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반장

last modified: 2015-04-11 16:09:54 by Contributors

Contents

1. 학급의 대표
1.1. 모에 요소
1.2. 반장 캐릭터
2. 행정구역의 단위장
3. 경찰의 부서장
4. 군대의 지휘자
4.1. 보병
4.2. 포병
4.3. 기타 병과
5. 공사현장의 팀장
6. 생산직 사원의 직급
7. 마작 용어
8. 사람 이름
8.1. 삼국지의 반장
8.2. 다세포 소녀의 반장
8.3. 돌격 크로마티 고교의 반장
8.4. 개그콘서트의 반장
8.5. 내 친구 우비소년의 반장


1. 학급의 대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반에서 한 학급을 통솔하는 위치에 있는 학생. 2000년 이후로는 회장, 또는 실장으로 명칭이 바뀐 곳도 간혹 있다. 일본에서는 주로 위원장이라고 부르고 서브컬쳐에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위원장이라는 말을 알고 있는 위키러들도 조금아주 많이 있을 것이다. 근데 별다른 설명이나 주석이 없어서 처음 그런 내용을 접한 사람들은 "위원장? 운동본부 꾸리나?" 하는 어색함을 느끼기도 한다.학우 이름이 김정은이라면!?

일제강점기 때는 급장이라고 불렀으며 이 때문에 나이가 아주 많으신 사람들은 아직도 급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950년대를 그린 소설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주 반동 인물도 석대 "급장"이었다. 이렇게 부르는 선생님이 많은 학교의 경우 나머지 학생들도 급장이라고 불러서 '반장'이 사어화 되고 급장이 반 공식명칭이 되는 경우도 있다. 지역에 따라 실장이라고 부르는 곳도 있다. [1] 서기장은? 사실 교육부나 교육청의 공식 지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시기별로, 지역별로 계속 바뀌어 온 것 같다. 쓸데없는 거에 복잡하게 교사 위키러가 추가바람 [2]

교실마다 대통령 초상화가 걸려 있고, '학도호국단'에 편제된 고등학생들에게 교련이라는 이름의 군사훈련을 시키는 등 군사문화가 만연하던 6,70년대 군사정권 당시에는 초,중,고등학교 반장들에게 '소대장'이라는 직책을 형식적으로나마 부여했다. 분단장은 분대장, 전교회장은 학교 규모에 따라 대대장이나 연대장이 되는 식(...) 당시 청소년기를 보낸 현 40대 후반~5,60대들의 말을 들어보면 심심찮게 나오는 증언인데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90년대 초반만 해도 어떤 학교는 남자만 반장이 가능하고 여자는 부반장 밖에 할 수 없었던 시절도 있었으나 지금은 성차별 문제로 사라진지 오래다. 애초에 투표가 있으니까.

초등학교 저학년들은 뽑지 않는 경우도 많다. 뽑기도 힘들고, 뽑아봤자 사실상 시킬 일도 없기에. 하지만 교육적 의미도 있고 법적으로도 의미가 있기 때문에 보통 뽑게 한다.

1년에 1번 선출하는 경우도 있고 1학기에 1번 선출(그러니까 1년에 2번 선출하는 셈)하는 경우도 있다. 원래는 학급 구성원이 선거를 통하여 선출하는 것이 정상적이나 귀찮아서 아무도 안하려는 분위기가 있는 경우, 담임이 임명하는 괴랄한 경우도 있다.(주로 고등학교에서 성적은 좋은데 경력이 없는 학생들이 그 대상이 된다.)

반장이 전학가면 보궐선거(...)를 하기도 한다.[3][4]

90년대 이전 동화나 아동소설, 명랑소설 등을 보면 성적 순으로 반장을 뽑기 때문에 주인공이 배제되는 구도를 그리는 경우가 많다거나, 부잣집 아이에게 밀린다거나,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뽑는다거나 하는 클리셰가 자주 보였다. 현실에서는 성적순으로 뽑거나 하는 막장스러운 일은 흔한 일은 아닌 것으로 보이나 오래지 않은 과거에도 존재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사실이라면 흠좀무(...) [5]

2000년대 이후로 반장 당선시 햄버거 또는 피자[6]를 토요일 즈음에 반인원에게 접대(?)하는것이 일종의 관례로 자리잡았었다. 주 5일제 실시이후 토요일이 휴일로 바뀐 지금은 월~금 이 사이에 빨리 먹을 수 있고 간편하면서도 값이 싼 빵이나 과자, 아이스크림 등을 접대한다. 풀뿌리민주주의부터 로비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게다가 엄마들 간 치열한 치맛바람 다툼의 각축장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학부모들 사이에서 반장, 부반장 엄마는 아무래도 알게모르게 큰 발언권을 갖게 되기 때문.

부산 지역의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종전에 반장 1명 + 부반장 1~2명(2명 뽑는 경우는 주로 남자부반장 1명 + 여자부반장 1명)을 선출하던 것을 무슨 이유에서인지 폐지하고, 1993년경부터 '지도위원'이라는 이름으로 각 학급당 남학생 3명 + 여학생 3명을 선출하기도 하였다. 이 지도위원은 반장과 부반장을 통합한 역할을 6명이 나누어서 맡는 직책이었다. 부산 뿐만 아니라 경남 산청에 1994년에 재학했었던 초등학생(이라기보다는 국민학생)의 경우도 투표순 상위 여러명을 지도위원으로 뽑은 후 매 월마다 돌아가면서 반장 부반장을 시키곤 했었다. 그런데 그 학생은 섬에서 전학 오고 일년도 안되어서 다시 섬으로 전학을 가서 1위로 뽑혔음에도 반장 부반장 한번도 못해봤다 카더라

학생회장으로 진화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기준 1학년 때 학급부실장, 2학년 때 학급실장, 3학년 때 학생회장 순이 FM. 그 외에도 1학년 때 학급실장, 2학년 때 휴식, 3학년 때 학생회장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휴식의 경우 대체로 동아리 등 다른 모임의 장(長)을 맡는 것이 일반적.

대학교의 경우 초중고등학교와는 달리 반급이 아닌 학과급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사실상 조교라는 직책을 가진 대학생이 초중고 반장과도 같은 역할을 맡고있다. 하지만 반장과 비교하면 케이스도 커보이는데다가 대학이라는 집단의 대중화된 특성만 봐도 가히 초중고 반장 따위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직급이다.

반장을 소재로한 안드로이드 게임이 존재한다.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hooncom.PPANG

1.1. 모에 요소

1.2. 반장 캐릭터

여기에 없는 캐릭터의 경우는, 위원장 항목을 볼 것. 사실 위원장 항목쪽이 더 자세하다. 애초에 모에 요소부터가 일본에서 만들어진 거다 보니...

2. 행정구역의 단위장

행정 구역의 단위인 '반(班)'을 대표하여 일을 맡아보는 사람.

3. 경찰의 부서장

경찰서에는 각 경찰서마다 하위기관으로 반이 존재한다. 예를 들면 강력반, 교통반, 마약반, 특수범죄반, 성폭행반 등 여러가지 반이 있다. 이 반의 수장으로 보통 경감이 담당한다. 이 호칭을 따서 방송된 드라마가 최불암주연의 수사반장이다.

4. 군대의 지휘자

대한민국 국군 편제단위
육군 해군 공군
대한민국 육군 편제단위 【대(隊)급 편제】
규모 분대 소대
()
중대
(역대)
대대
()
연대
지휘관 분대장 소대장
(반장)
중대장
(지역대장)
대대장
(대장)
연대장
부지휘관 부분대장 부소대장 부중대장 부대대장 연대장
대한민국 육군 편제단위 【단(團),군(軍)급 편제】
규모 여단
()
사단 군단
(사령부)
야전군 집단군
지휘관 여단장
(단장)
사단장 군단장
(사령관)
야전군사령관 단군사령관
부지휘관 여단장 부사단장 군단장
(부사령관)
부사령관
포병 편제단위 대한민국 해병대 편제단위
규모 포대 포대 이하 육군과 동일
편의상 육군에 작성
사령부
지휘관 포반장 전포대장 포대장 해병대사령관

소대보다 약간 작은 부대인 의 지휘자. 주로 부사관이 담당한다.

4.1. 보병

일반적으로 보병중대의 경우 각 중대마다 화력지원을 위한 이 존재한다. 포반은 주로 박격포를 운용하여 중대의 화력을 지원하며 보병의 포반장은 중사가 담당한다.

4.2. 포병

포병은 1개의 포대에 1개의 전포대와 1개의 관측반과 1개의 포대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포대본부에는 대위급의 포대장, 상사급의 포대 행정보급관 등이 편제되어 있으며 관측반에는 2~3명의 관측장교가 편제되어 있다.

전포대는 중위급 전포대장과 원사급 부전포대장이 편제되어 있으며 하나의 전포대에는 6개의 포반이 편제되어 있다. 이 포반의 지휘를 담당하는 보직이 포반장이며 원칙상 하사 ~ 중사급 부사관이 담당해야 하지만 초급부사관들의 인원부족으로 상병병장도 포반장을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포반장 항목 참조.

4.3. 기타 병과

대대 통신소대 휘하의 유선반과 무선반을 담당하는 유선반장과 무선반장, 대대 군수과에 소속되어 군수장교 휘하에서 각종 물품지원을 하는 반장들(수송반장, 급양반장, 탄약반장 등.)이 존재한다. 계급은 참모부에 소속되어있기 때문에 전술한 전투부대의 반장들에 비하면 같거나 높은데 탄약반장의 경우는 준위가 담당하기도 한다.

M48을 운용하는 전차대대의 전차소대에 배정된 4대의 전차 중 1, 2호는 소대장반, 3,4호는 부소대장반이라고 하여 다양한 작전하에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5. 공사현장의 팀장

공사현장의 일용직 노동자들을 부리는 하급관리자이다. 보통 10명 안팎으로 잡부나 조공 또는 기공 휘하에 두며 작업을 한다. 수입은 밑에 노동자를 몇명을 두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자신이 직접 일해서 버는 일당은 일반 잡부와 동일하지만 밑에 부하 1명 당 1만원 정도 일당이 덧붙어진다. 즉 일당이 7만원에 밑에 둔 노동자가 10명일 경우

7만원(자신의 일당) + 1만원(자신이 부리는 노동자들을 환산해서 받는 일당)*10 = 17만원

이렇게 된다. 사람을 많이 부릴수록 수입이 좋아진다. 하지만 반장 한명이 부리는 인원은 많아야 20명 이내이며 인부가 이 인원을 초과할 경우 그에 따라 반장의 숫자도 증가한다.

6. 생산직 사원의 직급

班長
생산직 직원이 존재하는 회사에서 볼 수 있는 직급이다. 보통 조장을 거쳐서 반장으로 승진하며, 직장으로 승진하게 된다. 위의 항목의 반장이 일종의 직책이라면, 이 항목의 반장은 직급 명칭이다. 이 쯤되면 작업 반원들을 통솔하는 역할도 하게되며, 직책으로서의 반장이나 팀장 등의 역할을 맡기도 하며, 나이도 사원, 대리급 사무직 직원들보다는 높아지기 때문에 사무직 직원들에게도 말 놓기 시작하기도 한다.

7. 마작 용어

일본 마작에서 가장 일반적인 한 게임의 단위. 동장과 남장으로 한 게임을 끝내고 정산하며 '동남전'이라고도 한다. 각 플레이어가 친(親)을 적어도 두 번씩 맡게 된다.
중국 마작 등에서는 반장전이 아닌 동장-남장-서장-북장-을 모두 하는 '일장전'이 한 게임의 기본 단위이다.

8. 사람 이름

8.1. 삼국지의 반장

나라의 장수. 자세한 내용은 반장(삼국지) 항목 참조.

8.2. 다세포 소녀의 반장

그나마 정상인 인물이긴 하지만 만화답게 솔직담백(?)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원조교제를 했던 것이 걸렸다던가.
하지만 다른 등장인물들이 너무나 비정상이기에 오히려 정상처럼 보여서 안습.
작가인 B급달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가장 큰 고민거리는 '털'이라고 한다.
영화판에서는 박혜원, TV판에서는 임성언이 맡은 배역.

8.3. 돌격 크로마티 고교의 반장

카미야마가 2학년이 된 후 어느 날 '황폐한 학교를 건전한 학교로 갱생시키고 싶다' 면서 데려왔다. 언제나 곰인형 모양의 인형옷을 입고 있으며 벗으라고 하거나 하면 주먹이 작렬한다. 그래도 '깡패들의 황량한 마음을 위로하고 행복한 기분으로 만들어준다' 는 목적은 달성하는듯. 깡패들을 귀여운 외모로 방심시키고 후려갈기기도 한다. 프로야구계의 인기 현상을 굉장히 보기 편한 그래프로 정리할 수 있을 정도의 분석력을 가진 명석한 '반장 두뇌' 를 가지고 있다. 다만 반장 모자를 벗으면 단순한 곰돌이가 되고 만다고 한다.

그런데 제301화 'Smoke On The Hot Water(역시 Smoke on the water 의 패러디일듯.) 에서 카미야마와 1학년 후배들과 같이 목욕탕에 가는데 음.. 으음... 어떤 사람이 인형 옷을 박박 씻고 있다. 작가의 말에 의하면 그 알맹이는 미정 이라고.

8.4. 개그콘서트의 반장

김대희가 연기했다.
한때 꽃미남 개그맨이었던 본인처럼, 늘 선생님 김미화에게 작업을 거는데 느끼하게 말만 하는 태식과 다르게 마술을 보여준다. 그 후 Richard Sanderson 의 Reality가 흘러나오며 애정표현을 하다가 이태식이 태클을 걸면 서로 말싸움(을 가장한 상대방 칭찬&자화자찬)을 하다 "우린!너무 완벽해!"를 함께 외친다. 이 대사 직후에 옥동자가 끼어드는 것이 한때 기본 진행이었다.

8.5. 내 친구 우비소년의 반장


이름은 1번 항목에서 유래. 놀랍게도 반장이라는 이름 자체가 본명이다[13]. 나이는 9살이고 이름 그대로 도토리초등학교 2학년 1반의 반장 역할을 하고 있다. 유년기부터 하와이 어학연수[14]에 해외 여행 및 경영 수업[15]을 받는 등으로 전형적인 엄친딸포스를 풍기고 있다. ㅎㄷㄷ 그녀의 방은 9살짜리 여자 어린이의 방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웬만한 대기업 회장의 집무실을 연상케 한다. 흠좀무
----
  • [1] 그 예로 강원도 정선군
  • [2]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경우에는 90년대 국민학교와 초등학교에서는 반장이란 용어를 사용하였고 2000년대 초반 중학교에서는 실장이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고등학교는 학교마다 달랐다. 급장이란 용어도 선생님들에게 간혹 거론되었다.
  • [3] 중고등 학교에서 반장이 흡연이나 불미스러운 일 등으로 해임될 경우에도 실시한다.
  • [4]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엔 부반장을 반장대행으로 승격시켜서 학기를 끝내기도 한다.
  • [5] 물론 중고등학교 학생회장이나 심지어 대학교 학생회장 역시 성적제한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다. 그게 바람직한지, 적절한 수준의 제한인지는 논외로 하고...
  • [6] 대부분 XX스쿨,XX리아.
  • [7] 츤데레를 넘어선 '츤헤코'(...)다.
  • [8] 배경이 국내이다보니 반장 캐릭터인데, 서연지와 은예린은 일본 서브컬쳐의 영향을 받은 탓에 위원장이라고 부른다.(...)
  • [9] 3년 동안 쭉 반장이다. 부반장인 타키노 토모도 마찬가지.
  • [10] 작 중에서는 회장이라 부르지만 반장이란 직급이 따로 없고 회장이 반 대표, 학생회 임원을 겸직하기 때문에 적었다.
  • [11] 대신 반장 속성으로서의 캐릭터성은 거의 없다
  • [12] 90년대에 KBS 코미디 프로그램 '한바탕 웃음으로'의 코너 '봉숭아 학당'에서 실제로 반장 역할을 맡은 적은 있다.
  • [13] 2기의 도토리 나무 아래에서 편에서 우비소년과 반장의 만남을 회상하는 장면을 보면 알 수 있다..
  • [14] 2기에서 몇 번 언급되었다.
  • [15] 2기 4화 앨비수는 내 친구 편에서 우비소년과 전화 통화를 할 때 부동산 레슨과 리더십 레슨이 언급되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16:09:54
Processing time 0.284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