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방귀대장 뿡뿡이

last modified: 2015-04-05 14:48:34 by Contributors

Farting King BBungbbung
EBS에서 제작한 아동용 프로그램.

Contents

1. 개요
2. 인기
3. 오프닝
4. 역대 짜잔형
5. 등장 캐릭터


1. 개요

사실 후레쉬맨하고 싸우면 지구가 멸망한다 카더라
방귀대장 뿡뿡이는 EBS(당시 교육방송) 텔레비전에서 2000년 3월부터 방송하고 있는 어린이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2015년 현재까지 만 14년간 방영되고 있는 장수 어린이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주로 미취학아동·유아 등이다. 매 회마다 어린이에게 유익한 하나의 주제를 뿡뿡이와 짜잔형이 설명해주며 참가하는 아이들과 함께 놀이로 풀어가는 형식이다. 주인공인 뿡뿡이의 방귀는 여러가지 효력을 가지고 있다.

예전에는 '추카추카 빵빵빵'이라는 음악대가 노래를 담당하였으며, 지금은 규모가 작아진 '신나는 음악대'가 맡고 있다.

2. 인기

한국의 토종 프로그램으로 그 위용이 텔레토비도 눌러버릴 정도로 강했다. 그로 인해 EBS 교육 프로그램 대상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것의 영향 때문인지 텔레토비와 대결구도를 소재로 한 만화가 나돌기도 했다. 인기가 좋아 다양한 미디어믹스도 진행되었는데, 한 때 인기가 있어서 EBS에서 가족뮤지컬 '방귀대장 뿡뿡이와 마법사 아그작'을 2013년 4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전국으로 순회공연을 하기도 했다.

1박 2일에서 강호동에 의하면 아이들 입장에서 방귀대장 뿡뿡이의 뿡뿡이는 국무총리급이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대통령에 해당하시는 분은 역시 뽀로로이시다. ~~뽀통령과 뿡총리 투톱 체제 지금은 비서실장인 폴실장과 서울 시장인 타시장에 밀려 넘버 3 신세가 되었다. 게다가 뭉게공군기지의 윙대위에게 밀릴지도 모른다고...지못미

3. 오프닝

방귀 대장 뿡뿡이 오프닝송은 딩동댕 유치원과 마찬가지로 역시 큰 인기를 얻었던 곡이다.

뿡뿡이가 좋아요 왜? 그냥 그냥 그냥
짜잔형이 좋아요 왜? 그냥 그냥 그냥
뿡뿡 짜잔 뿡뿡 방귀대장 뿡뿡이


4. 역대 짜잔형

짜잔형 이름 기간
1대 권형준 2000년~2005년 8월 29일
2대 최동균 2005년 9월~2011년 9월
3대 배승길 2011년 9월~2013년 가을
4대 안재민 2013년 가을~2015년 2월 26일
5대 정 휘 2015년 3월 4일~

이 글을 보는 위키러들이 알고 있는 1대 짜잔형은 상당히 정겨운 이미지였으나 언제부턴가 훤칠한 훈남들이 짜잔형으로 등장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뿡뿡이를 보는 아기엄마들을 설레게 한다나 뭐라나(…). 뽀뽀뽀의 '뽀미언니'와 함께 영유아 프로그램의 대표 MC로 꼽히지만 정작 짜잔형을 맡는 배우들은 그리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고 한다. 꽤 많은 돈을 벌었는데도 짜잔형이 EBS에서 출연료로 받은 돈은 몇 푼 되지도 않는다. 뿡뿡이 캐릭터를 내세운 행사의 경우 짜잔형은 나오지도 않는다.

1대 짜잔형 권형준이 교체된 이유도 수익을 올리기 위해 외부공연을 했다는 점이 문제가 되어서였다. EBS는 프로그램에 대한 2차 저작물(비디오테이프, DVD 등)을 만들어 판매한 결과 모두 94억 5687만 원 상당의 수익을 올렸으나 정작 권형준에겐 고작 0.69%에 불과한 6350여만 원만을 지급했다. EBS는 또 2001년 9월부터 시작한 인터넷 동영상(VOD) 유료 서비스를 통해서도 2005년 7월까지 1억 3000여만 원의 수익을 올렸으나 권 씨에게는 관련 저작권료를 주지 않았다. 이것이 국정감사에서 문제가 되자 EBS측은 매출은 94억이지만 제작비용을 제하면 순이익은 29억원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권형준은 이 문제가 더 이상 불거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기사

현재 중고대딩이 되어있는 옛 뿡뿡이 시청자들은 옛날 짜잔형이 더 좋았다며 불평을 하기도 한다. 비단 옛 시청자들 뿐만 아니라, 당시 시청하던 영유아들과 학부모들도 짜잔형을 돌려달라며 원성이 잦았다.# 권형준은 MBC 드라마 네멋대로 해라에 출연하기도 했다.

3대 짜잔형 배승길은 뮤지컬 배우 출신이다.

4대 짜잔형 안재민은 2015년 IPTV로 개봉한 성인영화 <꽃보다 처녀귀신>에 출연한 것이 알려져 학부모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 영화에는 순풍 산부인과의 미달이로 유명한 배우 김성은맹승지도 출연했으나 직접적으로 성인 장면을 찍은 것은 안재민과 김성은 두 명이다. 이에 대해 안재민과 PD 측은 해당 영화는 짜잔형으로 출연하기 전인 2013년 초에 촬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원래 15세 관람가로 기획되었으나 촬영 도중 계획이 변경되었고 노출 요구가 과다해 촬영을 중단했으나, 이후 안재민과 맹승지가 각각 짜잔형과 무한도전 출연으로 유명해지자 제작사측에서 IPTV로 배포했다고. 이런 사정이 알려지면서 그를 비판하는 여론은 수그러들었다. 이외에 신사의 품격, 막돼먹은 영애씨 등의 TV 드라마에 조연으로 출연했다.

5. 등장 캐릭터

  • 뿡뿡이
    뿡뿡이의 성우는 이선호분이고, 복장의 키가 작은 탓에 국내에 뿡뿡이를 연기하는 배우 분은 김영옥씨 한 분뿐이라고 한다.[1] 참고로 대부분 이런 인형 복장들은 키가 작은 탓에 이 분 같은 사람들의 섭외가 잦고 덕분에 인형 연기자 방면에서 프로인 분. 이른바 슈트액터. 가면라이더 시리즈타카이와 세이지와 비슷한 위치에 있다고 볼수 있겠다(…).#
    EBS 문의 결과 뿡뿡이는 감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머리에 감꼭지가 있고 몸 색도 감처럼 주황색인 것. 딱히 감인 이유는 없다고. 홍시를 지나치게 많이먹으면 방구가 뿌루루룽뿡뿡뿡피헤피헥꾸르르르꿍꿍뿌우웈 뿌우쿸 뿌직하며 계속 나오는 사람도 있던데 그것때문일까?
  • 뿡순이
  • 치치
  • 빵구&뽕구
  • 로드롤러장면잔형
  • 먹구
  • 에구
  • 엉뚱샘
  • 사탕 아저씨의 악단
  • 뿡돌이[2]
----
  • [1] 할미넴으로 유명한 김영옥은 동명이인.
  • [2] 지금은 잘 나오지 않는 캐릭터이다. 원래 뿡순이와 뿡돌이 모두 고정출연이었다가 제작비가 편당 350만원에서 260만원으로 대폭 삭감되면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애니메이션이 빠져 뿡순이와 뿡돌이는 더 이상 볼 수 없었으나 최근 뿡순이는 다시 등장하고 있다. 새들의 결혼식 에피소드에서는 뿡뿡이와 뿡순이의 결혼식 장면도 볼 수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5 14:48:34
Processing time 0.065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