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반도의 흔한 이별노래

last modified: 2014-10-31 13:35:08 by Contributors

udaque의 SU시리즈
SU001 SU002 SU003 SU004
I HATE YOU 마음 마음 Dancing Alone Panic!
SU005 SU006 SU007 SU008
천사링의 악마 고슴도치 스토커 Decadence Girl 위선의 과학
SU009 SU010 SU011 SU012
Breathe (udaque remix) B의 독백 반도의 흔한 이별노래 고독에서 고독으로
SU013 SU014 SU015 SU016
환지통 "2011+1" I really hate you 나 너 싫어
SU017 SU018 SU019 SU020
Lifeline IA HATES YOU Chameleon Girls 견출지 어태쳐
SU021 SU022 SU023 SU024
벚꽃, 지다 Spooky Cookies 투명인간 미소야곡

2011년 12월 9일 발표 된 SeeUVOCALOID 오리지널 곡.
작사/작곡은 천사링의 악마, 위선의 과학 등을 작곡한 udaque.
정식 넘버링의 일러스트는 NG의 팬아트를 사용했다.

Contents

1. 개요
2. 코멘트 투고
3. 가사

1. 개요

이별을 주제로 쓴 곡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난해하다는 브레인퍽을 가사로 사용했다.

크리크루에 등록 된 관련 태그에 '차마SU시리즈론못올리겠어'라는 말이 적혀있다. 따라서 udaque가 작곡한 SeeU 오리지널 곡 중에 한때 유일하게 SU번호가 없는 곡이었다가, 결국 이후에 SU011이라고 넘버링이 붙었다.

웹에서 브레인퍽 컴파일러를 찾아 가사를 해석하면 GOOD BYE 라는 문구가 나온다. http://www.iamcal.com/misc/bf_debug/ 여기서 해석 할 수 있다.

반복적으로 덧셈, 뺄셈, 오른쪽 괄호 이런걸 시유가 직접 불러준다. 처음엔 좀 뿜게 되지만 점점 가면 갈수록 뒤에 메아리같은 것도 들리면서 시유는 무언가에 홀린듯 계속 흔들림 없이 부르기 때문에 B 부분 서부터 뭐라고 형용케 할 수 없게 소름끼치면서 무서워진다는 게 중론. 더불어서 중독된단 것도(...).

제일 위의 주소가 오리지널로 시리즈 없이 그냥올린거지만 생각 외의 인기(심지어는 본시리즈 중 하나보다 조회수가 높다고 작곡가 udaque가 멍 해졌다 한다)에 결국 SU011로 붙이는 겸 아예 조교랑 믹싱도 좀 더 다듬었고 나온 팬아트를 하나 넣었으며 결국 해석까지 같이 넣은 버전을 새로 올렸다. 이것이 정식 넘버링 SU011 ver..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제일 마지막이 울려퍼지며 더욱 호러틱하게 변한 것. 제일 뒷부분엔 udaque의 후기 겸 해설이 특별히 들어가 있다. 참고로 정식 버전에선 가사가 직접 한글로 나오는데 몇 이들에 따르면 "귀찮으실텐데 기호 쓰시지" 란다. 그게 더 멋있어 보여서 신비로워 보여서 라나.

덧붙여 노래에 대한 작은 소개까지 넣었는데 겨우 기호들 가지고 저런식으로 해석 할 수 있다는 점에 다시 한번 작곡가에 대한 작사 내공에 감탄하게 된다.

2. 코멘트 투고

덧셈, 당신에 대해 알아가다. 뺄셈, 당신의 단점을 알다. 괄호, 당신의 생각을 한다. 꺽쇠, 당신의 장점과 단점의 무게를 재어본다. 그리고 나의 결론은 이렇다.

20111213

3. 가사

읽는 가사의 경우 정식 시리즈 넘버링에 나와있으니 여기선 해석된 부분만 첨가. 괄호 링크 때문에 일부러 띄어쓰기를 넣는다. 또한 알아듣기 힘든 메아리는 생략.

참고로 기호이기 때문에 마침표도 '점'이라 읽지 않고 '마침표'라 읽는다.

가사와 변환된 문자
기호 문자
+ + + + + + + ( > + + + + + + + + + + < - ) > + . G
< + + ( > + + + + < - ) > . O
잠시 쉬고 다시 한 번 .[1] O
< + + ( > - - - - - < - ) > - . D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
< + + + + + ( > + + + + + < - ) > - - . Y
< + + + + + ( > - - - - < - ) > . E

참고로 가사 내에서는 +(덧셈)이 -(뺄셈)보다 수가 2배나 된다. 하지만 작가의 말에 따르면 덧셈은 장점이나 좋아함이 아닌 알아감인 데 비해 뺄셈은 단점이란 바가 확실하다. 그리고 의도된 바는 아니겠지만 마지막에선 괄호(당신의 생각을 함)가 확실히 닫음으로 마무리 되고 마지막으로 꺽쇠(장단점을 비교해 봄)를 닫은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
  • [1] 곡 내에서 유일하게 한글 문장으로 읽는 부분으로, 여기도 마침표는 점이 아닌 마침표라 읽는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0-31 13:35:08
Processing time 0.05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