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봉마시

last modified: 2014-06-04 02:31:49 by Contributors

괴담 로맨스 시리즈 일람
본편 봉마시 백귀야행 사신가업
속편 황혼시 백물어 사신소업

逢魔時 ~怪談ロマンス~
봉마시 ~괴담 로맨스~
제작사 QuinRose
발매일 2012년 3월 29일
장르 일본풍 판타지 연애 어드벤처 게임
플랫폼 PSP
등급 CERO C (15세 이상 이용가)
공식 홈페이지

Contents

1. 게임 소개
2. 스토리
3. 후속작
4. 등장인물
4.1. 주인공
4.2. 공략 캐릭터
4.3. 서브 캐릭터


1. 게임 소개

봉마시——. 저녁 6시 무렵, 사라지는 시간.
(逢魔時——.暮れ六つ、攫われどき。)


주로 서양풍 게임을 제작하던 제작사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오리지널 일본풍 게임이다.[1]

요괴를 소재로 다룬 게임으로 이런 부류에서는 드물게 주인공도 요괴다.

제목의 "봉마시" 는 おうまがとき라고 읽으며 황혼이 내릴 때부터 해가 완전히 질 때까지를 일컫는 말. 이때에는 죽은 자들의 나라나 신이 머무르는 곳과 잠시나마 이어지며 이 때문에 온갖 요괴가 날뛰는 시간이라고 한다.
제목이 번역하기 어려운지라 번역이 가지각색. "땅거미 질 무렵", "봉마시(한자를 그대로 읽음)", "오우마가토키(독음을 그대로 읽음)" 등등으로 번역되며 본 항목에서는 구글 검색 결과 가장 결과가 많은 제목을 채택.

프롤로그 진행 이후 오마케 항목이 열리며 각 캐릭터 루트를 클리어할 때마다 오마케(부록) 항목의 각 항목이 해금된다.

CG에서 엑스트라의 눈을 안 그려주던 제작사답지 않게 웬만한 엑스트라의 눈도 그려져 있다. 그런데 이번엔 엑스트라들은 아예 스탠딩이 없다(...).

시리즈의 다른 작품들과는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2. 스토리

무대는, 인간 세계와 요괴 세계의 경계에 있는 학교.
낮에는 인간들이 학생 생활을 보내지만, 땅거미 질 무렵을 경계로 요괴들의 학교로 바뀐다. 그 사실을, 인간들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

주인공은, 이소히메[2]의 피를 이은 요괴. 성적은 좋지만, 강한 요력을 주체하지 못하는 문제아.
힘을 발산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나쁜 친구들과 어울려 사람을 가리지 않고 요괴 상대로도 장난을 치고는 한다.
즐거운 것을 좋아하고, 따분한 것은 싫어한다.

요괴로서 가진 체질에 위화감을 느끼면서도, 영원히 계속된다고 생각해버릴 정도로 바뀌지 않는 일상을 보내고 있던 주인공.
같은 학교에 다니는 상대와의 사랑이, 그 일상을 바꾸어간다——.


3. 후속작

黄昏時 ~怪談ロマンス~
황혼시 ~괴담 로맨스~
발매일 2013년 1월 31일
장르 일본풍 판타지 연애 어드벤처 게임
등급 CERO C
(15세 이상 이용가)
공식 홈페이지

속편으로 "황혼시 ~괴담 로맨스~" 가 발매되었다. 본작에서 시간이 더 흘러 이 된 상태에서 시작한다.

본편의 공략 캐릭터 외에도 서브 캐릭터이던 모에기, 미츠구가 공략 대상이 되었다. 캐릭터별 루트는 봉마시 본편에 비해 짧아져서 14개 이벤트+엔딩이던 전작과는 달리 9개 이벤트+엔딩으로 구성된다.

전작의 공략 캐릭터와는 전작 루트에서 이어지며 베스트 엔딩(히소카, 쿄고쿠, 케이고)/굿 엔딩(이즈미, 토오노)에서 이어진다. 서브 캐릭터였던 모에기나 미츠구 루트는 연인 관계는 아니지만 신경 쓰이는 관계로 시작.

메인 화면에는 공략 캐릭터 중 한 명이 랜덤으로 대사와 함께 나타나며 대사 중에는 PSP에 입력된 날짜에 따라 변화하는 것도 있다(한 예로 겨울인 2월 시점에서는 추운 날씨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전작과는 달리 일부 엑스트라의 스탠딩 CG가 존재한다. 하지만 관련작 스탠딩 우려먹기지

4. 등장인물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4.1. 주인공

  • 스즈에 시즈카 (涼江 静, すずえ しずか) (CV : 없음) (디폴트 네임 변경 가능)
    2학년생. 교내 종합 성적 3위로 특히 요력은 교내 1위.
    본작의 주인공. 요괴 학교에서는 엘리트이지만 자신의 요력을 주체하지 못하고 있다. 측정 시험 때마다 측정기를 부수기 일쑤. 정기적으로 힘을 사용해서 발산하지 않으면 고열이 나기 때문에 반 강제적으로 요력을 써야 하며 주로 싸움이나 장난으로 발산하고 있다. 요괴로서 싸움이나 장난을 반복하면서도 어느 정도 저항은 있으며 자신의 체질에도 위화감을 갖고 있다.
    시키부 히소카와는 "우수한 문제아" 라는 타이틀 아래 세트로 묶여 취급당하는 일이 많다.
    바다 쪽 요괴인 이소히메의 피를 이었지만 정작 시즈카 자신의 성질은 완벽히 파워형인 데다 수영이 서투른 등 전혀 특성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루트 진행 내내 어딘가 위화감을 느끼며 동물계 요괴도 아닌 이상 있을 리 없는 "가족" 이나 "여동생" 에 대한 말을 자신도 모르게 흘릴 때가 있으나 본인도 그 이유는 모른다.
    사실 본래 인간이었으며 높은 영력 때문에 요괴를 보는 체질이었다. 그 때문에 경원시당하는 것은 물론 괴롭힘당하는 일까지 있었다. 요괴가 된 것은 그녀를 좋아한 히소카가 끌어들인 것으로 이때 여동생을 포함한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전부 히소카가 처리해 버렸다. 본인은 그때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을 태어날 때부터 요괴였다고 믿고 있으나 군데군데 위화감을 느끼고 있으며 일부 루트에서는 완전히 기억하게 된다.

4.2. 공략 캐릭터

  • 시키부 히소카 (式部 密, しきぶ ひそか) (CV : 미도리카와 히카루)
    2학년생. 시즈카의 클래스메이트이자 악우. 일단 서로 요비스테를 하고 있는 만큼 사이가 가깝기는 하다.
    상위권 성적을 거둘 정도는 아니지만 요력은 강하며 단순히 시험을 진지하게 치지 않는 것 뿐이라는 말도 있다.
    시즈카를 성질 나쁜 장난에 끼어들게 하는 등 요괴로서의 성격이 특히 진한 녀석. 늘 싱글싱글 웃는 가벼운 성격으로 보여지고 있지만 주술 성적만은 교내 제일이며 본질적으로 어두운 부분을 끌어안고 있다. 교내에서는 주술 의뢰를 받아 저주를 걸어주는 사업(...)도 하고 있다. 주인공과 세트로 히비야 쿄고쿠에게 관심대상으로 찍혀있다.
    사신 관련의 불길한 혈통 출신이지만 이소나데[3]의 피도 잇고 있기 때문인지 바다 관련 요괴인 주인공에겐 애착이 있는 것 같다.
    본인 루트 및 쿄고쿠 루트에서는 시즈카와 대립각을 세우기도 한다. 토비우라와도 서로 아는 사이지만 시즈카가 관련된 일이면 그리 사이가 좋지만은 못한 듯하다.
    시즈카와 쿄고쿠를 인간에서 요괴로 만든 장본인. 인간 시절의 시즈카에게 흥미를 가지고 좋아하게 되어 그녀를 요괴 측으로 끌어들이고 (본의든 아니든) 그녀를 괴롭게 한 주변 사람들을 전부 죽여버린 얀데레. 쿄고쿠는 시즈카가 호감 있는 타입이라고 하여 함께 끌어들인 케이스.
    황혼시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원래는 너무 따분한 나머지 모에기의 말에서 힌트를 얻어 마음에 드는 상대를 만들어 죽여보자는 발상을 했다(...). 그래서 그 대상으로 고른 게 마침 자신을 볼 수 있었던 어린 시즈카. 그런데 계속 지내다보니 죽일 수 없을 정도로 마음에 들어버려서 지금에 이르렀다. 지금에 와서는 시즈카가 자신을 죽여주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얀데레도 이 정도면 중증.

  • 히비야 쿄고쿠(日比谷 京極, ひびや きょうごく) (CV : 유사 코지)
    3학년생. 풍기위원장. 성실한 성격이지만 풍기를 어지럽히는 자에게 내리는 벌에 관해서는 과격해진다. 건실하다 못해 전혀 융통성이 없는 녀석. 다만 일을 처리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아 되려 문제를 크게 만들어버리는 일도 있다.
    본래는 인간이었지만 카미카쿠시[4]를 당해 "봉마시측(요괴 측)" 의 학생이 되었다.
    원래부터 영력이 높았던 데다 어린 시절 죽을 뻔했던 것 때문에 명계에도 가까이 있는 인간이라 종합 성적은 1위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인간이라 자주 요괴에게 먹힐 뻔한다. 요괴들 왈, "맛있을 것 같다" 고. 이건 이런 게임에선 주로 여주가 듣는 말 아닌가 그나마 황혼시 쿄고쿠 루트에서는 갈수록 인간 체질이 옅어지고 있다는 암시가 나온다.
    인간 측에 동생인 히비야 미츠구가 있으며 본인은 미츠구는 요괴 측에 끌려드는 일 없이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고 있다.
    어린 시절에 요괴 때문에 죽을 뻔했을 때 동생 미츠구가 우연히 그 자리에 있던 히소카에게 부탁해 간신히 살아났다. 그러나 히소카가 어떠한 약속을 맺게 한 후 기억을 지워버린 탓에 쿄고쿠도 미츠구도 그 사실은 기억하지 못한다.

  • 이즈미 레이지 (和泉 零次, いずみ れいじ) (CV : 토리우미 코우스케)
    1학년생. 궁도부. 실기와 필기로는 교내 1위이며 전국에서도 톱3에 들어가는 천재. 그러나 요력이 5위 이하이며 스태미너 면에서도 약하기 때문에 학원 내 종합 성적은 2위에서 그치고 있다. 체육 시간에는 스태미너 부족으로 보건실에 실려오기도.
    뭔가 꿍꿍이를 꾸미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을 바보 취급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단, 본인이 바보 취급 당하는 건 싫어한다.
    요호(여우 요괴)의 피를 잇고 있으며 그 때문에 유부 관련으로는 눈에 뵈는 게 없어진다. 또한 여우 관련 굿즈를 굉장히 좋아해서 여우 인형이 달린 스트랩을 쿨하다고 생각한다(...)
    자존심이 세며 겉으로는 여유만만이지만 뒤에서는 여러가지로 노력하고 있다. 뭔가 부족하거나 해서 바보 취급 당하는 걸 싫어하는 것도 있고 가족 중에 완벽 타입의 누나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컴플렉스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같은 반 여학생들 사이에서는 한 데다 미형이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듯하지만 본인은 민폐라고 생각하는 듯.

  • 토오노 아츠로 (遠野 篤郎, とおの あつろう) (CV : 스와베 쥰이치)
    2학년생. 시즈카의 클래스메이트. 인간 측에서 말하는 불량학생 급의 학생. 같은 괴물인 요괴들이 그렇게 말할 정도로 괴물 관련에 강하다.
    오니의 피가 섞여있으나 본인도 자세히는 모른다. 약한 녀석을 괴롭히는 건 싫어하지만 시즈카는 여자이긴 해도 대등한 상대로 보고 있기 때문에 용서 없이 덤벼든다. 서로 만나면 사소한 걸로 시비를 잡아 싸우는 게 일상. 싸울 때에는 진심으로 싸우지만 봐주는 거 없이 서로 겨룰 수 있는 상대로서의 호감은 있다. 기묘한 우정을 갖고 있으면서도 싸우는 걸 그만두고 싶어하진 않는 데다 부끄럼을 탈 때도 있어서츤데레 대외적으로는 험악한 사이다. 서로 "이녀석과 사이가 좋다고 알려지면 곤란하다" 고 생각하는 중.
    숨기고 있으나 사실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며 여기에서 시즈카와 취미가 비슷하기 때문에 토오노 루트에서는 가끔 둘이서 인간 사회에 숨어들어 영화를 보러 가기도 한다. 또한 작은 동물을 좋아해서 먹이를 주거나 쓰다듬거나 한다.
    본인 왈, 한 번 정한 여자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성격.

  • 유라죠 케이고 (由良城 閨悟, ゆらじょう けいご) (CV : 나미카와 다이스케)
    2학년생. 시즈카의 클래스메이트로 보건위원. 야마이누(山犬) 요괴이다. 대가족의 셋째 아들로 위로 형이 둘, 아래로 여동생이 둘에 남동생이 하나. 동생이 많아서인지 어린아이를 타이르는 데 능숙하다.
    이전에 시즈카에게 구해진 이후로 그녀를 몰래 짝사랑하고 있지만... 딱 봐도 티가 나는지라 이미 다 알려져 있다. 시즈카도 알고 있지만 초반에는 연애 감정이 없기도 하고 그냥 모른 척하고 있다.
    성적은 중상위권. 요괴로서는 지나칠 정도로 평범한 남학생이지만 시즈카를 지나칠 정도로 좋아해서 그녀가 관련되면 언동이 이상해진다. 좋아하는 마음은 굉장히 강해서 시즈카의 폭주로 죽을 뻔했는데도 그에 관해 아무 말도 꺼내지 않을 정도. 시즈카에 대해 칭찬하는 문제로 그 히소카와 마음이 맞을 때가 있을 정도다(...)
    자주 신세 지고 있으며 시즈카에게 공부 쪽으로 가르침받고 있긴 하지만 가족이 그 일로 자주 놀리는 듯. 황혼시의 그의 루트에서는 가족 공인으로 유라죠 가의 집에서 시즈카와 동거하고 있다.
    이즈미 레이지와는 소꿉친구이며 연상인데도 바보 취급받고 있다.

4.3. 서브 캐릭터

  • 토비우라 모에기 (飛浦 萌葱, とびうら もえぎ) (CV : 요시노 히로유키)
    3학년생. 텐구 요괴.
    외견은 미형이지만 성격은 최악이다.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태도로 조소하며 즐거워하는 하라구로. 오죽 성격이 최악이면 다른 작품의 그의 친척조차 그를 에둘러 디스하며 황혼시에서 모에기 루트로 가면 다른 요괴 캐릭터 전원이 한 목소리로 헤어지게 하려고 한다. 시즈카를 마음에 들어하고 있지만 그 감정은 놀이 도구로 보고 있는 것에 가깝다.
    텐구이기 때문인지 높은 곳을 좋아하며 까마귀를 사역하고 있다. 그 본인도 날 수 있음. 부채를 굉장히 좋아해서 한 1000개 정도는 사들였다고 한다. 본인 왈, 텐구의 아이덴티티.
    다른 사람이 괴로워하는 모습도 여흥으로서 즐기는 성격으로 요괴답다면 요괴답긴 하지만 이상하게 시즈카 상대로는 감정이입이 지나칠 정도로 깊어진다. 시즈카에 관련된 진상을 알고 있으며 이 때문에 히소카에게 경계당한다.
    황혼시에서 밝혀진 것에 따르면 그 역시 인간 시절의 시즈카와 만난 적이 있으며 당시 시즈카의 말로 인해 타인을 관찰하는 것을 즐기게 되었다.
    본편에서는 서브 캐릭터이기에 루트는 없으나 엔딩은 있으며 황혼시에서는 공략 캐릭터로 승격.

  • 히비야 미츠구 (日比谷 巳継, ひびや みつぐ) (CV : 히노 사토시)
    히비야 쿄고쿠의 동생으로 그보다 3살 어리다. 그러나 쿄고쿠가 카미카쿠시 당한 후 3년이 지났기 때문에 게임 시작 시점에서는 같은 나이로 치고 있다.
    형과 같은 학교에 입학한 후 3년 동안 형이 실종된 것에 관한 수수께끼를 뒤쫓고 있다. 입학한 이후 그 존재를 느끼는 일은 있지만 졸업이 가까워지고 있기 때문에 초조해하고 있다.
    히소카나 쿄고쿠 루트에서 등장하며 일부 엔딩에서는 미츠구도 카미카쿠시에 휘말려 요괴가 되어버린다.
    황혼시에서는 무사히 대학에 진학했으며, 공략 캐릭터가 되어 루트와 전용 엔딩이 생겼다. 단 유일한 인간 캐릭터라 엔딩들이 하나같이 완전한 해피엔딩으로는 가지 않는다.

  • 나시바타케 와카코 (梨畑 和歌子, なしばたけ わかこ) (CV : 고토 사오리)
    시즈카의 친구. 절세미녀지만 이 늘어나거나 떨어지거나 하는 요괴. 자주 자기 목을 갖고 놀며(...) 아예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부터 자기 목을 손에 들고 나왔다. 그러나 가끔 잃어버려 당황할 때도 있다.
    여자에게는 상냥하지만 남자 상대로는 놀려먹는 것을 즐긴다. 시즈카를 굉장히 마음에 들어해서 자주 그녀를 자신의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며 시즈카와 사이가 가까워지는 남자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을 때가 많다. 이상형은 자기보다 목이 길게 늘어나는 남자(...)
    서브 캐릭터라 루트는 없지만 엔딩이 있다. 엔딩에서 자기는 사실 남자라고 뻥을 치기도 했다.
----
  • [1] 발매로만 치자면 이전에도 모바일 게임 이식작인 자, 출진! 연전 등을 발매한 적이 있다.
  • [2] 磯姫. 이소온나라고도 한다. 일본 큐슈 지방에 전해지는 여자 요괴로 해안 지방에 나타난다고 한다. 온몸이 젖어있으며 상반신은 인간이지만 하반신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지방마다 전승이 다르다. 인간을 습격해 피를 빨아먹는 요괴.
  • [3] 磯撫. 서일본 근해에 전해지는 물고기 요괴. 꼬리지느러미의 바늘로 사람을 바다에 빠뜨려 먹어치운다고 한다.
  • [4] 神隠し, 원인 불명의 행방불명.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04 02:31:49
Processing time 0.09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