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복소수

last modified: 2015-03-12 14:18:59 by Contributors

複素數, complex number

수학에서 실수 a, b에 대하여 $ a+bi $ ( $ i $ 는 허수 단위)로 나타내는 체(field)를 복소수(complex number)라 한다. 소수가 여러 개 있는 게 아니다

첫글자인 C를 볼드체로 C나 $ \mathbb{C} $ 를 겹쳐서 써서 나타내기도 한다. 허수부분 b가 0인 것이 실수이다.

$ z=a+bi $ 에서 허수부분인 b가 -b가 된 수를 켤레복소수(complex conjugate)라 하며 $ \bar{z} =a-bi $ 로 나타낸다.

실수가 직선에서 나타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복소수는 평면상에 나타낼 수 있다. 흔히 직교 좌표계에서 x축을 실수축 $Re(z)$, y축을 허수축 $Im(z)$ 으로 둔 좌표계를 복소평면이라 한다.

실수에서 대소관계가 있는 것과는 다르게 복소수에서는 대소관계가 없다. $ 2+2i $ 가 실수부분, 허수부분이 전부 $ 1+i $ 보다 크지만 $ 2+2i>1+i $ 이런 부등식은 아예 논하질 않는다. 다만 복소수에도 크기는 있다. 우리가 흔히 $ \mathbb{R}^2 $ 인 좌표계에서 $ (a,b) $ 의 위치 벡터의 크기를 원점에서부터 거리로 $ \sqrt { a^2 + b^2 } $ 로 나타내듯이 $ z=a+bi $ 의 복소평면에서 크기는 $ \sqrt { z \bar{z}} = \sqrt { a^2 + b^2 } $ 로 나타낸다.)

정수, 유리수, 실수와는 다르게, 임의의 복소수 계수 n차식은 복소수 계수 1차식 n개의 곱으로 인수분해된다.(대수학의 기본 정리) 따라서 방정식만 고려한다면 복소수를 넘는 일반화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허수의 유래는 대수적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이지만, 복소평면을 잘 이용하면 실수직선상에서는 잘 적분되지 않는 이상적분(improper integral)을 비교적 쉽게 계산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학과와 물리과는 물론이고, 공과대학에서 전자 및 통신쪽 전공에선 학부수준에서 각종 전공과목에서 적분계산(특히 이상적분)을 할때,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테크닉이다.
aaa.jpg
[JPG image (284.81 KB)]


이 유명한 공대생 개그 짤방에서 미우가 푼 중적분을 이용한 플러스 1점 풀이가 실수직선상의 적분을 복소평면상의 경로(contour를 네개로 분할했다)로 나누고, Jordan's lemma를 이용해 계산하는 경로 적분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자세한 것은 복소함수론을 배우면 알게 된다. 중간에 나오는 풀이는 디리클레 적분을 이용한 풀이다. 선생님은 괜찮은데 정도로 표현했지만 저 적분을 저런 식으로 해결할 정도 되면 그럭저럭 좋네 정도가 아니다.

  • 복소수의 확장
    복소수를 확장하여 단위수가 i, j, k까지 존재하는 사원수군이라는 것이 있다. 이걸 연구하는 데 일생을 바친 윌리엄 로원 해밀턴은 결국 별 성과를 얻지 못했다. 지못미.
    하지만, 현대에 3차원 컴퓨터 그래픽 또는 비행기 자세 제어 등에서 공간상의 회전을 구현할 때 사원수가 유용하다는 것이 밝혀져서 다시 주목받고 있다. 덕분에 게임 프로그래머는 죽어나가고 있다 (순수히 복소수를 확장하는 것과 기하학적인 활용가능성을 생각하며 겸사겸사 만들어낸 것이지만, 기하학적인 측면과 일반화의 측면만 따지면 사원수보다 약간 뒤에 개발된 벡터가 더 좋아서 결국 사원수는 꽤 묻힌 감이 있었다.) 덤으로, 여기서 약간만 더 나아가면 사영공간(RP³)이 공간의 회전을 나타낸다는 것도 알 수 있다.

  • 이원수
    복소수와 유사한 것으로 이원수(Dual number)라는 것도 있다. a+bε형태로 표현되며 ε2 = 0 (ε≠0) 으로 정의된다. 생긴 건 복소수랑 비슷하게 생겼지만 성질은 꽤나 다르다. 간단히 (a+bε)2 만 계산해 보아도, 상당히 특이한 결과가 나옴을 알수 있다. 참고로, 이름이 조금 잘못 지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번역이 잘못 된 걸 수도 있겠지만 사원수는 복소수의 확장이지, 이원수의 확장은 아니다.
    이원수를 복소수와 조합하여 새로운 수 체계를 만들 수 있는데 이는 dual complex numbers ( a + bi + cε+ diε 로 표현된다.) 라고 부르며, 사원수와 조합될 경우는 dual quaternions 이라 부르는 수 체계가 나온다.

  • 분할복소수(Split-complex number)
    이원수와 마찬가지로 a+bj 형태로 표현되며 j2 = 1 (j≠±1) 으로 정의되는 수 체계. 여기서의 j는 사원수군의 j와는 전혀 다른 허수단위이다. 위의 이원수와 합쳐서 고급 수학을 배우려는 아해들을 멘붕시키는 주범.


관련항목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2 14:18:59
Processing time 0.139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