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베스마 지역

last modified: 2015-02-10 18:23:58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용의 길
3. 베스마 호수
4. 베스마 호수(밤)
5. 용의 둥지
6. 리치 광산
7. 수송 비공정
8. 용의 둥지 : 나락


엘소드 던전
적정 레벨 21~30
엘더 지역 -> 베스마 지역 -> 알테라 지역

1. 개요

엘소드에서 21~30 레벨의 유저들이 플레이할 수 있는 던전들이 모여있는 지역. 이전 던전들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올라갔다. 몬스터들의 공격 성향도 높아져 보이는 대로 공격해 오고,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트랩, 베스마 지역에서 플레이를 하는 동안 몬스터의 공격보다는 화상에 피가 좍좍 빠져나가는 상황을 자주 겪는다.

몬스터들의 피도 많아져 다운 수치나 콤보를 잘 쓰지 않으면 진행이 힘들어진다. 실제로 이 지역부터 게임에 익숙해지지 않은 유저들의 리타이어 현상도 심한 지역.

다만 게임에도 익숙해지고 전직하여 강해진 캐릭터에 재미가 붙으면 실력이 급상승하는 것도 느낄 수가 있게 된다. 끈기를 가져 보자.

개편 전에는 베스마 협곡이라는 맵도 있었고 리치 광산이 채굴 지역과 입구 지역으로 나뉘었었지만 개편으로 협곡은 사라지고 리치 광산은 통합되었다.

언제부턴가 루벤에서 베스마까지 던전이 크게 변화되어 길이가 매우 짧아지고 난이도도 크게 내려갔다. 마을별 동영상이 추가되던 시점과 같은 시점으로 추측되는데, 이로 인해 베스마 지역 던전은 보스룸을 제외하고 4~6개 정도로 많이 짧아졌고, 몇몇 퀘스트의 수량도 감소하거나 퀘스트 아이템의 드랍률이 많이 높아졌으며, 이에 맞추어 관련 칭호도 오픈 조건 및 획득 조건이 크게 완화되었다.

2. 용의 길

  • 보스 : 리자드 워리어 X2
  • 보스 아이템 : 워리어 블레이드 - 레이븐(레벨 제한 22), 물리 공격력 2130 , 마법 공격력 1800 , 동작속도 190
  • 보스 아이템 : 루비드 쉐도 - 애드(레벨 제한 20), 물리 공격력 1675 , 마법 공격력 2116 , 크리티컬 114
  • 중보스 : 스콜피온 킹
  • 보스 악세사리 : 스콜피온 가드 - 하의, 크리 1%

중보스는 매우 어려움에서만 등장. 악세사리는 페이타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보스 아이템 '베르드의 꼬리'의 하위 호환이자 벨더 지역의 보스 악세인 퍼핏 밤과 효과가 같다. 보스 무기는 옵션 하나만큼은 최고.

여담으로, 이 던전의 매우 어려움 난이도는 원래 갈림길이 있어서 리자드맨 워리어와 스콜피온 킹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해야 했으나 스콜피온 킹이 중보스로 강등되고 길이 합쳐졌다.

2014년 7월 패치로 길이 짧아지고 보스룸의 구성이 바뀌었다.

3. 베스마 호수

  • 보스 : 베라우크
  • 보스 아이템 : 리자드 스컬 완드 - 아이샤(레벨 제한 24), 물리 공격력 1403 / 마법 공격력 1909, 3% 1.5배 크리티컬, 속도 증가 3%
    베라우크의 보물 - 이브(레벨 제한 26), 물리 공격력 물리 공격력 1626 / 마법 공격력 2011 3% 1.5배 크리티컬, 속도 증가 5% 이동/점프 속도 증가 %

베라우크의 보물은 옵션 하나는 최고급인데 왠지 무시당하는 분위기... 이게 다 공격력만 봐서 문제다. 아니면 생긴 게 베라우크스러워서(...) 그런 걸지도.

4. 베스마 호수(밤)

  • 보스 : 쉐도우 워리어
  • 보스 악세사리 : 어둠이 깃든 머리 장식 - 얼굴(상), 물리 공격력 30, 마법 공격력 30 , 크리티컬 47
  • 보스 아이템 : 주술용 의장검 - 엘리시스(레벨 제한 24), 물리 공격력 2213, 마법 공격력 1819, 크리티컬 132

쌍칼 찜질, 시공 도전에서 피를 확 깎기로 악명 높은 칼 던지기.. 시공에서는 이 녀석을 오른쪽 구석으로 몰아 한 큐에 보내는 것이 일반 전략으로 굳어진 상황. 일반 던전에서야 한 마리와 잡몹밖에 없으니 피해가면서 적절히 상대해 주도록 하자.

보스 악세사리는 보스 악세로는 유일한 얼굴(상) 악세사리라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크리 1%라는 옵션 자체도 매우 준수. 다만, 이보다 고가의 상위 악세인 나소드 어리스매틱 유닛(나소드 셋 악세, 물마공 10, 물마방 20, 크리2, 회피2)의 등장과 캐쉬템 엔젤 링으로 입지가 조금 부족하다. 그래도 상기한 악세사리 중 공격력 보정이 제일 높고 돈이 안 든다.....시간은 금이야 칭구

5. 용의 둥지

  • 보스 : 샤먼 카야크
  • 보스 아이템 : 드래곤 본 보우 - 레나(레벨 제한 28), 물리 공격력 1718 / 마법 공격력 1851, 3% 확률 1.5배 크리티컬, 속도 증가 3%
  • 보스 악세사리 : 베라우크의 수염 - 얼굴(하), 물리 방어력 25, 마법 방어력 55

매우 어려움에서는 보스방 직전에 다크 베라우크가 나오며 베라우크의 보물/수염이 나온다.

리자드들의 주술을 풀어준 녀석이군
하지만...안타깝게도... 이 산은 다시 진정한 고대 주인의 것이 될 것이다!!!
더 이상 방해마라!!!


2014년 7월 패치로 길이 짧아지고 보스룸의 구성이 바뀌었다. 보스방에 들어가면 샤먼 카야크의 대사도 뜨는데, 스킵할 줄 모르면 그냥 다 지켜봐야 한다. 이걸 두고 '못생겼는데 말도 많네' 라며 싫어하기도 한다.(...)

6. 리치 광산

  • 중간보스 : 나소드 드릴러
  • 보스 아이템 : 거대 드릴 - 엘소드(레벨 제한 28), 물리 공격력 1983 / 마법 공격력 1630, 3% 확률 1.5배 크리티컬, 속도 증가 3%

보스 템에 대한 엘소드의 평가를 읽고 나선력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당신의 착각. 사거리 내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거의 무조건적으로 슈아 찌르기를 남발해서 잡기가 상당히 까다로워졌다. 이 찌르기 사정거리가 꽤 긴 편에다 발동은 더럽게 빨라서 보고 피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중보로 격하되면서 드릴러 근처에 경사가 생겨 장거리 무기로도 잡기 까다롭게 됐다.

  • 보스 : 월리 8호 MK2
  • 보스 아이템 : 월리 8호 MK2의 동력 축 - 아이샤(레벨 제한 30), 물리 공격력 1678 / 마법 공격력 2284, 3% 확률 1.5배 크리티컬, 속도 증가 2%, 이동 속도 증가 3%, 점프 속도 증가 3%

보스는 윌리 8호랑 똑같이 생긴 로봇. 패턴은 상이하지만 크게 어려운 패턴은 없다. 만세를 부르면서(...) 로켓을 하늘로 쏘아올리면 근처 지형을 지붕으로 삼으면 떨어지는 로켓을 막을 수 있다. 보스템은 그냥 무난하게 쓸 만한 수준.


7. 수송 비공정

  • 보스 : 월리 9호 아머
  • 보스 : 월리 9호 (어려움 이상)
  • 보스 아이템 : 블레이드 핸드 - 레이븐(레벨 제한 30), 물리 공격력 2816 , 마법 공격력 2383 , 크리티컬 159 , 동작속도 106

잘 도 내 작품들을 부수며 쫒아왔겠다...
하지만... 이 것이야 말로 내 최고의 걸작!
월리 9호! 놈들을 없애버려라!


보스 아이템은 빔 소드 계열 무기. 였지만 나소드 아바타가 풀린 지금은 별 의미 없다. 이 보스는 껍데기인 윌리 9호 아머를 잡고 나면 윌리 9호라는 그리버스인간형 로봇이 다시 튀어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엘슈탈의 만화에서는 이걸 곱등이&연가시라 비유했다.

2014년 7월 패치로 길이 짧아지고 갈림길이 사라져 외길 구성이 되었다.

8. 용의 둥지 : 나락


bonedragon.jpg
[JPG image (128.97 KB)]


  • 보스 : 쉐도우 샤먼 카야크 → 에인션트 본 드래곤
  • 던전 아이템 : 베스바이트, 달궈진 비늘조각
  • 보스 아이템 : 드래고닉-오리진 세트 장비(엘리트), 드래고닉-오리진 스팅(엘리트)

개편 후 던전 스테이지 구성 : □→□□→□□→□□□→■

밸런스 패치로 고자가 된 직업 및 스킬들이 떨어지는 곳

'전설의'라는 접두사가 붙는 구 드래고닉 무기는 개편으로 일반 던전에서는 나오지 않았고 시공 비던에서만 얻을 수 있었으나, 이후 정화된 알테라시아 무기와 함께 더 이상 시공에서도 나오지 않게 되었다.
1차전으로 쉐도우 샤먼 카야크는 시작하자마자 분신을 소환하는 것만 빼면 용의 둥지 때와 같고, 그나마 체력만 많을 뿐이다. 사실상 훼이크 보스로 전락했고[1], 2차전에는 새로운 보스로 드래곤이 등장한다. 뼈다귀지만.

지속적으로 바위가 굴러오는 언덕 지형과 돌이 굴러오기 전의 강제 컷인등 이것저것 시험하는 듯한 던전이 되었다. 다행이도, 개편으로 돌 굴러내리는 컷이 ESC로 스킵이 가능하다. 또한 비던 중 유일하게 갈림길이 있다. 윗길로 갈 경우 베스마 호수와 유사한 곳을 통과하고 밑의 길로 가면 용의 둥지와 비슷한 구간을 돌게 되는데 밑의 길에서 보스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비늘 조각을 드랍하는 코모도가 나오므로 밑의 길을 가는 것이 좋다.

일일퀘스트로 헬 루토가 떴을 경우 위로 가는 것이 루토의 존안(...)을 뵐 확률이 더 높다고는 하지만, 아랫길의 비늘 조각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고 아래로 가는 파티가 제법 많다. 어차피 루토가 뜨는 건 운이기도 하고.

베스마 지역 전반부의 리자드맨 몹들이 총출동하며 용의 길과 베스마 호수의 보스들도 심심찮게 등장한다. 동굴 지역에선 다크 베라우크에 쉐도우 워리어까지...

루토 헬 던전으로 진입할 경우 돌이 굴러오는 방이 하나로 줄어들긴 하지만 굴러 오는 돌이 작은 돌이 아니라 항상 큰 돌이 굴러 오고 언덕 길이 긴 데다 중간에 깔려 있는 몹들도 많다. 이 구간이 최고로 어렵게 느껴지는 구간. 그런데 패치를 했는지 루토로 가도 큰 돌만 굴러오는 구간은 없었다.

보통 이 구간을 지나고 나면 거의 다 체력이 간당간당해져 있거나 심지어는 부활석을 쓴 캐릭터도 있을 것이다.

보스인 본 드래곤은 쉐도우 샤먼 카야크를 쓰러뜨리면 카야크가 쓰러지기 전 소환하는데 등장 컷인이 제법 멋지다. 등장하면서 바로 브레스를 뿜어 맵의 좌우 끝을 불바다로 만들어 버려 1층으로 내려가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고[2], 2011년 9월 비던 개편 이후에는 본 드래곤 등장시 맵 중앙에 간헐천이 생긴다. 따라서 보스와의 전투는 2층에서만 이뤄지는데 그나마 보스가 위치하는 곳은 2층의 오른쪽 끝 부분. 본 드래곤의 몸통 때문에 2층 끝부분에서 붙어서 공격해도 1층으로 떨어지거나 하진 않는다. 2층에 있는 층계를 왔다 갔다 하면서 본 드래곤의 공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 공격 :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 공격. 공격 모션이 크므로 피하기는 쉽다. 바로 앞에 붙어있지만 않는다면 회피 가능. 잘못 맞으면 저 멀리 날아가는데, 불에 떨어지면 안습. 그리고 콤보로 브레스 쏠 준비까지 하고 있다면? 부활석 준비하거나 마나 100 쓰자.

날리기 : 고개를 밑에서 위로 휘둘러 날린다. 당할 경우 반대편 1층으로 떨어져서 불에 의한 추가 피해를 입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준비 동작이 크고 붙어 있지 않으면 회피 가능.

팔 공격 : 팔을 휘둘러서 공격한다. 공격은 먼저 한번 찍고 난 후에 두번째로 본 드래곤이 있는 쪽으로 쳐내는데, 한번 찍는 동작에는 속도가 된다면 나름 점프로 두번째 공격은 회피가능하니 맞더라도 점프하자. 만약 그러지 못하고 바닥으로 떨어지면 불에 의해 추가 피해를 입는다.

뼈 가시 : 상체를 2층에 올리면서 피해를 주고 대각선으로 가시를 쏘아 피해를 준다. 원거리 캐릭들이 안전하게 공격이 가능한 2층의 층계 뒷부분을 공격하는 스킬.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패턴이라서 가장 위협적인 패턴이다, 데미지도 가장 강력하고..각성이나 레나의 경우 백덤을 그 외 캐릭터들은 뒤로 빠질 준비를 해야한다.

공중 브레스 : 드래곤 사냥중 최대의 주적. 공중에 떠올라 좌우를 왕복하면서 브레스를 뿜어 지면을 불바다로 만든다. 본 드래곤이 공중에 뜨면 왼쪽 끝으로 전부 도망을 갔다가 지면의 불이 사라지면 원 위치로 다시 와야한다. 이브 같은 경우는 본 드래곤 바로 앞에서 이단점프로 피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 일반의 경우 한번 왕복하지만 헬의 경우 두번 왕복하고 텀이 짧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2011년 비던 개편 이후에는 맵 중앙에 간헐천이 생기는데, 도망다니다가 간헐천 데미지와 지면의 불 데미지를 함께 받는 두 배로 짜증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므로 주의. 참고로 본드 뒤에 있는 발판 맨끝더리에 서면 공중 브레스를 안맞는다 정확히는 모든 캐릭터들은 아니고, 애드까지 나온 시점에서는 레이븐, 이브, 호선경 상태의 아라만 가능. 원래 레나도 가능했었으나 329패치때 모션이 바뀌어버리는 바람에 나락뺑뺑이를 하던 유저들에게 원성을 듣기도(...)하였고, "발판회피를 제물로 바쳐 예쁜 모션을 소환"등의 유희왕식 개그도 있다. 체력이 좋다면 탈것을 탄 채로 맞아 버티는 유저도 있다(…).

화염구 : 목을 밑으로 숙이지만 고개만 위로 향한 채로 연기가 나온다 싶으면 이 공격이다. 공중으로 화염구를 여러 개 쏘아 떨어뜨려 공격한다. 보스의 바로 앞이나 왼쪽으로 빠지면 회피 가능하다. 그리고 이때도 전방 브레스와 같이 공격 타이밍이다.

화염 브레스 : 입에서 연기가 나는 트림을 한 후에 뼈가시를 날리는 동작과 비슷하게 난간을 밟으면서 범위 내의 유저를 튕겨 날려버리면서 브레스를 쏜다, 이 브레스의 위력은 상상초월로 맞는 즉시 마나 100으로 기폭하지 않으면 그대로 소각된다. 난간 바로 뒤에 서있으면 데미지를 입지 않으니 거기서 피하자. 그리고 사실 이 때가 가장 무방비하고 타점이 많은 때이니 회피기가있는 캐릭터들은 회피한 후에 필살기를 한번 더 먹여주도록 하자.
데미지 반사 : 체력이 20% 정도 남으면 일반 공격과 액티브 공격의 데미지를 일부 반사한다. 단 스페셜 액티브는 반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900대의 대미지를 주지만 시즈 모드로 폭풍 뎀딜을 하는 레나의 경우 생각없이 활질하면 순식간에 피가 빠지면서 죽기 십상이다.

전체적인 공격 모션이 크므로 패턴만 숙지하면 가장 쉬운 보스지만 근접 캐릭의 경우 1층에 떨어지기 십상이므로 가장 까다로운 보스일 수도 있다. 또한 템 수준을 가장 요구하는 보스. 공중 브레스의 경우 이점속이 높지 않으면 제대로 피하기 힘들고, 헬이나 루토 난이도로 가면 공중 브레스 한번 쏘는 동안 체력을 한 줄 가까이 회복하는 엽기적인 회복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템이 안 좋으면 안 좋을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플레이 시간을 맛볼 수 있다. 화염 속성 저항을 최대한 높이는 게 좋고, 화속성 데미지를 경감시켜주는 불의 친화 칭호를 사용하는것도 좋다. 꽃돌이나 인스펙터처럼 뭐 했는지도 모르게 순삭당하는 상황은 없으니 맞겠다 싶으면 마나 브레이크만 잘 해줘도 생존률은 올라간다. 인내심을 가지고 상대해 보자.

파티플시에는 첫 공중 브레스 전에 화력을 투사하는데, 워낙 몸집도 크고 안 맞아주는 스킬이 없는 놈이라 딜관리만 잘 해주면 헬 난이도에서도 어지간한 8~9강 팟에게 순삭당하는 본드를 볼 수 있다. 심지어 한번 날아보지도 못하고 스킬만 죽어라 쳐맞다 뒤지는 경우도 많다. 진짜 별 거 없다(...)

비던 개편과 함께 일반 헬 공통으로 아랫길이 바위로 막혀버리는 바람에 이젠 꼼짝없이 윗길로만 가야 한다.
게다가 틈틈히 등장하는 다크 베라우크나 쉐도우 워리어 등은 '무자비한' 수식어처럼 몸에 보라색 오오라가 감돌고 공격력, 체력 등이 크게 강화되어서 혼자서는 일반도 돌기 껄끄러워졌다. 하긴 비던 개편 이후 모든 비던이 다 그렇긴 하지만....

아랫길이 사라지면서 위편에서도 비늘 조각을 드랍하는 파이어 코모도가 등장하나 이젠 굳이 파이어 코모도가 아니라도 비늘 조각을 드랍하는 듯하다.

본 드래곤의 경우에도 이전에는 방어력이 된다면 등장할 때 내뿜는 불을 맞아서 각구를 채우는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전반적인 대미지 상승으로 각구 채울려고 맞기에는 너무 아파졌다. 탈것을 타면 그나마 대미지가 줄어들긴 하지만.
체력도 45줄로 상승했고, 일반에서도 본 드래곤의 체력이 공중 브레스마다 쭉쭉 차오르기 때문에 화력이 안 된다면 참 돌기 힘들어졌다.
그래도 개편 전부터 세던 꽃돌이나, 체력 상승으로 약을 더 자주 먹는 호아킨, 배리어 한번 켜면 파티 구성에 따라선 손가락만 빨아야 하는 인스펙터에 비해선 많이 쉬운 셈. 시련의 헬퍼트 경과 함께 최약의 비던 보스 자리를 놓고 다투는 중인데 아무래도 무적시간과 회복이 아예 없는 헬퍼트 경 쪽으로 기울고 있는 듯 하다.

보스 아이템으로 드래고닉-오리진 장비와 드래고닉-오리진 스팅을 드랍. 각각 연금술 업그레이드로 유니크화 가능하다. 드래고닉 스팅은 팔 부위 착용 악세서리이다.
각각 65레벨 장비이지만 업그레이드시 70레벨 장비로 변경된다.
----
  • [1] 왜인지 용의 둥지 시절 모습으로 돌아갔다. 그런데 hp창에는 비던판 얼굴 그대로 나타난다. 다만 소환하는 분신의 경우가 나락 시절의 모습이다.
  • [2] 센터에 서 있을 경우 브레스를 괜히 맞게 된다. 피하자. 가끔가다 각성구슬이 모자란 레이븐이나 청이 브레스를 가드하면서 각구를 채우는데, 자신이 방어력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조용히 빠지는 게 낫다. 그리고 지면의 불길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기폭하지 않으면 3분의 1 이상의 체력이 날아가니 닿지 않도록 조심할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0 18:23:58
Processing time 0.118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