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백호

last modified: 2015-04-03 09:56:07 by Contributors

Contents

1. 白虎
1.1. 동양사신 중 하나
1.2. 실존하는 호랑이의 일종
2. Backhoe
3. 동명이인
3.1. 실존인물
3.1.1. BEMANI 시리즈의 아티스트였던 Tatsh의 명의 중 하나
3.1.2. 수능 인터넷강의 강사
3.2. 가상인물
4. 모티브인 캐릭터
4.1. 강철전기 C21, 코즈믹 브레이크의 등장 로봇
4.2. 페르소나 시리즈의 등장 페르소나

1. 白虎

1.1. 동양사신 중 하나

사방신
청룡 주작 백호 현무

Baekho.jpg
[JPG image (337.97 KB)]
평안남도 강서군 강서대묘의 널방 서벽 벽화 모사도 중 일부

서쪽을 수호하는 사신이며, 하얀 범, 하얀 호랑이이다. 쪽을 수호하며 오행 중 금(金)을 상징한다. 쇠(金)가 땅 속에 묻혀있어서 그런지 별 다른 일화가 없이 묻혀있다는 게 특징. 게다가 실존 동물인 항목 2 때문에 자료도 없는 실정이다. 여담으로 사신 중 가장 강하다. 현무<주작<청룡<황룡<백호

사신 중에 실제로 존재하는 동물이라는 게 특징이며, 호랑이의 성격 덕분에 강인한 이미지로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및 서울 유나이티드의 마스코트이다.
거북 봉황 기린 용과 함께 오령이기도 한다.

허나, 고대 벽화에서 때로는 용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초기에는 백호가 용과 비슷한 모습을 한 상상의 동물이며, 虎라는 글자가 상상의 동물과 호랑이 2가지 의미로 사용되다가 호랑이라는 의미만이 남아서 백호 역시 실제로 존재하는 동물과 동일시된 것으로 보인다. 용호상박이라는 표현도 있듯이, 虎는 본래 용과 동등한 영물이다.

백호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는 가면라이더 가이무백호 인베스오성전대 다이레인저키바레인저등이 있다.

1.2. 실존하는 호랑이의 일종


그야말로 하얀 호랑이. 하얀 털 위에 검은 줄무늬가 있다. 성수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존재하는 백호는 뱅갈 호랑이나 시베리아 호랑이의 일종으로, 유전형질이 헤테로인 경우에 나타나게 된다.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 이 헤테로 유전자는 열성유전자일 뿐이지 돌연변이이거나 알비노가 아니라는 점이다. 인도에서 1만마리 중에 한마리 꼴에 태어난다. 호랑이 같은 먹이사슬의 최상위층에 있는 동물이 하얀색인 경우 사냥 자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대개 새끼때 죽고 성체가 되어도 오래 살지 못한다. 게다가 정상적인 습성을 지닌 호랑이는 백호를 출산하지도 않는다고 한다.

같은 색상에 줄무늬가 없거나 매우 연한 호랑이는 , 역시 같은 색상에 줄무늬가 노란 호랑이는 금호라고 부른다. 이쪽은 백호 이상으로 희귀하다.

아무튼 색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1] 그 유니크함 때문인지 킹왕짱 세게 묘사되는 경우가 흔하다. 실제로도 일반 호랑이에 비해 까칠하기는 하단다. 하지만 털 색깔이 하얗다보니 몸을 숨기기가 어려워 사냥 성공률은 낮다고 한다. 눈 위라면 어떨까? 야생의 성년 백호가 상대적으로 강해보이는 이유는 아마 이 낮은 확률을 뚫고 계속 생존할 수 있던 개체만이 살아남아서일 확률이 매우 높다.

백호는 동물원 인기종인데, 사실 동물원 백호의 탄생은 무수한 잔인함을 동반한다. 인도, 시베리아 호랑이의 혼종을 심하게 근친교배시켜 만들기 때문이다. 모든 백호의 조상은 인도에서 포획된 단 한마리의 호랑이라고 할 수 있다.
호랑이의 근친교배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면역결핍증, 척추측만증, 구개파열, 정신장애, 조기사망 등 수많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모든 백호는 사시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는 백호의 유전자가 시신경을 두뇌의 잘못된 부분과 연결시키는 것에 이유가 있다.
게다가 흰털의 유전자를 지닌 주황색의 호랑이에게서 백호가 태어날 확률은 20퍼센트에 불과하기 때문에 호랑이를 근친교배 시켜도 백호가 태어날 확률은 상대적으로 적다. 이런 과정에서 태어난 일반 호랑이는 쓸모 없다는 이유로 애완동물시장에 팔려나가거나애완동물로 호랑이를 거래한다구요? 흠좀무(...) 도살된다고 한다. 근데 호랑이는 멸종위기 보호종 아니었던가

Example.jpg
[JPG image (73.75 KB)]


그리고 동물원에서는 이렇게 생긴 백호를 볼 수 없는데, 심각한 기형을 지니고 있어서 도살되거나 폐기처분 되기 때문이다. 동물원 백호에 관한 자세한 것은 이곳.

그러나 최근 이 사실을 반박하는 기사가 나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3&aid=0000026892 하지만 이런 기사에 대하여 부정적인 반응도 보이는데 그럼 왜 저런 흉칙한 백호는 도통 동물원에서 보이지 않느냐는 것. 최근에는 다를지 몰라도 그동안 무수한 동물원에서 장애를 가진 동물을 살처분한 게 실제로 많았었다...

그리고 2010년 경인년이 백호의 해로 불리고 있다. 이는 경인년의 庚이 오행의 금에 해당되는데, 금은 또한 백색을 뜻하기 때문이다.


2. Backhoe

대형 굴삭기를 백호라고 부른다. 자세한건 굴삭기 항목 참조.

3.1. 실존인물

3.1.1. BEMANI 시리즈의 아티스트였던 Tatsh의 명의 중 하나

IIDX 13 DistorteD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시스템인 카디널 게이트 수록곡인 華蝶風雪'에서 사용하였다.

3.1.2. 수능 인터넷강의 강사

YES! BAEKHO!

생명과학I, 생명과학II 강사이다. 본명 백인성. 조인성과는 다르다 조인성과는

흔히 인강에서 본좌급 생명과학강사로 꼽는 2인 중 한명[2]. 중앙일보 선정 생물 1위 강사로, 메가스터디 소속이었고 2010년에 비타에듀에 있다가 2010년 12월 1일부터 이투스로 소속을 옮겼다. 생명과학인강을 듣는다 하면 90%가 백호를 듣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생명과학과탐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강의 스타일은 강의 이름답게 꼼꼼하고 자세하게 수능에 나올 만한 건 모두 설명한다. 덕분에 강의시간은 상당히 긴 편이며 이 탓에 유머나 개그 따위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가끔씩 딸 이야기를 하긴 하지만... 그 중에는 지루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는 편이다. 하지만 1위 강사답게 강의수준은 상당하다.[3] 자주 하는 말은 우리 하진이, 하은이. 귀염둥이들 이라는 말도 자주한다.

화학 강사인 백인덕과는 형제 관계(백브라더스 홈페이지). 둘 다 수업시간에 은근히 서로를 광고해준다. 수업중에 농담삼아 뺀질뺀질한 형님이 있어서 부림을 당했다고 한다. 형제라 그런지 2명의 강의를 같이 구매하면 상당히 싼 가격에 구할 수 있다.[4][5] 원래는 백인덕이 강사로 먼저 일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던 백호를 끌어들인 것이라고 한다.

여담으로, 잘 모르는 사람은 얼굴만 보고 백호가 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 백인덕이 형이다. 또 공부의 비법에 출연한 백인덕의 말로는 누나가 2명 더 있다고 한다.

4.1. 강철전기 C21, 코즈믹 브레이크의 등장 로봇

AURA시스템을 탑재한 4성수 로봇 중 하나로 강력한 육전형 기체.

4.2. 페르소나 시리즈의 등장 페르소나

페르소나 3에서는 절제 커뮤니티 맥스 달성시 얻을 수 있다. 성능은 둘째 치고, 법황 커뮤니티 맥스 달성시 얻는 페르소나 황룡의 재료로 쓰인다.

일단은 커뮤 맥스를 통해 얻는 페르소나인데 다른 페르소나의 재료로 쓰인다는 점이 안습. FES에선 그냥 만들 수 있다. 절제 맥스 시 나오는 건 유룽.
----
  • [1] 국내 모 동물원에서 백호가 전시되자, 동네 무당들이 몰려가 한판 굿판을 펼치고 사람들이 굽신굽신 기도를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백호는 심드렁하게 바위에 앉아서 뭥미?...하는 반응.
  • [2] 나머지는 최정윤. 한정환은 은퇴했는지 소식이 없다.
  • [3] 쓸개즙이 프로리파아제를 리파아제로 바꾼다는 등의 자잘한 실수를 많이 한다는데 2011년도 파이널강좌에서 수정했다.
  • [4] 프리패스를 묶어서 판다든지, 아니면 '생명과학1 + 화학2', '생명과학1 + 생명과학2 + 화학1' 대략 이런 식으로.
  • [5] 1년치 수강권 PASS를 백브라더스로 묶어서 팔기도 한다. 2개 다 사는것보다 한번에 사는게 더 저렴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3 09:56:07
Processing time 0.212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