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박산다라

1358789518462.jpg
[JPG image (86.79 KB)]



1358789205501.jpg
[JPG image (108.61 KB)]



2NE1 멤버
CL 박산다라 박봄 공민지


Contents

1. 프로필
2. 설명
2.1. 소개
2.2. 한국 데뷔전
2.3. 한국 데뷔후
2.4. 외모
2.5. 성격
3. 활동
3.1. 가수활동
3.2. 배우활동
4. 특징 및 기타 사항
4.1. 예능
4.2. 보컬리스트
4.3. 헤어스타일
4.4. 기타 사항


1. 프로필

본명박산다라
생년월일1984.11.12
출생지부산광역시
소속YG엔터테인먼트
그룹2NE1
포지션상큼한서브보컬, 랩

대한민국, 필리핀의 가수이자 배우. 2NE1의 멤버이며, 포지션은 서브보컬, 랩.[1] 1984년 11월 12일생. 박봄과 함께 올해 31세 영어이름은 Sandara Park, 그룹 내 약칭은 Dara.

"싼다라박"이라고 부르면 화낸다. 팀에서 주로 CL이 이렇게 부르며 놀리는 것처럼 보인다. 비싼다라박이라고 해주자 그리고 싼다라박으로 이 문서에 올수 있다.

2. 설명

2.1. 소개

이름의 느낌만 봐서는 예명, 혹은 외국이름으로 착각하기 쉬운데 산다라라는 이름은 "슬기롭고 총명하고 건강하고 예쁘게 자라라"는 뜻으로 아버지가 김유신 장군의 아명(兒名)을 따서 지었다고 주장하였으나, 김유신 장군의 아명은 어느 기록에서도 전해진 것이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가짜 순우리말?! 실제로 서양에서 여자 이름으로 쓰이는 알렉산드라나 카산드라의 애칭인 산드라(Sandra)와 비슷한 것은 우연의 일치작명의 모티브가 된 듯하다.[2] 여동생의 이름이 박두라미. 귀뚜라미가 아니다 귀뚜라미가! 하지만 남동생의 이름은 박상현으로 가수예명은 천둥이다.의외로 평범하다?

2.2. 한국 데뷔전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약 10년간 필리핀에서 거주했으며, 2004년 필리핀의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서클 퀘스트에서 2위를 차지하며 필리핀에서 먼저 연예활동을 시작했다. 그 사실이 KBS 인간극장을 통해 알려지면서 필리핀의 보아라는 별명과 함께 이름이 알려졌다. 필리핀 생활 초기에는 영어도 따갈로그(필리핀 말)도 못했는데, 점차 말하는 능력이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한다. 특히, 영어 선호가 심한 필리핀에서는 잘 나가는 국내 연예인조차도 따갈로그를 안 쓰고 영어로 말하는 경향이 있어서, 갑툭튀 한국인이 일취월장으로 자국어를 하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감동먹었다고. 하지만 필리핀 활동 시에 실력 때문에 많이 까였다고 한다. 그래서 2NE1이 데뷔한 뒤 일취월장한 실력 때문에 필리핀 사람들이 상당히 놀랐다고. 필리핀 사람에게 물어본 결과 TV를 틀면 언제나 나올 정도의 위치였고 툭하면 울었다고 한다.

데뷔 전까지 필리핀에서 고생을 많이 했다고 한다. 아마도 아버지가 사업을 실패한 듯 하다. 필리핀에서 나온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부모님 포함 3남매가 모두 단칸방에서 지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보다 경제사정이 훨씬 안 좋은 필리핀에서 단칸방으로 지냈다니, 그 당시 산다라박네 가족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고생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처음 필리핀에 도착했을 때의 부족한 따갈로그 어와 영어 때문에, 학교 아이들에게 놀림을 많이 받았다고. 그 후 무척 연약하고 상처를 잘 받는 성격이 되었다고 한다. TV 안팎으로 자주 울었던 것은 이런 배경때문일지도 모른다. 많이 늘은 실력 이외에도 웃음이 많아진 산다라박을 보며 필리핀 팬들이 상당히 즐거워했다는 후문.

필리핀 활동 중 흑역사가 존재하는데 남성 잡지 화보를 좀 야하게 찍은 적이 있었다.# 소속사는 필리핀 연예계에선 화보 촬영이 필수 코스이며 단지 컨셉이 섹시였을뿐이라고 해명했다.

필리핀에서는 산다라박의 이야기가 드라마처럼 극화되어 방송되기도 했다. 필리핀 이민 생활 초기의 부적응이라든지 노래를 통한 극복 과정이 잘 그려져 있다. 오디션 도중 팬들이 야유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묻는 심사위원의 압박 면접을 못 이겨 울음을 터뜨린 것으로도 유명하며, 우는 장면 때문에 인간적인 매력을 느껴 투표한 이도 많았다고 한다. 웃으라고 말하는 심사위원의 주문에 울음을 억지로 참으며 필리핀어로 Mahal ko kayo(여러분 사랑해요)라고 답하는, 언밸런스한 장면이 인상적.

최종 우승은 필리핀 자국민 소년 Hero가 차지하며 산다라박은 준우승을 하였는데, 시청자들을 상대로 한 인기투표에서는 산다라박이 앞섰다고 한다. 필리핀 방송 활동 중에는 오디션 프로그램 1위를 한 Hero와 짝을 지어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한국으로 치면 슈스케 우승/준우승 이후에 우결 커플, 드림하이 커플, 해품달 커플, 별그대 커플 등을 연이어 연기하고 세바퀴, 도전 천 곡, 무한도전, 런닝맨, 해피투게더 등에 함께 출연한 셈인데 그 때문에 산다라박이 한국행을 택했을 때 마치 실제 커플이 깨진 것처럼 착각한 이들도 있었다.

오디션 당시 심사위원의 질문에 산다라박이 울먹이며 말했던 Mahal ko kayo는 필리핀 내에선 전국적인 유행어가 되었고 오디션 과정의 상황을 표현한 노래 In or out는 필리핀 활동 당시의 히트곡이 되었다. In or out이란 제목은 합격(in) 또는 불합격(out)을 의미하며 노래 끝 부분을 오디션 당시에 나온 그녀의 유행어 Mahal ko kayo가 마무리했다.

필리핀 방송 출연 당시에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며 직간접적으로 한국 문화 전도사 역할을 하기도 했다. 오디션을 주최한 해당 방송국 전속이나 다름없는 신분이라서 필리핀 현지 방송국에서 시키는 대로 엄청난 스케줄을 소화해 내었다. 춤추고 노래하고 드라마에 예능에 영화에 한국 문화 소개까지 두루 소화해낸 셈. 우리로 비유하면 슈스케 준우승 열풍은 존박, 풋풋한 첫사랑 이미지는 수지, 예쁘면서 말투 어눌한 것은 일본인 여배우 유민, 4차원적인 면모는 방송인 사유리, 무섭거나 징그러운 것 앞에서는 울먹거릴 때는 주영훈.. 등등 한국 방송국에서도 인기를 끌만한 캐릭터를 섞어놓은 듯한 모습으로 필리핀에서 활동하였다.

오디션 합격 이후 산다라박이 가진 독특한 개성과 드라마틱한 이야깃거리는 한국민들의 필리핀 이주 열기와 필리핀내에서의 한류 열풍 점화 사이에 빚어진 유쾌한 볼거리였으며 필리핀인도 한국인들도 산다라박이 내뿜는 귀여운 매력에 빠져들었다.

필리핀 이주 초기, 영어도 따갈로그어도 못하던 그녀에겐 한국 가요만이 유일한 즐거움이었고 이때부터 산다라박은 핑클, 이효리 등의 노래를 듣고 부르며 '가수'로의 막연한 꿈을 꾸게 된다. 어려운 집안 형편, 거기에 말까지 제대로 통하지 않는 필리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산다라박은 아느날 노래 대회가 있다는 얘기에 자신이 참여해보겠다고 나선다. 그리고 그 이후 노래 연습을 하며 오디션 준비를 하게 된다. 조그맣고 소심했던 소녀는 노래를 통해 극적으로 변신했고 그 결과 스타 서클 퀘스트에서의 준우승을 통해 스타가 되었다.

한국의 슈스케와 다른 점이 있다면 가수로서의 가창력 뿐 아니라 연기력을 비롯한 엔터테이너적인 요소도 체크하는 오디션이라는 점. 탁월한 가창력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으며 가수로서 오랜 준비기간을 가지지도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준우승을 차지한 것도 스타 서클 퀘스트가 가진 이러한 특징에 부합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해당 오디션 합격자로서의 의무적인 방송 활동을 어느 정도 정리하고 한국행을 택한다.

2.3. 한국 데뷔후

2007년 한국으로 넘어와 YG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으로 합류한 뒤에는 거미의 '미안해요' 뮤직비디오와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에 출연.

2009년 5월 2NE1 데뷔 후 2009년 9월에 카스 CF 삽입곡인 Kiss를 불렀다. 이민호와 함께 출연한 뮤직비디오도 공개됐는데 내용을 요약하자면 "날 때린 여자는 네가 처음이야. 이제부터 난 너의 노예~".

필리핀 활동 당시에 찍은 섹시 컨셉의 화보라든가 남자와 함께 찍은 사진 등등이 인터넷에 유출되면서 2NE1 데뷔 초기 시 곤욕을 겪었다. 섹시 컨셉의 화보는, 필리핀에서 아역 및 하이틴 스타 역할을 했던 산다라박이 이미지 변신을 위해 찍게 되었는데, 촬영 당일날 초기에 논의했던 부분보다 강도 높은 사진을 요구해 매니저도 없었던 산다라박이 상당히 곤욕을 치렀다고 한다. 남자와 함께 찍은 사진은 필리핀판 우리 결혼했어요 촬영이었다고 해명. 이는 필리핀 연예 산업의 특징에서 기반한다. 필리핀에서 하이틴 스타들은 남자와 여자가 짝을 지어 커플팀으로 다니며 인기를 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팬들이나 네티즌들은 필리핀 활동 시절 남자친구라고만 알고 있다. 스타 서클 퀘스트 준우승자인 산다라박의 경우는 우승자인 Hero와 짝을 지어 연예 활동을 많이 했던 것. Hero와 산다라박의 경우 HeroSan이라고 불리며 필리핀 현지에서 큰 인기를 모았었다. 당시의 인기 때문에, 전원일기 최불암 김혜자 커플?처럼 방송 상의 커플을 실제 커플로 믿어버리는 일까지 일어났었다.(하지만 사실은 joseph bitangcol이라는 서클퀘스트에 함께 출연한 남자와 실제로 사귀었으며 이건 아직도 필리핀 기사를 찾아보면 증거가 많이 남아있다. 하지만 한국기사는 hero와의 드라마나 영화상 사진만 남아있으며 '필리핀식 우결'이라는고 물타기에 성공한듯하다)

2NE1 활동 도중 필리핀 방송국을 방문하여 큰 환영을 받기도 하는등 여전히 많은 필리핀 팬들이 산다라박을 응원하고 있다고 한다.2014년 필리핀에서 열린 2NE1 첫 단독콘서트에서 앵콜로 인올아웃을 불렀는데 10년이 지난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떼창이 이루어졌다 또한 산다라박 역시도 필리핀 생활을 추억한다든지 필리핀 음식을 좋아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필리핀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유튜브 등을 확인해보면 지금도 필리핀 쪽에서의 응원글이 올라옴을 확인할 수 있는데 Hero와의 커플 환상을 깬 데 대한 원망이 없는 것도 특이하다면 특이한 점이다. 필리핀에서의 애칭은 Sandy.

2.4. 외모

정말 예쁘다
외모가 멤버 4명 중 가장 출중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또한 연예계 최강 동안이기도 하다. 실제 나이는 31세로 박봄과 동갑이며 투애니원 내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멤버이지만 동안으로 인해 오히려 막내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 한승연과 비슷한 가짜막내 역할인 듯. 피부도 상당히 좋아 2NE1TV에서 쌩얼 및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종종 보여주는데도 굴욕이 없었다.

Lolipop에서부터 선보였던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위로 솟아올린 헤어스타일이 연일 화제거리였는데, 수많은 연예인들이 패러디했으며 야자수, , 오랑캐, 사무라이, 듀라한, 블레이드 마스터 등의 다양한 별칭으로 불렸다. 심지어는 디아블로의 '프리저브드 헤드'가 연상된다는 의견도... 여담으로 이 머리를 패러디한 박경림은 유희열에게 거란족이라고 놀림 받았으며, 무한도전에서의 박명수왜구라고 불렸다. 불암콩콩코믹스에서는 잊을만하면 팬의 머리로 등장한다. 4만년 후에도 인기있는 헤어스타일이다 카더라(...)
또한 진삼국무쌍여포를 연상케 하는 더듬이 헤어[3]로 많은 이들을 충격과 공포에 몰아넣기도 했으며 "내가 제일 잘나가"에서는 아예 머리를 쭉 세웠는데 베지터혹은 베니마루같다고(...)

데뷔 당시의 야자수 머리 뿐 아니라 이후에도 유독 산다라가 실험적이고 요상한 헤어스타일을 많이 하는 편이다. "아파"에서는 빗자루 머리, "I Love You" 활동 때에는 세상에나.. 반삭을 선보였으며, "Happy" MV에서는 양갈래 굵게 땋은 머리에 펜으로 그린 듯 구불구불 요상한 앞머리를 하고 나왔다. [[Play(error!! )]] 외국팬들 리액션 비디오를 보면 유독 왜 다라 머리만 가지고 저러냐는 얘기가 심심찮게 나오는 편.

2.5. 성격

성격은 앞서 말했듯이 소심하다. 이를테면 본인이 문자를 보내고 그에 대한 답장을 받을 때 그 내용이 너무 짧거나 이모티콘이나 자음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삐친다. 그리고 음식점에서 상추이나 쌈장을 더 달라는 사소한 부탁을 쑥쓰러워서 못할 정도이다. 덕분에 초면인 사람은 산다라와 친해지기 아주 어렵다. 하지만 친해지면 활발하다 못해 깨방정 부린다. 2ne1 TV, 승승장구에 보면 알 수 있다.

3. 활동

3.1. 가수활동[4]

  • 디지털 싱글 Kiss
  • G.DRAGON 1집 수록곡 'Hello' 피쳐링

3.2. 배우활동

4. 특징 및 기타 사항

4.1. 예능

예능에 약하다. 물론 2NE1이 박봄을 제외하면 대체로 예능에 약한 편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약하다. OTL. 심지어 팬들마저도 인정하는 분위기 도끼질. 2NE1의 출세작(?)이라고 할 수 있는 '2NE1 TV'에서는 팀 내 분위기 메이커 역할이었지만 일반 예능에서는 너무 약하다.

하는 이야기가 재미없는 것은 아닌데, 말이 장황하다. 사람들이 웃어줄지 안 웃어줄지를 너무 걱정하면서 말해 웃음의 타이밍을 곧잘 놓친다.무리수도 많이 둔다 오히려 자신감을 키우고 막 던지면 예능 실력이 늘 가능성도 크다. 승리 아카데미를 이용하시라
근데 또 예능 욕심은 무지 많은 편. 동생라인들은 별로 예능에 마음이 없는 편인데 반해 깨방정 언니라인들이 예능에 욕심을 내는 편이고, 산다라가 가장 의욕이 많은 듯. 2013년 런닝맨에 2NE1이 함께 출연했을 때도 유독 의욕 넘치는 모습들을 보여줬다. 카메라에 잡히든 안 잡히든 리액션도 엄청 열심. 타이밍과 썰 풀어가는 감만 좀 잡고, 경험 좀 쌓으면 괜찮을 듯.

유이와 함께 패밀리가 떴다에 게스트로 출현한 적이 있지만, 당시 유이가 완전 푸시 받을 때여서 전 남성출연진이 유이한테 올인하다시피 하느라 분량 차이가 꽤 많이 났다. 그래도 취침 후 아침에는 붓기 없는 얼굴로 유이에게 굴욕을 선사.오오 다라느님 하지만 몸매를 비교하면 어떨까?

4.2. 보컬리스트

팀 결성 직후부터 지금까지도 팀 내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고뇌하고 있는 중으로 보인다. 엠넷 2NE1 TV 에서도 뮤비 촬영 중 자신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해 촬영이 지연된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툭하면 다른 멤버들에 비해 힘이 부족한 보컬이 지적당하고 있는 것도 한 몫 하는 듯. 컨셉이 실력파 힙합 그룹인데 자신이 짐만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잠재적인 고민이 있는 모양이다. 사실 산다라박 본인에게는 필리핀 활동 당시에 밀었던 적당히 귀엽고 발랄한 컨셉이 가장 잘 맞는다. 현재 그룹 컨셉에 맞추기 위해 무리하고 있는 것.

사실 음색도 괜찮고 발성이 나쁘지는 않지만, 팀 멤버들과 확연히 다른 스타일의 보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유독 불필요한 논란에 자주 휩싸인다. 나머지 멤버는 대체로 무겁고 풍성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산다라박의 목소리는 그에 비해 얇고 가벼운 편. 파트가 가장 많은 CL박봄보다 더 무거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면서(...) 확실히 목소리가 튄다. 또한 성량이 다른 멤버들에 비해 뒤지는 편인데, 이것은 음색의 차이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 다만 얇은 음색은 역으로 오토튠으로 이펙터를 걸 때 굵은 발성에 비해 훨씬 더 개성이 살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활용하면 보다 더 활약할 수 있을 듯. 다만 고음 하나만으로 따지고 보면 결코 리드보컬 박봄에게도 밀리지 않는다. 즉 원래 톤이 높은 목소리의 보컬.

CL이나 박봄이 음이 약간 틀리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화끈하게 불러버리는 스타일이라면, 산다라박의 보컬은 섬세한 감정을 속삭이듯 전달하는 스타일. 다른 멤버들에 비해 감정선을 섬세하고 담백하게 표현할 줄 알기 때문에 곡에 따라서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 곡에 대한 밀착도가 상당히 높다. 후기 곡들에는 이 점을 살려서 김윤아 스타일의 '꺾는' 보컬을 구사하고, 또 곡의 포인트가 되는 브릿지 부분을 맡고 있다. 약간 모자란 성량은 코러스를 풍성하게 쌓는 것으로 극복한 듯.

하지만 팀에서 비주얼적인 부분을 철저하게 메꾸고 있는 데다가[5] 향후 그룹이 활동분야를 넓히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4.3. 헤어스타일

후속곡을 아파로 정하면서 머리스타일이 바뀌었는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굳이 말하자면... 마녀??


오오 길리슈트간지 오오
다행히도 이건 컨셉 포스터용 사진이었고 무대에서는 정상적인 헤어스타일로 돌아왔다... 문제는 파트가 심히 개미눈꼽만큼이라는 거였지만...[6]

그런데 저 가발이 마교수님에게 꼴리게영감을 준 듯 하다. 교수님께서 시를 한 수 쓰셨다.
“가수 산다라 박…// 머리를 묶어 위로 올리거나/ 짧게 커트했을 때는/ 그저 그런/ 아주 못생기지는 않은/ 평범한 외모의 여자로 보였는데//허리까지 내려오게/ 머리를 길게 기르고/ 게다가 머리카락들을 부풀려/ 수사자 머리처럼 볼륨을 주니까/ 무지막지하게 섹시해 보이네//역시 인공미(人工美)의 승리/ 진짜 머리면 어떻고/ 가발이면 어때/ 너, 꼭 명심해 둬// 자연미인의 시대는 이미 갔다는 걸”

4.4. 기타 사항

sandarap.jpg
[JPG image (27.68 KB)]


최근 매니 파퀴아오와 같이 찍은 사진이 공개되어 화제. 확실히 필리핀에서의 인지도가 높기는 한 듯.

2011년 12월 8일에 필리핀에서 활동했을 당시 사진#참 새삼스럽게 퍼지면서 성형 논란이 제기됐는데, 오디션 때 맨얼굴로 출연한 화면만 봐도 코디와 메이크업 담당자가 지능형 안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 혹시 메이크 다운인가?[7]

여담이지만 개 공포증이 심하다고 한다. 민지가 숙소에서 개를 못 키웠던 가장 큰 이유.

기타 치는 것을 좋아한다고카더라.


한때 헤어스타일때문인지 이런 합성이 나왔다.적절하다

----
  • [1] 정식으로 표기되어 있지는 않지만 파트 자체가 다 랩일 때가 많으므로 기재한다. 예를 들면 데뷔곡 Fire 나 본인 솔로곡 Kiss, 박수쳐 등을 들어보면 거의 랩만 한다.
  • [2] 이 때문인지 중화권에서 이름을 표기할 때 산드라(Sandra)와 같은 산덕랍(珊德拉)으로 음차하기도 한다. 산덕랍 대신 산다랍(山多拉)으로 음차하는 경우도 있지만.
  • [3] 정확하게 말하면 삐삐머리의 아종. 롤리팝 MV를 보시라! 시작하자마자(!) 감상할 수 있다.
  • [4] 개인활동 위주 기재
  • [5] 이 팀 남성팬층은 산다라박이 가장 높고, 박봄이 그 다음이다. 하지만 디씨 퉨갤에서는 CL>>>>>>민지>>봄=다라. 으잉?
  • [6] 보컬 위주의 R&B기 때문에 보컬이 딸리는 산다라로써는 어쩔 수 없다.
  • [7] 사실 이건 담당자가 악의가 있는게 아니라 필리핀과 한국의 미의식 차이 때문으로, 필리핀에서 유행하는 화장법과 한국에서 유행하는 화장법이 달라서 그렇다. 다만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전반에 한국식 화장법이 유행해서 현지에서도 비슷한 화장을 하기도 하는 모양.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22:36:13
Processing time 0.701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