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분자

last modified: 2014-09-17 20:14:31 by Contributors

Contents

1. 물질의 개념
2. 사람의 개념
3. 수학의 개념


1. 물질의 개념

分子
Molecule

두 개 이상의 원자공유 결합에 의해 일정한 형태로 결합한 것이다. 이온 결합/금속 결합 등 을 통해 결합했다면 절대 분자라 부르지 않는다!

보통 물질의 특성, 그러니까 녹는점, 끓는점, 밀도, 화학식량,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 등을 가지는 가장 작은 입자정의한다.

분자라는 개념을 처음 제안한 것은 아보가드로로서 그의 분자설은 아보가드로의 법칙으로 나타난다.

참고로 금속은 분자가 아니다.

2. 사람의 개념

네이버 국어사전

명사 1. 어떤 특성을 가진 인간 개체. 흔히 부정적인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ist'을 번역할때 종종 쓰였던 것으로 보이며, 해방이후에 많이 쓰이던 말이다. 예를 들어 "테러분자"[1]나 "반동분자", "적색분자" 등등. 번역물에서도 많이쓰인다. # # #

한가지 알아둘 것이 절대 좋은 뜻이 아니다. 소속 사상, 집단 등에 분자를 붙여 멸칭으로 쓰는 단어. 적색분자, 회색분자, 반동분자가 현재까지 그대로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분자가 들어가는' 단어들이다. 번역물에 자주 들어가지만, 번역체라 보기는 어렵다. 국어사전 설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의 한가지 특성만 가지고 전체를 싸잡아 불러버리는 말로 일반적인 대화에서는 지양해야 할 말이다.

3. 수학의 개념

분자(分子). 위의 물질의 개념과 같은 한자를 쓰지만, 다른 의미가 있으므로 여기에 기재.유리수의 범위에 속하는 수. 즉, 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수에 한정해서, 쓰인다. 나눗셈에서 a÷b일때, 이를 분수로 a/b 라 표현하고, a를 분자, b를 분모라고 한다. b를 연산자(演算子), a를 피연산자(被演算子)라고 한다. a를 b로 나누는 것이니까. a가 연산에 영향을 받는것이니..
----
  • [1] 이 말은 남한,북한 모두 많이 썼지만 현재 남한에선 사실상 영문법 표기 자체인 테러리스트로 대체된 상태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09-17 20:14:31
Processing time 0.044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