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반전주의

last modified: 2014-12-02 18:58:49 by Contributors



WHACA_Tank.jpg
[JPG image (69.59 KB)]
WHACA_Air.jpg
[JPG image (20.07 KB)]
WHACA_Bomb.jpg
[JPG image (47.66 KB)]
WHACA_Sniper.jpg
[JPG image (39.95 KB)]
WHACA_No_War.jpg
[JPG image (75.97 KB)]
뿌린대로 거두리라(what goes around comes around)[1]

전쟁이 터지면 누가 죽습니까? 바로 니가 죽습니다.
- 김경진

부자들이 전쟁을 선언하면 죽는 자들은 가난한 자들이다.
- 장 폴 사르트르

전쟁에서의 승리를 아름답게 여기는 것은 살인을 즐기는 것이다.
- 노자

1. 개요

反戰主義

반전 운동으로 대표되는 전쟁에 반대하고 평화를 수호하려는 태도나 운동, 사상, 또는 이념. 평화주의와도 어느 정도 뜻이 통한다.

2. 역사

전쟁이 인간의 욕구에 따른 자연적인 것이라면, 반전 또한 인간의 생명 존중의 본능적 욕구에 따른 당연한 것이기에 역사상으로는 전쟁이 발생한 처음부터 존재하고 있었으며, 헤브라이의 예언자, 고대 그리스 철학자의 사상에서부터 근대 인도주의 사상에 이르기까지 그 사상적 계보를 찾아볼 수 있다.

2.1. 제국주의 시대

그러나 반전주의의 반전 운동이 명확한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즉 제국주의의 시대 이후의 일이다. 이때부터 반전 운동이 대중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는다.

2.2. 제1차 세계대전

제1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사회주의 운동이 대중적 반전 운동의 주체였지만,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식민지 피압박 민족의 반제국주의, 민족 해방 운동과 자유주의 세력에 의하여 전개되어 갔다. 이런 정세는 제국주의에 억압되어 온 피압박 민족의 해방 투쟁을 발전시켰으며, 1927년 국제반제동맹(國際反帝同盟)을 결성. 국제적 규모의 제국주의 반대, 민족 독립 지지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2.3. 제2차 세계대전

일본중국 침략히틀러의 군비 확장에 의해 세계적으로 전쟁의 위기가 닥쳤는데, 이런 상황에서 앙리 바르뷔스(Henri Barbusse)와 로맹 롤랑(Romain Rolland)[2]의 제창으로 1932년 8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제국주의 전쟁에 반대하는 국제반전대회(國際反戰大會)가 열려 여러 나라에서 2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이 대회는 사상 초유의 국제적 규모의 반전 대회로서, 정당, 사상, 신조의 차이를 초월하여 반전주의자/평화애호자들이 결집하였다. 이 대회를 계기로 하여 정치적/인도주의적/종교적인 갖가지 반전/평화 운동이 눈앞에 처한 긴급한 과제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반전주의/반파시즘으로 단결해 나갔으며, 이러한 운동의 발전은 비록 전쟁 자체를 막지는 못했지만, 파시즘 타도와 제2차 세계 대전을 끝내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에서의 반전 운동 경험과 성과는 전후의 새로운 국제적 조건 아래에서 전후 세계의 평화 운동에 이어지어 발전해 나갔다.

2.4. 현대

2.4.1. 베트남 전쟁

미국의 베트남 개입은 공산주의를 부도덕하고 사악한 것으로 규정하고, 그 위협으로부터 미국적 민주주의와 생활 양식을 지켜야 한다고 결의하면서 시작된 것인데, 국제 연합 헌장, 국제법, 국제 조약에 위반되며 미국의 역사적/전통적 정신에 어긋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베트남 전쟁이 격렬해지면서 그 의문이 더 많아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미국의 학자와 지식인들은 1965년,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수 R.A 포크 박사를 위원장으로 하여 미국의 베트남 개입의 합법성에 대해 조사, 분석하는 위원회인 '미국의 베트남정책에 관한 법률가위원회'를 조직하였다. 이 위원회는 미국의 베트남 개입이 몇 가지 사항에서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공표했다. 의회에서는 정부의 베트남 정책에 관한 공청회가 열리고, 텔레비전, 라디오 등에서도 갖가지 공개 토의가 행해졌다. 거기에다가 북베트남에 대한 폭격이 강화되고 고엽작전, 손미 학살의 실태가 밝혀짐에 따라 베트남 전쟁에 대한 의혹은 곧 전쟁을 반대하는 반전 운동의 움직임으로 확산되었다. 이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와 데모가 자주 일어났는데, 그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집회는 1969년 10월 15일을 '베트남반전일'로 하여 워싱턴을 중심으로 미국 각지에서 행해진 대규모 베트남 반전 통일 행동이다.

그리고 미 국방부는 베트남 전쟁에 대해 조사, 연구를 하여 무려 47권에 이르는 <미국방부비밀보고(펜타곤 페이퍼)>를 만들었는데, 하필이면 그 내용 중 일부가 뉴욕타임스에 의해 폭로되고 만다. 이는 미국의 베트남 정책에 대한 허상을 벗겨내고 실태를 알리는 결과가 되어 안 그래도 거세던 반전 운동이 더욱더 확산된다. 이는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전개되었는데, 그 결과 시민들의 반전 시위는 미국 정부가 폭격 중지 -> 평화 교섭 개시 -> 미군 철수 -> 전쟁 종결의 순서로 결의를 잡는 데 영향을 미쳤다. 물론 남베트남이 워낙 답이 안나오는 집단이라 설사 시위가 없었다고 쳐도 최종적으로는 미국이 손을 뗄 수밖에 없었겠지만.

2.4.2. 일명 테러와의 전쟁 시대

2001년 9월 11일에 벌어진 9.11 사건의 영향으로 부시 대통령이 '테러와의 전쟁'을 선언하여 일어난 21세기 최초의 전쟁인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어서 일어난 이라크 전쟁. 적어도 아프가니스탄 전쟁까지는 그나마 좋은 듯...했으나, 부시 대통령이 무리수로 다른 전쟁을 또 일으키려 하자 2003년 2월 15일, 세계 600여 도시에서 1150만여 명이 참여하여 반전 시위를 하였다. 물론, 다들 알다시피 부시 대통령이 '그딴 거 알 게 뭐야' 하며 다 씹고 일어난 게 이라크 전쟁. 이후 미군이 이라크 포로를 학대한 것이 알려지는 등으로 인해 반전 운동은 더욱더 확산되었다.

3. 관련 항목

----
  • [1] 여담이지만 이 광고들 모두 광고천재 이태백의 모티브가 되는 인물 이제석이 만든 광고이다.
  • [2] 둘 다 소설가이다. 오오 그것은 세계를 바꾼 소설가 오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2-02 18:58:49
Processing time 0.160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