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브루탈 데스 메탈

last modified: 2015-03-13 11:50:00 by Contributors

Brutal Death Metal

데스 메탈의 하위 장르. 데스 메탈의 특성에서 더욱 더 과격해진 면을 부각한 장르이다.

흔히 일반인에게 인식되는 데스 메탈이라 함은 바로 이 브루탈 데스 메탈을 가리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1] 그래도 이쪽에서도 서포케이션 같은 테크니컬 브루탈 데스메탈도 있다.
데스 메탈이라는 장르 자체는 스래쉬 메탈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하여 스래쉬 메탈에서 주요 테마로 삼던 사회 비판, 전쟁, 죽음, 폭력 같은 테마를 이어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데스 메탈에서 가지쳐 나온 장르인 테크니컬 데스 메탈의 경우에는 이러한 과격한 소재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광범위한 테마를 잡아 음악을 만들기도 한다.[2]

허나 이 브루탈 데스 메탈이라 하는 장르는 데스 메탈의 기본 테마 중 하나인 폭력, 죽음, 사타니즘 [3]만을 따와 더욱 더 악마적이고 극단적인 사운드를 출력하는 것이 특징. 초심자가 듣기에는 상당한 인내력을 요구하는 장르이다.

다루는 테마가 테마다 보니 앨범 자켓 또한 정상적인 것을 보기가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다. 대부분의 주제가 피, 살인 이런 것이니만큼, 앨범 자켓에 토막 난 시체 그림이나 사진(!!!)을 대놓고 올려놓는다.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오만 가지 잔인하고 더러운 것이 모두 등장한다고 보면 된다. 팔다리 잘린 여자를 강간하거나, 배가 갈려 내장이 튀어나와 버린 시체와 검열삭제를 하거나, 수간(...)을 하거나, 시체를 먹는 등... 이렇게 쓰고 보니 정말 쓸데없이 구체적이다 [4] 처음 보는 사람은 상당한 충격을 받을 수 있으니 혹시라도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보지는 말길 당부한다. 물론 사운드야 앨범 자켓과 일치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장르. 싫어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소음으로 간주하는데다가 노래 간의 차이점을 느끼지 못한다는 이유로 싫어하기도 한다.
대신 좋아하는 소수의 사람들은 그냥 좋아하는 정도가 아니라 제대로 매니아들이다. 그 중에서 이 쪽 음반만 수천장 보유하고 있는 정신나간 녀석도 있다.

고어그라인드와의 구별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리도 아닌 것이 하도 낮게 튜닝하고 디스토션을 세게 넣어 놨다 보니 청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리프도 모를 정도로 작살을 내놨다(...) 리프에 있어 그라인드 계통은 펑크적인 스트로크성 리프가 다수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며 브루탈 데스의 경우 얼터네이트 피킹이나 다운피킹 스타일의 리프가 주력으로 사용된다. 또한 드러밍의 경우 브루탈 데스는 좀 더 투베이스 쪽의 비중이 크고 bpm대가 그라인드에 비해 약간 느리지만 더 묵직하고, 고어그라인드 계통은 블래스트 위주이며 속도가 좀 더 브루탈에 비해 빠르다. 기타의 톤 역시 차이가 있는데, 브루탈은 좀 더 응축되고 헤비한 느낌이라면 그라인드쪽은 좀 더 퍼져 있고 광기가 느껴진다.

리그베다 위키에서 브루탈 데스 메탈 밴드들은 데스메탈 항목에 작성되어 있다.
----
  • [1] 가사를 도저히 못 알아들을 만큼 발음을 뭉개 버리는 극저음의 그로울링이라든지, 파괴적인 투베이스, 블래스트 드러밍이라든지, 풀 디스토션의 극도로 낮게 튜닝된 일렉트릭 기타 같은 것들.
  • [2] 이집트 신화를 테마로 삼는 나일이라든지, 마피아(!)를 테마로 삼는 Fleshgod Apocalypse라든지.
  • [3] 은근히 사타니즘을 표방하는 데스 메탈 밴드를 보기 어렵다. 미국의 디어사이드라든지, 브라질의 크리시언(Krisiun)정도.
  • [4] 궁금하다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 영어로 검색해 보아도 된다. 물론 세이프서치는 꺼 두어야 그 참맛(?)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쳐도 '브루탈 데스 메탈'이라 하여 무조건 저렇게 불쾌하고 역겨운 테마를 표방하지는 않는다. 어디까지나 구분 기준은 사운드인 만큼, 다른 테마를 표방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그래봤자 전부 피떡 천지지만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13 11:50:00
Processing time 0.35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