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브라운 아이즈

last modified: 2015-02-20 15:54:26 by Contributors

brown_eyes.jpg
[JPG image (123.47 KB)]



대한민국의 R&B 가수. 나얼의 2인조 그룹이다. 나얼이 메인 보컬, 윤건은 프로듀싱 및 서브 보컬이다. 나얼은 1999년 앤썸을 통해 이름을 알렸고, 은 1998년 힙합그룹 TEAM의 멤버로 이미 데뷔했었다.

2001년에 브라운 아이즈를 결성, '벌써 일 년'으로 데뷔했다. 드라마형 뮤직비디오를 전면에 내세우며 음악방송 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지만 각종 음악차트 1위를 석권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방송에 출연하지 않는 것 때문에 각종 루머가 퍼지기도 했는데, 이후 이 밝힌 바에 의하면 방송출연 안해도 앨범 잘 팔리는데 굳이 출연할 필요가 없어서 좀만 더 있어 보자 하다가 결국 그렇게 됐다고.(...) 그 후에는 'With Coffee'로 활동한다.

2002년 정규 2집 Reason 4 Breathing으로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점점'. 이 때 박정현 등과 함께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의 주제가를 부르며 비로소 대중 앞에 섰다. 이후 이들은 2008년 정규 3집으로 컴백할 때까지 일시적으로 해체를 한다.

2008년 재결합 후 컴백, 타이틀곡은 '가지마 가지마'. 하지만 나얼의 공익근무요원 복무로 인해 어떠한 활동도 하지 않았다. 덕분에 2008년 뮤직뱅크 1년 결산 7월 1위를 하였지만 출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비치가 '가지마 가지마'를 부르는 사태가(...) 발생한다. 또 1위를 하긴 했지만 '벌써 일년' 때만큼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진 못했다.

그래도 2집 때와는 달리 이후 활동에 대해 '나얼의 병역 의무가 끝나면 각자 활동하면서 때로는 브라운 아이즈의 이름으로도 활동하겠다'라고 윤건이 밝힘으로써 해체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사실상 윤건은 솔로 활동, 나얼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그룹 활동에 각자 주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선 공염불 상태이다. 때문에 불화설이 돌기도 했는데 실제로 윤건은 나얼과의 불화설을 어느정도 인정했다. 그러나 사적인 관계와 공적인 관계가 일치 할 수 없다는 걸 잘 알고 있다는 말도 하였다. 따라서 브라운 아이즈의 음악을 좋아해주는 팬들이 있는 한 해체는 아니다. 우린 존나 예전에 끝났어. 다 돈 때문에 하는거지. 일단 나얼보다 이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건 사실이니까.

2000년대 초반 대중가요 시장을 지배하다시피 했던 미디엄 템포 발라드를 거의 최초로 선보인 그룹이며, 그 당시 유행하던 드라마형 뮤직비디오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이후 음악시장은 미디엄템포를 중심으로 개편되어 수많은 유사 그룹들이 등장하였다.

자매그룹 격으로 브라운 아이드 걸스가 있지만 사실 이름만 갖다 쓴 격이지 두 팀 사이의 음악적, 인간적 교류는 전혀 없다. 또 브아걸은 하이브리드 소울을 부르다 망하고 강력한 후크를 기반으로 한 댄스곡 위주의 팀으로 변모했기 때문에 장르적 접점도 없다. 윤건도 꿈꾸는 라디오에서 브아걸과 처음 마주쳤다고 한다. 단, 기획사 사장님들끼리는 있다. BEG의 이름을 사장님들끼리 정한거니까.

M.net에서 방영한 국민 대중가요 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미친 100명의 인물들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인 Legend 100-Artist에서 Legend 100 아티스트, Legend 100 보컬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2011년 윤건이 인터뷰에서 나얼과의 불화설이 사실이었다고 인정하며,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브라운 아이즈의 4집을 기대해도 좋다는 말을 했다.

긴급조치 19호에 출연한 흑역사가 있다.

음반

정규 앨범

  1. <Brown Eyes> (2001년)
  2. <Reason 4 Breathing?> (2002년)
  3. <Two Things Needed For The Same Purpose And 5 Objets> (2008년)

베스트 앨범

  • <The Very Best Of Browneyes 'Take A Favorite'> (2007년)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0 15:54:26
Processing time 0.05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