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반디캠

bandicam.gif
[GIF image (38.48 KB)]


개요


반디캠 공식 홈페이지: http://www.bandicam.co.kr/

반디캠(Bandicam)은 반디소프트에서 개발한 동영상 캡처 및 녹화 프로그램이다. 셰어웨어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으며, 유료 버전은 44,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경우 10분씩만 녹화가 가능하며 녹화한 동영상에 터마크가 표시된다. 참고로 반디소프트는 반디집, 꿀뷰와 같은 프리웨어도 개발하여 배포를 하고 있는 Windows 플랫폼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회사이다.

반디캠의 엔진인 "반디캠 SDK"는 게임회사를 대상으로 B2B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던파마비노기 영웅전, 서든어택과 같은 국내에 출시된 게임의 동영상 녹화 기능은 100% 전부 반디캠 SDK 를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출처

네이버 자료실 기준으로 국내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출처)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이기도 하지만, 사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외국 사용자가 녹화한 동영상을 봤는데 반디캠 워터마크를 보고 놀랐다는 글이 인터넷에 종종 올라온다.)

반디캠 개발 초기에는 그 당시만 해도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였던 Fraps를 타깃으로 개발되었지만, 현재 YouTube 등에 올라오는 영상의 숫자를 보면(동영상의 워터마크를 보면 알 수 있다.) 이미 Fraps 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2015년 8월 기준 구글 트랜드에서 FRAPS와 BANDICAM을 비교한 그래프인데 (빨간색이 Fraps, 파란색이 Bandicam 출처) 이미 대세는 반디캠인걸 알 수 있다.


반디캠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해외의 유료 프로그램과 가격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반디캠 영문 버전은 $39로 경쟁 제품보다 살짝 비싼 가격이다. 자신감의 표현
참고로 YouTube 등에서 "fraps vs bandicam" 으로 검색해 보면 해외 리뷰어들의 많은 비교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일부는 fraps가 더 좋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기도 하지만, fraps 는 2013년 이후로 개발이 중지된 상태이고, 반디캠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대체적으로 반디캠이 더 우세하다는 평이 많다.

초기의 반디캠은 AVI 포맷에 MPEG1, MP2 코덱만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기도 했지만, 최근 버전은 MP4 포맷에 H.264, AAC 코덱등을 지원한다. 특히 H.264 코덱은 CPU 뿐만 아니라, nVidia NVENC, AMD APP, 인텔 Quick Sync 등 최신 하드웨어 기술은 모두 지원하고 있다.

특징

  • OpenGL/DirectX 후킹 방식을 이용한 게임 녹화 기능 뿐만 아니라, 사각형 영역 지정 방식을 통한 데스크톱 화면 녹화 기능을 지원한다. Windows7 까지는 사각형으로 녹화할 때는 성능저하가 심했지만, Windows8 부터는 OS에서 성능 좋은 데스크톱의 녹화 방식을 제공하고, 반디캠도 이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각형 녹화를 해도 성능이 무척 좋다.
  • 1.0 버전에서는 기본 컨트롤만을 사용했지만, 2.0 버전부터 스킨을 사용하면서 UI가 뽀대가 난다.
  • 초기에는 AVI 포맷만을 지원했지만, 최근 버전은 MP4 포맷도 지원한다.
  • 초기에는 MPEG1 비디오 코덱, MP2 오디오 코덱만을 지원했지만, 최근 버전에서는 압축률이 좋은 MP4 포맷 사용시 H.264AAC 오디오 코덱을 지원한다.
  • H.264 코덱 사용시 CPU 뿐만 아니라 GPGPU를 이용한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한다.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nVidia일 때는 NVENC를, AMD일 때는 AMD APP를, 인텔의 내장 GPU를 쓸 때는 Quick Sync Video를 이용하여 인코딩을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인코딩을 사용하여 동영상을 녹화할 경우 CPU 사용률이 5% 이하로 떨어지는걸 볼 수 있다.
  • AVI 포맷으로 녹화할 때 오디오 코덱을 MP2(Mpeg1 Layer2 Audio Codec)를 쓰고 있다. MP2가 MP3 보다는 압축률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기는 하지만, 특허 문제 없이 무료로 사용 할 수 있고, AVI 에서 제일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MP2를 사용한다. 만일 MP2의 음질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MP4 포맷을 선택하여 AAC 오디오 코덱을 사용하면 된다.
  • MP4 포맷 사용시 AAC 오디오 코덱을 지원한다. 역시 오디오 코덱의 특허 라이선스 문제로 AAC는 윈도우7 이상에서만 지원하지만, 이미 XP는 사망 선고를 받은 지 오래이고, Vista 는 사용자가 XP보다도 적기 때문에 사용에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물론 AAC의 압축률은 MP2보다 훨씬 뛰어나다.
  • AVI 녹화 시 VFW 기반의 외장 비디오 코덱을 지원한다. 따라서 차후 동영상 편집을 위한 무손실 압축 코덱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 스크린샷도 찍어 줄 수 있다. 게임 스크린샷을 기본적으로 지원해주지 않는 게임이라면 사용자가 일일이 Print Screen 키를 눌러서 그림판으로 일일이 붙여 넣기를 해야 하지만, 그것을 단축키 하나로 편리하게 캡처해 준다. JPEG 뿐만 아니라 PNG 포맷으로도 저장할 수 있다.
  • 다이렉트X 6 이하 버전은 후킹 방식 녹화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이렉트X 6 이하를 지원하는 게임도 찾기 힘들다.스타크래프트말고 남은게 더 있나?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게임을 창 모드로 실행시킨 후 사각형 영역 녹화 방식으로 녹화를 해야 한다.
  • DirectX를 사용하지만 LOL 처럼 런처 프로세스랑 게임 프로세스가 다른 경우는 후킹 방식으로 녹화가 곤란한 경우도 있으며(이는 후킹 방식의 게임 녹화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사각형 영역 녹화 방식으로 녹화를 해야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9-28 00:47:51
Processing time 0.070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