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북극항로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北極航路

Contents

1. 선박의 항로
2. 비행기의 항로

북극을 지나는 항로. 선박의 항로와 비행기의 항로 두 가지가 있다.

1. 선박의 항로

하늘길과 구별하여 북극해항로(北極海航路), 동북항로라고도 한다. 베링 해협을 지나 북극해러시아쪽을 지나는 항로를 말하며 캐나다쪽은 서북항로로 구별된다. 빙산과 유빙으로 인해 20세기의 증기선과 라디오의 도입이후 개척되었다. 현재는 국제법상 공해이기는 하나 유빙과 빙산때문에 러시아측의 에스코트를 받아야 통행이 가능하며 그 이용료를 지불하고라도 이용이 늘고 있다. 지구온난화가 진행될수록 이용시기도 길어지고 쇄빙선의 에스코트가 필요없어질 수도 있어서 유망한 분야다. 다만 INMARSAT 이용에 제한이 따르기 때문에 바닷가에서 100해리 이상 떨어져서 운항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

Example.jpg
[JPG image (404.48 KB)]


부산항에서 출발해 말라카 해협수에즈 운하를 거쳐서 유럽까지 가는 것보다 크게 거리단축이 가능하고 이 쪽은 남방항로에 창궐하고 있는 해적의 위험도 사실상 없다. 지리적으로 가장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동북아시아한중일이 특히 북극항로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중이다.

2. 비행기의 항로

북극해를 오가는 비행기의 항로로 냉전시대에는 한국, 일본에서 서유럽을 오갈때 북극해와 앵커리지를 경유하는 항로를 유럽항로로 선택했다. 현대에는 북한때문에 인천국제공항미국 동부노선을 다롄사하 공화국틱시, 북극해를 거쳐 운행하기도 하는데 동해로 북한 수역을 우회하는 노선에 비해 30분 정도 시간 단축이 되고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6-30 21:01:32
Processing time 0.07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