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발경

last modified: 2015-04-04 03:16:24 by Contributors

경고 : 절대로 따라하지 마세요!

이 문서나 상·하위 문서, 관련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에는 자신 또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위험이 있는 내용을 서술합니다. 혹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 방송, 매체 등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리그베다 위키는 이 문서에 서술된 행위를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숙련자의 지도 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 서술된 내용을 시도하다 발생하는 신체적·정신적 피해는 리그베다 위키에서 일절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다룬 실험 또는 매체의 내용은 전문가의 견해와 조언, 각종 사고 방지 대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서술된 내용을 전문가의 자문이나 동의 없이 절대로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발경(發勁)은 중국무술의 용어다. 좁은 의미로는 중국무술의 타격 이론, 넓은 의미로는 모든 무술이 이상적으로 여기는 타격법을 가리킨다.

목차

1. 설명
1.1. 발경의 이론
1.2. 참고 용어
2. 대중문화에서의 발경
2.1. 포켓몬스터의 기술
2.2. KOF 시리즈의 등장인물 시이 켄수가 사용하는 기본잡기
3. 관련 항목


극진공수도장규 관장의 발경 시범

1. 설명

거리에 따라서 아주 짧은 거리의 촌경(寸勁), 일반적인 거리의 척경(尺勁)으로 나뉘며, 방법에 따라서는 전사경, 십자경, 침추경, 탄경 등으로 나뉜다. 더불어 촌경은 암경(暗勁)이라 불리기도 한다. 참고로 창작물에서 간간이 언급되는 침투경(侵透勁)은 실제로 존재하는 무술 용어가 아니다.

실제 발경이란 축적된 힘을 단번에 방출하는 방법이나 행동을 뜻하는데, 이를 현대적으로 풀어서 말하자면, '''운동 에너지를 단시간에 가장 효과적으로 끌어내는 기술''을 정리한 일종의 방법론, 혹은 그것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1] 따라서 제대로 된 무술이라면 반드시 발경이 존재할 수 밖에 없으며,[2] 단지 무술에 따라 그러한 발경을 끌어내는 과정이나 방식에 차이가 생기는 것뿐이다.

1.1. 발경의 이론

상술한 바와 같이 발경은 가장 효과적인 운동에너지의 전환 방법이다.

일반적인 지르기를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그 자리에 멀뚱하게 서서 손만 뻗기보다는 축이 되는 발을 이용하여 관성으로 체중을 이동시키는 쪽이 훨씬 빠르고 위력적이기 마련이며 이것이 곧 발경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격투기만이 아니라 다른 여러 스포츠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야구에서 투수가 투구하는 동작, 타자가 타격하는 동작, 축구에서 킥을 하는 동작, 그 외에도 당구, 농구, 배구 등에서도 모두 이러한 움직임이 해당 종목의 창시일부터 쭉 응용되고 오늘날까지도 발전해오고 있다.

자주 착각하게 되는 부분이지만, 발경과 내가권에서 흔히 말하는 '' 사이엔 별다른 연관성이 없다. 경은 력(力)과 매우 유사한 의미로, 이는 발력(發力), 즉 '힘 쓰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발경을 아예 '근력'이라고 생각하는 건 곤란하다. 근력이란 단순히 근육을 통해 발산하는 '힘'을 뜻하는 단어지만, 경(勁)의 경우에는 그러한 근력은 물론이고, 근육의 탄력성이나 유연성 같은 전반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발경을 가르치는 곳에서는 근력 뿐만이 아니라, 운동 에너지의 효과적으로 전환 및 발현시키는 근육과 관절의 움직임 일체를 발경의 가장 근본적 힘으로 본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과정이나 그것을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기'라는 단어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사실 이것이 내가권에서 흔히 말하는 를 이용한 발경이라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3] 물론 무술 계통이나 문파의 차이에 따라서는 발경의 방법이나 결과에 약간씩의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나, 이는 발경을 통해 기대하는 운동 효과가 다른 것 뿐이지, 기본 틀 자체가 상이하게 다른 것은 아니다.

상술한 것을 잘 읽어보면 알겠지만 발경이란 그냥 특정 동작(대부분 투기)에 있어서 효율적인 신체협응요소 일체를 한자로 말한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인류는 원시인 시절부터 투창을 통한 사냥을 해 왔기때문에 아주 고급의 발경[4]을 써 왔다. 전혀 대단할 것 없는 행위이다.

1.2. 참고 용어



2. 대중문화에서의 발경

일본만화소설에서 등장하는 발경은 중국무술을 익힌 사람이 손바닥으로 (氣)라는 무형의 에너지를 방출해 상대를 타격하는 신비한 기술로 묘사되곤 하는데, 보통 이런 식의 변질되어 묘사된 발경은 필살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격투 만화 등에서 흔히 등장하곤 한다. 이런 묘사 탓에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타격법인 발경을 아예 만화적인 허구로만 알고 깔보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그런 탓에 중국무술 관계자들이 매우 불쾌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다만, 가장 먼저 발경을 신비주의로 포장하여 표현했던 것은 다름아닌 중국 쪽인 터라 무조건 일본 등의 잘못이라고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2.1. 포켓몬스터의 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격투물리6010010
발경はっけいForce Palm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 - 마비30


고위력 기술이 많은 격투 타입치고는 위력이 낮고, 배우는 포켓몬도 버섯모, 하리뭉, 요가램, 루카리오, 비조푸뿐으로 스토리용으로 잠깐 쓸뿐 대전에선 거의 안 쓰인다.

그나마 테크니션 특성의 버섯모가 90의 위력[6]에 마비 30%의 격투타입 기술로 사용할수 있지만 버섯모가 배우는 기술중 선공기마하펀치가 있어서 발경보단 이쪽이 많이 선택된다. 사실 5세대까지는 같은 위력에 부가효과가 더 좋은(...) 로킥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그나마 6세대에 위력이 65로 버섯모를 겨냥한 하향상향된 탓에 발경의 채용여지가 아주 약간은 늘어났다.

2.2. KOF 시리즈의 등장인물 시이 켄수가 사용하는 기본잡기

c12.gif
[GIF 그림 (19.95 KB)]

KOF 94부터 98까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C잡기.

KOF 96때부터 추가된 기본잡기. 상대방의 배에 초능력으로 발경을 먹여 데미지를 입히며 강제다운상태로 만든다.
초능력을 잃어버린 KOF 99, KOF 2000때에는 동일 모션에 초능력 이펙트가 사라진 촌타를 사용했으며 초능력이 돌아온 KOF 2001, KOF 2002에도 촌타를 사용했다. 이 변경점은 KOF 2002 UM에서 와서야 노멀 켄수가 발경을 사용하며 돌아왔다.
강화판 초필살기선기발경이 있다. 항목 참조.

3. 관련 항목

----
  • [1] 인체의 코어에 실려있는 중력이 유실없이 공격의 첨단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도 있다. 참고로 코어, 즉 에서 나오지 않고 인체의 말단(팔, 다리의 근육)에서 생성되는 힘을 졸력이라고 한다
  • [2] 복싱의 '끊어치기' 역시 발경의 한 갈래라 할 수 있다.
  • [3] 당연한 말이지만, 흔히 창작물에서 말하는 신비한 에너지와는 거리가 멀다.
  • [4] 무언가를 내던지는 행위는 반드시 전신의 협응이 필요한 행위다. 협응이 안 되어도 모양이라도 나오는 다른 동작에 비하면 아예 날아가지를 않으므로.
  • [5] 사실 이 진자권의 핵심은 질량이 비슷한 물체들이 부딪힐 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충돌 중 하나인 탄성충돌이라, 이 기술이 발경에 속한다는 건 그렇게 중요하진 않다!?
  • [6] 본레 위력 60 x 테크니션 보정 1.5 = 90. 여기에 버섯모가 풀/격투타입이여서 자력 보정을 받아 위력이 더 증가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4 03:16:24
Processing time 0.00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