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버닝 나우만더

last modified: 2014-11-07 20:14:17 by Contributors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록맨 X 버전 이미지.

© Uploaded by Twilight Man from Wikia

이레귤러 헌터 X 버전 이미지.

록맨 X의 보스 일람
아머 아르마지 런쳐 옥터펄드 아이시 펜기고 버닝 나우만더
스톰 이글리드 스파크 맨드릴러 스팅 카멜리오 부메르 쿠왕거

バーニン・ナウマンダー / Burnin' Noumander, Flame Mammoth(북미판)

난 말이지, 너같이 약해빠진 녀석들을 짓뭉개는게 엄청나게 좋거든!

Contents

1. 소개
2. 패턴
3. 파이어 웨이브


1. 소개


코끼리 형태의 레플리로이드로 이름의 유래는 나우만코끼리이다. 불꽃을 무기로 사용한다.

이레귤러 헌터 제 4 육상부대 출신으로 중동에서 활약했던 것 같다. 조금 푸근해 보이는(?) 외형과 달리 성격은 일단 매우 더러운데 자기보다 약한 놈들을 괴롭히는걸 좋아했기에 부하들을 무진장 괴롭혔기 때문에 인망이 안 좋았다. 어느 정도로 안 좋았나 하면은 그가 시그마의 반란에 참가하겠다고 했을때 그를 따라가겠다고 한 부하들이 단 한 명도 없을 정도. (아이시 펜기고의 경우에는 자신이 17부대에서 이끌던 분대원들이 그대로 반란에 참가했던 것 같다.)

그가 반란에 참가한 동기는 자신의 실력을 지금까지 이상으로 시험할 기회라 판단해서인데 이것만 봐도 이 놈이 얼마나 비뚤어졌는지 알 수 있다. 바바와 함께[2] 시그마에 대한 충성심은 바닥을 기는 8보스 중 하나라 엑스가 쳐들어와 왜 시그마의 말을 그대로 따르냐는 말에 시그마가 레플리로이드의 가능성으로 엑스를 지목했던 걸 두고 미친 놈은 맞다고 씹었다. 성격적 차이 때문에 아이시 펜기고하고는 대립하는 관계.팽기고와는 상하관계라 얘도 무진장 패고 다녔을 거 같다

코믹스 판에서도 다른 레플리로이드를 태워 죽이는 것을 즐기고 있었다. 다른 박살난 레플리로이드의 파츠를 이용해 무한 재생하는 공포를 보여주었으나, 재생하는 순간 직접 자신의 버스터를 나우만더의 어깨에 쑤셔넣는 바람에 어깨 안의 코어가 버스터에 박살나 패배한다.

엑스와 싸움이 끝나고 나서 몸통이 다 파괴되고 본체만 남았는데, 정체가 힘 없고 작은 메카니로이드[3]인것을 본 엑스는 나우만더에게 "덩치가 크지 않아도 얼마든지 강해질 수 있다"는 충고를 하면서 죽이지 않고 돌려보낸다. 아마 코믹스판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보스일 듯.

많은 사람들이 록맨 X를 정석대로 플레이할 때 알아채기 힘든 사실인데, 아이시 펜기고를 사전에 격파하지 않았다면 스테이지 밑바닥에 언제나 용광로 필드가 부글대고 있어 닿으면 즉사하진 않지만 주기적으로 엄청난 대미지를 입는다. 캐터필러로 떨어지는 고철들은 사실 그냥 박살나는 게 아니라 여기에 녹아내린다는 걸 알 수 있다. 또한 특정 구역에선 금이 간 바닥을 뚫고 용암기둥이 솟구치기도 하므로 주의. 반대로 아이시 펜기고를 쓰러뜨리면 눈사태가 일어났던건지 용광로가 모두 얼어붙어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하락한다.

일반적으로 풋 파츠를 아이시 펜기고의 스테이지에서 입수할 수 있고 (숨겨져 있는 것도 아니고 대놓고 나와있다. 얻지 않으면 통과가 안 되기 때문에 진행하면서 강제로 얻을 수 밖에 없다.) 아이시 펜기고의 제작진이 의도했다고 할 만큼 가장 공략이 쉬운 보스에 속하기 때문에, 우선 공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통 이 용광로 필드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발매 전 잡지에 스크린샷으로 아이시 펜기고를 쓰러트리지 않은 용광로가 부글대는 버닝 나우만더의 스테이지가 실려있기도 했다. 그걸 본 사람들 중엔 대체 이 스테이지는 언제 나오는지 고민한 사람도...

또한, 리메이크판인 이레귤러 헌터 X에선 반대로 풋파츠가 나우만더의 스테이지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좋든 싫든 초반부에 때려잡게 될 보스.(풋파츠만 얻고 도망나온다면 상관없지만.) 엔딩을 본 뒤에 저장하고 플레이하면 용광로가 부글대는 걸로 고정되므로 나우만더의 스테이지에서 하트를 얻을 생각이 있다면 엔딩을 보기 전에 획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2. 패턴

패턴은 아이시 펜기고보다 난해하지만 역시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기에 초반에 잡기에 좋다. 무기가 아이시 펜기고의 상극이기 때문에 버닝 나우만더를 먼저 잡고 아이시 펜기고를 잡는것도 좋다. (그러지 않아도 워낙 아이시 펜기고가 약하긴 하지만.) 허나 덩치가 워낙에 산만한 놈이라 구석에 몰리면 벽타기 대쉬 점프 안 쓰고는 피해 없이 빠져나가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역시 풋 파츠를 위해서라도 펜기고를 먼저 조지는게 좋다.

약점은 스톰 이글리드의 스톰 토네이도. 다만 히트모션이 없고 무적시간 때문에 스톰 토네이도의 다단히트가 통하지 않아 약점무기를 쓴다고 해서 편해진다거나 하지는 않다. 특이하게 부메르 쿠왕거의 부메랑 커터를 안면부에 3번 맞으면 코가 잘려나가는 효과가 있다. 코가 잘린 나우만더는 기름뿌리기 패턴을 사용할 수 없으며, 코끼리라기 보다는 돼지에 가깝다.(...) 이레귤러 헌터 X에서는 부위에 상관없이 한방만 맞아도 코가 잘려나가도록 바뀌었다. 단 아무런 행동도 하고 있지 않을 때 한정으로 공격 패턴에 들어가면 몇방을 맞아도 코가 잘려나가지 않는다. 따라서 개막할 때 부메랑 커터를 미리 맞춰놓고 오는게 좋다. 이와는 별개로 스톰 토네이도 전용 피격 모션도 생겼다. 이것 역시 아무런 행동도 하고 있지 않을 때 한정으로 나온다. 보통은 무적 시간 때문에 공격 패턴에 들어가므로 날로 먹는건 불가능하다.

패턴1 - 오일링(기름뿌리기)
코를 이용해 바닥에 기름방울을 던진다. 기름방울 자체에는 공격 판정은 없지만 이동에 순간적으로 제한이 생겨 다음 추가타를 얻어맞을 확률이 높아진다. 기름이 뿌려진 곳에 나우만더의 불꽃이 닿으면 기본 불꽃보다 더욱 거대한 불꽃이 일어난다.

패턴2 - 점프 프레스
점프해서 엑스의 머리 위로 떨어진다. 무조건 엑스의 머리를 노리고 점프하기 때문에 대쉬가 있다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없다면 미리 거리를 계산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 나우만더가 바닥에 착지한 뒤 일정 시간 동안 바닥에 지진판정이 생겨 서 있으면 넘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나우만더에게서 멀리 떨어지거나 벽을 타고 올라가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계속 벽타기만 하는 것은 소용없는데, 버닝 나우만더가 점프를 상당히 높게 하기 때문이다. (천장까지 닿는다.)

패턴3 - 파이어 웨이브
플레이어가 쓰는 것과는 달리 요가 파이어처럼 직접 불꽃을 포물선으로 던진다. 불꽃이 바닥에 닿으면 록맨 X에서는 그냥 사라지지만, 이레귤러 헌터에서는 일정 시간 타오르며 공격 판정을 남긴다. 만약 기름 근처에 불꽃이 떨어진다면 더 거대한 불길이 일어나게 된다.

패턴4 - 캐터필러 진행방향 변경
버닝 나우만더의 보스방은 필드가 캐터필러로 이루어져 있어 서서히 움직인다. 버닝 나우만더가 고함을 치면 캐터필러의 진행 방향이 바뀐다. 그 뿐.

패턴5 - 푸른색 파이어 웨이브
이레귤러 헌터 X에서 추가된 패턴. 파이어 웨이브의 강화판으로, 패턴 3과는 달리 파란색 불꽃을 날리는데 데미지도 크지만, 무엇보다 땅에 닿았을 때 불이 피어오르는 높이가 엄청나다. 벽의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 있으면 되긴 하지만 나우만더가 코앞에 있다면 피하기 꽤나 난감한 기술.

보스에게 승리하면 파이어 웨이브를 사용할 수 있다.

3. 파이어 웨이브

전방을 향해 화염을 방사한다. 사거리는 매우 짧지만 관통형에 적에게 연타성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자코 사냥용으로는 스톰 토네이도 다음으로 좋은 편. 단 수중에 있을때는 거품만 나오는데 공격판정이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누르고 있으면 계속 발사가 되기 때문에 차지를 하려거든 X 버스터로 차지를 하고 있다가 무기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차지하면 불꽃을 던지고 떨어진 곳에서부터 전방을 향해 연쇄적인 불길이 일어난다. 파워 웨이브 솔직히 차지 안 하고 쓰는것이 더 효율적인 무기이기에 한 번 보고 봉인되는 경우가 많다. (연속 차지가 힘들기 때문에 더 쓰이지 않는다.)

몇몇 스테이지에는 파이어 웨이브로만 파괴할 수 있는 박스나 적 등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하트나 파츠같은 아이템으로 이어진다.) 다용도로 사용되는 무기. 특히 얼음이 있는 북극 스테이지에서 유용한데, 얼음집을 부술 수 있어서 얼음집에 숨겨놓은 하트를 획득할 수 있고, 아이시 펜기고에게 사용하면 펜기고의 온 몸에 불이 붙어서 파닥대는(...) 모습과 함께 큰 대미지를 준다.

그리고 잘 안 알려진 사실로, 아머 알마지 스테이지에 나오는 벽을 깎는 거대 메카니로이드의 상성 무기가 이 파이어 웨이브이다.[4] 이 메카니로이드를 빨리 파괴해야만 얻을 수 있는 하트도 존재하는데, 괜히 버스터 연타하느라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이 파이어 웨이브로 지져주면 매우 쉽고 신속하게 파괴할 수 있다. 뭐, 파이어 웨이브가 없더라도 스톰 토네이도를 한두방만 갈겨주면 금방 박살난다.
----
  • [1] 아머 아르마지도 담당했다. 본작이랑 별 관계는 없지만 록맨 제로4크라프트도 맡게 된다.
  • [2] 바바모드에서 나우만더와의 대화를 보면 얘네도 사이가 좋아보이진 않아 보인다.
  • [3] 다른 레플리로이드를 괴롭혔던것도 자신의 왜소한 체격에 컴플렉스를 느꼈기 때문이었다.
  • [4] 몇몇 중간보스나 거대 메카니로이드는 잘 통하는 무기가 지정되어 있다. 사실 슈퍼패미컴 판 데모 화면에서 파이어 웨이브로 공격하는 장면이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07 20:14:17
Processing time 0.13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