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봉래인형

last modified: 2015-02-18 14:37:48 by Contributors

Contents

1. ZUN동방프로젝트의 첫번째 음반
1.1. 수록곡 목록
2. 동방프로젝트의 등장인물 앨리스 마가트로이드인형 중 하나
3. 동방영야초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제목이자 후지와라노 모코우의 별칭의 축약형
3.1. 스펠 카드


1. ZUN동방프로젝트의 첫번째 음반


동방프로젝트/음악집
봉래인형 렌다이노 야행 몽위과학세기
묘유동해도 대공마술 요악단의 역사
미지의 꽃 매지의 여행 토리후네 유적 이자나기 물질

봉래라는 것은, 아마도 앞으로도 동방 작품에 계속 등장할 키워드이기에 첫 음악 CD의 첫 곡은 이 타이틀로 하자고 하여 만든 곡입니다.
- ZUN, '봉래전설' 뮤직 코멘트

蓬莱人形 ~ Dolls in Pseudo Paradise
f0045675_49881202c7083.png
[PNG image (170.88 KB)]


원래는 코믹 마켓 61에 나올 예정인 앨범이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하지만 ZUN이 코믹 마켓 61에 낙선. 결국 코믹 마켓 62에 동방홍마향과 함께 발표된다. ZUN이 서방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음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 정작 동방 프로젝트(구작)의 어레인지 곡은 단 3곡뿐이다. 다만 그 중 리인카네이션과 영원의 무녀는 구작 곡들 중에서도 인기가 상당한 곡들.

전체적인 곡풍은 상당히 어두운 편으로, 그 중 서커스 레버리의 경우 동방문화첩/서적의 환상의 음각에서는 '신작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분위기'라고 할 정도. 특히 C62판 스토리의 경우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오마주한 듯 한데, 현재 동방 프로젝트의 분위기를 생각하면 그런 내용이 나온 것만으로도 충격과 공포.

위의 이미지에서 왼쪽은 C63부터 출시되기 시작한 프레스판이고, 오른쪽은 코믹 마켓 62에 최초로 나왔던 CD-R판이다. C62의 CD-R판은 ZUN이 직접 집에 있는 PC를 이용해 구워낸 앨범인지라 딱 70장 밖에 풀리지 않은 물건. 팬들에게는 꿈의 아이템이라 불리고 있다(…). 사실 제일 구하기 힘든 건 동방영이전 초판 디스켓(…)이겠지만 그쪽은 정말로 구할 수 없는 수준이라서(…).

미지의 꽃 매지의 여행과 더불어 동방 세계관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않는 음반.[1] 비봉클럽이 등장하지 않으며, C62판의 스토리는 동방 세계관과 전혀 매치되지 않는 별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의미하는 바는 불명. 하지만 하쿠레이 레이무가 등장하며, 어딘가 맞지 않는 듯하면서도 분명히 환상향이라 할 수 있는 배경을 담고 있다.[2] 이 때문에 세계관 전체를 관통하는 앨범일 가능성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추측의 영역이다. ZUN의 작품 중에서 동방맹월초와 함께 떡밥의 정점을 찍는 수수께끼의 물건. 또한 '봉래' 라는 키워드가 최초로 등장한 음반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프레스판 자켓에 그려진 캐릭터가 누구인가에 대한 것은 종종 논의가 오가는 요소. 이 캐릭터는 요요몽의 야쿠모 유카리와 상당히 비슷한 모습인데, 입을 약간 수정하면 아예 동일인물처럼 보인다. 우연인지, 의도된 것인지는 불명.

1.1. 수록곡 목록

곡명(원제) 곡명(번역) 원출처
蓬莱伝説 봉래전설 오리지널
二色蓮花蝶 ~ Red and White 이색연화접 ~ Red and White 추상옥 EX보스 하쿠레이 레이무 테마곡
桜花之恋塚 ~ Japanese Flower 앵화지연총 ~ Japanese Flower 희옹옥 게스트 캐릭터 유카 테마곡
明治十七年の上海アリス 메이지 17년의 상하이 앨리스 오리지널[3]
東方怪奇談 동방괴기담 동방영이전 6~9면 필드곡
エニグマティクドール 에니그마틱 돌 희옹옥 최종보스 뮤즈 테마곡
サーカスレヴァリエ 서커스 레버리 추상옥 4면 보스 메리 테마곡
人形の森 인형의 숲 오리지널
Witch of Love Potion Witch of Love Potion 토르테 르 매직 사용곡
リーインカーネイション 리인카네이션 동방몽시공 미마 테마곡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 U.N. 오웬은 그녀인가? 오리지널[4]
永遠の巫女 영원의 무녀 동방영이전 1~4면, 16~19면 필드곡
空飛ぶ巫女の不思議な毎日 하늘을 나는 무녀의 이상한 매일 오리지널

2. 동방프로젝트의 등장인물 앨리스 마가트로이드인형 중 하나

蓬莱人形(Hourai Doll)

일본어 독음 그대로 '호라이 인형' 이라고도 한다. 보통 앨리스가 직접 조종하는 인형이 아닌 자립한 '캐릭터'로서 묘사된 작품이 번역될 때 호라이라고 부르는 편.

물론 상해인형과 마찬가지로 스펠카드로만 있을 뿐 실제로 상해인형과 봉래인형이라는 별개의 인형이 있다는 말은 없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2차 창작 캐릭터다.

스펠 카드 이름이 '주저「목 매단 호라이 인형」'이지만 목을 맨 모습은 별로 없고 주로 상해인형과 색만 다르고 같은 모양이거나 야쿠모 유카리와 같은 모자를 쓴 형태가 있다. 동방췌몽상의 앨리스 패배 이미지를 보면 인형이 목을 매다는데 그 인형이 봉래인형인지는 불명.

앨리스의 인형 중에선 상해인형 다음으로 유명하고 동방췌몽상이나 동방비상천에서도 스펠카드로 등장. 동인계에서는 상해인형 혼자 등장시키기 허전하다 싶을 때에나 세트로 나올 정도로 존재감이 옅다. 누이(?)뻘인 샹하이가 거의 항상 앨리스와 함께 나타나며 꽤 자주 자립인형으로 나오는 것과 달리 이 쪽은 등장이라도 하면 감지덕지. 다만 아주 드문 케이스로 모리노 무시 서클의 동인지에서는 주인공으로 나오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아무것도 모르고 표지만 보면 절대 못 알아본다.(…) 위 동인지의 영향인지 등장한다면 주로 상하이는 누구에게나 상냥한 치유계, 호라이는 앨리스 이외에겐 적대적인 츤데레로 나온다.

3. 동방영야초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제목이자 후지와라노 모코우의 별칭의 축약형

모코우가 등장하는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제목 역시 "봉래인형".

이것을 보고 모코우가 인형(doll)인 줄 알았다는 사람도 있긴 하나[5] 모코우의 봉래인형은 봉래인의 형태, 즉 말 그대로 '사람의 모습(人の形)'이라는 뜻이다. 정확하게는 모코우의 별칭은 봉래의인형(蓬莱の人の形)(Figure of the Person of Hourai)
이별칭은 정신과 마음가짐은 인간이지만 육신은 생긴 것만 인간이고 참된 인간의 것을 하고 있지 않은 모코우에게 걸맞으면서도 얄궂기 그지없는 이명이라고 볼 수 있다.

3.1. 스펠 카드

동방영야초 엑스트라 스테이지의 보스전에서 그녀가 사용하는 마지막 스펠 카드.
단, 이 스펠을 포함해서 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체에서 7장 이상의 스펠카드를 획득한 채로 이 스펠을 깨면 숨겨진 라스트 스펠인 임페리셔블 슈팅이 발동된다.

일단은 마지막 스펠답게 HP가 꽤 많고, 처음엔 쉽지만 2단계에 걸쳐 패턴이 추가되고 피할 수 있는 공간도 줄어든다. 그래도 탄속은 별로 빠르지 않고 양옆에서 날아오는 탄들은 웬만해선 회피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조금 익숙해진다면 모코우의 다른 스펠카드보다 더 쉽게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
  • [1] 해당 음반이 도호쿠 대지진으로 인한 외전격 헌정앨범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세계관에 개입하지 않는 유일한 음반이라고 봐도 된다.
  • [2] 특히 결계를 무시하고 환상향을 빠져나간 소녀에 대한 언급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 [3] 원래 C61에 나올 예정이었던 곡. 이후 C62에 동방홍마향과 함께 발표되면서 어레인지 버젼이 동방홍마향 3면 보스 홍 메이링테마로 사용된다.
  • [4] 메이지 17년의 상하이 앨리스와 똑같이, 오리지널 곡이지만 동방홍마향에서 EX보스 플랑드르 스칼렛 테마곡으로 어레인지되어 쓰였다. 차이는 음의 높낮이 정도.
  • [5] 서양에서도 모코우의 별칭 봉래인형이 Hourai Doll인것으로 알기도 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18 14:37:48
Processing time 0.13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