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백합

last modified: 2014-07-31 16:58:2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꽃 (百合)
2. 조개(白蛤)
3. 서브컬처계에서 사용하는 여성간의 동성애를 뜻하는 단어

1. 꽃 (百合)

c0026408_4b7cf17f1c504.jpg
[JPG image (33.1 KB)]
백합과 백합속의 총칭. 영어 명칭은 Lily. 백합은 한자어이며, 순 우리말로는 나리라고 한다. 대부분이 원예종이며, 백합속에는 그야말로 수많은 원예용 화초가 있어 튤립속과 함께 그야말로 원예산업의 금광이나 마찬가지.

한국에는 10여 종 이상의 자생 나리가 있으며 역시 대부분이 원예종으로서도 큰 손색이 없다. 원추리는 나리와 비슷하지만 최근 분류체계에서는 백합목이 아닌 아스파라거스목으로 목부터 다르다.

가을에 심는 알뿌리 화초이나 봄에 심어도 전혀 문제없다. 일단 심는 시기 자체는 겨울만 아니라면 크게 상관없으나 꽃을 피우는 게 여름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맞추어 심는다. 겨울나기 관리에 자신이 없거나 처음 키운다면 그냥 봄에 심는 게 무난하고 꽃도 볼 수 있다. 씨앗 번식은 파종해서 최소 수년은 지나야 꽃을 피울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원예가들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 방법이고 대개는 구근 나누기나 인편 꽂이로 번식시킨다.

밀폐된 공간에 백합과 함께 있으면 그 향기로 질식할 수 있다는 말이 있지만, 단지 백합의 향기가 매우 진한 것에 대한 과장일 뿐이며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다만 향기가 진해서 백합이 있는 곳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어지러울 수는 있다. 오히려 숙면에 좋다.

약산성 토양을 선호하며, 탄산칼슘 등 염기성 비료를 시비하면 잎이 누렇게 변하는 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 꽃의 심볼(fleur-de-lis, 백합문장)이 프랑스 부르봉 왕가, 캐나다 퀘벡 주, 이탈리아 피렌체, 독일 비스바덴, 미국 인트 루이스 세인츠 로우, 보스니아, 기타 대학교나 수도원 등의 문장에 많이 들어간다.

유럽에서 흰 백합은 순결의 상징이며, 성모 마리아와 연관되기도 하는데 남성과 여성의 동등함을 주장하다 쫓겨났다고 알려진(…) 릴리스 및 성모 마리아의 처녀성(신성함)을 상징한다.

여담으로, 백합의 백이 흰 백(白)이 아닌 일백 백(百)인 이유는 알뿌리가 비늘줄기[1]라서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통칭에서 알 수 있듯이, 백합과 중 실제로 꽃잎색이 하얀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황색,분홍색,주황색 등 다양한 색상의 백합과 식물이 있으며, 흰색 백합이 대중화된 것은 그 색상과 향 덕분에 원예작물로서 각광을 받았기 때문이다.

2. 조개(白蛤)

[2]
학명: Meretrix lusoria

백합과의 조개. 껍데기는 길이가 8.5cm, 높이가 6.5cm, 폭이 4cm 정도이다. 흰빛을 띤 잿빛 갈색에 붉은 갈색의 세로무늬가 있고 매끄러우며 안쪽은 희다. 참고로 고급 조개이다. 전복이 '조개의 황제'라면 이쪽은 여왕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 주로 전라북도 부안에서 채취된다. 하지만 새만금크리 덕분에 채취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최근에는 중국산 백합을 팔기도 하는데, 국내산과는 맛과 향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예전에는 상당량을 일본으로 수출했는데 요리용은 생물로, 구이나 장기 보관용은 껍질을 까서 아주 약간 건조시킨 다음 플라스틱 틀에 넣고 포장하여 수출했다. 국내에서도 이 포장용 버전을 구할 수는 있었으나 정식으로 유통되지는 않았다. 과거에는 백합, 개조개 등 고급 조개는 이렇게 일본으로 수출되는 경우가 많았다.

조개의 여왕인만큼 매우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낸다. 구이를 할 경우 꼬막구이 따위와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알이 크고 굵으며 부드럽고 깊은 맛을 낸다. 국을 끓여도 매우 맛있다.

영어로 Clam 이라고 부르는 조개가 백합이며 미국의 대표적인 스튜클램차우더의 주 재료로 사용된다. 또한 백합 진액을 첨가한 Clamato 주스는 칵테일용이나 요리 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사실 Clamato 주스라는게 맨해튼식 클램차우더를 베이스로 만든 것이라고 한다.

백합조개 껍데기로 만든 흰 바둑알은 바둑알 중 최고급품으로 친다. 참고로 바둑알 품질은 (검은 돌은 흔하기 때문에) 하얀 바둑알로 판가름한다.

3. 서브컬처계에서 사용하는 여성간의 동성애를 뜻하는 단어

----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7-31 16:58:20
Processing time 0.18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