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보우마스터

last modified: 2015-04-09 18:23:43 by Contributors

메이플스토리 모험가 직업 일람
초보자
히어로
(검사→파이터→크루세이더→히어로)
팔라딘
(검사→페이지→나이트→팔라딘)
다크나이트
(검사→스피어맨→버서커→다크나이트)


아크메이지(불,독)
(매지션→위자드(불,독)→메이지(불,독)→아크메이지(불,독))
아크메이지(썬,콜)
(매지션→위자드(썬,콜)→메이지(썬,콜)→아크메이지(썬,콜))
비숍
(매지션→클레릭→프리스트→비숍)

보우마스터
(아처→헌터→레인저→보우마스터)
신궁
(아처→사수→저격수→신궁)

나이트로드
(로그→어새신→허밋→나이트로드)
섀도어
(로그→시프→시프마스터→섀도어)
듀얼블레이드
(듀얼블레이드→세미듀어러→듀어러→듀얼마스터→슬래셔→듀얼블레이더)

캡틴
(해적→건슬링거→발키리→캡틴)
바이퍼
(해적→인파이터→버커니어→바이퍼)
캐논슈터
(해적(캐논슈터)→캐논슈터→캐논블래스터→캐논마스터)

Contents

1. 개요
2. 역사
2.1. 빅뱅 이전
2.2. 빅뱅 이후
2.3. 언리미티드 ~ RED
2.4. RED ~ U&I
2.5. U&I ~
3. 성능
3.1. 특징
3.2. 운용
3.3. 스펙
4. 평가
4.1. 장점
4.2. 단점















1. 개요

untitled_18.png
[PNG image (133.64 KB)]
직업군 및 직업계열 모험가 궁수
1차 전직 아처
2차 전직 헌터
3차 전직 레인저
4차 전직 보우마스터
사용 무기 주 무기 : 활
보조 무기 : 화살깃

다양한 속성의 화살로 퍼붓는 시원한 속사포 공격! 세 가지 타입의 특수 화살촉 시스템, 퀴버 카트리지!

온라인 게임메이플스토리》의 모험가 궁수 직업군의 직업 중 하나.

다양한 화살을 사용하여 시원한 속사포 공격을 퍼붓는 직업이다. 특성화 스킬 시스템으로는 흡혈, 독, 마법 화살 등의 다양한 화살촉을 사용할 수 있는 퀴버 카트리지가 있다.

2. 역사

2.1. 빅뱅 이전

폭풍의 시나 샤프 아이즈 등을 소지해 같은 궁수 계열 직업군이었던 신궁보다 훨씬 나은 입지를 차지[1]하였고, 더 많은 유저수를 보유하였다.

당시 샤프 아이즈의 위력은 어마어마했으며 파티마다 보우마스터를 끼워주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 특히 일명 알까기라고 불리우는 사냥법[2]을 통해 레벨업을 하기도 하였다.

이 알까기는 피통이 부족한 레인저와 허밋만이 이용하는 방식이었고,경험치는 더럽게 안올라서 프리스트를 구하기도 힘들었다. 때문에 알까기 파티는 보통 격수2, 프리스트1로 구성되어 있는데 격수 두명이 프리스트에게 돈을 주면서 사냥했었다. 그렇게까지 하면서도 경험치는 전장 6인팟을 하는 용기사들이나 와이번 4인팟 부활하는 기억 등을 사냥하는 타 지업군에 비해 한참 모자랐으며 타 사냥터에선 두대 또는 한대만 맞아도[3] 억하고 죽는 레인저와 허밋은 울며 겨자먹기로 80부터 120까지 알까기를 해야했던 것이었다. 덕분에 보우마스터의 숫자는 그 수요에 비해 현저히 적었으며 이는 보우마스터를 귀족으로 만들어주는 일이 되었다. 물론 취급이 좋았다 뿐이지 본인 성능은 나이트로드에 밀렸다(보마 < 나로 < 샤프 받은 나로(...).). 피작이야 뭐 원거리 캐릭터들의 영원한 친구였으니(법사류 제외) 별 수 없다만..

2.2. 빅뱅 이후

그러나 잦은 신직업의 추가 등으로 인하여 보우마스터의 입지가 영 좋지 못하게 되었다. 빅뱅 패치 당시 무빙샷을 시전하는 재규어 조련사가 나오고, 한동안은 보마를 찍어눌러버리는 압도적인 성능 때문에 2인자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후 점프 업데이트 때 상향을 받았는데 이것도 상향이냐는 말이 튀어 나올 정도로 무성의했고, 그리고 바로 그 뒤를 이은 양손에 석궁을 쥔 엘프에 의해 보우마스터는 점점 나락으로 빠진다. 그래도 레전드 3인방이 하향당한 시점에선 메르세데스 다음이 보마인, 나름 2인자를 꿰차고 있었던 날이 있었다. 하지만 이후 여러 직업들이 상향 및 신캐보정을 받으면서 점점 입지가 좁아지며 내려오고 있던 참이었다.

그렇게 우울했던 나날을 걷던중 하이퍼 스킬이 업데이트 된다! 그리고 비로소 메르세데스 보다 조금 더 우위에 서기 시작하고, 나름 중상위권에서 패기를 부리는 직업이 되었다. 무엇보다 폭풍의 시에 스플릿 데미지가 추가되고 무빙 기능이 추가되어 편의성을 더했다. 마침내 모험가 최초로 시그너스 여제를 격파하고 제 2의 전성기를 맞나 싶었는데...

2.3. 언리미티드 ~ RED

언리미티드 패치 이후 최대 데미지 한계가 50,000,000이라는 정신나간 패치로 보우마스터는 그야말로 개발살이 났다.[4]

보우마스터에게 닥친 최악의 암흑기

대다수의 속사류 직업이 망하긴 했지만 DPH(damage per hit)도 떨어지고 다수기도, 스킬시전의 안정성도 영 좋지 않은 보마에겐 엄청난 타격. 한마디로 답이 없다. 언리미티드 패치 이후 하위권으로 떨어지기 시작했다. DPS(damage per second)는 상위권이라고 해도 공격당 데미지가 낮은 보우마스터에게 언리미티드 패치는 말그대로 최악의 패치가 되는 순간이였다.
반면 언리미티드 이전까지 그야말로 보우마스터에게 계속 비교당하고 치이며 시궁창 신세였었던 신궁5차전직 한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좋아져 둘의 입장이 완전히 뒤바뀌어버렸다.[5] 이때부터 보우마스터는 완전 나락신세가 되고 마는데...

2.4. RED ~ U&I


보우마스터 패치를 빙자한 팬텀 패치

모험가 전면개편이 선언되고 보우마스터 역시 개편의 대상이 되었다. 신궁에 밀려 시궁창 신세를 지고있던 보우마스터도 개편됨에 따라서 4차 스킬에 정말 감탄할 정도의 속도를 지닌 새로운 속사 스킬인 애로우 플래터(10.5발/1초)가 추가되었는데, 이에 따라 폭풍의 시(8.5발/1초)는 3차 스킬이 되었다.
그런데 보우마스터의 주력기였던 폭풍의 시가 3차로 내려간 것에 대해 논란이 일자, 운영진 측에서는 애로우 플래터를 배우면 강화된 형태의 폭풍의 시를 사용할 수 있게 애로우 플래터의 속성 설명을 변경하고, 2013년 10월 17일 패치를 통해 일부 스킬의 데미지를 상향조정 하면서 폭풍의 시를 하이퍼스킬로 강화할 수 있도록 만들었지만(애로우 플래터 리인포스-강화된 폭풍의 시 데미지 증가), 운영진 측에서 명확한 답이 없는 관계로 유저들 내에서도 보우마스터의 평가에 대해 의견이 많이 갈렸다.

게다가 당시에 애로우 플래터를 팬텀이 뺏어서 쓰면, 오히려 보우마스터보다 좋은 화력을 내었다고 한다(...) 이 어이없는 상황으로 애로우 플래터는 팬텀의 1:1 주력기가 되어 버렸고, 보우마스터는 최악의 암흑기에 빠지게 된다. 컨셉이 아예 붕괴되어 재미가 떨어지고 어색한 점, 그리고 2014년 상반기에 와서는 DPM 순위 최하위권에 해당하는 안 좋은 공격력, 그렇다고 유틸기라고는 샤프 아이즈 하나가 끝인(...)"망한" 직업으로 취급받게 되면서 보우마스터 유저들의 강력한 불만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2.5. U&I ~

보우마스터에 대한 운영진의 심폐소생술

기존 메이플스토리 유저의 일부 이탈과, 메이플스토리 내 직업군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심각하게 필요한 시점이 다가오자 넥슨이 어느 정도 주시는 하고 있었던지, 2014년 7월 10일과 17일 테스트 서버 패치로 2회 연속 상향을 해 주었다. 상향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 애로우 플래터와 폭풍의 시의 위치를 바꾸고[6], 논란이 일었던 폭풍의시의 시전 이펙트도 RED업데이트 전의 흰색으로 복구시켰으며, 데미지가 상향되었다. 이에 따라 하이퍼 스킬도 변경.

  • 보우마스터의 최강 잉여 스킬으로 취급받던 익스트림 아쳐리를 물리 공격력 20 상승에서 공격력 40 상승, 데미지 40% 증가로 상향조정하여, 보우마스터의 데미지를 눈에 띄게 증가시키는 스킬이 되었다. 단,기존의 스킬시전 시 방어력 40%하락 옵션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보우마스터의 유리몸을 쿠크다스급으로 만들어주는 기존 효과(?)는 유지가 된다. 그래도 데미지40% 증가라는 메리트가 크기 때문에, 패치내용에 대해 대부분은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다.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이 발동되지 않던 심각한 오류를 수정하였다.

  • 일루전 스텝의 DEX 상승량을 40에서 80으로 상향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보우마스터는 전체 직업군 DPM 중위권(10~20위 이내)로 올라서게 되었으며, 궁수 직업군 중에서는 신궁메르세데스를 제치고 윈드브레이커에 이은 2위로 올라 궁수템은 싸더라도 활값은 비싸겠네 메카닉, 엔버, 보마의 급상승으로 덱%값이 올라간다. 심지어 말도 많았던 팬텀도 제쳐버렸다![7]하지만 그 뒤 MIB에서 메르와 신궁이 상향되며 다시 처졌다

현재 보우마스터는 '딜레이를 어떻게든 감수하면 밥값은 하는 직업'이 되었다. 일단 파이널 어택 미발동 오류 해결에서부터 시작해 설치형 애로우 플래터의 공격에도 파이널 어택이 발동되어서 타수가 꽤 올랐고 무엇보다 잉여스킬로 인식되던 익스트림 아처리 : 활의 개선으로 공격력도 올라서 사냥에서든, 보스에서든 무난한 성능을 가진다.

사냥터에선 독화살 카트리지+언카운터블 애로우를 사용하면서(애로우 플래터의 보조를 받으면 효과가 늘어난다), 보스전에서는 마법화살 카트리지+폭풍의시(애로우플래터 보조를 받으면 효과가 늘어난다. 단, 보스의 공격반사에 주의할것)를 사용하며 올라운드 형으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가 되었다. 또한 후방이동계열 스킬인 리트리트샷과 입체기동장치라고 불리는 슈타이크 아이젠을 사용한 우수한 기동성은 보우마스터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켜 주게 되었다.

그러나 익스트림 아처리가 개편되면서, 데미지 누적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익스트림 아처리를 무조건 사용하게는 상황이 되어, 궁수 특유의 낮은 방어력이 더 약해졌다. 또한 아직까진 성가신 딜레이가 남아있고 설치형 플래터가 여전히 공격반사에 반응하기 때문에 컨트롤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성능과는 별개로, 애로우 플래터와 언카운터블 애로우의 기계식 이펙트는 아쉬움이 남는다는 유저가 많다.

3. 성능

관련 문단 추가바람.

3.1. 특징


3.2. 운용


3.3. 스펙


4. 평가

4.1. 장점

  • 고성능 버프
    그 옛날부터 꿀이라 평가받던 샤프아이즈는 물론, 회피율과 덱스를 올려주는 일루젼 스텝, 잉여 기술에서 역대급 스공뻥 기술로 탈바꿈한 익스트림 아쳐리 등으로 버프만으로도 엄청난 딜 증가율을 볼 수 있다. 스타포스 패치 이후 보마가 관짝을 부쉈다고 평가되는 주된 이유.

  • 높은 초당 타수로 인한 높은 한계치
    폭풍의 시만으로도 충분히 높은 한계치를 가지고 있지만, 플래터가 출동한다면 어떨까? 폭풍의 시 2타+플래터+마법화살+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으로 엄청난 공격횟수를 볼 수 있다.[8] 이 때문인지, DPS[9]가 류드 카이저에 이은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단, 엣지카니발/메소익스플로젼(메익)을 번갈아 사용하는 섀도어를 DPS랭킹에 적용 시, DPS 3위)다른 직업들과는 격이 다른 DPS 최상위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물론 초당공격횟수가 높다고 곧바로 높은 DPM으로 연결되는 건 아니지만...

  • 강한 흡혈 능력과 그로 인한 물약 사용 불필요
    설치 플래터는 퀴버 카트리지의 화살촉을 소모하지도 않고 퀴버 카트리지의 효과를 받는다. 그래서 플래터를 설치해두고 있으면 퀴버 카트리지의 흡혈 화살로 인하여 얼마나 맞든 그 즉시 체력이 바로 다 찬다. 1/1 공격을 맞더라도 체력은 다시 전부 회복되니 마나 물약만 먹어주면 된다. 게다가 4차 스킬인 어드밴스드 퀴버를 써서 화살을 고정하면 플래터뿐만 아니라 다른 공격 스킬에도 흡혈화살 소모 없이 무한대로 체력 회복이 가능하다.
    단, 자체 체력이 높거나 공격 반사를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자기 체력보다 높은 공격을 받거나 적이 공격 반사를 썼다면 흡혈화살이든 뭐든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된다.

  • 고성능 회피기 슈타이크 아이젠
    슈타이크 아이젠이 이동기라고 알고 쓰면 성능이 구린 것 같지만 회피기라고 생각하면 꽤 좋은 스킬이다. 이동 도중 무적판정이 달려 있어 거의 대부분의 공격을 그냥 무시하고 이동할 수 있으며 선후딜 시간까지 무적 판정이 달려 있어서 이 스킬만 계속 쓰면 전혀 피격당하지 않을 정도다. 근데 그렇게 하면 공격을 못한다. 이렇게 널널한 무적판정을 통해 1/1 공격이나 상태 이상 공격, 일부 즉사기 공격까지도 생각보다 쉽게 피할 수 있다.

4.2. 단점

  • 물몸
    보마의 사실상 최대 단점. 빅뱅 전에도 그러했고, 방어 깎고 공격력이 오르는 익스트림 아쳐리가 추가된 이후에는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피격 후 무적시간이 줄어든 이후에는 펫 없으면 물약 먹느라 사냥이 힘들 정도. 상당한 컨트롤이 필요한 직업군. 슈타이크 아이젠의 효과로 체력 최대치가 증가하거나 모탈 블로우의 효과로 체력이 회복이 되며 기타 스킬들로 내성이 준수한 건 보마 입장에선 천만다행. 다만 속사기 스킬이 생기는 3차 이후로는 어드밴스드 퀴버의 흡혈화살로 그냥 맞으면서 딜 넣어도(...) 물약 걱정 없이 사냥 가능하긴 하다.

  • 한계치에 비해 낮은 데미지
    한계치가 높은 것에 비해 데미지가 낮다. 한계치에 도달하는 것도 힘든 일인 셈.

  • 스킬의 긴 선후딜
    1대1 주력기인 폭풍의 시부터, 1대다 주력기인 언카운터블 애로우, 설치를 위한 애로우 플래터까지, 선후딜 짧은 스킬이 하나도 없다. 심지어 버프시전마저도 너무 길어서 밧줄 없으면 버프 시전하기 전에 얻어맞고 폭사당한다. 위의 물살과 맞물려서 보마의 인식을 깎아 먹는 가장 큰 요인. 때문에 운용 시에 정교한 컨트롤을 요구하며, 여러가지 보조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직업이다.

  • 통일되지 않은 스킬 이펙트
    유난히 스킬 이펙트가 정리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 직업군이기도 하다. 자연의 느낌이 강한 폭풍의시 스킬을 쓰는 보우마스터에게 다소 황당한 컨셉의 푸르딩딩한 기계식 언카운터블 애로우가 있는가하면, 오줌발로 취급받는 애로우플래터, 화염계열 컨셉에 어울리지 않는 독화살 카트리지와 신궁의 얼음계열 스킬을 연상하게 하는 운즈샷까지... 특히 주력 다수기인 언카운터블 애로우는 흔히 말하는 발컨셉에 제대로 부합한다.

  • 공반에 매우 취약함
    설치형 플래터가 공격반사에 반응한다. 설치형 플래터 덕에 높은 DPS를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이로 인해 그 장점은 양날의 칼이 된다.
----
  • [1] 물론 샤프 아이즈는 궁수 공통 스킬..이긴 한데, 당시 신궁 주력기는 3차 스킬인 스트레이프(...).
  • [2] 망가진 용의 둥지에서 일정한 위치 내의 제자리에서 뉴트주니어를 피격하는 사냥법
  • [3] 당시 피작을 하지 않을 경우 레벨 113짜리 스켈로스에게 120대 궁수가 원킬났다(...).
  • [4] 5천만이라니 잘도 이런 미치광이같은! 물론 맥뎀 999,999 시절에 한계치가 낮은 직업군들은 속사류들이 비정상적인 이익을 얻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물론 9 하나만 더 놓고 특정 불리한 직업 한정으로 한계치를 높혔으면 될 걸 이렇게 급격하게 올린 게 좋은 현상은 아니지만.그래놓고 놀장강이나 뿌리고
  • [5] 신궁(메이플스토리)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당시 보우마스터의 증오 온도는 50,000,000을 넘었다. 결국 신궁에게 끝없는 분노를 쏟아붓게 되었고, 신궁의 실체가 들어난 후에도 분노는 계속되어 신궁이 다시 망한 지금까지도 증오와 분노는 끝나지 않았다.(물론 신궁 쪽도 설레발을 일으키는 등 잘못을 많이 했지만.)
  • [6] 즉, 애로우 플래터는 3차로 강등, 폭풍의 시는 4차로 복귀. 만세
  • [7] 이는 팬텀의 주력기였던(...) 애로우 플래터가 3차로 이동되고 하향되어 버림에 따라 팬텀의 DPM이 추락해 버린 여파가 크다. 팬텀은 대신 캡틴의 래피드 파이어를 훔쳐 써야 겨우 중하위권에 들어가는 실정...망했어요 캡틴도 같이
  • [8] 스타포스 패치 이전까지는 폭풍의 시 및 플래터에 어파가 적용 안되는 심각한 오류가 있었으나 패치 이후 원래 어파가 적용 안되는 설치 플래터까지 어파가 적용된다.
  • [9] 초당 공격횟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9 18:23:43
Processing time 0.140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