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블랙 메사

last modified: 2015-02-22 16:22:47 by Contributors

Contents

1. 미국 콜로라도, 뉴멕시코오클라호마에 걸쳐있는 고원지형
2. 하프 라이프시리즈에 등장하는 연구소
2.1. 대공명 현상
2.2. 생지옥이 되어버린 연구소
2.3. 핵폭탄으로 파괴된 블랙메사
2.4. 시설 구성
2.5. 네임드 직원
2.6. 여담
3. 소스 엔진 모드

1. 미국 콜로라도, 뉴멕시코오클라호마에 걸쳐있는 고원지형


위 지도의 왼쪽 상단에 있다.


잃어버린 세계? 1976년뉴멕시코 방향에서 찍은 블랙메사.

(ɔ) User Em-jay-es on en.wikipedia from


역시 뉴멕시코에서 찍은 사진.

온통 평야인 오클라호마 주의 동북쪽 끝, 콜로라도 주의 남동쪽 끝, 뉴 멕시코의 북동쪽 끝에 있는 메사지형. 콜로라도의 메사 방향으로 넓게 뻗어있다. 가장 높은 지점은 1,741m(5,712 ft.)로 콜로라도에 있지만, 오클라호마에서 가장 높은 1,516m(4,973 ft.) 지점을 정상으로 친다.

© Gilderien (cc-by-sa-3.0) from


오클라호마의 정상에 마일스톤이 있다.

이 지역은 작용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래서 트라이아스기라기공룡 화석들이 발굴되곤 한다고 한다.

미국 지리덕후라면 모를까, 별로 유명한 곳은 아니나, 2번 항목 덕분에 다른 의미로 유명해졌다.

2. 하프 라이프시리즈에 등장하는 연구소

(ɔ) Valve Corporation / Klow from
Black Mesa Research Facility(블랙 메사 연구소)

장비를 정지합니다 하프 라이프의 주 무대. 정식 명칭은 위에도 나와있지만, 보통 그냥 '블랙 메사' 로 부른다.

뉴멕시코콜로라도 주에 걸쳐있던 버려진 ICBM 미사일 발사기지를 대략 1950년대[1]에 재활용 및 증축하여 창립된 초대형 연구소로 내부에선 종류 불문하고 여러가지 실험이 개발&이루어지며, 그 범위는 H.E.V 보호복에서 인공위성 및 로켓을 포함한 각종 발사체 실험, 공간이동, Xen의 생물을 포획&연구하는 극비 시설까지 다양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각종 군수물자가 곳곳에 있다.

이곳에 소속된 백여 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의 연구원들은 전 세계의 저명한 석학부터 참신한 논문을 발표한 새내기 과학자까지 다양하며[2], 여기에서 파생된 신형 무기나 장비 등은 만일의 경우 이 연구소로 투입될 위험 환경 전투 부대에게도 지급된다.[3]

2.1. 대공명 현상


하프 라이프 초반, 멀쩡한 기기가 터지거나 '공명 연쇄 반응(대공명 현상) 가능성이 작게나마 있을것 같다' 등의 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관의 지시로 수정 표본 "GG-3883"을 분석하기 위해 HEV를 입은 고든이 반질량 분광기에 수레를 밀어넣자 분광기가 맹렬히 폭주, 제어 관측실을 덮쳤고 급기야 연구소 전역에 터미널 세계인 Xen과 연결되는 헬게이트가 열리기에 이르렀다.

하프 라이프 당시엔 그저 우연히 발생된 참사인 듯 보였지만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계획된 사건이었음이 드러난다.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의 매뉴얼에 짤막하게 기재된 셰퍼드의 일기엔 대공명 현상이 일어나기 최대 몇달에서 최소 일주일 전부터 정부 사람으로 보이는 양복쟁이가 들락거렸고, 실내전의 달인을 목표로 훈련했다고 밝힌다. 게다가 하프라이프2:에피소드2 에서 G맨은 문제의 수정을 제공한 당사자였고 참사가 벌어지기 전 일라이 밴스에게 귓속말로 "예상치 못한 결과에 대비하라." 란 말을 했었음이 드러난다.

2.2. 생지옥이 되어버린 연구소


이후 호전적인 종류의 외계 생명체들이 이 연결점을 타고 블렉메사로 넘어와 연구원 및 경비원들을 도륙하였고, 이 사고를 은폐/진압하기 위해 투입된 여러 부대들이 시설 전역에 걸쳐 철저한 입막음이란 명분하에 며칠동안[4] 서로가 서로를 죽여가며[5] 아수라장이 되었다.

2.3. 핵폭탄으로 파괴된 블랙메사


그리고 절정에 치달은 블랙 메사 사건을 정리하기 위해 정부는 블랙 옵스들에게 핵탄두를 블랙 메사 내부로 이송해 터뜨리라는 명령을 내렸고, 스위치 세팅 도중 아드리안 셰퍼드에 의해 저지되기도 했지만, 이후 나타난 G맨이 탄두를 재가동시켜[6] 블랙 메사는 결국 핵폭발과 함께 잿더미가 된다.

2.4. 시설 구성[7]

training.jpg
[JPG image (437.96 KB)]


A구역: 블랙메사 근무자들을 훈련시기키 위한 훈련 단지.[8] 디케이에선 위성 통신 센터가 등장한다.

Sector_b_lower_canal.jpg
[JPG image (389.26 KB)]


B구역 : 냉각 (냉각수 저수조) 시설. 블루 쉬프트에선 자잘한 편의 시설, 9구역 검문소가 등장한다.

1000px-Test_chamber.jpg
[JPG image (92.94 KB)]


C구역 : 대공명 현상의 진원지. 고든 프리맨과 지나 크로스, 콜렛 그린이 연구원으로 있고 3구역 보안시설에선 바니 칼훈이 근무한다.


D구역 : 로켓 실험실 및 행정 단지. 하프라이프 챕터인 OFFICE COMPLEX에서 BLAST PIT까지의 무대.


E구역 : 바이오돔 단지, 물자 운송 체계, 위성 발사 단지가 존재한다. 비록 본편에선 POWER UP부터 APPREHENSION 까지 나오지만 확장팩인 프라이프:어포징 포스의 경우, 초반부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이 여기서 진행되므로 해당 확장팩의 주 무대다. 참고로 확장팩의 설정대로라면 본편에서의 타 구역보다 압도적으로 넓다.


F구역 : 람다 단지. 시설 내부에 공간이동과 관계된 원자로 단지가 있다.


G구역 : 하수 시설 및 수력발전소가 여기에 포함된다.


상급 생물 연구소 : E 구역 바이오돔과 더불어 Xen에서 포획한 생물들을 연구하는 시설.


외계인 격리 연구소 : 내부에 외계 생물들을 코렁탕 해부&연구하는 시설과 감마 연구소가 있다.


생물학적 폐기물 처리 시설 : Residue Processing 챕터의 무대.[9]


항공 관제소 : 디케이에 등장, 관제소 및 항공기 격납고 등이 위치해 있다.


수송대 : 주차장과 차량 정비 시설, 헬기 착륙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차 조차장 : 바니 카훈이 로젠버그 박사를 찾아 돌아다니는 장소.


3층 기숙사 : 블렉메사 인원들이 숙식을 해결하는 곳. 편의 시설로 도서관과 수영장 등이 있다.


A-17 초기 연구실 : 초창기 포털 실험이 이루어진 곳으로 블루쉬프트 막판에 등장한다.

2.6. 여담

하프 라이프 2에도 블랙 메사 동부가 나오는데, 블랙 메사가 멀쩡히 운영되던 시절에 지부를 건설한 것은 아니고, 살아남은 연구원 중 한명인 일라이 밴스 박사가 파괴된 블랙 메사의 뒤를 잇고자 하여 이렇게 지은듯 하다.

한 팬이 만든 홈페이지도 존재한다. #채용신청도 할수있으며, 숨겨진 페이지가 존재하는데 여기에 접속하면 정체불명의 유튜브 동영상이 뜬다. 참고로 G맨이 나온다. 처음 홈페이지가 발견됐을 당시엔 밸브가 만든게 아니냐는 말이 있었지만, 한 팬이 장난 삼아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영어로 검색해도 블랙 메사를 치면 일단 위의 고원보다는 이 블랙 메사가 먼저 나온다.

여러모로 둠 시리즈UAC가 떠오르기도 하는 기업이다. 텔레포트 실험 도중 위험한 세계로 통하는 문이 열리고, 그곳에서 튀어나온 외계 생명체들에 의해 실험 장소는 물론 지구까지 쑥대밭이 되었다는 등... 사실 애초에 하프 라이프가 둠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결과.[14]

경쟁회사로 포탈애퍼처 사이언스가 있는데 자세한 것은 애퍼처 사이언스 항목 참고.

3. 소스 엔진 모드

하프 라이프 시리즈의 팬들이 리메이크MOD. 자세한 사항은 블랙 메사(MOD) 항목을 참고.

----
  • [1] 하프 라이프 1의 몇몇 텍스쳐 파일들의 이름에 "fifties" 라는 단어가 들어 있다는 점이 이를 시사한다.
  • [2] 여담이지만, 게임 초반 자기부상열차로 이동할때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 방면에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이들을 알고 있다면 소개해달라는 방송과 더불어 고든 프리맨도 게임 메뉴얼에 당시 인사 담당이었던 아이작 클라이너의 추천으로 고용됐다는 내용의 서류가 있음을 비춰볼 때 이들은 거의 인맥에 의해 유입된 듯 하다. 근데 방송에선 사람을 계속 뽑는듯 하면서 주디스 모스맨 박사는 고든의 채용 때문에 떨어졌다.
  • [3] 아드리안 셰퍼드가 입고있는 PCV 조끼가 블랙 메사의 HEV와 호환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4] 실제 하프라이프 본편을 하다보면 낮에서 밤으로 낮으로 하늘이 바뀐다.
  • [5] 하지만 이들도 입막음의 실행자이자 희생자로서 철저한 은폐를 위해 여기에서 모두 죽어야 했기에, 진상을 일찍 깨달은 몇몇 해병들은 서둘러 철수하는데 성공했으나, 그러지 못한 해병들은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에서 그러하듯 자신들을 노리는 블랙 옵스들과 더불어 여러 종류의 외계 생물들과 교전하며 괴멸되다시피 한다.
  • [6] 이후 G맨은 어포징 포스 엔딩에서 이것을 블랙 메사에서 가장 당황스런 물건이라는 평과 동시에 최고로 매력있는 물건이라 평했다.
  • [7] 출처는 콤바인 위키#.
  • [8] 여담으로 위험 환경 전투 부대는 엄연히 군 부대인 만큼 자체 훈련시설을 이용한다.
  • [9] 요상한 것은 챕터 중간에 분쇄기(군인들이 고든을 집어넣었던 그런 분쇄기)에 의해 분쇄된듯, 사람 파편들이 배관을 통해 아래에 있는 수로로 우수수 떨어진다. 아마 군인들이 처치 곤란한 시체들을 이렇게 처리한듯 하다.
  • [10] 프라이프:디케이의 주인공
  • [11] 지나 크로스와 함께 프라이프:디케이의 주인공
  • [12] 블루쉬프트와 디케이에 등장, 로젠버그 박사로 통칭된다.
  • [13] 디케이에 나오는 휠체어 탄 박사, 브린과 비슷한 외형이나 전혀 다른 인물.
  • [14] 밸브의 사장인 게이브 뉴웰은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의 직원이였고, 그가 MS에서 근무하던 당시 MS내에 광적으로(……) 퍼지던 '둠2 신드롬'에 게이브 역시 심취하면서, 결국은 아예 스스로 회사를 차리고 독립해서 나간게 오늘날의 밸브가 된 것이였다. 그리고 나오자마자 바로 만든것이 하프라이프...둠의 영향이 없을래야 없을 수 없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하프라이프는 둠과는 아예 색다른 방향으로 나아가서 곧 둠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거대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는걸 보면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2 16:22:47
Processing time 13.361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