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분덕스


The Boondocks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등장인물
3.1. 프리먼 패밀리
3.2. 드부아 패밀리
3.3. 원슬러 패밀리
3.4. 리설 인젝션 크루
3.5. 기타 조연들
4. 기타

1. 개요

아론 맥그루더의 신문 만화와 그 만화를 원작으로한 미국의 심야 채널 어덜트 스윔에서 방영하는 애니메이션.

2. 특징

정치적인 경향이 강한 만화로 일상 이야기도 나오긴 하지만 주로 미국의 뒷세계를 재밌게 표현한다. 손자 2명과 할아버지로 이루어진 흑인 가정의 눈으로 보는 미국사회의 인종차별적인 면이나 흑인, 백인들의 부정적인 측면을 있는 대로 까발리고 있다. 미국 전국 평균 시청률 50%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있고 유튜브에 모든 에피소드가 업로드되어 있어 보기도 편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편.

원작자 아론 맥그루더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아서 그림체가 일본풍에 가까운 편이고, 가끔 사무라이닌자, 심지어 이샤같은 일본 특유의 캐릭터들이 나오기도 한다. 애니메이션의 작화는 대부분 한국 하청 기업이 맡고 있다. 2014년 4월 21일부터 방영된 시즌 4의 경우에는 스튜디오 미르에서 기획과 제작했다.

3. 등장인물

3.1. 프리먼 패밀리


  • 휴이 프리먼
    성우는 리자이나 킹(Regina King). 주요 화자. 나이는 10살인데 세상 다 산 것 마냥 시니컬하며, 과격한 흑인혁명주의자로 마틴 루서 킹을 존경한다. 동생과는 엄격하지만 어느 정도 형제애를 가지고 있어 동생이 일탈하려하면 총과 칼을(...) 이용해서라도 막으려 한다. 방탄복, 일본도, 전기장갑(…)과 각종 총기로 이루어진 무기고를 가지고 있고 무예에도 정통해 어른들과의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친구가 거의 없어 어떤 계획을 짤 때도 어리버리한 재즈민 외에는 털어놓지 않지만, 원작에서는 마이클 시저라는 베프가 있다.

  • 라일리 프리먼
    성우는 역시 리자이나 킹. 휴이의 동생. 8살이며 갱스터 문화, 힙합 문화를 추종한다. 세상 물정 모르는 트러블 메이커로 이웃에 사는 원슬러 3세, 셔그니피선트 등과 어울리며 각종 사고를 일으킨다. 그리고 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막으려는 형과 싸우는 일이 많다. 형을 모욕할 때에 자주 하는 말은 Nigga, You Gay. 신디 맥피어슨[1]이라는 백인 여자아이와 라이벌인 동시에 교류가 어느 정도 존재한다. 고자질(Snitch)을 매우 싫어해서 헤이터크러시가 자신과 형, 할아버지를 죽이려는 순간 경찰이 오자 기뻐하기는 커녕 누가 고자질했냐며 화를 낸다.

  • 로버트 제베다이 프리먼
    성우는 존 위더스푼(John Witherspoon). 휴이와 라일리의 할아버지. 왕년에는 터스키기 에어맨[2]의 일원이었고 앨러바마에서 흑인 인권 운동가로 활동했는데, 마틴 루서 킹과 친구였으며 로자 파크스와 함께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운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러나 둘의 명성에 묻혀 잊혀졌다(…). 은퇴 후에는 재산을 원슬러 은행에 담보로 맡겨서 좋은 동네에 이사 와 으리으리한 집을 사서 산다. 그러나 끌고 다니는 자동차는 똥차였고 이 마저도 스팅크미너가 범퍼를 박살냈지만, 맹인 행세를 해서 불쌍한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는 방송으로부터 스포츠카를 얻기도 했다(…). 페이스북에서 젊은 여성들을 꾀어내 카사노바같은 삶을 꿈꾸지만 대부분 못생기거나 성격이 이상한 사이코패스들이라 단념한다. 휴이와 라일리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산다. 벨트가 그의 강력한 무기.

3.2. 드부아 패밀리


프리먼네 옆집에 사는 가족

  • 토머스 랭커스터 드부아[3]
    프리먼 가족의 옆집에 사는 흑인 검사. 백인 혈통이 많이 섞였고 행동도 백인처럼 한다. 어릴 때 감옥에 대한 프로그램을 TV에서 본 이후로 감옥에 들어가 죄수들에게 강간당하는 일이 그의 큰 공포로 이는 아내와의 관계에도 지장을 줄 정도. 로버트 켈리 공판 에피소드에서는 소녀에게 오줌을 싼 동영상을 촬영한 흑인 가수 켈리를 기소하나 그에게 백인 아내가 있다는 점 때문에 오히려 인종차별자로 몰려서 패소한다. 각종 증거와 소녀의 증언, 심지어 동영상에 얼굴까지 찍히고 본인이 직접 사회보장번호(미국의 주민등록증)까지 줄줄이 읇어줬음에도 패소한 걸 보면 그가 얼마나 무능한지 알 수 있다. 시즌 2에서는 사탄이 풀어준 스팅크미너가 빙의(…)해서 프리먼 가족에 복수를 하러 오기도 한다. 여담이지만, 밤일도 영 신통치 않다.(…) 버락 오바마가 당선되는 에피소드에선 아내에게 오바마의 하위호환(…) 취급을 받는다.

  • 세라 드부아
    토머스의 아내. 토머스의 찌질한 모습에 실망하는 모습이 잦으며, 다른 흑인 남성에게 호감을 보일 때가 많다. 백인 여자라서 백인 우월주의자인 러커스가 토머스를 굉장히 부러워한다. 성우는 질 탤리(Jill Talley)로, 스폰지밥 성우인 톰 케니의 아내다.

  • 자스민 드부아
    토머스와 세라의 딸. 휴이와 같은 학년. 휴이와 라일리에 비해서 어리버리게 표현되는데 이는 험한 환경에서 자라온 휴이 & 라일리와 편안한 환경에서 자라온 재즈민을 대비되게 만들어준다. 휴이를 좋아하지만 정작 휴이는 그녀에게 차갑게 군다.[4]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셔그니피선트와 헤어스타일이 비슷하다.

3.3. 원슬러 패밀리

  • 에드 로스차일드 원슬러
    은행재벌로 프리먼 가족의 집을 소유한 은행을 소유하고 있다. 전형적인 자본주의자이자 보수주의자, 공화당 추종자지만 흑인인 로버트 프리먼에게 굉장히 호의적이다. 유명한 폭탄버거 에피소드에서는 프리먼 가족의 저녁식사에 초대돼 초콜릿 베이컨 버거 등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맛보고 로버트 프리먼에게 자기가 운영하는 바를 내줘 식당을 열게 해준다.

  • 에드 원슬러 3세(Ed Wuncler III)
    성우는 찰리 머피(Charlie Murphy).[5] 백인 갑부 집안인 원슬러 가문의 탕아. 할아버지가 부자이고 개념이나 윤리의식 따윈 어딘가에 팔아먹었던 점을 보면 영락없는 조지 W. 부시의 패러디.[6] 이라크 전쟁 참전용사…인데 전략도 없고 그냥 대충 되는대로 개돌하는 성격을 보면 도대체 이라크에서 뭔 짓을 한 건지 의문이다. 휴이는 동생 라일리가 그와 엮이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데, 동료 참전용사인 진 러미, 라일리와 함께 방탄복을 입고 기관단총 등으로 중무장을 한 채 동네를 돌아다니며 오프라 윈프리를 납치하려고 시도하거나 자기 은행을 털거나 자기 은행이 소유한 집이나 가게들을 터는 등 각종 사고를 일으킨다. 그러나 경찰도 이웃도 그를 체포하긴커녕 예의를 잃지 않고 오히려 영웅 대접을 받기도 한다. 명대사는 "X발 어딜 보는 거야 What the fuck yo looking at"

3.4. 리설 인젝션 크루


Lethal Injection Crew. 래퍼 그룹. 멤버 하나하나가 굉장히 허세력이 가득한데 특히 리더인 셔그니피선트는 누구도 그의 자뻑을 상대할 수 없다. 집 곳곳에 자신을 그리스신으로 묘사한 금도금 동상들을 세워놨고 마틴 루서 킹, 맬컴 엑스와 자신의 얼굴을 합성한 거대한 그림들을 걸어놓았다. 프리먼 일가 집 바로 앞에 이사를 와서 엄청나게 큰 집을 짓고 밤마다 파티를 열어 시끄럽게 하다가 결국 로버트와 싸움이 붙었는데 셔그니피선트는 로버트를, 로버트는 셔그니피선트를 까는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 서로를 디스하다가 법정공방까지 갔으나 셔그니피선트가 노인을 까는 뮤직 비디오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늙은이들이 시위를 벌이자 결국 울며 겨자먹기로 화해한다.

진짜 래퍼 그룹인 네이트도그(Nate Dogg)가 피쳐링했다.

이후 라일리는 이들의 집에 들락이면서 리설인젝션과 친분을 쌓는다. 셔그니피선트가 집에 여자들이 없다고 불평하자 라일리는 페이스북의 아는 여자들을 그의 집으로 불러내고, 라일리는 이 공로로 멤버로 인정 받아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은목걸이를 받는다. 라일리는 그 목걸이를 걸고 자랑스레 동네를 누비지만, 덩치 큰 양아치에게 목걸이를 빼앗기고 이를 되찾으려다 오히려 역관광까지 당한다. 그러자 크루멤버 중 한 명이 라일리를 도와 목걸이를 탈환하기 위해 파견되나 역시 역관광당해 쳐맞는다(…).

나중에는 오토튠으로 앨범을 냈다가 인기가 급식어 파산하고 그룹은 해체되는데, 셔그니피선트는 먹고 살기 위해 마약 장사를 시도하나 코카인 정제를 잘못해 실패한다. 그러던 중 예전 멤버의 도움으로 회사를 소개 받아 면접을 보러갔는데, 면접관에게 리설인젝션이었다는 과거를 자랑스레 얘기하다가 취직은커녕 동료마저 회사에서 쫓겨나게 만든다. 마지막에는 택배 배달부가 되어 계속 출연하는데 손자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로버트에게 대마초 재배자를 소개하기도 한다.

멤버 중 빡빡이인 플로노미얼(Flonomial)의 성우는 버스타 라임즈, 레게머리인 맥태스틱(Macktastic)의 성우는 스눕독이 맡았다.

3.5. 기타 조연들

  • 러커스 삼촌(Uncle Ruckus)[7]
    성우는 게리 앤서니 윌리엄스(Gary Anthony Williams). 한쪽 눈이 의안이라 더 커보이고 뚱뚱하며 47개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블루칼라 노동자. 직업이 많은 이유는 "일안하고 노는 깜둥이들처럼 되기 싫다"는 이유 때문에. 거의 유일하게 어울리는 사람은 바로 로버트 프리먼. 이름은 전형적인 백인의 하인으로서의 흑인을 가리키는 클 톰(Uncle Tom)과 남북전쟁 이후에 스스로 노예로 남길 바란 대표적인 흑인인 에이머스 러커(Amos Rucker)를 섞은 것이다. 흑인이면서 자신이 흑인이라는 사실, 흑인들과 그들의 권리를 뒷받침하는 모든 것, 그리고 문화를 싫어하고 오히려 자신이 백인이 되는 환상을 경험할 정도로 백인 문화를 추종한다. 흑인들이 노예로 살 때가 더 행복했다고 생각할 정도.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피부색은 작중에 나오는 흑인들보다 더 짙은 갈색이다. 자기 말로는 원래 백인인데 피부가 검게 변하는 병에 걸렸다고 주장한다. 아버지는 직업 생활에서 백인들에게 받은 멸시와 학대 때문에 백인을 극단적으로 혐오하고 어머니는 백인을 열렬히 추종한다. 그 와중에 그나마 사회 생활을 그럭저럭하는 걸로 보이는 남동생 두 명이 신기할 지경. 왕년에는 권총살인 혐의를 받고 있는 흑인 시각장애인 재판에 배심원으로 참가해 교수형을 구형하거나 연설하는 킹 목사에게 벽돌을 던지기도 했다.

    쿠엔틴 타란티노의 영화 《장고 언체인드》에서 새뮤얼 L. 잭슨이 분한 늙은 흑인 노예 "스티븐"이 바로 이 러커스와 굉장히 흡사해서 팬들 사이에서 이야깃거리가 되었다. 또 분덕스의 에피소드들중 캐쳐 프리먼이 나오는 에피소드는 영화 《장고》의 스토리와 굉장히 비슷하다.

    코스프레가 가장 어려울 것 같은 캐릭터지만 인간의 한계는 없다.#[8]


  • 스팅크미너(Colonel Stinkmeaner)
    성우는 세드릭 야브러(Cedric Yarbrough) 토머스 드부아와 성우가 같다(…). 사회 전체를 혐오하는 흑인으로, 15세에 맹인이 되었다.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재미로 인생을 살아온 존재. 시즌 1에서는 로버트에게 시비를 걸어 Nigga moment에 빠지게 한다. 맹인임에도 로버트의 주먹을 피하고(!) 신나게 두들겨패준다. 그러나 나중에 알게 되지만, 그것을 피할 수 있던 건 로버트의 디딤발이 스팅크미너의 지팡이를 건드려서 눈치를 챈 우연이었던 것. [9] 결국 복수하려는 로버트와 붙어 일방적으로 난타당하다가 숨진다.[10] 시즌 2에서는 지옥에서도 다른 사람 괴롭혀서 즐거워하는 꼴을 보다 못한 사탄이 스팅크미너를 다시 이승으로 보내고(…),[11] 톰의 몸에 빙의해 프리먼 가족을 박살내려고 하지만 결국 신부 러커스 삼촌과 휴이에 의해 다시 지옥으로 보내진다. 시즌 3에서는 이 사람이 속해있던 모임인 헤이터크러시의 나머지 멤버 3명이 프리맨 일가에 쳐들어와서 그들을 경호하던 부시도 브라운과 맞짱 떠 그를 죽이고 프리먼 일가마저 죽이려는 순간 경찰이 와서 체포해 간다.

  • 갱스타리셔스
    인기 래퍼. 리설인젝션 크루보다 더 인기많은 래퍼다. 래퍼답게 온갖 폭행사건과 스캔들에 얽히며 끝은 항상 좋지 않다. 첫 등장한 에피소드에서 라일리에게 자신의 비밀을 들키고 말고 두 번째 등장에서는 자기 정체를 대놓고 공개하지만 라일리나 리설인젝션 같은 바보 캐릭터들은 보고서도 뭐가 뭔지 모르는 모습을 보여준다. 성우는 모스 뎁.


  • 슬릭백이라는 이름의 포주(A Pimp named Slickback)
    풀네임을 불러주지 않으면 화내는 흑인 포주. 풀네임이 "슬릭백이라는 이름을 가진 포주"라서 다들 처음엔 슬릭백이라고 부른다. 로버트 프리먼이 이 사람의 소유인 창녀와 사랑에 빠지자 그녀를 데려가기 위해 처음 등장한다.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토마스가 아내 세라가 불륜을 하고 있다고 오해하며 로버트 집에 무단침입해 방문을 잠그고 폐인이 되자 로버트가 슬릭백을 불러서 톰에게 여자를 조련(?)하는 법을 가르쳐주도록 한다. 성우는 포주 캐릭터의 본좌 윌리엄스.


  • 부시도 브라운(Bushido Brown)
    가라데 그랜드마스터. 작중 최강의 무술가로 부자나 유명인들의 개인 경호를 해주는데 오프라 윈프리의 경호원으로 처음 등장한다. 시즌 3에서는 프리먼 가족들이 스팅크미너의 친구들인 헤티오크레시에 쫓기자 엄청난 거금을 받고 경호를 해주는데 로버트가 쇼핑 중 아이(…)와 부딪히거나 경찰에게 딱지를 떼이는 사소한 충돌에도 나타나 상대를 박살내버린다. 결국 유지비를 감당할 수 없어 내쫓을 때 헤이터크러시가 나타나자 로버트가 그를 종전의 2배의 비용을 주고 재고용해서 싸우게 한다. 최강의 무술가답게 휴이를 비롯한 프리먼 패밀리를 바른 헤티오크레시 3명을 혼자서 압도하지만 방심하다 목이 잘린다.


  • 진 러미(Gin Rummy)
    성우는 새뮤얼 L. 잭슨[12] 이름과 에드와의 친분을 보면 도널드 럼즈펠드의 패러디. 완전 맛이 간 얼간이인 에드보다는 조금이나마 전략적이고 차분하지만, 도찐개찐….

  • 마이클 시저
    원작에서 등장하는 휴이의 절친으로 자메이카인과 흑인 혈통. 휴이와 사회적, 정치적 시각을 공유하나 그보다는 더 긍정적.


  • 신디 맥피어슨(Cindy McPhearson)
    성우는 타라 스트롱. 원작에선 휴이와, 애니에서는 라일리와 나이가 같은 반인 백인 소녀. 스포츠에 뛰어나며, 갱스터 기질이 있다.

4. 기타

  • 게스트 성우진이 굉장히 화려하다. 스눕 독, 모스뎁, 버스타 라임스, 새뮤얼 L. 잭슨, 이그지빗, 씨로 그린 등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참여해서 맛깔나는 흑인영어를 보여준다. 특히 이그지빗은 본인으로 출연해서 로버트 프리먼을 능욕한다.

  • 폭탄버거가 상당히 화제가 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에 매우 높은 칼로리를 가진 음식들이 유행을 타기도 했었다.

----
  • [1] 원작에서는 재즈민과 친하다.
  • [2] 미국의 흑인들로 이루어진 전투 항공대로, 2차 대전 당시 큰 활약을 했다. 당시 미국 사회에서 만연하였던 백인 우월주의-인종차별을 극복한 사례 중 하나. 비슷한 경우로 한인 출신인 김영옥 대령이 지휘했던 일본인 출신 미군 부대가 있다. 이쪽도 2차대전 유럽전선에서 활약을 했다.
  • [3] 이름은 흑인 작가이자 민권 운동가였던 W.E.B. du Bois의 드부아와 백인에 빌붙은 흑인을 비난하는 호칭인 엉클 톰(Uncle Tom)을 섞은 것으로 추정된다.
  • [4] 특별히 재즈민을 싫어한다는 건 아니다. 오히려 챙겨줄 땐 챙겨주는 차도남같은 행동을 보여준다.
  • [5] 에디 머피의 친형.
  • [6] 할아버지인 에드 원슬러 왈, "30년 후면 저놈이 미국 대통령이 되겠지. 여전히 돌아이겠지만 말이야!" 보고있나 부시
  • [7] 이름 자체도 Uncle인 듯하다
  • [8] 이 사람은 성우 본인도 아닌데 목소리도 비슷하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 [9] 휴이는 스팅크미너가 자토이치처럼 초인적 감각이 있는 줄로 망상했다.
  • [10] 이 일로 로버트는 감방 신세를 졌지만 토마스의 도움으로 겨우 나왔다. 정확히는 이 사건이 일어나기 직전, 톰과 휴이가 이것을 공식 권투 시합으로 처리되도록 허가를 받은 것.
  • [11] 이때 스팅크미너는 지옥 좆도 아니구먼(Hell ain't shit!)이라는 명언(?)을 남긴다.
  • [12] 이 때문에 펄프 픽션에서의 대사를 직접 인용하는 장면도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7 23:05:20
Processing time 0.66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