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발자카드

last modified: 2015-04-08 23:19:31 by Contributors

Valzacard

a0053450_4ec78d5e7876a.jpg
[JPG image (194.97 KB)]


Contents

1. 설명
2. 개요
3. 탑승 파일럿
4. 기체 설명
5. 능력치
6. 보유 무장
6.1. 하이 프로톤 스매셔 (Hi Proton Smasher)
6.2. 디멘션 브레이커 (Dimension Breaker)
6.3. 엑사 노바 슈트 (Exa Nova Shoot)
6.4. 엑사 노바 슈트-오버 (Exa Nova Shoot-Over)
7. 게임 내 운영

1. 설명

슈퍼로봇대전의 오리지널 기체. 슈퍼로봇대전 W의 주인공 기체이다.

2. 개요

분류인간형
소속발스토크 패밀리, 노이 벨터
개발브레스필드 아디건
제조시원문명 에스
생산 형태합체기
전고212.7m
동력원프로톤 노바 드라이브
승무원수6명+1기+프로그램

지식의 기록자, 즉 더 데이터베이스(The Database)가 폭주할 것을 대비하여, 비밀리에 숨겨둔 '패턴 파이널(Pattern Final)'을 발동시켜는 것으로 발호크, 발스토크, 아름아르크스, 아름스토라의 총 4기의 기체가 초거대 로봇으로 합체하는 것으로 완성되는 초절 전투 병기. 엔진은 발스토크와 아름스토라의 두개의 프로톤 드라이브가 연결된 '프로톤 노바 드라이브'. 개발자는 브레스필드 아디건.

등 부분의 백팩에는 아름 아르쿠스를 장착할 수 있으며, 발가드에서 한 단계 강화한 기체답게 발가드 이상으로 강력하다. 그러나 작중에는 합체하기 전에 발스토크가 심한 데미지를 입으면서 메인 시스템이 망가진 탓에 기능을 상당수 상실한 상태이다. 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전함으로서 기능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합체 및 분리도 불가능해진 상태. 또한 데미지의 영향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인지, 발가드가 유감없이 보여주던 격투전 능력이나 다양한 무기체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적으로 굉장한 기체이며 우주 제일의 전투력을 자랑한다. 현 슈퍼로봇대전 최강급에 속해있는 오리지날 기체 중 하나. 기체 컬러링은 짙은 파랑색을 바탕으로 하는 컬러링. 다만 게임상에서는 하늘색에 가깝다.

3. 탑승 파일럿

말 그대로 온가족의 힘이 하나로 뭉쳐서 기동하는 슈퍼로봇대전 W에서 나오는 '가족사랑'의 결정체. 밸런스 붕괴를 염려한 것인지 W답지 않게 AI 상태의 레귤레이트와 카레트는 정신기가 없으나, 그 둘을 제외해도 6인 정신기라 밸런스를 충분히 박살낸다. 발자카드 오버스펙 전설에 기여하는 결정적인 부분.

전용 BGM은 SAIL ON FUTURE(카즈마의 테마), 필살기 엑사노바 슈트 오버를 사용하면 필살기 전용 BGM으로 'JUST ONE CHANCE'가 나온다.

4. 기체 설명

두개의 전함이 합체하는 로봇답게 전장이 무려 212.7m로 역대 반프레스토 오리지날 주인공 기체 중에서는 최대의 크기를 자랑한다. 오리지널 기체들의 크기비교[1]

더 데이터베이스가 완전히 폭주했다고 판단되었을 때 기동되게 브레스가 설정해 놓은 '지식의 기록자의 안티프로그램'에 속하는 병기이다. 합체 암호를 풀어낸 건 호리스.[2]

다만 위에서도 언급 되었듯이 발스토크의 메인 시스템이 심각하게 손상 된 상태에서 무리하게 합체하는 바람에 전함으로서의 기능이나 분리 시스템 등이 먹통이다. 즉 수리할 시간이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전황의 극박함 때문에 응급 조치로 대충 넘어간 탓에 100%의 포텐셜이 제대로 안 나온다.

합체 구조는 발가드에 아름 스토라가 갑옷처럼 분해되어서 장착되며 이 추가 파츠 덕분에 모습은 발가드와 달리 완전한 인간형이다. 내장 무기는 하이 프로톤 스매셔 1개 뿐이며 손목과 손은 발가드 그대로라 손에서 전방위 다문 빔 런처를 쏘거나 이전처럼 에너지를 두른 격투전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발스토크가 망가진 영향인지 사용하지 않는다.[3] 이러한 사정 때문인지 아름 스토라의 내장 병기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거의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무기는 아름 아르크스를 검·활·방패 변형시켜서 사용할 수 있는 외장 무장.

무장 중 디멘션 브레이커를 사용할 때 나오는 우주의 차원을 찢어서 상대를 반대편 우주로 밀어넣는 연출, 필살기 '엑사노바 슈트 오버' 사용시 상대를 특수한 공간으로 보내서 공격하는 장면 등으로 볼 때 차원 전이가 가능한 기체일 것으로 여겨지지만, 아쉽게도 W 작중에서는 그러한 언급은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았다.

다만 설정상으로는 그게 가능하다(!)고 한다. 이렇게 큰 기체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것이나, 아름 아르쿠스가 대형화해서 무기가 되는 것도 전부 차원에 간섭하여 물리법칙을 조정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흠좀무.[4]

설정과 아래의 성능을 보면 아무리 생각해도 지식의 기록자를 막겠다고 만든 병기치고는 지나치게 강하다. 브레스는 대체 뭘 만들어버린 것인가…[5] 만약 OG에 나온다면 충격과 공포를 일으킬 듯한 로봇. 차원과 공간을 찢어버리는 무기들을 마구 휘둘러대고 있기때문에 반프레이오스간에덴이 보면 무지 뻘쭘해질 것이다.

참고로 게임상 원래 전함 유닛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발가드처럼 전함에는 탑승할 수 없다. 또한 정황상 발가드와 달리 항상 합체 상태로 있기 때문에 발호크가 출격할 일이 없어져서 카즈마가 '격납고에서 출격을 안하니 기분이 미묘하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

5. 능력치

HP14000/21000/24500☆(편애)
EN250/500/625☆
타입공/육
장갑1740/2610/3150☆
지형AABA(공육해우)
운동성85/119/148☆
이동력6
수리비20000
크기2L
강화파츠4
정신기 파일럿카즈마, 미히로, 시호미, 아카네, 호리스, 아리아 6인
BGMSAIL ON FUTURE
특수능력실드장비
무기풀개조 비용390000/810000☆
기타풀개조 비용477000/1302000☆
개조공유발스토크, 발가드, 발자카드에게 공유된다.

6. 보유 무장

6.1. 하이 프로톤 스매셔 (Hi Proton Smasher)

EN30
공격력3500/4500/5450☆
범위2~7
명중+45
지형AACA
CT보정+20%
속성사격

발자카드의 유일한 내장 무기. 배에서 고출력의 프로톤 스매셔를 발사한다.

6.2. 디멘션 브레이커 (Dimension Breaker)

EN10
공격력4500/5500/6450☆
범위1~3
명중+40
지형AABA
CT보정+30%
속성격투,이동후공격ⓟ,콤보ⓒ

아룸 아르쿠스가 변형한 검을 거대화시킨 후에, 오른팔의 머니퓰레이터에 장비, 검신에 에너지가 고체화된 칼날을 전개해 적에게 돌격한 뒤 칼날을 적 중심부에 꽂아 에너지를 증가시켜 공간을 찢어 그 안으로 적을 몰아붙여 은하으로 보내버리는 한 순간의 일격을 날리는 기술. 컷인이 피니시 연출일 때는 안 나오기 때문에 카즈마의 격투를 너무 키워놨다간 컷인을 못보는 경우도 발생한다.

물론 보고 싶다면 시호미의 봐주기를 쓰면 되긴 하다.

컷인을 볼려면 디멘션 브레이커를 콤보무기로 쓰면된다. 모든 콤보무기의 특성상 피니쉬 연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

6.3. 엑사 노바 슈트 (Exa Nova Shoot)

기력120
EN80
공격력5000/6000/6950☆
범위3~8
명중+25
지형AACA
CT보정+0%
속성사격,MAP병기ⓜ

아름 아르쿠스가 변형한 활을 거대화시켜 장비한 후, 에너지 고체화한 화살을 형성하여, 일격에 사정거리 밖에 있는 적을 파괴하는 기술. 아래의 오버보다 약한 기술인 건 맞는데, 일반 기술이 아니라 맵병기다.

6.4. 엑사 노바 슈트-오버 (Exa Nova Shoot-Over)

기력110
EN50
공격력5500/6500/7450☆
범위3~8
명중+35
지형AACA
CT보정+10%
속성사격

엑사 노바 슈트의 강화판. 모든 에너지를 한 순간에 집중, 발스토크 패밀리와 레귤레이트, 아리아의 모든 혼신의 힘을 담은 일격으로 극도의 데미지를 입혀 적을 소멸시키는 강력한 기술.

작중 캬레트를 비롯해 발스토크 패밀리 모두의 컷인이 나오고 있으며 심지어는 브레스까지 컷인이 나오고 있다. 그야말로 온가족의 힘이 하나로 뭉친 최강의 필살기. 다만 호리스의 컷인은 없다.(…) 아직 아카네와 결혼하지 않아서일 것이다 대신 레귤레이트의 컷인은 인상적일 정도로 등장.

적중 시 나오는 문장은 '솔로몬의 삼각'으로 솔로몬대왕이 영혼을 만들어낼때에 사용했다고 한다. 신의 이름들인 Tetragrammaton, Primeumaton과 Anaphaxeton이 각 면에 달려있으며 대천사 미카엘의 이름이 안에 새겨져있기도 하다. 만들어진 혼은 삼각 안에있는 원에 갇히게 된다.

7. 게임 내 운영

안 그래도 강한 발가드를 더욱 강화한 기체로서 그 성능은 그야말로 충공깽. 기본적으로 발가드와 마찬가지로 사이즈 2L, 신커맨드는 무려 6인분, 강화파츠 장착개수도 4개다. 장갑과 HP, EN은 일단 은 전함형 유닛이라 왠만한 슈퍼로봇과 동급 이상 수준이고 사정거리는 리얼과 맞먹는다. 다만 공격력은 리얼과 슈퍼 중간 정도. 물론 기량에 의한 보너스와 사이즈보너스까지 고려하면 웬만해서는 슈퍼와 비슷비슷하게 나온다.

문제가 전함의 단점도 전부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것. 운동성은 전함을 겨우 초월하는 수준이고 이동도 겨우 6이라 이동하는 것도 힘들다. 게다가 LL인지라 회피율과 명중률이 미친듯이 떨어진다. 여기에 더해서 디멘션 브레이커를 제외한 모든 무장이 에너지 소모량이 꽤나 높아서 장거리 공격을 하다보면 금방 에너지가 떨어진다.

여기까지만 보면 분명히 강하기는 커녕 애매해야 정상이지만, 이 사실이 전혀 실감이 가지 않는다. 강화파츠 4와 발스토크 패밀리의 정신기로 단점을 없애면 그만이기 때문. 파츠만 잘 달고 정신기만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사이즈 보정+파츠 보정+파일럿 보정+정신기 보정으로 리얼을 조금 넘는 공격력, 슈퍼보다 더 떨어지는 기동력, 나락으로 떨어지는 에너지효율을 가진 이 유닛이 오히려 리얼 이상의 기동력, 슈퍼 이상의 공격력, 전함의 장갑을 가진 최강최흉의 기체가 된다!

필요하다 싶으면 각종 최강급 파츠를 왕창 다는 것이 가능하므로 그냥 템빨로 모든 기체를 초월하는 것이 가능하다. 초고성능전자두뇌, 리프터 모듈, EN기가칩, 보조GS라이드, S어댑터, 슈퍼로봇대전의 혼 파츠등의 최강급 파츠 4개를 하나의 기체에 모으면 기본 성능이고 뭐고 다 상관 없다. 저절로 작중 전 기체 중 최강의 자리에 올라가게 된다.

여기에 정신기까지 추가한다면 그냥 개캐. 파일럿의 수 때문에 36개의 정신기가 사용가능하고 이중 겹치는 것도 꽤 있다.[6] W에서 걸 수 있는 버프란 버프를 다 걸면서 그 버프를 다른 유닛에 비해 몇 배씩이나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잔탄이나 HP가 떨어져도 그냥 정신기로 보급하면 그만이고 방어 정신기도 다수를 소유하므로 전투 지속력이 상상을 초월한다. SP무한 버그로 무한 각성[7]까지 사용하면 그냥 단독 첫 턴 클리어도 나온다. 여기에 2회차부터 카즈마의 정신기는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기 때문에 혼+열혈 버그로 모든 데미지를 5배로 뻥튀시켜서 상한을 찍을 수 있다.

물론 단독 유닛으로 보면 위에서도 나왔지만 기본 성능은 강하긴 커녕 애매하기 짝이 없다. 사이즈가 전함급이기 때문에 운동성과 명중률이 떨어지고, EN효율이 나쁘며, 기본 화력도 떨어지며, 맵병기가 지정착탄식이지만 한데 범위가 별로다.[8] 상대에게 상태이상을 거는 무장도 없다. 기본 성능으로는 '만능'과는 거리가 먼 유닛이다. 이 때문에 이 유닛을 구 슈퍼로봇대전의 이데온 같은 기체랑 비교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가진 요소를 모두 활용하게 된다면 어차피 상관 없다는 건 사실이다. 슈로대에서 기본 성능이 약간 딸려도 파츠/정신기 버프로 강력해지는 유닛이 꽤나 많으며, 발자카드의 경우에는 시스템의 문제와 딱 적절한 정신기 분배와 파츠 개수 덕에 적어도 슈퍼로봇대전/역대 사기유닛에 이름을 올릴정도는 충분히 된다. 그리고 최소한 설정상의 강함은 현존하는 그 어떤 슈로대 오리지널 유닛과 비교해도 꿇리지 않는다.

----
  • [1] 두번째로 큰 건 슈퍼로봇대전 D의 리얼계 남자 주인공의 후속기인 제안 슈바리어(110.3m)이다. 다만 이쪽은 "길다."
  • [2] 원래 호리스는 고대 초과학문명의 기술을 연구하는 사람으로 발스토크를 연구하기 위해 발스토크 패밀리에 들어와 있었다. 애초에 브레스는 호리스(또는 호리스와 동급의 사람)가 암호를 풀어낼 것을 전제로 만들었던 것 같다.
  • [3] 발자카드로 합체하는 스테이지에서 발스토크의 무기체계는 완전히 먹통이었다.
  • [4] 사실 스토리 내에서 블레스가 발자카드의 구성 기체 중 발스토크 패밀리가 가지고 있던 기체들을 다른 차원에서 전이켰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도 차원 간섭에 대한 언급이 된 상황이다. 단독 전이가 가능한지가 불명확했을 뿐.
  • [5] 물론, 브레스는 이 병기의 엄청난 성능이 악용되는걸 우려하여 합체 시스템을 은폐시켰다. 또한 합체에 필요한 기체중 반수는 지식의 기록자측에 배치했다.
  • [6] 열혈 보유자만 3명이고 타 정신기도 사랑에 겹친다.
  • [7] 아리아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자카드 하나 때문에 카즈마에게 각성을 붙일 필요는 없다. 물론 각성 자체가 어떤 유닛이나 다 쓸모있는것이긴 하지만...
  • [8] 나쁜 수준은 아니지만 W엔 맵병기로 이름을 날리는 유닛이 엄청나게 많다. 테카맨 이벨, 미티어 두대만 해도 맵 자체를 쓸어버릴수 있고 발자카드보다 범위도 넓다. 더군다나 미티어 두대에는 혼이 있다. 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23:19:31
Processing time 0.130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