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E D R , A S I H C RSS

배틀필드 4/DLC

last modified: 2015-04-08 16:42:30 by Contributors

배틀필드 4의 DLC 5종에 대해 설명하는 항목.

Contents

1. 차이나 라이징 China Rising
2. 세컨드 어설트 Second Assault
3. 네이벌 스트라이크 Naval Strike
4. 드래곤즈 티스 Dragon's Teeth
5. 파이널 스탠드 Final Stand


1. 차이나 라이징 China Rising


예약구매 유저들에게 무료 제공된 DLC.

2013년 12월 17일 출시. 프리미엄은 12월 3일부터 선행 플레이가 가능했다.

  • 4개의 맵[1]
    - 구이린 봉우리
    - 용의 길
    - 실크 로드
    - 알타이 산맥
  • 5종의 보병 무기
    - L85A2 , 돌격병 전용.
    - MP7 , 공병 전용.
    - RPK-74M , 보급병 전용.
    - L96A1 , 정찰병 전용.
    - MTAR-21 , 전 병과 공용. 카빈.
  • 2종의 보병 장비

- UCAV , 보급병 전용
보급병이 원격 조종 할수있는 무인 전투 항공기(Unmanned Combat Air Vehicle) 로 정찰및 화력지원이 가능하다.
약 10초 동안 조종할수있으며 60초후에 다시 재보급된다. 속도가 매우 빠른대신 조종 가능 시간이 짧고 충돌하거나 공중폭발을 명령해 탄두를 터뜨려 화력지원이 가능하다. 속도가 매우 빠르고 조종할수있고 탄두의 화력과 방사범위가 넓으므로 보병을 효과적으로 상대할수있으며 아군 지상장비와 공병을 위해 장비의 기동력을 손실시킬수도있다.
참고로 그냥 들이박는 것보다 공중폭발의 데미지가 더 높다!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 SUAV , 정찰병 전용
정찰병이 원격 조종 할수있는 소형 무인 항공기(Small Unmanned Air Vehicle) 로 정찰 및 레이저 지정이 가능하다. 약 30초동안 조종할수있으며 60초후에 다시 재보급된다. 속도가 조금 느린 대신 조종 가능 시간이 길고 다양하고 자유자제로 기동할수있다. 자체적으로 동작감지기가 내장되있고 3인칭 시점이 가능하며 조종중 스팟을 찍을수있기때문에 정찰에 유리하며 레이저 지정을 통해 아군 공병을 지원할수있다. 내장되있는 동작감지기와 긴 조종 시간을 통해 적들을 정찰하고 감시하는데 유리하며 보병과 직접적인 충돌시 뺑소니가 가능하다. C4와 함께 트롤러들이 정찰병을 하는이유
  • 2종의 탈것
    - 더트바이크
    - 폭격기[2]
  • 새로운 게임 모드
    - 제공권

차이나 라이징의 맵들은 배틀필드4의 핵심 요소인 Levolution이 적용되어있지 않은데, 게임 파일을 통해 밝혀진 결과 눈사태,모래폭풍,안개가 끼는 등의 변화가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기에 추후 패치로 수정될지도 모를 일이었지만....

링크에 따르면, 차이나 라이징의 맵 디자이너 曰 '레볼루션은 애초에 준비한 게 없다'고 구라하여 차이나 라이징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어버렸다... 묵념. 천하의 개쌍놈들 어쩌면 중국 본토를 휘젓고 다닌다고 판매금지를 때린 중국 정부에 대한 소심한 복수인지도 모른다

2. 세컨드 어설트 Second Assault



엑스박스 원 유저들에게 독점적으로 2013년 11월 22일에 선행 제공됐던 DLC.
나머지 플랫폼은 2014년 3월 4일 공식 출시됐고, 프리미엄 멤버는 2월 18일부터 먼저 플레이할 수 있었다.

  • 4개의 맵
    - 메트로 작전 2014 대체 왜...
    - 오만 만 2014
    - 카스피해 접경지역 2014
    - 파이어스톰 작전 2014
  • 5종의 보병 무기
    - F2000 , 돌격병 전용.
    - AS VAL , 공병 전용.
    - M60-E4 , 보급병 전용.
    - GOL Magnum , 정찰병 전용.[3]
    - DAO-12 , 전 병과 공용. 산탄총.
  • 1종의 탈것
    - 지게차 (스키드 로더 Skid Loader) [4]
  • 새로운 게임 모드
    - 깃발 쟁탈

모든 맵들이 배틀필드 3에 등장했었던 맵이며 [5] 여러군데 손 보고 Levolution을 추가했다.

유저들은 메트로 작전이나 파이어스톰 작전보단 그랜드 바자르센 강 도하가 더 좋았을거란 반응이다.
메트로 작전이야 러시용으로 넣었다 치더라도 파이어스톰 작전은 Levolution 만들기가 쉬워서 대충 넣은 것 같다는 평. 그나마 그 레볼루션마저도 별로다. 근데 확실히 뭐가 뻥뻥터진다

3. 네이벌 스트라이크 Naval Strike


어떤 버그를 만들지 기대했더니 이번엔 발매를 늦추는 버그를 만들어냈다...

해상전을 컨셉으로 한 DLC. 모든 맵이 섬과 바다를 배경으로 삼았다. 3월 31일 프리미엄 멤버를 대상으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비 프리미엄 멤버는 2주 후인 4월 13일부터 플레이가 가능했다.

  • 4개의 맵
    - 구포 작전
    - 난사군도 공습
    - 로스트 아일랜드
    - 방파제
  • 5종의 보병 무기
    - AR-160 , 돌격병 전용.
    - SR-2 , 공병 전용.
    - AWS , 보급병 전용.
    - SR338 , 정찰병 전용. [6]
    - SW40 , 보조무기(리볼버), 전 병과 공용. [7]
  • 2종의 보병 장비

- M320 3GL , 돌격병 전용
유탄을 3연발로 발사할수있는 돌격병 전용 장비이다.
일반 고폭탄보다 위력과 방사범위는 줄어들었지만 다수적들을 상대하거나 엄폐물 파괴하거나 다수적들에게 동시에 제압을 거는데 효과적인 무장이다. 공격력이 매우 낮아서 사살하긴 힘들지만 제압을 통해 아군에게 도움민폐을 줄수있다.
쓰는사람을 거의 볼 수가 없는데 이유야 당연히 성능이 쓰레기(...) 굳이 사용법을 찾는다면 폭발물 처리정도?

- 대공 지뢰 , 공병 전용
레이더와 미사일 발사기가 한 세트인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하는 대공지뢰로 공병 전용 장비이다.
설치될시 반경내 항공기를 감지해 지대공 열추적 미사일을 발사하며 효과적으로 항공기의 기동력을 손실시킬수있으며 주요 목표 방어, 저공 비행 항공기 감지 및 견제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수있다.
출시 직후에는 smaw나 rpg등 대전차무기와 함께 사용이 가능했으나 패치후 단독으로만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쓰는사람 찾기가 힘들다.
  • 1종의 탈것
    - 호버크래프트 꼴랑 2인승짜리
  • 새로운 게임 모드
    - 캐리어 어썰트

캐리어 어썰트 모드는 배틀필드 2142의 타이탄 모드를 재구성한 것으로, 현대전에 맞게 타이탄이 강습상륙함으로 바뀌었다.

차이나 라이징마냥 Levolution을 잘라먹진 않을까 염려한 플레이어들이 많았으나, 다행히도 4개 맵 전부 메인 Levolution을 갖고 있다. 스케일이 쥐꼬리만하고 심지어 난사 군도 맵의 경우엔 약간의 악천후가 전부지만

3월 19일 네이벌 스트라이크의 트레일러가 공개되었다.

3월 25일 PC판 네이벌 스트라이크의 발매가 4월 초로 연기되었다, 이유는 버그를 발견해서라고. 그런데 발매 몇시간을 앞둔 상황에서 고지되어 유저들의 분노를 샀다.

DLC 자체는 꽤 호평받는다 맵 디자인을 DICE답지않게잘 밸런싱 했다는 평 발매 전 파라셀 폭풍 + 파라셀 폭풍화맵 4개 = 똥망이란 우려가 많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정말 잘 나왔다.
단 케리어 어썰트는 배틀필드 2142의 타이탄 모드를 생각하던 올드팬을 많이 실망시켰다. 확실히 타이탄 모드에 비해 밸런스도 안 맞고 다이나믹하지도 않다.

그외에 나름 해전중심이라고 대형스케일을 기대했던 사람들은 RCB하고 DV-15만 많이(그것도 2개정도..) 설치해서 실망한 사람도 매우많다. 대신 이스터에그를 넣었다(고치라는 버그는 안고치고!)

4. 드래곤즈 티스 Dragon's Teeth



중국풍으로 리메이크한 배틀필드 테마가 인상적이다.[8]
시가전을 컨셉으로 삼은 DLC, 프리미엄 유저의 경우 2014년 7월 15일, 일반 유저의 경우 2014년 7월 28일 출시.

  • 4개의 맵
    - 룸피니 가든 [9]
    - 성큰 드래곤
    - 펄 마켓
    - 프로파간다 [10]
  • 5종의 보병 무기
    - SRSS Bulldog , 돌격병 전용. [11]
    - MPX , 공병 전용 [12]
    - CS5 , 정찰병 전용. [13]
    - DEagle .44 , 전 병과 공용. 보조 무기. [14]
    - Unica 6 , 전 병 공용. 보조 무기. (리볼버)
  • 2종의 보병 장비

- 방탄 방패 , 보급병 전용
보급병이 사용할수있는 방탄 방패로 대부분의 보병의 소화기 공격을 막을수 있다.
보병의 소총의 피해를 막을수있으나 폭발에 대한 피해에는 취약하며 전면 관측창부분은 폭발,저격,산탄에 의한 피해로 무력화 되기 십상이다. 방패를 사용할경우 다른 무장은 사용할수없지만 방패를 사용해 근접 공격을 할수있고 아군 보병들에게 엄폐물로 사용될수있다.
참고로 정식발매전 CTE에서 무기밸런싱 테스트를 했을때 방탄방패로 맞으면 한방이었다. 그러다보니 개나소나 방탄방패 들고다니며 트롤링을하기에 포풍하향(...)

- RAWR , 노획무장
드래곤즈 티스의 전장에서 활용가능한 원격 보조 무장 로봇 (Remote Assisted Weaponized Robot). 노획무장이며 적 사살을 위한 M240B 경기관총과 제압을 위한 M320 3GL,전술조명을 장착하고있다.
기본적으로 열화상 화면이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 3배율 확대가 가능하다. 무인기이기 때문에 매우 작은 크기이고 피탄 면적이 작고 날렵하며 체력도 500이나 되기 때문에 적 보병을 효과적으로 상대할수있다.
작아서 안보일것 같지만 안테나쪽이 주황빛으로 반짝거리기에 못보기가 힘들다.
  • 새로운 게임 모드
    - Chainlink. 평범한 컨퀘스트보다 작은 맵에서 여러 점령지를 둔다. 한 점령지를 점령한 후 그곳에 가장 근접한 곳을 점령하면 링크가 되어 적들의 티켓 감소속도가 빨라진다.

사족으로 프로파간다 맵의 배경은 다름아닌 평양이다!!! (링크를 보면 얼마나 흡사하게 구현했는지 볼수있다)




지상락원을 파.괘.할수있음이 기정사실화가 되었다
이렇게 된 이상 평양으로 간다!
링크

새로 추가되는 인식표들링크 이 떡밥을 품고 있다. 외계인과 핵폭탄인데, 어쩌면 Levolution이 핵폭발이 될 수도 있다. 콜 오브 듀티: 고스트의 ODIN마냥 맵을 아예 바꿔버리는 Levolution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는 플레이어들이 있었지만 DLC 발매후 물론 그런거 없었다.

5. 파이널 스탠드 Final Stand



배틀필드 4의 마지막 DLC. 프리미엄 유저 한정으로 2014년 11월 18일 출시되었다 일반유저는 2주뒤인 12월 2일에 출시되었다.
근미래전을 다루고 있는 듯 하며 배틀필드 2142와의 연관성이 매우 짙다. 설마 배틀필드4 123년후가 2142인가?
세컨드 어썰트와 더불어 트레일러에서 미군이 박살내는 것으로 연출된 트레일러


  • -격납고 21
    -카렐리아의 거인
    -해머헤드
    -화이트아웃 작전[15]

  • 보병 무기
떡밥이 된 팬텀 프로젝트와 관련해서 무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었고 이는 결국 맞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배틀필드 3의 석궁(크로스보우)처럼 화살촉을 교체할 수 있는 컴파운드 보우인 '팬텀'이 추가된다. 또한 배틀필드 프렌즈에 나온 조크인 양각대 대검(Bipod Knife), 'C-100'[16]이 추가되었다.이오텍도 달아주지[17]#

  • 1종의 보병 장비
    -DS-3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모든 병과 사용 가능 가젯으로 등장하며 던지고난후 몇초정도의 시간이 지난후 상대의 미니맵에 가짜 보병 아이콘을 표시시켜 혼란을 준다. 또한 점령지 주변에서 사용할경우 적군이 점령지를 점령하고있다고 상대팀 HUB에 뜨기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상대팀에 큰 혼란을 줄수있다. 도전과제 '허위 정보' [18]를 달성하면 해금가능.

  • 2종의 노획 무기
    -Rorsch X1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표지에 돌격병이 들고 있는 무기로 레일건이다. 단발식 화기로 낙차가 없으며, 보병은 한방이며 차량에게도 피해를 줄수있다. 전투기는 두 발, 수송헬기는 다섯 발이라는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자랑한다. 헬기는 한대 맞으면 무조건 기동 불능. 게다가 낙차도 없고 탄속도 3600m/s이니.. 거기다가 관통력이 얼마나 괴물인지 전차에게도 데미지가 들어간다 단점은 긴 장전시간과 눈에 보이는 파란색 레이저 그리고 가장 치명적것은 발사버튼을 누르면 바로 발사가 되는것이 아니라 2초정도의 충전후 발사되는 방식이여서 그동안 타겟을 크로스헤어에 고정시켜야된다. 완전 사기급 무기로 군림하고 있으며 이게 바로 노획무기의 성능이라는걸 잘 보여준다. 단점이라는 충전과 재장전 시간도 오히려 손맛을 늘려주는 요소로 작용할 정도. "재장전이 이렇게까지 흥분될줄은 몰랐군."

-XD-1 Accipiter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미니건을 탑재한 무선 조종 장비로 MKV라는 미사일 요격 장비가 모티브. 보병을 잡을 수도 있고 미사일에도 락온할 수 있다. MAV와 비슷하지만 UCAV같이 비행 시간에 제한이 있다. 성능은..이딴게 왜 노획무장인지 알수 없을정도로 쓰레기. 사기성을 레일건에게 몰아 주었습니다 공중에서 미니건을 쏴갈겨봐야 보병이나 헬기 아니면 데미지자체가 안들어 가고 헬기는 미니건으로 잡기엔 너무 튼튼하고 보병은 잡히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가까이서 쏴보자니 이녀석 내구도가 너무 낮아서 뭘 맞아도 금방 터진다. 소총류는 그냥 한방. 권총도 두세발이면 이녀석 잡는다. 그런놈이 파파파팟 거리면서 시끄럽게 소리를 내는데다가 뭔가 계속 터져나가고 있으니 눈에도 엄청 잘띈다. 탄수가 무한인게 장점이긴 한데 어차피 과열되는데다가 어차피 허공에 탄뿌리다 금방 격추당하니 무의미. 이녀석의 존재 가치는 레일건을 찾아 온 사람들에게 허무감을 주는것... 결국 파이널 스탠드 티져트레일러에서 등장해서 전세계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던 엑시펙터는 레일건에게 밀려 기억속으로 사라졌다 그리고 레일건 도전과제의 표적이 되어주는것

  • 탈것
    - HT-95 Levkov, 배틀필드 2142에 등장하는 PAC 호버탱크 프로토타입이다. 기동성은 나쁘지 않지만 포탑이 차체와 일체형이라 조준이 굉장히 힘들다. 쉽게말해서 호버링 구축전차. 또한 소음이 다른 전차에 비해서 크기 때문에 위치를 노출당하기 쉽다. 어지간해서는 MBT랑 붙으면 진다... 얘도 사기성을 레일건에도 몰아 주었습니다.는 아니고 아주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니 가끔 MBT를 이기기도 한다. 가끔. 그리고 언락 장비나 도색은 MBT와 공유된다.

  • - 스노모빌, 맵을 빠르게 돌아다닐 수 있는 스노모빌이다. 기동성이 너무 좋은 나머지 심심하면 공중 부양을 시전한다. 아무리 높게 점프하더라도 눈에 착륙하면 멀쩡하지만 돌에 착륙하면 폭발한다. 돌에 떨어질것 같으면 탈출하자. 스키 점프 관련 도전과제가 존재.

  • 1종의 총기 부착물
    - 목표 감지기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목표 감지기. 카빈, DMR에만 장착할수있는 총기 부착물로써 자신의 시야방향으로 좁은 부채꼴 영역의 적을 스팟해준다. 도전과제 '아이 스파이'[19]를 달성하면 해금가능.

  • 2종의 거치 무기
    - SCHIPUNOV 42
© Uploaded by Apprentice125 from Wikia

거치식 산탄총으로서 메탈 스톰이 연상된다. 보병 잡기가 매우 수월하지만 기갑차량엔 피해를 입힐 수 없고 탄 궤적이 엄청나게 눈에 띄인다. CTE 알파에선 맞추기만 하면 차량 종류와 상관없이 뒤집어버리는(...) 사기 무기였으나 베타에서는 고쳐져서 대미지를 줄 수 없게 되었다. 다만 헬기나 항공기에는 유효한 공격 수단. 산탄은 산탄인지라 거리가 좀 멀어지면 보병잡기도 힘들다. 기관총이 더 나을정도로...

- 포드 런처, 배틀필드 2142 APC와 타이탄에서 사용 가능하던 포드 런처의 프로토타입이다.

이외에 폭격기가 등장하는 맵이 있는데 파이널 스탠드의 모든 맵이 미국 대 러시아 구도이므로 B-1B와 함께 Tu-160이 등장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사실은 중국의 H-6K를 복붙해온 것이다(...) 사실상 Tu-16이 등장하는 격(...)

개발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DLC에서 등장하는 호버탱크, 레일건 등은 개발 완료단계가 아닌 프로토타입이다. 배틀필드 2142와의 연관성을 두고 싶어하는듯. 실제로 레일건의 이름인 Rorsch는 2142의 고정식 무기의 제조사 이름과 같으며 맵 상에서 2142의 진영 중 하나인 PAC의 로고를 찾을 수 있다.

팬텀 프로젝트의 떡밥이 서서히 풀리고 있다. 격납고 21 에서 어떤 엘리베이터를 탑승하면 포스필드로 막혀있는 숨겨진방으로 이동 할 수 있는데 조건이 맞지않으면 그 방에 도달하지 못하고 엘리베이터에서 끔살 당한다. 이 방에서 팬텀보우를 획득 가능하다!

방에 도달하기 위한 조건은
  1. 팬텀 과제를 모두 완료해야됨(팬텀 대원 빼고)
  2. 4명 모두 다른 파이널스탠드 맵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독택, 팬텀프로스펙트 독택을 착용해야함
  3. 팬텀 위장색과 팬텀 무기 위장색을 착용해야됨

파이널 스탠드 맵을 졸라돌아다니다 보면 아주 조그마한 흰색, 갈색 상자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상자를 부수면 그 안에서 독택을 획득 할 수 있다. 이렇게.
주의할점은 정말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멋모르고 독택찾기에 뛰어들다가는 시간은 시간대로, 스킬은 스킬대로 날려먹고 멘탈이 가루가 되기 십상이다. 박스는 구경도 못하고 있는데 쓰륵쓰륵 소리만 계속 듣다보면 정말 찾을맛 안난다.

유저들의 말에 의하면
MAV, PLD나 IRNV스코프로 보면 길쭉한 사각형 모양의 박스가 "흰색"으로 보인다. 화이트아웃 작전, 해머헤드만 해당됨.
도그택은 5~15분 간격으로 하나씩 스폰되고, 또 도그택 스폰지점 근처에 사람이 있으면 그 지점에서는 생기지 않는듯.
누군가 도그택을 획득하면 "쓰륵"하는 전자음이 작게 들림. 정도
도그택의 위치는 여기를참고하자.

각자 맵에 맞는 독택이 나온다. 즉, 4개를 다 얻을려면 맵 4개에서 찾아야된다는말.
하지만 단순히 팬텀보우를 얻기위한 거라면 하나만 얻어도 된다. 엘레베이터를 안전하게 탑승하려면 4명이 각자 다른 독택을 '착용'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
이 자료 이외에도 현재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고.


유튜버 jackfrags 가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영상을 올렸다! 하지만 숨겨진 방에 도착은 했으나 포스필드를 해제하는 비밀번호를 알수가 없어 발길을 돌렸으나....

결국엔 찾아냈다. 비밀번호는 1290-429-397648-970. 역시 덕중의 덕은 양덕
또한 이곳에서 '팬텀대원' 과제를 해제가능하다.

다이스 직원의 말로는 팬텀룸 뒤에 문이 하나더 있는데 그 문은 아직 열리지 않는다고 한다. 또다른 팬텀프로젝트의 떡밥인것.

하지만 이 도전과제들을 완수하려면 정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드는것에 비해서 팬텀보우는 정말 쓰레기 수준......
일단 주무기 슬롯을 차지하는것도 가장 큰 문제이고 3때 석궁과 비교하면 게임안에서 화살 종류 변경이 불가능한점, 석궁이 아니라 컴파운드 보우여서 바로 발사가 아니라 활 시위를 당기는 모션을 해야되서 갑자기 조우한 적을 대처하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는점(부무장으로 스왑해서 쏴야하는데 이미 스왑하기도 전에 적 유저가 초보가 아닌이상 누워있는 캐릭터를 볼수있다), 4에서 업그레이드된 궤적 시스템으로 화살이 날라가는게 엄청나게 잘 보여서 적들한테 역관광 당하기 쉽다는점.....


이외에도 만렙이 140으로 확장된다.

----
  • [1] 전부 다 중국 본토를 배경으로 삼는다.사실 배틀필드 4 본편의 맵들도 그렇긴 한데
  • [2] 직접 운전하는 건 아니고, 원격으로 폭격 지시만 한다.
  • [3]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에 등장했던 볼트 액션 소총.
  • [4] 오만 만, 파이어스톰 작전 맵에만 등장한다
  • [5] 오만 만은 본래 배틀필드 2의 맵이었으며 배틀필드 3에선 DLC로 추가되었었다
  • [6] 저격 소총 범주인데도 반자동 소총이다! 성능은 역대 배틀필드 시리즈를 통틀어 최악
  • [7] 이름과는 달리 스미스 & 웨슨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이탈리아의 Chiappa Firearms(기아파 파이어암즈)사의 Rhino계열의 리볼버이다. Rhino 40DS로 보인다.
  • [8] 사족이지만 트레일러의 나레이션 내용을 잘 들어보면 '차이나 라이징' DLC에서 미국을 상대로 절치부심하여 야심차게 승리를 거두겠다는 각종 명언과 각오가 철철 넘치는 내용이 '드래곤즈 티스'로 넘어와서는 스토리상 미국에게 털렸다라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는듯 하다. 안습.드래곤즈 티어 근데 평양도 미군이 온거보면 3대 세습 뚱땡리우스도 어쩌면 죽거나 아니면 어디로 도망칠수있다는 가능성도 있다 올레 차이나 라이징에서는 포스넘치는 중국어로 말했으면서 왜 여기선 굳이 영어로 말하는지는 불명
  • [9] 태국 방콕에 있는 공원
  • [10] 평양을 배경으로 한 맵이다!
  • [11] M14를 불펍으로 개량한 버전
  • [12] SIG사에서 만든 PDW이다.
  • [13] 데이빗 톱이라는 전미 고위력 라이플 사격대회의 챔피언이 개발한 TUBB2000을 기반으로 제작된 볼트 액션 소총. 메달 오브 아너: 워파이터에 등장했다.
  • [14] 타 FPS에서 흔히 나오는 .50구경 모델이 아닌 .44 구경 모델이다. 그래서 장탄수는 8+1발.
  • [15] 배틀필드 2142의 PAC 호버탱크 프로토타입이 등장한다. EU 모델과 비슷하지만 관계는 없다.
  • [16] 해당 영상의 Colonel 100(공로스타 100 대령)의 약자이다(...)
  • [17] 배틀필드 프렌즈의 대령은 양각대와 홀로그램 사이트가 부착된 바요넷을 들고 다녔다.
  • [18] 섬광탄으로 10명 제압 달성,파이널 스탠드 확장팹 맥 하나 플레이,근접 3킬.
  • [19] 탐지 약장 2개 달성, DMR/카빈으로 20킬.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16:42:30
Processing time 0.464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