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분리수거

last modified: 2015-03-29 13:07:51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역사
3. 분리배출
3.1. 분리배출 표시가 있는 것
3.1.1. 종이팩
3.1.2. 유리
3.1.3. 금속 캔
3.1.4. 합성수지류
3.1.4.1. 페트
3.1.4.2. 플라스틱류
3.1.4.3. 비닐류
3.2. 분리배출 표시가 없는 것
3.2.1. 종이류
3.2.1.1. 신문지
3.2.1.2. 박스류
3.2.1.3. 종이컵
3.2.2. 건전지
3.2.3. 형광등
3.2.4. 고철
3.2.5. 의류
4. 음식물 쓰레기
4.1. 음식물 쓰레기처럼 보이지만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것
5. 일반 쓰레기
6. 이야깃거리
7. 참고자료


1. 개요


폐기물의 소각 및 재활용등 처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 재질마다 폐기물을 분류하고 그것을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대한민국의 분리수거 수준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상당한 수준이라고 한다. 영국 BBC에서도 이를 보도한 적 있다. 아래에 링크된 팟캐스트 방영 내용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분리수거될 플라스틱 병 조차도 영국에서는 일반쓰레기로 혼입하여 버리는 것이 일반적이라고(...).관련 BBC 팟캐스트 듣기(MP3파일)관련 BBC 인터넷 기사

이는 수도권 매립지의 실질적인 사용기한을 연장하는 데 기여했다. 1990년대 초반 첫 조성 당시만 해도 예상 포화시기로 2016년(제3·4 매립장 부지까지 다 써버렸다고 가정했을 경우)으로 잡았는데, 1995년 이후 쓰레기 종량제와 분리수거 정책과 생활폐기물 소각 비율 증가에 힘입어 현재 사용중인 제2매립장은 2016년에 포화예정이며, 제3·4 매립장은 미사용된 상태로 남아있기 때문. 하지만 제3·4 매립장 추가 사용문제로 인천시와 서울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기사 서울시는 "협의가 잘 이루어질테니 걱정마시라"는 뉘앙스의 시정 팜플렛을 배포하고 있기는 하지만, 2014년 지방선거에서 쓰레기 매립지 사용중단을 공약으로 내건 후보가 인천시장에 당선되어서 협의가 매우 어려울 전망이다.

자취하는 위키러라면 굉장히 유용할 것이고, 곧 군대에 가게되는 위키러라면 숙지하고 있으면 선임들에게 예쁨받을 수도...

2. 역사


old_recycle.png
[PNG image (132.08 KB)]



과거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플라스틱 같은 경우에 미국과 같은 표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가운데의 숫자가 의미하는 것이 해당 재질의 최대 재활용횟수(...) 라는 오해를 불러일으켰고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플라스틱의 재질따위는 관심없는데다가 분리수거를 하는데에 직관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게 됨에 따라 표식을 바꾸게 된다.

3. 분리배출


3.1. 분리배출 표시가 있는 것


amend_basics_design(2).jpg
[JPG image (98.94 KB)]


amend_basics_design(1).jpg
[JPG image (95.07 KB)]


3.1.1. 종이팩


paper_pack.jpg
[JPG image (40.26 KB)]


내용물을 비우고 가급적 물로 헹군 후 반드시 일반 폐지와 혼합되지 않게 배출해야 한다.

종이팩에 사용되는 겉지와 속지는 코팅공정을 거친 가공지이기 때문에 일반종이와 함께 재생지로 만들면 균등한 품질이 유지되지 않는다. 또한 용해액의 농도를 올려 용해시킨다 해도 일반 폐지와 달리 천연펄프를 사용하기에 재생지 생성 과정에서 물에 녹이면 혼자 녹지않고 끝까지 버텨 작업속도에 영향을 준다. 재생지 공장 알바들의 주요 업무가 종이팩 걸러내기라 카더라

만약 분리수거함이 없는 경우라면 일반 종이류와 구분하여 다른 재활용품(캔, 유리병 등)과 함께 배출하면 된다.

가마니에 꾸겨넣거나 노끈으로 적당히 묶어 내놓더라도 백프로 수거된다. 종이팩은 2003년 1월부터 의무대상으로 지정된 우선수거대상이며 파지를 노리는 고물상들도 매의 눈으로 찾아 헤매는 폐지계열의 고급품이다.

3.1.2. 유리


recycle_glass.jpg
[JPG image (37.77 KB)]


담배꽁초나 휴지 등 이물질을 넣게되면 분리수거가 안된다. 병뚜껑을 제거한 후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깨끗이 씻어서 분리수거 하면 된다. [1]

참고로 빈용기보증금액 대상의 유리병[2]은 주류판매소매점 등에서 20원에서 300원 수준으로 환불이 되니까 참고하도록 하자.

여담이지만 소주병과 맥주병은 다른 회사라도 모두 같은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메이커에 상관없이 그냥 다같이 수거해가서 재처리 한다.

독일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유리병도 색깔별로 분리수거한다. 이유는 색색깔의 유리를 함께 녹이면 검은 유리만 나오기 때문.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데 이는 고물상에서 수거해가면 알아서 분리해서 재활용 업자에게 넘기기 때문이다.

3.1.3. 금속 캔


cans.jpg
[JPG image (51.75 KB)]


겉 또는 속의 플라스틱 뚜껑 등은 제거하고 내용물을 비우고 가능한 압착해서[3] 분리수거 하도록 한다.

지자체에 따라서 알루미늄 캔과 철 캔을 구분해서 수거하는 곳도 있으니 자신이 속한 지자체의 분류기준에 따르도록 하자.

담배꽁초 등의 이물질을 넣으면 안된다. 주의하도록 하자

3.1.4. 합성수지류


합성수지는 크게 페트, 플라스틱, 비닐류로 나뉘는데 지자체마다 따로 수거해 가는 경우도 있고, 한꺼번에 수거해 가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사는 지자체가 제시한 기준에 맞춰서 분리수거 하도록 하자.

3.1.4.1. 페트
PET_bottle.jpg
[JPG image (34.86 KB)]


페트병은 내부를 물로 깨끗이 씻은 뒤 압착하여 분리수거 하도록 한다.

3.1.4.2. 플라스틱류
recycle_plastic.jpg
[JPG image (40.47 KB)]


recycle_plastics.jpg
[JPG image (83.29 KB)]



내용물을 비운 뒤, 깨끗이 씻어서 다른 재질로 된 뚜껑, 포장지, 랩 등은 따로 수거하고 부착상표를 제거한 후 가능한 압착하여 분리수거 하도록 한다.

지자체에 따라서는 제질에 따라서 따로 분류하는곳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플라스틱류는 한 곳에 모아서 수거해 가는 곳이 대부분일듯. 자신이 살고있는 지자체의 기준에 맞도록 구분해서 분류하도록 하자.

3.1.4.3. 비닐류

recycle_vinyl.jpg
[JPG image (36.87 KB)]


recycle_vinyls.jpg
[JPG image (76.53 KB)]



비닐(필름)류는 따로 모아서 흩날리지 않도록 배출한다.

지자체마다 제질별로 따로 모아서(...) 수거하는 곳도 있긴 한데 극소수, 아마 대부분은 한꺼번에 수거해 가는곳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수거 안하거나(...)

해당 지자체의 기준에 따라서 분리수거 하도록 하자.

3.2. 분리배출 표시가 없는 것


3.2.1. 종이류


recycle_paper.jpg
[JPG image (34.91 KB)]


종이류는 크게 신문지, 박스 류(골판지상자, 포장상자, 곽과자포장지 등), 일반 인쇄용지 및 전단지, 종이컵류로 분류되어 수거한다.

3.2.1.1. 신문지

물기에 젖지 않도록 하고 반듯하게 펴서 30~50cm 정도 높이로 쌓아서 끈으로 묶어서 분리배출 한다.

신문지나 인쇄용지 같이 잉크가 잔존하는 폐지는 탈묵이라는 잉크제거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다른 이물질이 개입하게 되면 물에도 잘 풀리지 않고 잉크도 잘 제거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비닐류, 비닐코팅된 광고지, 기타 오물이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2.1.2. 박스류

골판지상자, 포장상자, 곽과자 등등 박스류에 쓰이는 종이들인데 상자에 붙어있는 테이프나 철핀을 제거한 뒤 운반하기 쉽게 펴서 분리수거 하도록 한다.


3.2.1.3. 종이컵

종이컵은 내용물을 비운 뒤 물로 헹군 후 한꺼번에 모아서 배출 하도록 한다.

종이컵에 사용되는 종이는 가공면에서 성형성, 평활성, 균일성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보통은 조직이 치밀하고 일정한 두께가 있는 100% 순수 펄프에 폴리에텔린(PE)이 코팅 되어있는 구조이다. 상당히 고급 원료기 때문에 일련의 공정을 거쳐 백판지로 재활용 될 수 있다.

백판지는 미용티슈나 곽과자의 상자, 와이셔츠 받침판, 화장품 케이스, 담배곽 등등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다. 반드시 재활용 하도록 하자.

3.2.2. 건전지

이미 건전지문서에도 있기때문에 쓸필요는 없지만 따로 있는 폐건전지통에 따로 분리수거하자.

3.2.3. 형광등


한개의 형광등에 포함된 수은과 아르곤은 인체에 해롭지 않은 극미량이지만 많은 형광등을 한꺼번에 매립지에서 처리한다면 토양오염, 대기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명이 다 한 일반 가정에서 쓰는 형광등은 깨지지 않은 채로 분리배출함에 잘 모셔두면 된다. 사업체나 기업같은 곳에서는 아에 형광등을 주기적으로 교체 한 뒤에 업체를 따로 부르기도 한다는 모양.

이렇게 모인 형광등들은 제조회사에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수은과 아르곤을 재처리한다고 한다.

참고로 파손된 형광등은 수거해가지 않는다. 그러므로 파손된 형광등은 관급봉투에 넣어서 버리도록 하자.

3.2.4. 고철

알루미늄이나 캔외에도 다른 고철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고물상에가서 파는것도(...)좋은방법이 될수있다.

3.2.5. 의류


길가다가 한번씩보는 윗부분이 둥근모양인 녹색수거함에 버리면된다. 거의 대부분 버릴수있는게 표시되어 있지만 신발,가방,커텐,카펫,가벼운이불도 버릴수있다.하지만 솜이불,베게,쿠션,방석,롤러스케이트,바퀴달린가방은 일반쓰레기에 버려야한다.

4. 음식물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한데 모아서 과다한 염분과 향신료를 제거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동물의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바이오 가스가 배출되는데 이것 또한 발전이나 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음식물쓰레기 배출 때 수분을 충분히 걸러주고 배출하는 것이 좋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 등을 사용하면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기도 편하고 침출수 발생도 줄일 수 있다.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어쩔 수 없지만...

상식적으로 일반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 대부분은 음식물 쓰레기로서 재활용이 가능하다.

4.1. 음식물 쓰레기처럼 보이지만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것


음식물 쓰레기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동물의 사료로 쓰이게 된다. 그러므로 동물이 먹을 수 없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어 관급봉투에 넣어서 처리해야한다. 주방에서 처음부터 버리는 부분이 일반쓰레기, 내가 먹다 남긴 부분이 음식물 쓰레기라고 생각하면 쉽다
  • 육류 : 소뼈, 닭뼈, 돼지뼈 등등 딱딱한 부분은 동물들이 먹을 수 없다. 이들의 도 마찬가지 그러므로 이것들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도록 하자

  • 채소류 : 고추씨, 고춧대, 옥수수대, 양파껍질, 마늘껍질, 대파뿌리 등등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것 또한 동물이 먹을 수 없으므로 이것들 또한 일반쓰레기로 처리하도록 한다.

  • 과일, 곡류 : 핵과류[4]의 씨앗, 견과류[5]의 껍질, 과실의 줄기, 과일의 껍질[6]왕겨나 쌀의 곁겨(껍질) 등 또한 동물이 먹을 수 없기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린다.

  • 어패류 : 갑각류[7]의 껍데기, 생선 가시, 조개,소라,전복,멍게,굴 등의 껍데기 등등 또한 동물이 먹을 수 없음으로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린다.

  • 알 : 달걀, 오리알, 메추리알 등. 석회질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에 양질의 사료, 퇴비를 생산 하는데 적절치 못하다.

  • 양파, 마늘, 옥수수, 생강의 껍질 : 이러한 섬유질은 가축의 소화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사료화에 적절하지 않다. 딱딱한 옥수수대나 마늘대 등도 마찬가지.

  • 기타 : 녹차 티팩, 한약 달이고 남은 찌꺼기 또한 일반쓰레기로 처리한다.

5. 일반 쓰레기

일반쓰레기 봉투에 버리도록하자. 최근의 쓰레기 봉투는 마트에서 물건담을때 한번쓰고 다음에 쓰레기를 버리도록하는 알뜰한 봉투를 쓰는게 대다수다.

6. 이야깃거리


7. 참고자료

----
  • [1] 소주병이나 맥주병의 경우에는 제작단가가 상당히 비싼 편이라, 상처없는 깨끗한 것들은 잘 씻어서 그대로(!) 재활용한다. 평균 3~5회정도 반복하다보면 깨지거나 흠집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들만 골라서 녹여 재생한다. 그러니까 병에 이물질 넣어서 버리지 말자 어차피 다시 먹을 것들이다.
  • [2] 청량음료, 주스, 소주병, 맥주병 등등 유리병은 거의 다 포함된다.
  • [3] 발로 밟던가
  • [4] 복숭아, 망고, 매실, 살구, 자두, 체리, 감 같은 먹을 수 없는 씨를 둘러싸고 있는 과일들
  • [5] 호두, 땅콩, 밤, 은행, 잣, 도토리 등등
  • [6] 파인애플, 코코넛, 수박 등
  • [7] 게, 가재 등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29 13:07:51
Processing time 0.172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