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벵골어

last modified: 2014-11-29 17:47:28 by Contributors


(ɔ) Trinanjon from


인도의 서벵골 주와 방글라데시에서 쓰이는 인도유럽어족에 속하는 언어. 사용 지역의 면적으로 보면 한반도와 비슷하지만, 인구밀도 덕분에 세계에서 6~8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사용인구가 2~3억 명에 달한다. 물론 위상은 다른 세계 10대 언어와 달리 2012년까지 국내에 벵골어학과가 단 하나도 없었던 극히 안습한 수준. 벵골어의 문자는 얼핏 보기에는 데바나가리 문자처럼 생겼지만 미묘하게 다른 문자로 부 나가리 문자를 사용하며 이 문자로 삼어마니푸르어[1] 등을 표기하기도 한다.

옆동네에서 쓰이는 힌디어와는 상당히 가까운 언어이지만 힌디어와 달리 모음에 장단이 없고 남성형, 여성형 구분과 인칭에 따른 동사변화가 없다.[2] 인도 국가인 자나 가나 마나가 벵골어로 쓰여졌으며, 실제 벵골어 발음은 Jôno gôno mono(저노 거노 모노)이다.

----
  • [1] 인도유럽어족에 속하는 비슈누프리야 마니푸르어와 중국티베트어족에 속하는 메이테이어로 나눈다. 마니푸르는 원래 중국티베트어족 계열이다.
  • [2] 간단히 말해 현대 영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영어 역시 명사, 형용사에서 남성, 여성을 구별하지 않으며, 동사 활용형 역시 3인칭 단수 현재형을 제외하면 인칭에 따른 동사변화가 거의 사라졌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29 17:47:28
Processing time 0.085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