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북아메리카

last modified: 2015-03-22 22:17:08 by Contributors

아메리카의 지역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카리브
남아메리카

© Bosonic dressing (cc-by-sa-3.0) from


목차

1. 개관
2. 북아메리카의 경제
3. 지리적, 인종적, 문화적 구분
4. 국가 일람
4.1. 기본적으로 북아메리카에 포함되는 국가군
4.2. 북아메리카에 포함되지만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로도 분류되는 지역
4.2.1. 중앙아메리카로도 분류
4.2.2. 카리브해로도 분류
5. 자치령

1. 개관

파나마 이북(以北) 아메리카 지역을 일컫는다.
아메리카 대륙은 지리적으로 대개 파나마 운하를 기준으로 남북 아메리카로 나뉜다. 카리브 해 섬 국가들은 일반적으로 북아메리카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다. 앵글로아메리카라는 표현은 문화적 표현으로 미국캐나다같은 영국 등의 서유럽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나라들을 일컫는 표현으로 같은 북아메리카에 속하는 멕시코와 보다 남쪽의 국가들은 라틴아메리카에 속한다. 현실에서는 파나마 운하로 구분되는 지리적 구분 보다는 이 기준을 따라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와 멕시코를 포함한 라틴아메리카의 중남미로 구분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경제력으로나 군사력으로나 이 지역은 물론 전 세계에서도 상대할 수 있는 나라가 거의 없을 정도로 킹왕짱 강대국인 미국이 이 지역에서 가지는 영향력이 매우 막강하다. 멕시코의 경우 역사적으로 언제나 미국에게 굴욕을 당해 와 엄청나게 미국을 싫어하며 캐나다의 경우 그나마 건국 초기에는 미국과 맞짱을 뜰 수 있는 몇 안되는 국가였지만 땅이 추워 사람들의 이민이 적었기 때문에 세력이 급격히 쪼그라져 요즘에는 미국의 지방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줄여서 '북미'라고 불리기도 한다. 미국의 북부가 아니다. '미국'의 '미' 자체가 '아메리카'에서 온 말이다 보니... 하지만 북미에서 미국의 영향력이 워낙 큰지라(...) 같은 이유로 항공사나 해운사에서는 '미주(美洲)'로 통칭하기도 하며, 게임 같은 데서는 미국 발매 버전이 나오면 '북미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구수도 4위로 많은 편이며 지역의 크기도 16.5%로 세계 3위. 상당히 큰 편이다.

멕시코 남쪽의 테우안테펙 지협과 파나마 해협에 낀 지역을 카리브 해 지역의 섬들과 합쳐 중앙 아메리카로 따로 구분해서 부르기도 한다.

한국의 경우는 구한말 유일하게 미국이 적극적으로 교류를 맺어왔으며 해방 및 6.25 전쟁 이후에는 쿠바를 제외한 나머지 북중아메리카 국가와의 수교를 통해 상호교류를 맺었고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 재(在)북아메리카 국가 동포들이 거주하고 있다.

유럽,아시아,아프리카는 그 안에서도 북유럽 서유럽,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북아프리카 남아프리카 하는식으로 나뉘지만 북아메리카는 대륙 크기에비해 나라가 적어서 그런지 딱히 대륙안에서 동서남북을 구분하진 않는다.

여담으로 캐나다에 대해서는 이 작품으로 인해 친근한 이미지로 많이 알려져 있다.

3. 지리적, 인종적, 문화적 구분

  • 아메리카/형식별 구분 항목 참조. 아메리카의 지리적인 구분을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하는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하시오.

4. 국가 일람

4.1. 기본적으로 북아메리카에 포함되는 국가군

4.2. 북아메리카에 포함되지만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로도 분류되는 지역

5. 자치령

----
  • [1] 유럽 국가인 덴마크가 북미에 갖고 있는 해외 영토. 역사적·정치적 이유로 유럽 국가로 분류하기도 하지만 드문 경우이다.
  • [2] 여기에 해당하는 9지역 중 공식적으로 미국의 영토에 해당하는 곳은 팔미라 환초 뿐이다.
  • [3] 네덜란드어프랑스어의 발음 차이 때문에 프랑스령인 곳과 네덜란드령인 곳의 이름이 서로 다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2 22:17:08
Processing time 0.0037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