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백조 왕자

last modified: 2015-04-11 23:11:45 by Contributors

안데르센이 지은 동화들 중 하나.

옛날 아주 먼 나라에, 엘리제라는 아름다운 공주가 살았다. 그녀의 위로는 11명의 오빠들이 있었으며 이 왕자들은 막내인 엘리제를 몹시 아껴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아버지인 왕이 새로 들인 계모 왕비는 악한 마녀로 엘리제와 그녀의 오빠들을 미워하였고, 그녀의 계략으로 인해 엘리제는 억울한 누명을 쓰고 왕궁에서 쫓겨나게 되고, 왕자들은 낮에는 백조로, 밤에만 인간으로 변하는 마법에 걸리고 역시 왕궁에서 쫓겨난다.

어느 일본판 만화에서는 숲에서 길을 잃은 왕이 늙은 마녀의 도움으로 숲에서 빠져나왔는데 마녀가 도와준 대가로 자기딸을 왕비로 삼아달라고 사실상 강요하다시피 해서 정말 억지로 왕비로 들였다고 나오기도 한다.

오빠를 찾아 해매던 끝에 백조로 변한 오빠들과 재회한 엘리제는 그들과 함께 이웃나라로 피신하여 숲속의 깊은 굴에 숨어지내던 중 을 꾸게 되는데, 한 여신이 그녀 앞에 나타나 오빠들의 마법을 풀어줄 방법을 가르쳐준다. 기풀로 옷을 지어 오빠들에게 한벌씩 입혀주면 마법이 풀리게 되지만, 만약 옷을 다 지을 때까지 말을 한마디라도 하게 되면 오빠들이 죽는다는 것이었다.

일부 판본에서는 아예 글로 써서 소통하는것도 안된다고 나와있다. 조건 한번 까다롭다. 사람이 장난감이냐? 계속 시험만 하게!

그날부터 엘리제는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오빠들의 마법을 풀기 위해 쐐기풀을 꺾어 옷을 짓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숲을 지나던 백마 탄 이웃나라 이 엘리제에게 첫눈에 반하게 되고, 그녀를 자신의 궁전으로 데려가 자신은 왕이 되고 그녀는 왕비로 삼는다. 그 궁전의 대주교는 말도 못하고 출처도 의심스러운 엘리제를 마녀라고 의심하지만 왕은 그녀를 몹시 사랑하여 그런 말은 듣지 않았다.

어느 판본에서는 왕이 결혼에 관심이 없어서 대주교가 사실상 2인자로 권력을 행사할 수 있었는데 왕비가 들어오자 자신의 권력과 영향력이 줄어드는것 때문에 반대했다는 설정도 있다. 진짜 더러운 소인배 주교다.

왕비가 된 후에도 엘리제는 틈틈히 오빠들의 쐐기풀 옷을 짓느라 여념이 없었으나, 쐐기풀이 다 떨어지자 하는 수 없이 밤에 몰래 묘지에 가서 쐐기풀[1]을 꺾어온다. 하지만 이런 그녀를 모함하려고 평소에도 주교자신이 직접 미행하여 감시하던 대주교가 이를 마녀라고 고발하고 악의적으로 모함하여, 엘리제는 마녀라는 누명을 쓰게 된다. 왕은 엘리제에게 자기 변호할 기회를 충분히 주었으나 말을 전혀 하지 않아서 슬퍼하면서도 그녀를 억지로 처형하기로 하는데 동의하고, 그녀는 화형선고를 받게 된다. 자신이 마녀가 아니라고 항변하면 무조건 살 수 있었으나, 쐐기옷을 다 짓기 전에 말을 하면 오빠들이 죽기 때문에 그럴 수도 없었다. 왕비와 주교가 원수다. 엘리제는 그 어떤 항변도 하지 않고 감옥에서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묵묵히 쐐기옷을 짓는 데만 열중한다.

사형 집행날 아침, 군중들의 저주를 받으며 화형대로 끌려가는 수레 위에서도 그녀는 이제 마지막 남은 쐐기옷의 마무리를 하고 있었다. 병사들이 그녀를 화형대로 끌어내려는 순간, 어디선가 11마리의 백조 왕자들이 날아와 사람들을 쪼아대며 화형집행을 방해하기 시작한다. 그 틈을 타 엘리제가 완성된 11벌의 쐐기옷을 백조들에게 던져주는 순간, 백조들은 마법이 풀려 인간 왕자로 돌아오고 엘리제는 자신의 억울함과 정체를 사람들 앞에서 비로소 해명할수 있게 된다.

모든 혐의가 벗겨진 뒤 왕은 그녀를 의심한 자신을 뉘우치며 그녀를 다시 왕비로 맞으면서 이야기가 끝난다. 일부 판본에서는 왕자들이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 후에, 여신이 직접 나타나서 엘리제의 사연을 설명해주면서 멍청한 군중들과 욕심많은 주교를 비난하며 주교와 군중들도 엎드려서 여신과 엘리제에게 진심으로 사죄한다. 거기다 엘리제를 모함한 주교와 왕자들을 백조로 만든 나쁜 왕비가 사형을 받는 설정도 나온다. 나쁜 왕비는 뒤늦게 사실을 알게 된 엘리제의 아버지인 왕의 손에 처형당한다.
----
  • [1] 실제로 쐐기풀은 묘지에서 많이 자라는 풀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1 23:11:45
Processing time 0.083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