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분화

last modified: 2015-02-02 11:08:35 by Contributors

Contents

1. 分化
2. 噴火
3. 포켓몬스터기술


1. 分化

단순하거나 등질인 것에서 복잡하거나 이질적인 것으로 변함.

쉽게말하자면 기술이나 생명의 계통에서 큰뿌리 하나에서 여러갈래로 나뉘어 지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2. 噴火

불을 내뿜음. 화산성 물질이 지표면에 분출됨. 혹은 그런 동적 현상을 이르는말.

3.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불꽃특수150[1]1005
분화ふんかEruption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자신의 HP가 많이 남아있을수록 위력이 강해진다.
모든 적을 공격한다.
- - -

해수스파우팅의 불 타입 버전. 그 이름에 걸맞게 이 기술을 쓰는 포켓몬들은 죄다 화산과 연관돼 있다.

체력이 꽉 차있을 때만 150의 위력을 풀로 발휘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으면 바로 위력이 깎인다. 그 때문에 이 기술을 쓰는 포켓몬들은 선공을 위해 트릭룸을 깔거나 구애의 스카프를 장비하는 경우가 대부분. 체력이 깎이면 다음 턴에 화염방사 또는 오버히트를 내지르고 튀는 게 주된 전법.

이렇게 해도 선공기의 존재나 스텔스록 같은 함정이 깔리는 게 실전이다 보니 쓰기가 상당히 어렵지만, 제대로만 성공하면 오버히트블러스트번을 아득히 능가하는 성능의 기술을 아무 디메리트 없이 연속으로 지를 수 있다.

3세대에선 분화 포켓몬 폭타의 준 전용기로 처음 등장했다. 코터스도 유전기로 배울 수 있으며, 또한 그란돈가이오가해수스파우팅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이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저 라인업을 보면 알 수 있듯 제대로 쓸 수 있는 놈이 없었다. 이 당시는 트릭룸 같은 것도 없었기에 정말로 처참한 스피드를 자랑하는 폭타와 코터스가 이 기술을 제대로 쓸 수 있을 리가 없었으며, 그나마 그란돈이 90은 되는 스피드에 자체 쾌청과 합쳐져 제법 위력을 발휘할 수 있긴 하지만 그란돈과 같은 급수의 전설들은 동속이거나 더 빠른 녀석들이 많고 타입상 잘 안 먹히는 경우도 많아 안정성이 떨어진다. 초고화력 불꽃 타입 공격을 원한다 해도 위력이 10밖에 떨어지지 않고 훨씬 안정적인 오버히트 쪽의 인기가 더 많았다.

4세대에선 화산 포켓몬블레이범앤테이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화구 포켓몬히드런도 특전기로 배우는 놈이 있지만 성격이 냉정 고정이다. 그나마 이 때부터가 분화가 빛을 보기 시작한 시대이다.

이 기술을 가장 쓰기 쉬운 놈은 구애스카프 끼고 분화를 난사할 수 있는 원조 화산 포켓몬인 블레이범. 특공 종족치도 109로 높은 편. 그 다음으로는 동일한 속도에 HP가 더 빵빵한 앤테이가 있지만 앤테이는 종족치가 물리공격에 좀더 특화되어 있는 편이라는 게 흠이다. 앤테이는 명상으로 위력을 올릴 수도 있으나, 그냥 처음부터 닥치고 내지르는 블레이범도 스카프 끼고 마음 졸여가며 쓰는데 이렇게까지 하기는 좀 힘들다.

원조 사용자인 폭타와 코터스는 둘 다 속도가 뭐같이 느려서 트릭룸이 깔리지 않은 상황이라면 활용 가치가 없다. 반대로 말해 트릭룸이 깔린 상태라면 매우 잘 활용할 수 있다. 사실 둘 다 블레이범의 분화보다 화력이 낮긴 한데 트릭룸 분화 사용자라는 점이 충분히 다르므로 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메가진화한 폭타라면 145의 특공과 트릭룸 아래에서는 어지간하면 선공하는 20이라는 놀라운 스피드(…)로 오히려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란돈은 땅타입이라 불기술은 자속 판정을 못 받지만, 자체 쾌청으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여기에 원시회귀하면 땅/불꽃 타입이 되기 때문에 자속 판정까지 받게 되어 상대만 잘 만나면 굉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히드런은 특공이 훌륭하지만 스피드 77에 성격이 냉정 고정이라서 아쉽다.
----
  • [1] 최대 위력. 정확한 위력은 150*현재 체력/최대 체력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02 11:08:35
Processing time 0.053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