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미합중국 해병대

last modified: 2015-04-15 02:00:04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수뇌부
3. 해병대 기초 군사훈련소
4. 명령계통 및 타군과의 계통
5. 전술 발전
6. 주요 전투
7. 보유 무기 및 부대
7.1. 편제
8. 출신인물
9. 창작물 속의 미 해병대
9.1. 영상물
9.2. 게임
9.3. 기타
10. 관련 항목


1. 개요

ㄴ모병 광고 중 명작(?) 하나. 반칙이다 싶은 생각이 든다면 기분 탓이다(…).

90년대에 게임과 만화에 친숙한 신세대들을 타겟해서 만든 광고. 하지만 다른 의미로 유명해졌고 제네레이션 킬에서도 언급된다.


누구나 혼돈을 들을 수 있다. 해병대는 혼돈을 잠재우기 위해 전진한다.



The Few, The Proud, The Marines.
소수, 긍지, 해병대

United States Marine Corps(USMC). 미군해병대. 미국이 독립한 이래 창설된 부대로, 다른나라의 해병대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함내 경비 및 적함과의 백병전에서 선봉을 맡는 부대로 창설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미 해병대는 미국 대통령 직할부대처럼 되었으며, 대통령의 한 마디에 24시간 이내에 어디라도 투입될 수 있는 신속기동군으로 운용되고 있다. 대한민국 해병대도 이러한 미 해병대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미 해병대 구호는 유명한 'Semper Fi'(셈퍼 파이). 원래는 'Semper Fidelis'라는 라틴어 구절이지만 보통 줄여서 쓴다. 뜻은 "언제나 충성." 예비역/현역을 막론하고 해병끼리 만나 인사를 할때 주로 쓴다. 해병대의 전투구호(Battle Cry)는 Get some!, Ooh-Rah나 Gung-Ho, Kill, Yut 등이 있다.[1]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라는 구호도[2] 미 해병대가 원조다(원래는 대항해시대 영국인 선원들의 격언, '한번 뱃놈은 영원한 뱃놈'). 팔각모도 미 해병대가 원조[3]. 심지어 사단 마크까지도 미 해병대가 원조다! 과달카날 전투가 끝난 뒤 해병 제1사단이 도안했다. 하지만 2차 대전이 끝난 뒤에 사단 마크를 붙이지 못하게 했다[4].

이외에 각종 "One Shot, One Kill"이라든가, "Pain is weakness leaving the body(고통은 나약함이 네 육체를 떠나는 증거다)"라든가, "You can run, but you will die tired(내 총에서)도망칠 수는 있겠지만, 뛰다 지쳐 헉헉대며(총맞아) 죽을걸?" 같은 저격수 관련 구호,"Forgiving Bin Laden is God's job. Our job is to arrange the meeting(빈 라덴을 용서하는 건 하나님의 일이지만, 둘이 만날 수 있게 주선해드리는건 우리 일이다)" 등 여하튼 하드코어하고 전쟁광스러운 구호의 상당수는 미 해병대가 원조다.[5][6] 정작 빈 라덴이 하나님과 만날 수 있게 주선한 사람들은 해병이 아니라 해군 소속의 물개들이라는건 개그.

그 밖에 '가죽 목'이니 악마의 개저글링라는 별명이 붙었는데 둘 다 해병이 지독한 싸움꾼이라서 붙은 것들이다. 해병이 적함에서 백병전을 벌일때 목을 보호하고 자세를 절도있게 잡기 위해서 옷깃에 가죽을 덧대었는데 그 때문이라고 한다. 온 미군이 두 패로 나뉘었던 남북전쟁때 해병대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그래서 혹자는 "해병은 마치 피를 찾는 거위같다."라고 공포가 섞인 디스를 걸었다.

악마의 개라는 별명은 더욱 비범한데, 일단 미국에서 만든 단어가 아니다! 제1차 세계대전시의 독일군독가스를 썼음에도 적군 참호로 쳐들어가서 자신들을 개발살내는 미 해병대를 보고 충공깽에 빠져서 'Teufel Hund'라고 불렀는데, 그걸 전해들은 미 해병대원들이 그걸 자랑스럽게 쓰는데에서 유래됐다.

일반적인 육/해/공군보다 강인한 체력조건을 요구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튼튼한 근육질 체구를 가진 파워풀한 병사들이 많고, 프로페셔널한 정신/육체상태를 강조하는 편이다[7]. 타군은 요구되는 PT를 수행할 수 없거나 수행하지 않으려고 하는 인원, 체격조건이 심히 불량한 인원 등도 군대에 잔류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라크전 종결 이후 군 감축으로 인해 군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인원들이 제대조치를 당하게 되면서 약간이나마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민국 해병대의 복제 등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 해병대의 엠블럼도 미 해병대의 그것에서 지구를 별로 바꾼 것이다. 타군이 1967년에 들어서 육군주임원사, 해군주임원사, 공군주임원사를 설치한 것과 달리 한국 해병대는 19세기부터 해병대주임원사를 설치한 미 해병대의 영향을 받아 1957년부터 현재의 주임원사와 같은 선임상사 제도를 뒀다. 다만 대한민국 해병대는 일본 해군 육전대 출신 인물이 많았던지라 육전대의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대표적으로 순검 같은 용어들.

육상자위대에 설치될 수륙기동단은 그 모체인 서부방면대보통과연대 시절부터 미 해병대 레인저의 교육을 받은 탓에 미 해병대의 문화적 영향을 받았고 구 일본 해군 육전대의 영향은 미미하다.[8]

한반도에서 전쟁이 재발할시 20개 여단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한다.#

2. 수뇌부

국방부(미국) 소속의 해군청장 지휘를 따른다.
대통령 국방장관 해군청장 해병대사령관 해병대주임원사
(ɔ) Official White House Photo by Pete Souza from
(ɔ) Monica A. King from
(ɔ) US Department of the Navy from
(ɔ) United States Marine Corps from
(ɔ) United States Marine Corps from
버락 오바마 척 헤이글 이 메이버스 조지프 던퍼드 이클 배럿

3. 해병대 기초 군사훈련소

제대로 된 군대의 맛을 느끼고 싶으시다는 분(?)들이 선호하는 군대이기도 하다. 거기에 세계에서 가장 멋진 군복이라 일컬어지는 해병대 예복 Marine Dress Blue를 한번 입어보고 싶다며 겉멋만 들어 입대하려는 한심한 인생도 있기는 하다.[9]제대로 된 헬게이트를 느끼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그다지 추천하는 군대는 아니다. 그런 까닭에 미군 가운데 가장 모병수가 적다.

  • Parris Island Marine Recruit Depot - 사우스캐롤라이나 소재
  • Camp Pendleton Marine Recruit Depot -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소재

미국내 전지역에서 훈련생을 수용하는 다른 미군과는 달리 미 해병대는 미시시피강을 기준으로 서부지역은 {중서부지역 포함} 샌디에이고의 Camp Pendleton으로 배정받으며 동부지역{루이지애나주, 일리노이주 일부지역, 인디애나주, 위스콘신주, 미시간주 포함}은 사우스캐롤라이나의 Parris Island로 배정받아 분할 입소한다[10].

여타 다른 미군들에 비해 기초 군사훈련이 가장 긴 13주[11]인데 미해병대식 훈련법 항목에도 서술했거니와 제대로 헬게이트를 맛보는 군대인데다 해병대의 특성상 빡센 훈련 덕분(?)에 제 기간에 훈련을 마치는 훈련생은 거의 많지 않다고 봐도 된다. 특히 이 기초군사훈련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막바지 무렵에 행해지는 'The Crucible'인데 종합 야전훈련으로 무려 2박 3일동안 행해진다. 이 훈련이 무시무시한 이유는 훈련이 행해지는 2박 3일동안 허락되어지는 수면시간이 불과 8시간이다! 다시 말하지만 하루 8시간이 아니고 훈련기간 3일동안 주어지는 총 수면시간이 8시간이라는 얘기다! 여기에 48마일 완전군장 구보에 실전전술훈련이 행해진다. 여기에 식량이라고 주어지는 것이 MRE 인데 이것도 3회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그야말로 제대로 된 지옥을 체험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이것을 수료하고 난 후에 갖게되는 'Emblem Ceremony' 의식을 치르게 되면 대부분의 훈련생이 운다. 이 의식은 정식으로 해병대로 인정된다는 의미의 예식으로 미 해병대의 문장인 지구, 독수리, 닻이 주어진다. 그리고 주어지는 'Warrior's Breakfast'는 덤. 자신들이 먹고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스크림까지 허락된다.

4. 명령계통 및 타군과의 계통

미 해병대는 타국 해병대와 달리 해군 소속이 아니며 해군 참모총장의 지휘를 받지않는 별도의 독립 조직이다. 미 해병대는 미 해군 소속이 아니며 미 해병대 사령부는 미 해군 본부 산하에 있지 않다. 다만 미 국방부 산하에 있는 문민통제 기관인 해군청(Department of the NAVY) 산하에 미 해군 본부와 미 해병대 사령부가 각각 동급으로 소속되어 있다. 미 해군 참모총장과 미 해병대 사령관의 계급은 같은 대장으로 동격이나, 의전서열은 해군 참모총장이 해병대 사령관보다 더 높다. 전시에 육, 해, 공 참모총장이 원수로 진급 할때 해병대 사령관은 대장 계급에 머물며, 해군과 해병대는 민간인인 해군청장(Secretary of the NAVY)의 통제를 받는다. 또한 미 해병대 사령관은 미 합동참모회의의 육해공군 참모총장과 함께 정식 구성원이다. 이렇듯 미 해병대는 미 해군과 별도의 독립 조직이지만, 다만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생도들이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며, 의무, 군종 등 여러 군 지원조직이나 병과는 해군과 공유된다(후술). 해병대의 주 임무인 상륙전 수행에 필요한 상륙함 역시 해군에서 운용한다. 이는 미 해병대는 처음에는 미 해군 소속이었다가 나중에 독립된 조직이며, 타군에 비해 인원이 그리 많지 않으며, 주임무인 상륙전의 경우 해군에 의존하며 지원을 받아야 하므로 해병대는 해군과 공유 및 교류 하는 것이 많다. 그 예로는 해사 졸업후 해병 소위 임관, 상륙작전시 함포지원 및 상륙함으로 병력 수송, 기타 지원병과 공유 및 서로 각 부대에 병력이 배속될 때도 있다.

미국 법상에서 염연히 미군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해안경비대로 규정하여 미군을 이루는 5군이라고 못박고 있다.

장교는 사관후보생, 해군사관학교 졸업생, 학군사관후보생 등으로 충원된다. 특이하게도 2013년 12월 현재 해병대의 4성 장군 4명[12]은 전부 ROTC 출신이다. 육/해/공의 경우 3개 사관학교 출신이 대장 계급 TO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해안경비대의 유일한 4성 제독 해안경비대 사령관 역시 해안경비대사관학교 출신인데 해병대의 4성 장군 네명은 전부 ROTC 출신이다.[13]

미 해병대는 군종, 의무, 건설공병은 별도의 인력을 두지 않으며, 위에 서술했듯이 미 해군과 지원병과를 공유한다. 또한 역시 위에 서술했듯 해병 부대에 해군 지원병력이 배속되기도 한다. 해병대 내의 해당 부서에는 해군 인원이 배속(파견이 아니다. 파견은 원 소속부대와 근무지가 다르나 배속은 동일하다)된다[14]. 법무병과의 경우 해병대도 별도의 인원을 선발해 해병부대 내의 법무 관련 부대/서에 배치하나 해군 법무실이 최상급 기관이며, 군사재판 및 수사 등은 해군 법무실의 이름으로 실시된다[15].

해병대가 미군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높은 편인데, 해병대 사령관, 부사령관이 모두 4성장군 대장이며[16] 합동참모의장[17]이나 NATO 사령관 등 상응한 고위직책을 맡을 수도 있다.[18] 직위로도 해군참모총장과 동급이다. 다만 2차대전기에도 해병대는 더글러스 맥아더체스터 니미츠라는 걸출한 원수들의 잔소리를 듣던 입장이라 해병원수가 배출된 바는 없다.

또한 미 해병대는 대통령이 의회 승인없이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군대라는 말이 있는데 그정도까지는 아니다. 가능했으면 미국이 해외파병이나 전쟁할 때 해병대부터 보내고 의회의결을 기다리지. 그래도 대통령의 친위부대적인 성격이 있는 것은 사실이어서 백악관이나 외국 주재 미국 대사관의 경비를 해병이 담당하는 것이나, 대통령 전용 헬리콥터호출 부호마린 원(Marine One), 그러니까 해병 1호기인 것에서 그런 특성이 잘 드러난다[19].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사건 때문에 탄핵위기에 몰렸을때, 만약 탄핵당하면 자신이 폭주해서 해병대를 출동시켜 의회를 점령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국방장관에게 이에 대한 대비책을 지시하기도 했다. 정작 본인은 폭주하기는커녕 탄핵당하기 전에 자진사퇴했지만, 확실히 악용될 가능성은 있다. 그리고 미 해병대의 이용사례 중 하나가 중동의 미국 대사관 경비를 모두 책임지고 있다. 항상 중화기로 무장하며 실탄을 지급받고 필요할 경우 대사관 안에서 브래들리 장갑차, 패트리어트 미사일 시스템을 꺼내오기도 하는 대사관 경비대 역할을 수행한다. 경비범위는 도시 1~3 블록. 단, 주한 미국 대사관 경비는 대한민국의 전투경찰이 맡는다고 한다. 물론 대사관에 들어가면 MARPAT(분위기 괜찮을 때는 예복이나 근무복)을 입고 출입증을 교부하는 해병대원들을 소수나마 볼 수 있다. 미 해군 전투함의 함내 경비도 여전히 해병대가 맡는다.

이렇게 위세를 떨치고 있건만, 언제나 타군보다 예산이 딸린다는건 한국 해병대와 다를 바가 없다. 걸프전당시 다국적군총사령관도 겸한 노먼 슈워츠코프 장군이 "105mm로 T-72 못잡는데 120mm 갖다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라고 하자 M1을 모조리 본토로 돌려보내고 M1A1HA를 보급받은 육군과는 달리 해병대는 예비역까지 소집해서 M60A1 RISE를 투입했다. 이후에는 해병대가 징징징을 시전해서 HA를 좀더 개량한 M1A1HC를 받았으나[20] 얼마 안지나 육군은 M1A2를 받기 시작했다(…).

이라크전 때 미 해병대 수색대원들의 실제 이야기를 그려낸 영화 《제네레이션 킬》에서 해병대의 보급과 예산이 항상 열악한 이유가, 해병대는 투견같은 것이라서 굶기고 구박하며 키워서 악에 받치게 한 다음, 적이 있는 곳에 물어뜯으라고 풀어주기 위해서라는 대사가 있다.

물론 이건 미군 기준으로 그렇다는 것이고 다른나라 해병대와 비교하면 넘사벽의 차이가 있다. 미 해병대만한 항공대를 운용하는 해병대가 어느나라에 있을지…[21]

미 해병대가 대통령의 친위대 이런 인식이 강한 것은 남북전쟁 당시에 미 육군과 미 해군에선 장병들이 탈영하여 남군으로 가는 일이 일어났는데[22] 미 해병대는 한 명도 빠지지 않고 미합중국에 충성선언을 한 일도 한 몫 했다.

5. 전술 발전

현대에는 군사무기의 화력과 적 감지기술이 발달되어 상륙부대가 초기에 격퇴당할 가능성이 높아져 느린 앙륙정을 타는 대신, 수평선 밖에서 대기하고있다가 최단시간 안에 적 해안까지 도달하는 초수평선 타격개념이 각광받고있고, 이에 따라 '해병대'라고는 하지만 항공기나 헬리콥터를 이용해 적 해안을 넘는 작전 양상도 보인다. 강습상륙함 또한 미국이 소형 상륙정으로 병력을 실어나른 걸로 피를 좀 봐서, '아예 병력을 헬리콥터로 실어나르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통해서 만든 것이다. 베트남 전쟁에서 이런 발상이 효과만점임을 인식하여 정석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사격과 백병전을 매우 중요시하여 일반 소총수도 500m 표적까지 사격훈련을 하는데다 'MCMAP'(믹맵, Marine Corps Martial Arts Program)이라는 격투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미 육군이 총검술 교육을 축소하는데 반해 신형 대검까지 채용하며 꾸준히 훈련 중이다.

6. 주요 전투

내용을 전부 보면 알겠지만, 미 해병 1사단은 이 중 3개 전투(과달카날, 오키나와, 장진호)에서 전투의 중심이 되었다. 그것도 가장 치열했던 전투들만 골라서. 몰라 뭐야 이거 무서워

게다가 미 해병 1사단은 꽤 흠좀무한 이력도 갖고 있는데 그게 장진호 전투. 해병대임에도 불구하고 악전을 해본 전투이다.

7. 보유 무기 및 부대

다른나라 해병대의 항공대는 대부분 헬리콥터나 수송기 운용이 주인 반면, 미 해병대는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해병대 소속 전투기(…)를 날리고 있었다.[23] 항공모함 운용 불가 딱지를 맞은 초기형 F4U 콜세어는 해병 항공대에게 돌아갔다. 이게 바로 'USMC F4U-1A 커세어'이다. 584기나 운용되었으며 주로 태평양 전쟁시 해병대의 주 작전구였던 남태평양의 섬에 설치된 육상기지에서 운용되었다. 같은 지휘 계통에서 해병대를 직접 지원하겠다는 것인데 이들 해병대 전투기 조종사들은 당연히 육군, 해군 전투기 조종사들과의 경쟁의식도 심했다. 심지어 전기 후반에 해군 항공대 소속 커세어 조종사들이 대지 공격용 로켓을 달고 일본 구축함 사냥을 나선다는 걸 알고 자신들도 로켓을 달라고 떼를 썼을 정도. 그리고 기어코 한 척을 격침시켰다.

2차 대전이 끝난 뒤에도 여전하여, F/A-18 호넷 전폭기, AV-8B 해리어 등의 고정익 항공기와 AH-1J/Z코브라, MV-22 오스프리 등 회전익기도 운용하고 있다. 미군의 해리어는 모두 해병대 소속이며, 사실 AV-8B 자체가 미 해병대의 요구로 등장한 기종이다.

이는 육/해/공군(+해안경비대)과 별로 사이가 좋지 않고 근접 항공지원을 위한 지휘계통의 신속성 문제 때문인데, 실제로 미드 Generation Kill에는 해병중 한 명이 공군 소속 A-10을 보면서 "저놈들은 공군이야. 해병을 죽이는 놈들이라고."[24]라는 대사를 한다(…).[25][26] 사실 미국의 강습상륙함은 영국 등의 국가가 보유한 경항공모함과 동급이거나 오히려 더 크다.

그래도 미 해병대 항공대는 항공모함에 파견되어 작전을 펼치기도 한다. 2011년 11월 말에는 미 해병대가 F/A-18의 임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영국이 중고로 보유하는 해리어GR.7/9 74기를 구입했다.

기갑전력으로는 M1A1, AAV-7, LAV-25[27]등이 있으며, 이 이외에도 M777견인포, M142 HIMARS, 수천대의 험비등의 차량을 운용한다.


개인화기로는 MEU 피스톨이나[28] M9피스톨,M107대물저격총, M40계열, MP5N 기관단총, M-4/M-16등의 AR-15계열 돌격소총, M14계열 소총 등을 사용한다. 2차대전 연간부터 케이바(KA-BAR)제 나이프를 제식으로 썼다.

또한 미군의 정규전 부대 중에서는 가장 먼저 출동, 작전을 전개하는 '신속대응군'이기도 하다. 유사시 한반도에 가장 먼저 달려올 지상전 부대도 일본 오키나와에 주둔 중인 MEF III, 제3해병원정대. 그 밖에 미 특수전사령부(SOCOM)에 해병 특수전사령부(MARSOC)가 배속되어 있다. 육군의 그린베레, 해군의 물개와 비슷한 별명(?)으로는 머린 레이더스(Marine Raiders)가 있다.

  • 미 해병대 1사단


  • 미 해병대 5연대


  • 미 해병대 26연대
© Uploaded by DEathgod65 from Wikia


  • 미 해병대 1전투공병대대


  • 미 해병대 1정찰대대


  • 미 해병대 1전차대대


7.1. 편제


  • 미국 해병대 총사령부(United States Marine Corps Force Command)
    • 2 해병원정군(II MEF, Marine Expeditionary Force)
      • 2 해병사단(2nd Marine Division)
      • 2 해병항공단(2nd Marine Air wing)
      • 2 해병군수지원단(2nd Marine Logistic Group)
      • 2 해병원정여단(2nd Marice Expeditionary Brigade)
      • 22 해병원정대(22nd MEU, Marine Expeditionary Unit)
      • 24 해병원정대(24th MEU)
      • 26 해병원정대(26th MEU)

  • 미국 태평양 해병대(United States Marine Pacific)
    • 1 해병 원정군(I MEF)
      • 1 해병사단(1st Marine Division)
      • 3 해병항공단(3rd Marine Air wing)
      • 1 해병군수지원단(1st Marine Logistic Group)
      • 1 해병원정여단(1st Marine Expeditionary Brigade)
      • 11 해병원정대 (11st MEU)
      • 13 해병원정대 (13rd MEU)
      • 15 해병원정대 (15th MEU)
    • 3 해병 원정군 (III MEF)
      • 3 해병사단(3rd Marine Division)
      • 1 해병항공단(1st Marine Air wing)
      • 3 해병군수지원단(3rd Marine Logistic Group)
      • 3 해병원정여단(3rd Marice Expeditionary Brigade)
      • 31 해병원정대(31th MEU)

8. 출신인물

소수군이기는 하나 나름대로 유명한 인물들도 꽤 많다. 하지만 조금 쪽팔리는(?) 기록이 있다면, 아마 역대 미국 대통령들 중 해병대 출신이 전무하다는 것이리라(…). 독립한지 100년도 안 되어 대통령이 배출된 공군[29]과 비교된다. 하지만 그 양반이 누군지 생각하면 차라리 해병대가 당당할지도 모르겠다(…).

9. 창작물 속의 미 해병대

정예부대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육군보다 출연 빈도가 높다. 태평양 전쟁이 배경이라면 높은 확률로 해병대가 주인공.

9.1. 영상물

  • 1987년작 영화 풀 메탈 재킷 - 악질 교관의 클리셰, 하트먼 상사가공할 포스를 여기서 볼수 있다!
  • 1989년작 7월 4일생에서는 고등학교를 방문한 해병대 모병관의 화려한 제복에 혹해서 해병대에 입대해 베트남에 갔다가 반신불수가 된 상이군인 론 코빅(톰 크루즈)의 실화를 다루고 있다.
  • 1992년작 어 퓨 굿 맨에서도 한국에 못지 않은 미 해병대 내부의 문제를 잘 볼 수 있다. 타나모 기지에서 해병대 특유의 가혹행위(코드 레드)로 사망한 사병의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여기서 군소속 변호사가 해군이라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또한 미 해군과 미 해병대의 미묘한 알력도 잘 드러난다.
  • 1992년작 스나이퍼에서는 미 해병 저격수 토마스 베켓 상사(톰 베린저)가 올림픽 메달리스트 출신의 민간인 저격수(빌리 제인)와 함꼐 암살임무를 펼친다.
  • 1996년작 영화 더 록에서는 프랜시스 험멜 준장(에드 해리스)을 비롯한 해병 수색대(포스리콘) 대원들이 등장한다. 험멜은 비밀 작전에 투입되어 지원없이 싸우다 죽어간 부하들의 명예와 사후 보상을 위해 애쓰지만 차가운 반응에 절망하고, 결국 부대원 중 소수를 규합해 VX 가스 로켓탄을 탈취하여 정부의 즉각 보상을 요구하게 된다.
  • 1996년작 SF 영화 인디펜던스 데이에서는 해병 항공대 소속 F/A-18 호넷 조종사인 주인공 스티브 힐러 대위(윌 스미스)와, 전투조종사 출신의 토머스 휘트모어 미 대통령(빌 풀먼)이 등장한다. 지구를 침략한 외계 침략주의 괴뢰에 맞서 야이 외계인놈의 생퀴덜아!를 외친다. 애초에 이 영화가 해병대의 지원을 크게 받은지라… 영화 속의 미군 합참의장도 해병대 대장이다.
  • 2000년작 스 오브 인게이지먼트 에서 주인공인 미 해병 칠더스 대령(사무엘 L. 잭슨)은 예멘 주재 미 대사관을 포위한 시위대와 맞서다 발포를 명령하여 예멘 민간인 학살죄로 기소되는데, 변호를 맡은 칠더스의 전우 하지스 해병 법무대령(토미 리 존스)은 시위대 속의 무장세력이 먼저 총격을 했기 때문에 칠더스의 대응은 정당했음을 밝힌다.
  • 2002년작 윈드토커는 나바호족 원주민 해병대원과 백인 해병대원(니콜라스 케이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 CSI : NY(2004년~)의 맥 테일러(해병대 소령 출신), NCIS리로이 제스로 깁스(해병 중사, 저격수)가 해병대 출신이다.
  • 2005년작 영화 자헤드에서는 1991년 걸프전 당시 미 해병 보병부대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 트랜스포머 실사영화 시리즈(2007년~)에서는 미 해병대의 위상을 잠깐 엿볼 수 있다. 극중 미군 합참의장인 모샤워 장군이 해병대 대장이며, 후반부에 네스트팀 지원 병력 중에도 해병대가 보인다(미군에서 코브라를 쓰는 부대는 해병대밖에 없다).
  • 2007년작 아버지의 깃발에서는 이오지마 전투 당시 깃발을 세운 미 해병대원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 2008년 HBO에서 제작한 드라마 제너레이션 킬 2003년 이라크전쟁 초기의 내용을 시니컬하지만 유머러스하게 그리고 있다. HBO작품답게 수작으로 평가받는다.
  • 2008년 HBO에서 제작한 TV 영화 테이킹 챈스는 이라크에서 전사한 해병대원 챈스 일병의 시신을 운구하는 장교(케빈 베이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다만 HBO의 다른 해병대 관련 작품들과 달리 이쪽은 '해병'이라는 것은 실제 인물의 이야기일뿐 큰 소재는 아니며, 미국이란 나라가 전사한 군인을 대하는 태도를 다루고 있다.
  • 2010년 HBO에서 제작한 드라마 더 퍼시픽태평양 전쟁 중 각지에서 활약한 해병대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 2011년작 영화 월드 인베이젼에서도 인디펜던스 데이에 이어 본격 지구방위대 역을 맡았다. 이쪽은 파일럿들이 아니라 보병들이 주인공으로 나왔다.

9.2. 게임

9.3. 기타

  • 한국 전쟁소설 <남북>에서도 당연히 등장… 하지만 아군 항공기(미 해병 항공대)의 오폭으로 제3여단 직할 제1돌격상륙대대가 통째로 날아가는 참사를 겪는다.
  • 노가미 타케시마린코 유미는 바로 이 해병대에 입대하여 우여곡절을 겪는 만화다.

10. 관련 항목

----
  • [1] 원래 제정된 구호는 너무 길어서, 그 다음 바뀐 구호는 '입에 착 감기는 맛이 없어서' 지금의 구호로 정착됐다고 한다.
  • [2] "Once a marine, always a marine"
  • [3] 정확히는 미 해군의 육상부대용 작업모로 채택된 것을 해병대가 공유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모양만 좀 다를 뿐이지 육군에서도 비슷한 걸 썼다. 군용으로 따로 만든 게 아니라, 그냥 민간에서 유행하던 작업모를 군용으로 만든 것이다. 지금처럼 꼭지점들을 반듯하게 이어 각을 잡은 형태의 것은 한국전쟁 이후에나 나왔다. 볼품없는 외형에 불만을 품은 장병들이 다림질 등으로 각을 잡아 쓰던 것을 아예 제식화한 것이 오늘날의 팔각모다. 그리고 여전히 미 해군도 팔각모가 기본 작업모 겸 전투모이다.
  • [4] 사람도 적은데 부대까지 나눠대면 단결을 해친다는 이유때문이다. 해병대는 이 때문에 제복에 병과장도 안 단다.
  • [5] 그리고 당연히 타군은 "그러다가 사고가 터지고 생사람 잡게 되는거야"라면서 이런 구호를 외치는 사람들을 광신적인 또라이 취급한다.
  • [6] 아울러 미 해병대는 미군중 기초 군사훈련기간이 가장 긴 군대다. 무려 13주다! 더구나 훈련동안 교관들의 위세가 거의 충격과 공포급이다. 교관 3명이 위키러 여러분의 좌우앞을 막아서고 고래고래 고함치고 있는 장면을 상상해보시라…
  • [7] 이런 이유로 미 해병대 기초 군사훈련 기간이 미군 병 중에 가장 긴 13주, 약 3개월이 넘는다. 여기에 훈련종료 주간에 갖는 종합야전훈련인 The Crucible은 총 2박 3일에 걸쳐서 행해지는데 이때 총 수면시간이 불과 8시간 (절대로 하루 각 시간이 아니고 훈련기간을 총 합해서 말하는거다). 흠좀무!
  • [8] 1945년에 육전대가 해체됐고 57년 뒤인 2002년에 육상자위대에서 서부방면대보통과연대가 생겼다. 달리 말하자면 일본 해군 육전대의 문화적 정체성을 가장 잘 보존했던 곳이 대한민국 해병대란 뜻…
  • [9] 하지만 정작 참전용사, 상이군인 등 전역자들 중에서는 극도의 PTSD로 인해 큰 행사에서 입을 자격이 있음에도 의식적으로 사복을 입는등 드레스 블루를 보기만 해도 몸서리치는 이들이 더러 있다. 더 퍼시픽의 10화에서 묘사된 유진 슬레지의 군복에 대한 거부감이 그 예.
  • [10] 일반적으로 동부지역 소재 훈련소들이 훈련을 빡새게 하는 것으로 악명높다. 그래서 다같은 해병들이라도 Parris Island 출신들이 자신들이 진짜 훈련다운 훈련을 받았다는 자부심이 강하다. 샌디에이고에서 훈련받은 해병들은 동부출신 해병들에게 'Hollywood Marine'이라는 별명으로 까인다. 해병이라고 다같은 해병이 아니여!! 풀 메탈 재킷에 등장하는 훈련소도 Parris Island.
  • [11] 이는 대한민국 육군부사관후보생 훈련기간 12주(군미필 지원자들의 육군훈련소 과정까지 포함하면 17주)보다도 길다.
  • [12] 해병대 정/부 사령관과 통합군 남부사령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까지 4명.
  • [13] 미군은 사관학교 출신자가 장성 TO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한국처럼 학군/학사 출신에 대한 차별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오히려 학군 출신 장성이 더 많기도 하다), 장성이 된 후 별이 많아질수록 사관학교 출신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러나 해병대는 그 경향에서 유독 예외인데, 해병사관학교가 따로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주 특이한 점은 아니다.
  • [14] 예를 들어, 해병 1사단 의무대에는 해군 군의관과 치의관, 간호장교, 의무/치무 직별의 부사관과 수병들이 배속되어 있으며, 사단 예하 시설대대에는 해군 시설병과 인원이 근무하는 식. 시설병과를 제외한 모든 해병부대의 해군 인원들은 최상급 예복인 드레스 블루를 제외한 해병대의 모든 피복(정복, 근무복, 전투복 등)을 지급받아 지시에 따라 착용한다. 단, 피복류에 다는 소속군 표지와 계급장은 해군의 것을 달며, 해병대와 달리 병과장도 단다.
  • [15] 영화 《어 퓨 굿 맨》에서, 해병대원 두 명의 재판이 열린 해군 법원의 풍경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해군 법원 내의 재판정에서 해병 법무대령이 판사로, 해병 법무대위가 검사로, 그리고 해군 법무소령과 중위 두 사람이 변호사로 배정되며 해군과 해병대의 고급 장교 및 상급 부사관들이 배심원으로 앉아 있다. 그리고 영화 초반에 이 사건의 변호사를 맡길 장교를 지정하는 회의를 해군 법무대령을 포함한 해군 법무장교들이 하고 있다. 물론, 이 포지션들은 사건마다 바뀐다. 동명의 드라마로도 유명한 미 해군 범죄수사대(NCIS) 역시 해군 산하 기관이나 같은 이유로 해병대의 범죄도 수사한다.
  • [16] 2011년 현재 해병대 사령관은 아이다호 주립대 ROTC를 마치고 1970년 항공 조종병과로 임관한 제임스 에이머스 대장이다. 에이머스 대장은 역대 최초의 조종장교 출신 사령관이다.
  • [17] 미군 합동참모회의는 의장, 차장, 육-해-공 참모총장과 해병대 사령관, 주방위군총감까지 총 7명의 대장으로 구성된다.
  • [18] 16대 합참의장 피터 페이스 대장은 해병대 출신이었고, 장교는 아니지만 웬만한 스타 못지 않는 대접을 받는 합참 주임원사가 2013년 12월 현재 해병대 출신의 브라이언 바탈리아 원사다.
  • [19] 그래서 백악관 만찬시나 연말연시때의 연주로 유명한 미 해병대 군악대의 별명이 'The president's own "미 대통령 전용".'이다.
  • [20] 해병대만 받은게 아니라 육군들도 덤으로 끼어서 개량형이 보급되었다.
  • [21] 우스갯소리로 세계 공군력 랭킹은 미 공군-미 해군-러시아 공군-미 주방위공군-미 해병대-노후 전투기 보관소(?!)라는 유머가 있다. 물론 이는 천조 포스를 많이 뻥튀기한 것이며 해병대의 항공전력은 F-35B의 전력화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대한민국 공군보다도 못한게 현실이지만 해병대 파일럿들의 기량 하나만큼은 해군이나 공군에 밀리지 않는다는것 또한 인정받고 있다. 허나 여기서 우리는 이들이 해병대라는 걸 잊으면 안 된다 한 나라의 공군과 비교되는 클라스 존 글렌이라는 레전드 우주비행사를 배출하기도 했으며 2014년 現 NASA 국장이 우주왕복선 파일럿 출신으로 해병소장을 지낸 찰스 볼든이다.
  • [22] 장교단에서 우수한 지휘관과 참모가 빠지는 바람에 북군은 초반에 고전했다.
  • [23] 2차대전과 한국전 시기에 해병대 파일럿으로 복무한 유명인사로 메이저리그의 마지막 4할타자 테드 윌리엄스가 있다.
  • [24] 카프지 전투 당시 당시 미 공군이 해병대의 LAV 장갑차를 오인공격, 11명을 죽인 사고가 있었다. 이 전투에서 전사한 미 해병대는 이들이 전부로, 카프지 전투에서 전사한 미군 25명 중 격추당한 공군 AC-130 승무원 14명(대낮에 투입됐다가…)을 제외하면 전원 공군 A-10에게 당한 것이다(…).
  • [25] 영화 자헤드에서도 행군 중에 A-10의 오인공습을 받아 피해를 입는 장면이 있다.
  • [26] 여담으로 미 해병대는 육군을 겁쟁이, 해군은 호모로 취급한다. 그 이유는… 해군은 좁은 배에 남자들만 득시글대서 그럴 테고, 육군은 본토에만 짱박혀 있으니 실전을 잘 치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하지만 해병대 특유의 허풍이 가미된 것으로, 육해공군의 참여없이 해병대로만 끝난 전쟁은 없다. 오히려 참전 군인수로만 따지면 규모가 큰 육군이 월등히 많은 것이 당연하다.
  • [27] 대전차미사일장착버전, 박격포장착버전, 전자전버전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사용한다
  • [28] 해병특수전한정 인판트리는 쓰지않는다
  • [29] 정확히는 연방군은 아니고 텍사스 주방위 공군이지만, 복제와 계급은 공군이니깐.
  • [30] 해병대 출신으로는 최초로 미군 전체의 최선임인 합동참모의장에 올랐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02:00:04
Processing time 0.31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