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바이오하자드 엄브렐러 크로니클즈

last modified: 2015-03-13 23:57:20 by Contributors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중 하나인 건 서바이버 시리즈에 이은 슈팅 방식의 게임으로 WII 전용으로 발매되었으며 2008년 경 한글화가 되어 출시 되었다.

주요 스토리라인은 바이오하자드 제로와 1(리버스), 3의 내용을 일부[1] 다루고 있으며, 클리어 랭크가 A를 달성하면 각 캐릭터 당 오리지널 미션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플랫폼이 플랫폼이니만큼 그래픽도 그다지 일신하지 않았고(그래도 풀 폴리곤), 내용도 예전 것들의 재탕이 대부분이며, 외주 제작이고, '캡콤이 만드는 슈팅 류는 할만한 게 못된다'라고 하는 풍문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 게임이 되었다.
스토리 따라 일직선 진행이므로 자유도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그야말로 슈팅 게임이다.
왠지 박력이 없으며, Wii 리모컨의 특성상 건슈팅이라기 보다는 포인팅 게임에 가깝고, 난이도가 어렵다는게 플레이한 유저의 중론. 특히 헤드샷... 좀비에 한해 헤드샷 크리티컬이 존재하는데, 그 위치가 이다. 거의 점 수준. 좀비도 계속 꿈틀 대기 때문에 미간샷이 상당히 어려운데, 클리어 랭크에 헤드샷 크리티컬이 반영되어 있어 일정 이상 크리티컬을 못하면 랭크를 못올리고, 랭크를 못올리면 숨겨진 시나리오를 못 즐기고... 그래서 참을성이 약간 부족했던 사람들은 다 중간에 접었다 이 글 수정 중인 본인도[2]

캐릭터 및 루트 소개


황도 특급사건 - 바이오하자드 제로

- 사용 캐릭터: 레베카 체임버스 & 빌리 코엔
■ 황도 특급열차 - 보스 : 스콜피온(거대화 전갈)
■ 간부양성소 파트 1 - 보스 : 프로토 타이런트
■ 간부양성소 파트 2 - 보스 : 여왕 거머리(제임스 마커스) 1형태 & 2형태

악몽 - 오리지널 스토리(바이오하자드 1 이전)

- 사용 캐릭터: 레베카 체임버스 & 리처드 에이켄
양옥집사건 - 보스 : 욘(거대화 뱀)

발단 - 오리지널 스토리(바이오하자드 제로 직후)

- 사용 캐릭터: 알버트 웨스커[3]
■ 간부양성소 - 보스 : 이반

양관 사건 - 바이오하자드 1

- 사용 캐릭터: 질 발렌타인 & 크리스 레드필드
■ 양관 사건 파트 1 - 보스 : 욘[4]
■ 양관 사건 파트 2 - 보스 : 플랜트 42(거대화 식물)
■ 양관 사건 파트 3 - 보스 : 타이런트

재생[5] - 오리지널 스토리(바이오하자드 리버스 직후)

- 사용 캐릭터: 알버트 웨스커
■ 양관 사건 - 보스 : 리사 트레버

라쿤 시 괴멸사건 - 바이오하자드 3

- 사용 캐릭터: 질 발렌타인 & 카를로스 올리비에라
■ 라쿤시 탈출기 1 - 보스 : 그레이브 디거(거대 지렁이)
■ 라쿤시 탈출기 2 - 보스 : 추적자 1차 & 2차[6]

빈사 - 오리지널 스토리(바이오하자드 2 직후)

- 사용 캐릭터: 에이다 웡
■ 라쿤시 탈출기 - 보스 : 슈퍼 타이런트

제 4의 생존자 - 바이오하자드 2

- 사용 캐릭터: 헝크
■ 라쿤시 탈출기 - 보스 없음[7]


엄브렐라 종언 - 오리지널 스토리

- 사용 캐릭터: 질 발렌타인 & 크리스 레드필드
■ 코카서스 비밀공장 : 탈로스 1차 & 2차

어둠을 계승하는 자[8] - 오리지널 스토리

■ 코카서스 비밀공장 파트 1 - 보스 : 이반 2명
■ 코카서스 비밀공장 파트 2 - 보스 : 세르게이 블라디미르


새로운 스토리 추가


겉으로 보면 기존 바이오하자드 내용(0,1,3)을 그대로 옮긴 것 같지만 세르게이 블라디미르의 출현으로 인해 일부 스토리가 추가되었다.

- 간부양성소에서 웨스커가 탈출 중, 탈로스를 확보하기 위해 찾아왔던 세르게이와 이반을 난다. 세르게이는 간부양성소 임무 실패를 빌미로 웨스커를 처벌하려고 하지만 간부양성소의 자폭으로 인해 실패한다. 이때부터 둘 사이의 악연 시작.

- 양관의 연구소에서 웨스커가 데이터를 빼내려고 하지만, 세르게이의 지시로 레드 퀸이 웨스커의 접속 ID를 삭제함. 덕분에 웨스커는 마지막 챕터에서 레드 퀸의 데이터를 초기화시키는 복수를 한다. AI가 그대로 삭제되면서 레드 퀸은 제거.

- 웨스커가 리사와 만남. 전작에서는 리사가 절벽으로 추락한 것으로 처리했지만 그 사이 리사가 다시 기어올라온 것 같다.

- 2의 레온 분기에서 에이다가 어떻게 생존했는가를 대략적으로 설명(한다고 하지만 설정 오류다)하게 되는 과정에서 웨스커가 G 바이러스를 확보하는 경로를 알려준다. (이 상황은 바이오하자드 4에서 레온이 언급한다.)

- 빌리 코엔은 본래 0에서 자신의 살해 혐의를 부정하지 않지만 여기선 자기는 안죽였다고 뻔뻔스럽게 주장한다.


주요 무기


1. 핸드건 & 근접 무기 : 가장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무기로 캐릭터마다 사용하는 권총이 다르며, 질만이 전기 충격기를 사용하고 나머지 인물은 모두 나이프를 사용한다. 핸드건의 경우는 플레이 중에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일정 발수를 소비하면 재장전을 해야하니 딜레이에 주의하자.

2. 서브머신건 :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효율적이나 탄창 소비가 심하다. 다수의 좀비를 상대하기에 유용하지만, 보스전 때의 사용이 더 중요하다.

3. 샷건 : 목표 대상의 주변에도 데미지를 주지만, 장탄 딜레이가 약간 긴 것이 흠이라고 할 수 있다. 다수의 좀비 경직에 유용함.

4. 로켓 런처 : 예전 작품에서 타이런트 소멸 및 최종병기로서 사용되었으나, 여기에서는 매우 강한 무기 정도에 속한다. 물론 작중에서 탄이 나오는 횟수도 적으며 장탄 딜레이가 존재한다.

5. 수류탄 :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매우 좋지만, 보급 횟수가 미션 1개당 1~2개 정도에 불과한 아이템이다. 특히 일반 좀비 및 속도가 느린 적에게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빠른 속도의 적들에게 던지는 것은 매우 아깝다.

보조 아이템

1. 스프레이 : 전작에서 체력을 회복시키는 용도로 활용되었다면, 여기에서는 1UP 수준의 역할로 사용된다. 획득한다면 플레이어가 사망하는 즉시 사용되면서 풀 체력의 상태로 부활시켜 준다.

2. 허브 : 미션 중간마다 숨겨진 곳 또는 드러난 곳에 있으며, 체력을 일부 회복시키는 즉시 효과를 발동한다. 대신 체력이 전부 찬 상태에서 먹으면 효과가 없고 스톡 불가능이라는 문제가 있다.

플레이 영상

----
  • [1] 편집이 참 기가 막혀서 3의 경우는 정말로 일부(...). 거기에 등장하는 맵은 이오하자드 아웃브레이크 시리즈의 것을 재탕하고 있다.
  • [2] 특히 웨스커 시나리오 중 양관 파트가 가장 골때리는데, 헤드샷을 할 기회가 단 두번 뿐인데다 그 두번이 크림슨 헤드와 근접한 상태에서 조우하는 것이다. 물론 단 한번이라도 놓치면 S 랭크는 물건너간다.
  • [3] 웨스커는 2인용 불가
  • [4] 악몽 챕터에서는 죽지 않고 도망간 상태.
  • [5] 사실 부활이라 해야겠지만
  • [6] 3에서의 위용은 없는 안습한 모습. 정말 지못미
  • [7] 대신 헌터가 지겹도록 나온다.
  • [8] 웨스커가 질 일행이 난입한 이후 들어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23:57:20
Processing time 0.081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