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바다코끼리

last modified: 2015-02-10 13:43:14 by Contributors

Contents

1. 북극, 북대서양, 북태평양 등에 서식하는 거대한 바다 포유동물
2. 이 동물이 모티브인 캐릭터
3.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짐승

1. 북극, 북대서양, 북태평양 등에 서식하는 거대한 바다 포유동물

Odobenus.jpg
[JPG image (46.07 KB)]


해상(海象), 해마(海馬)[1]라고도 하며, 영칭은 Walrus, 학명은 Odobenus rosmarus.

각류로 분류되는 이 포유동물은 다 자란 수컷은 몸길이가 3~4m에 가깝고 몸무게도 1.5톤에 육박한다. 암컷은 그보다 약간 작고 가벼울 뿐. 고래 등을 제외하고 현존하는 바다에 서식하는 포유동물 중 세번째로 크다. 동시에 역대 전체 식육목에서도 3번째로 큰 종.[2] 사회는 암컷보호형 일부다처제. 줄여 말하면 하렘 사회다.

수컷은 1m 정도 길이의 검치가 나있으며 이 엄니로 북극곰의 공격을 저지하거나 먹이인 이나 조개 등을 찾을 때 쓰기도 한다. 가장 많이 쓸 때는 짝짓기 철에 수컷 경쟁자들과 싸울 때. 사실 북극곰이 인간을 제외하고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워 하는 생물체이다. 검치도 검치지만 육중한 몸무게와 두터운 지방. 게다가 일부 너무 약한 애들을 제외하고 무리지어 살아서인 듯하다. 사실 바다코끼리 수컷들은 덩치가 북극곰보다도 더 큰데다가 힘도 대단히 강해서 굳이 집단이 아니라도 다자란 큰 수컷 북극곰도 일대일로 이기기 어려운 상대다. 특히 물속에서는 바다코끼리가 보기보다 대단히 민첩해서 답이 거의 없다.

이누이트와 과거 바이킹은 바다코끼리를 사냥해 고기, 가죽, 상아, 지방 등을 요긴하게 썼으며 이누이트들은 현재에도 가끔씩 바다코끼리를 사냥한다. 그래도 그들은 생존을 위해서 사냥한것인데 진짜 문제는 코끼리의 상아 거래가 금지된 이후 밀렵꾼들이 바다코끼리를 싸잡으면서 한동안 바다코끼리 씨가 말랐다. 보호한후에 개체수가 많이 늘었지만 여전히 보호동물이다.

비틀즈의 멤버 존 레논이 자신을 이에 비유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꼬마펭귄핑구에 나오는 공포의 화신으로도 유명하지만 사실 그 것은 바다코끼리가 아니다. 정체는 그냥 물범. 애초에 특유의 상아가 없다.

지금은 멸종되었지만 원시 바다코끼리 종류는 아래턱에도 긴 엄니가 있었다고 한다. 한글 명칭의 유래가 된 코끼리 역시 진화 초기에는 위아래턱 모두 상아가 있었으나 위턱에만 상아가 있는 종류만 살아남았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신기한 일.

사진이나 영상 등으로만 보면 털이 없어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매우 고운 털로 덮어있다. 이는 다른 기각류도 마찬가지로 항상 물에 젖어있어 털에서 윤기가 나서 마치 털이 없는 맨살처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63빌딩 수족관 등지에서 소수를 전시하고 있다.

유투브 유명 실황 플레이어인 Robbaz가 게임에서 자주 데리고 나오는 동물 중 하나로, 거의 마스코트화 되었다.


2013년 9월 국내의 테마동물원 쥬쥬에서 조련사가 바다코끼리를 학대하는 영상으로 인해 동물학대 논란이 있었다.[3] 크면 복수다

Sadseal.jpg
[JPG image (71.05 KB)]

사실은 생일을 챙겨주면 울어버리는 감수성 풍부한 동물이라 카더라.(...)*

3.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짐승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트위들덤 & 트위들디가 앨리스에게 들려주는 시에 등장하는 짐승. 항목 1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말을 한다.

목수와 같이 해변가를 걸어다니다가 걸어다니는 굴 떼 들을 발견하고 꾄 다음 잡아먹었다.[4] 목수와는 달리 굴들을 불쌍하게 여기며 눈물을 흘린다.[5][6] 굴들을 다 먹고 목수가 집에 가자고 하였는데 아무 말도 없었는데 그 이유가 바다코끼리의 입 안이 굴로 가득 차셔 말을 할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디즈니 애니메이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위 장면에서 목수가 곁들이로 먹을 소스와 빵을 준비하는 동안 혼자 그 많은 굴을 다 처먹었다(...) 빡친 목수는 망치를 들고 바다코끼리를 후려패려고 쫓아가는 걸로 트위들덤 & 트위들디의 이야기는 마무리. 앨리스는 살금살금 도망쳐서 가다가 시계토끼의 집을 발견하고..

근육맨2세에서 넵튠맨이 바다코끼리 초인인 세이우친을 각성시키기 위해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나오는 이 이야기를 하였다.
----
  • [1] 한자는 같지만 흔히 아는 해마는 아니다.
  • [2] 스텔라 해우는 바다코끼리보다 크나 현재 멸종하였으니 제외하고 가장 큰 포유동물은 남방코끼리 바다물범(Mirounga leonina)이다. 동시에 가장 큰 식육목. 참고로 2위는 같은 속에 속하는 북태평양코끼리 바다물범이다.
  • [3] 여담으로 TV동물농장 604회에 사고뭉치 바다코끼리로 등장한 장소이다. 이 동물원은 이전부터 동물학대로 악명높던 곳이라고.
  • [4] 단 늙은 굴 하나만은 바다코끼리를 보고는 목수와 바다코끼리를 따라가지 않아 잡아먹히는 것을 피하였다.
  • [5] 이를 들은 엘리스는 처음에는 목수와는 달리 굴들을 불쌍히 여긴 바다코끼리가 더 낫다는 평을 한다. 그러나 바다코끼리 또한 굴들을 불쌍히 여기면서 무자비하게 잡아먹었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목수가 더 낫다며 자신의 말을 철회한다(...)
  • [6] 그런데 울 정도로 굴을 그렇게 불쌍히 여기면서 목수보다 굴을 훨씬 더 많이 먹었다.(...) 한마 바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0 13:43:14
Processing time 0.177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