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박정자

last modified: 2015-04-12 17:09:03 by Contributors

Contents

1. 대한민국연극배우
2. 아기공룡 둘리의 등장 캐릭터
3. 충청남도 공주시의 지명

1. 대한민국연극배우


1942년생, 1962년 대학 연극으로 데뷔하였다.

국내 연극계의 주요한 여배우 중 한명으로 석화, 손숙과 함께 한국 3대 연극 여배우라고 불린다. 주요 작품으로는 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 기의 여자가 있다.

애니메이션 팬들에겐 인어공주의 문어마녀 우르술라로 유명. 천하의 명 더빙.


사실 동아방송 1기 성우로 처음 활동을 하셨었다.[1]
추가바람

2. 아기공룡 둘리의 등장 캐릭터


성우
아기공룡 둘리(1987, 1988)/얼음별 대모험[2] - 박신영
2009 아기공룡 둘리 - 지미애

고길동과 더불어 이 작품 최고의 인격자.
불청객들인 둘리 일당을 쫓아내지 못해 안달인 고길동과는 달리, 집안 살림을 축내는 둘리 일당을 오히려 좋게 생각하며 꽤 착실히 챙긴다.

예시를 들자면 고길동이 저녁을 굶겨버린 둘리 일당에게 심야에 몰래 빵을 갖다주거나, 고길동이 둘리 일당을 내쫓고 그들이 쓰고 있는 방을 세놓자고 하자 그들이 희동이도 잘 봐주고 심부름도 곧잘 한다는 식으로 변호하며, 크리스마스에 쇼핑을 나가면서 둘리 일당의 선물도 챙기려고 하고, 둘리 일당이 옷걸이에 쓰레기더미를 얹어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든 것을 보고 기겁하는 고길동에게 보기 좋으니까 놔 두자고 좋게 말하는 등.......
하여튼 마음 좋은 아주머니다. 물론 그렇다고 마냥 둘리 일당의 행동을 받아주기만 하는 것은 아니고, 지나친 짓을 하면 타이르거나 꾸짖는 모습도 보여준다(도우너가 고길동씨와의 대결을 위해 쓰리사이즈를 직접 체크했을 때, 커다란 혹을 선사했다.).

고길동이 차장 진급에 실패하여 좌절할 때도 실망하지 않고 남편을 힘써서 위로하는 등, 전반적으로 고길동을 매우 깊이 이해하며 신뢰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들을 통해 미루어볼 때 과연 대인배 고길동의 아내로서 조금도 모자람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그야말로 시대의 어머니.

고모네 아이인 희동이를 떠맡은 것과 작중에 보이는 몇몇 에피소드들을 봐서 고길동의 누이네를 꽤나 아끼든가, 혹은 제대로 된 약점을 하나 잡혀있는 듯 하다.
작중 후반에서는 의외로 스트레스가 쌓인 건지, 갱년기가 온 건지는 몰라도 고길동 씨와 부부싸움을 하는 에피소드도 있었고, 아줌마 코리아 선발대회 탓에 가족을 등질 뻔한 적도 있었으며, 둘리의 장난질로 반신욕 중 갑작스레 물이 얼어버려 부엌까지 기어온 고길동 씨를 전기톱으로 구하려고 했었다.

더군다나 2009년에 디氏광고에서 광고 때문이지만 고길동이 엄한 처자에게 포인트 카드를 냅다 바치는 걸 보면 아마 속 한번 제대로 쓰릴 것이다.[3]

만화책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그녀가 한밤중에 위독상태에 빠져 앰뷸런스에 실려가는 장면이 있었는데, 이때 고길동은 패닉 상태에 빠져서는 그녀가 실린 들것을 붙들고 꺼이꺼이 울며 "당신없는 내 인생은 크림없는 크림빵이요, 마이크없는 노래방이야!!"라고 외치기도 했다(...).

jungja1.jpg
[JPG image (15.97 KB)]

구판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줌마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의 미인으로 묘사되었었으나,
jungja2.jpg
[JPG image (16.29 KB)]

2009년판 둘리에서는 원작에 맞춰 전형적인 늙은 아줌마로 탈바꿈. 약간 까탈스러워진 듯 해도 여전히 인자한 성격이다.

3. 충청남도 공주시의 지명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에 위치한 지명. 32번 국도를 타고 유성에서 공주 방면으로 가다가 동학사 방면으로 갈라지는 삼거리에 위치한 지역이다. 옛날 박씨 성을 가진 사람이 여기에 나무를 심었는데, 그 나무가 정자 대신에 쓰여서 이 인근을 박정자(朴亭子)라고 부른다 카더라.

공주시와 계룡시 계룡대, 대전광역시 유성구 경계이면서 동학사쪽으로 가는 길이 있는 그 교차로를 박정자 삼거리라고 부른다. 제법 많은 사람들(지역주민 포함)이 박정자삼거리가 김유정역처럼 실제 사람 이름에서 유래된 줄 안다.
----
  • [1] 지금은 KBS 7기(1976년)으로 분류된다.
  • [2] 얼음별 대모험에서는 친정에 갔다는 설정으로, 끝까지 미등장했다.
  • [3] 박정자는 모르지만, 사실 원작 코믹스에서도 고길동은 은근히 다른 여자를 만나고 다닌다. 바람둥이. 상대는 대개 사무실 여직원인 듯. 이걸로 둘리가 몇번 고길동을 협박한 적이 있었다. 이젠 하다 하다 협박까지... 그 덕에 둘리가 도우너를 구하러 갈 우주선 자동차를 만들 자금을 뜯어낼 수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2 17:09:03
Processing time 0.14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