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보라매공원

last modified: 2015-03-03 20:56:51 by Contributors

Contents

1. 서울특별시 동작구의 공원
1.1. 교통
2. 대전광역시 둔산동에 위치한 공원


공원 전경

공원 안내도

1. 서울특별시 동작구의 공원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동에 있는 시립공원, 지리적으로 동작구 신대방동 외에도 관악구 보라매동, 영등포구 신길동까지 영역이 있다. 공원명칭은 대한민국 공군사관학교의 상징인 보라매에서 따왔다.

원래 대한민국 공군사관학교가 위치한 곳이었지만 1986년 서울특별시가 사관학교와의 합의하에 부지를 매입하여 지금의 시립공원으로 조성하였다. 그리고 인서울 사관학교는 육군사관학교만이 남게 되었다. 공군사관학교 아웃서울 안습... 비행훈련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주변에는 시립 보라매병원을 비롯해 여러 고층 아파트들이 들어서 있다[1].

서문, 동문, 남문 세개의 출입구가 있으며 정문이라고 하면 서문을 후문이라고 하면 동문을 가르킨다. 남문은 매우 좁고 도로에서 떨어져 있어 처음오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공원 인근에 기상청과 동작구민회관 및 체육센터 등이 있다. 참고로 지금은 종언된 동인행사인 서드플레이스도 동작구민회관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또 동문 부근에는 청소년수련관이 있는데 이 곳에서 가끔 만화 동인관련 행사가 열리기도 하였다.

예전까지 공군시설이었기 때문에 공군 모형 전투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90년대 초반까지는 작은 동물원 코너가 있었지만 폐쇄되었다. 2000년대 초반까지 휑하니 남아 있었던 운동장도 점점 구획관리되어 조깅 코스와 작은 과수원, 논과 밭이 되었다.

동절기를 제외하고는 연못 분수대에 음악이 나오면 분수가 여러 모습을 내며 춤을 춘다는 음악분수가 있다. 특히 야간에는 유색 조명과 함께 연출되기 때문에 볼거리를 제공해준다.

가을에는 격주로 토요일마다 직거래장터가 열리고 겨울에는 논에 물을 채워 얼음썰매장을 만든다. 신분증을 내면 썰매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후문에서 기상청 옆을 지나 조깅코스 입구까지 길에는 가로수가 조성되어 있는데, 이게 공사시절부터 조성된 것이다. 봄철이나 가을철에 걸어보자. 분위기가 그윽하다고. 그리고 정문 근처에는 소규모의 독서실이 있다. 좌석 이용료는 500원. 주로 대학생, 취업준비생, 각종 시험준비하는 중장년층들로 독서실 이용률은 꽤 높은 편.

또한 공원 내 X게임장도 있다. BMX, 스케이트보드, 어그레시브 인라인 스케이트 등이 이용할수있으며 특히BMX에 한해서는 기물각도나 배치된 기물 내용이 알차서 서울내 X게임장 순위로치면 한손으로 꼽을수 있을정도로 좋다. 이 때문에 프로라이더도 꽤 많이온다. 공원을 구경하러 방문한다면 한번쯤은 들러서 구경하는 것도 좋다. 다만 묘기용에 부합하지않은 자전거,스케이트,인라인을 신고 이용할 경우 주변인의 눈에서 살인광선이 뿜어져나올수도 있으니 주의. 애시당초 기물의 각도 때문에 다칠확률도 꽤나 높다.

그리고 시립 장애인시설인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과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이 보라매공원에 붙어있다. 지적장애자폐증 환자가 '보라매에서', '보라매 가요'라고 말한다면 십중팔구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붙어있지만 담장을 통해 가로막혀있고 독자적인 입구가 있다.네비게이션으로 찾아오려고하면 보라매공원 정문으로 안내하지만 이쪽으로는 못들어간다.

신대방역과 공원의 남문 사이에 자전거대여소와 보관소가 있다. 자전거대여소는 동작구에서 운영하므로 성인은 신분증을 내고 1인 1대까지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3월에서 10월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11월에서 2월에는 오전10시부터 오후4시30분까지 이용가능하다.

공원이므로 기본적으로 허가받은 차량 외에는 출입금지이다. 오토바이도 출입할수없다. 청소년수련관에서 배달시켰다고해도 못 들어간다. 제발 공익한테 화내지마라 공익도 공무원이 시키니까 그러는거다. 정몽준도 동작구 국회의원이었을때 걸어들어갔다. 공무원이라고 우기고 들어가려고 하지마라. 나랏일한다고 부심부리지마라.경험상 나이가 있을수록 우기려고한다.나랏일 할수록 규칙을 지켜야 하는건 상식이다. 공적인 일로 들어가려면 서울시나 동작구 마크가 찍힌 공무원용 차량으로 오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들여보내준다. 자가용타면 공무원인지 모르는게 당연하다.통과할 때 공익에게 수고한다는 말 한마디 해주면 기분좋게 열어준다. 다는것도 아니니 해주면 친절한 대한민국을 만들수 있다.다른 차량이 출입하려면 기본적으로 112나 119 서울시차량이 아니면 트럭이나 탑차만 통과할수 있다.아니면 허가가 안나온다. 허가를 받기 위해선 미리 공원관리사무실에 연락해 허가를 받아야한다. 청소년수련관 같은 내부시설에서 오라고 해도 사무실에 허가못받으면 통과못한다. 미리 연락해서 확인해야한다. 가끔 짐이 많은 경우 끌차를 빌려주기도하지만 규정이아니라 담당자 재량이다. 도박하고 싶지 않으면 미리 연락하여야 한다.

동문이나 남문앞은 주차할 장소도 없지만 서문앞은 119구급차량이 통과하는 길이기 때문에 소방도로이므로 기본적으로 주차금지구역이다. 당신이 주차해서 한 생명이 사라질수있으니 주차하지말자. 무시하고 차를 대면 견인되고 과태료를 내야한다. 짐을 싣거나 내리는 경우, 사람을 기다리는 경우 공익의 재량으로 운전자의 차내 대기와 비상등의 사용으로 정차 할 수 있지만 출입구의 볼라드 앞은 대기도 불가능하다. 주차하려면 주차장을 찾거나(봄 가을에는 미어터지지만)공익에게 단속범위를 확인하고 주차하여야한다. 차를 주차 할 수 있는 곳은 서쪽으로는 기상청과 소방서 사이로 이어지는 길과(화단 앞은 주차금지구역이다) 복쪽으로는 공원주차장과 태성대아파트입구 바깥쪽 부터이며 횡단보도로 구분되어있다. 그냥 대중교통으로 와라 마을버스인 동작05번이나 동작05-1번을 타면 코앞까지 올수있다.

사회복무요원의 근무지이기도 하다. 꿀이다

이 공원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1동이 보라매공원의 보라매를 본따 '보라매동' 이라 행정구역 명칭을 변경하기도 하였다. 이 때 명칭과 관련해서 관악구와 동작구 사이의 법적 다툼(헌법재판소의 권한쟁의 심판)까지 벌어졌는데, 결국 행정동이나 공원 등의 명칭은 독점적 사용권이 없다는 이유로 각하되었다.
관악구의 보라매동 역시 보라매공원 인근에 있는 동네인데다가, '보라매' 자체가 원래 지명이 아닌 동물의 이름이며 국가기관(공군)의 상징물 이름이었으니 특정 지방자치단체가 이러한 지명에 대한 고유의 정체성 등을 주장할 이유가 없다. 게다가 과거에는 동작구와 관악구가 같은 관악구였다가 1980년 분구된 것이기도 하고. 그리고 보라매공원이 있는 동작구 신대방동과 관악구 보라매동 간의 행정구역 경계선은 굉장히 모호해서, 엄격하게 '보라매'라 불리는 지역을 특정하기가 어렵기도 하다. 보라매공원 앞에 들어선 몇몇 빌딩들은 심지어 빌딩 부지 자체가 두 구(동)의 경계선이 지나는 곳이기도 하다.

1.1. 교통

2000년 8월에 서울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어 보라매역이 신설되었다. 다만 공원까지는 조금 멀리 떨어져있다. 버스를 타면 더 가까이 까지 올 수 있다. 마을버스 동작05-1은 10분마다 오지만 바로 앞까지 올 수 있다. 이게 제일 가깝다. 일반버스는 방향 맞는걸로 아무거나 타면 올수 있다 마을버스보다 거리는 있지만 자주 온다. 직선거리로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대방역과 가장 가깝지만 역시 떨어져 있다.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림역에서 하차한 뒤 약 200m 떨어진 패션문화의거리입구에서 55255516번 버스로 갈아타거나 신대방삼거리역에서 마을버스 동작05번을타면 보라매병원 앞에서 내릴 수 있다.

미래에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생기면 보라매공원에 2개의 역이 생겨 이용이 편리해진다. 보라매공원 동측 지하에 신림선 차량기지가 건설되고, 보라매공원 서측에서 신림선 지선인 서울 경전철 난곡선과 만날 예정이다.

2. 대전광역시 둔산동에 위치한 공원

그리고 대전광역시청 남문 인근에 위치해 있는 공원. 규모가 큰 편은 아니며 공원 중앙에는 F-86 세이버의 목업이 전시되어 있다. 대전 둔산 신도시 일대는 일제시대 이래 대전비행장이 위치해 있던 곳으로써, 해방 이후로는 K-5기지라는 이름으로 미군이 사용하였고, 1952년 이후로는 공군항공병학교와 공군기술교육단이 위치한 군용 비행장이었다. 1985년 이후 공군 비행장과 부대들은 세종특별자치시청주시 등으로 이전하고 신도시로 개발되었지만 공군 기지가 자리하고 있었던 것을 기념하여 공원으로 조성한 것.

공군 비행장이 위치하던 시절에는 활주로가 이 공원 부지를 관통하고 있었다.

대전 시청 남문 인근에 있지만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시청역보다는 탄방역에 더 가깝다.
----
  • [1]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고층건물 단지까지 공원구역이었다. 지방자치제 시행이후부터 야금야금 고층 아파트와 오피스 빌딩들이 갉아먹은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3 20:56:51
Processing time 0.1365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