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북아시아

last modified: 2015-03-29 04:49:53 by Contributors

아시아의 지역
북아시아 동아시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 Keepscases (cc-by-sa-3.0) from


Contents

1. 개요
2. 북아시아의 지역과 나라

1. 개요

아시아의 북부에 위치한 지역.

북아시아는 아시아 북부의 지방으로 보통 러시아 영토 중에서 시베리아를 포함하는 우랄 산맥 동쪽의 모든 영토를 가리키며[1] 몽골이나 카자흐스탄을 여기 포함시키기도 한다. 동유럽이 뿌리인 러시아가 거의 다 차지하고 있고 자체 독립국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일상에서 말할 때는 북아시아라는 용어보다 시베리아 같은 지명을 쓰는 경우가 많다.

북아시아 일부 지역에선 시비르 한국 등의 국가가 들어서기도 했지만 이 지역은 너무 추웠기 때문에 농경이 어려워 인구도 너무 적었고, 러시아 이외에 중국이나 심지어 유목민족들도 너무 척박해서 여기까지는 별로 올라오지 않았다. 때문에 특별히 세계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은 아니었다.

근현대 이전 이 지역에 큰 관심을 가진 유일한 세력은 러시아였다. 나선정벌 때는 효종 시기의 조선과 교전하기도 했고, 19세기에 다른 열강이 바다를 통해 식민지를 확보하는 동안 러시아는 중앙아시아동아시아를 장악해가는 교두보로 이 지역을 활용하였다.

러시아는 이곳에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깔았고 차츰 인구가 늘기 시작해 지금은 노보시비르스크 같은 상당히 큰 도시도 생겨났다. 그러나 이는 그나마 온화하고 농경과 목축이 제한적으로 가능한 남쪽 한정이고 북극해와 가까운 북아시아 북쪽은 여전히 부족하다.

원래 응가나산, 사모예드, 사하, 하카스, 부랴트, 코랴크, 추크치, 이텔멘, 케트, 유카기르, 이누이트 등이 살았으나 최근엔 러시아인이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2. 북아시아의 지역과 나라

----
  • [1] 단, 우랄 산맥 서쪽은 아시아가 아니라 유럽으로 분류된다.
  • [2] 대부분의 영토가 북아시아에 속하나,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중심지는 유럽 쪽이므로 보통 유럽 국가로 분류한다.
  • [3] 분류법에 따라 동아시아중앙아시아, 북아시아로 엇갈린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04:49:53
Processing time 0.090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