이라는 이름으로 재출시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미토콘드리아 이브>쪽을 정식명칭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2] 저자가 집필 당시 약학과 박사과정에 있었기 때문에 의학적 지식이나 생물학 실험실의 모습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전문지식과 호러의 결합을 보여준 선구자적인 작품.

소설의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는 미토콘드리아가 인류와 별개의 DNA를 가지고 있다는 것, 따라서 별개의 의지를 가진 생명체라는 것이다. 이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주인공 토시아키의 정자를 이용해 미토콘드리아와 인간의 완전체를 수태시키지만, 완전체 내에서 토시아키의 미토콘드리아와 이브 본인이 주도권을 놓고 폭주한다[3]. 결국 토시아키가 완전체를 받아들이면서 발화해 소멸한다.

대표적인 능력으로 인체발화능력이 있는데, 이는 몸속의 미토콘드리아들을 조종해 한꺼번에 대량의 ATP를 반응시켜 반응열로 사람을 불태우는 것이다.

이 소설은 이후 게임 패러사이트 이브 시리즈의 모티브가 되었으며, 게임 1편은 소설 시점에서 벌어진 사건이 해결된 이후의 시간대를 다루고 있고, 중간부터 등장하는 일본인 과학자 "마에다"가 이 사건을 경험한 사람으로 직접 등장한다. 본편에서 완전체를 수태하게 되었던 마리코라는 소녀는 게임 주인공인 아야 브레어의 어머니이다. 또 어린 시절 겪은 사고로 아야의 여자 형제인 마야의 각막을 이식 받았기 때문에 아야는 미토콘드리아의 세포핵 지배에 면역이 되어서 이브의 발화능력에서 자유로운 몸이 된다.
----
  • [1] 수정시 정자는 미토콘드리아가 들어있는 꼬리부분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그저 DNA 셔틀 이상의 역할이 없는데 반해 난자는 DNA뿐 아니라 세포 소기관을 모두 갖고 있어서 자손에게 전해지는 것은 난자(모계)의 미토콘드리아이다.
  • [2] 정확히는 본 소설을 모티브로 한 게임 및 영화와 동일한 <패러사이트 이브>가 일본의 원제이다.
  • [3] 1의 각주에서 나온것처럼 자손에게 이어지는 것은 모계 미토콘드리아이지만, 정자의 미토콘드리아가 난자에 같이 들어간 극도로 희귀한 사례로 설명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08-12 01:09:53
Processing time 0.12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