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바늘

last modified: 2015-02-01 17:58:13 by Contributors

Needle.png
[PNG 그림 (61.85 KB)]


목차

1. 정의
2. 무기(?)
2.1. 바늘/가시를 무기로 쓰는 캐릭터
3. 관련항목


1. 정의


침(針). 영어로는 Needle. 옷을 짓거나 꿰매는 데 쓰이는 가늘고 끝이 뾰족한 쇠. 한쪽 끝에 있는 작은 구멍에 실을 꿰어 쓴다. 재봉용·수예용·의료용·낚싯바늘·돗바늘·저울바늘 등 종류가 다양하다. 옛날에는 암살용 독침이나, 그냥 실꿰는 데에만 쓰였지만 정밀 공학이 발달한 현대에는 주사기나 기계나 직물 가공에 큰 영향을 준다.

2. 무기(?)

무기로도 쓰인다. 허나 대부분 창작물이나 무협지에서처럼 다트마냥 던져서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명중률은 둘째치고, 안 박힌다.), 긴 관에 넣어 입으로 바람을 불어 발사하거나(바람총), 작다는 장점을 살려 옷 속에 품고 있다가 급소를 찔러 암살한다. 물론 우리가 생각하는 작은 침으론 무리며, 실제 암살용 침은 크고 아름답다. 하지만 여전히 단도에 비해 은닉하기 쉽다.

위력을 높이기 위해 독을 바르기도 하며 생태계에서 가장 강력한 독을 가진 화살개구리는 이러한 용도로 쓰였다. 이름부터 Poison dart frog. 간혹 이름만 보고 개구리가 입에서 독화살을 쏘는 줄 아는 사람이 있다.

2차 대전 중 영국은 비밀리에 재봉틀 바늘로 만든 독침 무기를 계획했다. 폭탄에 각각 3만 개의 침을 넣어 살포하는 식이었는데, 양과 염소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침을 바로 제거해도 5분 안에 쓰러지고 보통 30분만에 죽었다. 허나 침은 얇은 목판같은 최소한의 장갑만으로도 방어가 가능했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 판단, 취소되었다.

2.1. 바늘/가시를 무기로 쓰는 캐릭터

----
  • [1] 모티브인 한치 동자 설화의 동자가 바늘을 검으로 삼은 데서 유래.
  • [2] 정확히는 침형 수리검에 가깝다. 크기가 일반적인 바늘보다 크다.
  • [3] 무기로 사용한다기보다는 공격을 위해 감정을 억제하고 불안을 없애는 용도
  • [4] 23화에서 잠시 사용하는데 정확히는 바늘 모양의 검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1 17:58:13
Processing time 0.003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