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버로우

last modified: 2015-04-13 12:23:20 by Contributors

Contents

1. 굴을 파다
1.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저그 지상 유닛들의 능력
1.2.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컬지크립트 핀드와 캐리언 비틀의 기술
1.3. 은어
2.
2.1. 해리 포터 시리즈의 위즐리 일가의 집
2.2. 워크래프트 3오크 호드의 건물

Burrow. 굴을 파다, 파고들다, (파고 들어서)들추다, 굴 등을 뜻하는 영어.

1. 굴을 파다

1.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저그 지상 유닛들의 능력

잠복 항목으로.

1.2. 워크래프트 3 언데드 스컬지크립트 핀드와 캐리언 비틀의 기술

확장팩 프로즌 쓰론에서 추가된 업그레이드. HP 재생 속도가 증가한다는 점 외에는 스타크래프트의 버로우와 동일하다. 워크래프트 3에서는 보이지 않는 유닛을 탐지하는 것이 스타크래프트만큼 쉽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크립트 핀드를 버로우시켜서 공격을 피하게 하는 컨트롤이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단 인스네어 같은걸 맞으면 시망.

크립트 핀드와 달리 영웅인 크립트 로드는 버로우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워크래프트 3의 파일을 뒤져보면 나오는 크립트 로드의 모델링 파일에는 크립트 로드의 버로우 동작과 땅속에 있을때의 모션이 있다. 또한 크립트 로드의 소환물인 캐리언 비틀은 버로우 가능하다.(1레벨은 불가능)

1.3. 은어

어원은 1.1의 잠복(버로우). 잠수를 탄다, 혹은 온라인 상에서 종적을 감춘다는 의미. 참고로 영어권에서는 쓰이지 않는 말인데, 그 쪽 인터넷에서 쓰이는 용어는 (long time) lurker다(…). 어차피 lurker가 하는 게 burrow잖아

보통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데, 키보드워리어질에서 패배하거나, 혹은 웹 상에서 찌질이짓을 많이 행하다가 많은 사람들에게 질타를 당하거나 하는 이유로, 웹 상에서 해당 커뮤니티 등에 더 이상 활동을 하지 않고, 모습을 비치지 않는 것을 흔히 '버로우를 탄다' 라고 이야기한다. 이에 대한 유명한 일화로 디시인사이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찌질파이트[1]가 있다.

2.

2.1. 해리 포터 시리즈의 위즐리 일가의 집


조금, 아니 많이 낡은 집이며, 그때그때 되는데로 수리와 증축을 거듭하면서 언제 무너져도 이상하지 않은 모습이 되었다. 작중에 확실히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마법으로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하고 있는 듯. 마당에는 노움들이 우글거리며 지붕에는 구울들이 살면서 정기적으로 비명을 질러대고 있다. 하지만 이미 위즐리 일가는 구울 따위는 익숙해졌는지 별로 신경도 쓰지 않는 듯. 반쯤은 애완동물 취급하는 듯 하며, 심지어 7권에선 아예 잡아다가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으로 써먹는다.

본디 불사조 기사단의 본부였던 그리몰드 광장이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배신으로 인해 발각되면서 7권에서는 버로우가 새로운 기사단의 본부로 정해졌다. 그러나 이후에 죽음을 먹는 자들이 마법부로 침투해 장관을 죽인 직후 방어 마법이 해체되어서 본부로서의 능력을 상실하고 만다.

영화 6편에서는 죽음을 먹는자들의 습격을 받아 화재로 전소. 그래서 7편에 등장하는 위즐리 일가의 집은 6편까지와는 다른 디자인이다. 그렇지만 영화판 오리지널 스토리일뿐이라 원작에서는 그대로 등장한다.

2.2. 워크래프트 3오크 호드의 건물


정식 명칭은 오크 버로우. 단 버로우라고 줄여 쓰는게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오크의 밥집으로 인구수 10을 제공하며, 최대 피언 4기가 안에 들어가 싸울 수 있는 건물. 기본적인 용도는 전시물자 비축소로, 설정상으론 벙커의 역할도 할 수 있다. 평시에는 돼지 목장[2], 전시에는 버로우를 사용한다.

오크가 지켜야할 건물 1순위. 안 그래도 다른 종족보다 평균 인구수를 왕창 처먹는 오크가 버로우까지 깨지면 할말이 없다. 휴먼 얼라이언스처럼 당겨짓기가 되는것도 아니라 복구하려면 눈물난다. 게다가 오리지날 시절에는 미디엄 아머(현재의 헤비 아머에 대응하는 아머타입)라서 존내 잘 깨졌다. 오크 유저들이 이걸 가지고 하도 징징거려서 확장팩에 버로우를 건물 아머로 바꿔주는 시멘트 바르기 reinforced defense 업그레이드가 등장했는데 3티어다. 어쨌든 이거라도 생긴 게 다행이니 별 일 없으면 바로 업글해주자.[3]

업그레이드 안 하면 내구력이 얼마나 약한지 감이 잘 안오는 사람을 위해서 설명하면, 노업 풋맨 한마리 잡는거랑 비슷하다.왠지 납작하고 대충지은듯이 생겼는것이 이런데 반영된건가? 오크 유저들 사이에서의 견해는 버로우가 피언을 보호하는 게 아니라 피언이 버로우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고블린 셰퍼의 자폭공격의 경우 건물"아머"에 추가데미지가 아니라 건물 자체에 추가데미지이기 때문에 아머타입과 무관하게 오크 버로우 피통이 높아서 한방에 안깨지지는 않는다. 절대로 헤비아머라서가 아니다. 지구라트은 한번에 터지는데 역시 야언좆
그래도 부두라운지와 함께 타워러시로 쓰이기도 했다. 3연 버로우도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호드의 전진기지 곳곳에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버로우가 2층 구조이며 지하에 물자를 보관할 수도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
  • [1] 신한은행 스타리그 S3 결승전 당시 이윤열 선수의 팬들과 마모씨의 팬들이, 결승전 경기에서 패배하는 선수측 선수의 팬들이 모두 스갤을 떠날 것을 약속하고 벌였던 병크. 그리고 신한S3 결승전에서 마조작이 승리함에 따라 이윤열 선수의 팬들은 버로우를 탔으나, 일주일 후 3.3 혁명으로 인해 다시 언버로우하게 되었다.
  • [2] 크래프트 1, 2에 나오는 밥집. 3에서도 존재하지만 캠페인에서나 볼 수 있고 건설은 불가능하다.
  • [3] 워크래프트 특성상 공성 유닛들이 대부분 밥값을 제대로 못 하는 먹튀인지라 거의 뽑지 않는다. 오히려 업그레이드 안 해주면 매직 데미지 가진 유닛이나 소환물에 미친듯이 털려나가는 안습한 모습을 보여준다. 얼마나 안습하냐면 보통 오나전에서 선 비마가 나오면 보통 퀼비 3렙이 정석이지만 좀 유리하면 아예 호크 3렙 찍어버리고 2렙짜리 퀼비랑 들어와서 겨우 소환물 세마리가 본진에 있는 버로우를 전부 다 털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퀼비에게도 털리는 이유는 헤비 아머는 관통 공격에 100% 데미지를 입기 때문. 마법 계열 공격에는 그보다 더 많이 데미지를 입는다. 게다가 호크는 매직 타입+스플래시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더 곤란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2:23:20
Processing time 0.21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