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블레이블루

last modified: 2015-04-13 19:27:57 by Contributors

BLAZBLUE / ブレイブルー

f0274262_50d86073a510f.jpg
[JPG image (491.86 KB)]


Contents

1. 개요
2. 설명
2.1. 시리즈 일람
2.2. 출시 연표
2.3. 시리즈 설명
2.4. 특징
3. 기타 미디어믹스
3.1. 애니메이션
3.2. 소설판
3.3. 코믹스
3.4. 드라마 CD
3.5. 기타
4. 주제가
5. 등장 캐릭터
6. 세계관 설정
7. 트루 엔딩
8. OST 목차
8.1. 기본
8.2. 격투
8.3. 기타
8.4. L.A.VOCAL EDITION


1. 개요

길티기어 시리즈로 유명한 아크 시스템 웍스에서 내놓은 대전격투게임 시리즈. 감독에 모리 토시미치, 사운드 디렉터에 이시와타리 다이스케. 참가한 성우스기타 토모카즈, 우에다 카나, 사와시로 미유키 등 유명 성우가 꽤나 많은 편. 공식 홈페이지.

블레이 블루가 아니라 블레이블루가 맞는 표기. 띄어 쓰지 않는다. 블레이블루(브레이브루)라는 타이틀은 브레이브(Brave/ブレイブ[1]ルー), 블레이즈(Blaze), 블루(Blue)라는 세 단어를 조합한 것. 타이틀의 Z는 왜 묵음인지 불명. 다만 영문판 더빙에서는 확실히 Z자를 발음한다. 대한민국에서 불리는 약칭은 '블블'. 블블이라 쳐도 리다이렉트된다.

설정집에 나온 바에 따르면 기획 단계에선 타이틀이 '블루 블러드(THE BLUE BLOOD)'->'라이엇 블루(RIOT BLUE)' 였다가 블레이블루로 최종 결정되었다. 그 밖에도 블레이블루의 한자 표기법은 蒼炎創世(창염창세)라는 모양. 단, 이 표기법이랑 별개로 중국 쪽의 제목은 蒼翼默示錄(창익묵시록)이다.

또한 니코니코 동화에서는 라그나, 노엘, 츠바키의 성우가 진행하는 WEB 라디오 블루라지를 방송하고 있다. 무료 공개라는 점에서 무단전재를 금하고 있다. 유료 공개가 된다면 퍼스널리티는 진지하게 녹음할 거라는 개드립을 쳤다(...) 링크.

2013년 7월 29일에는 스핀오프 작품인 엑스블레이즈 : 코드 엠브리오가 발매. 세계관은 블레이블루의 세계관. BBCT로부터 100년 전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BBCP와 연관이 있다고 모리 토시미치가 밝혔다.

2. 설명


2.1. 시리즈 일람

2.2. 출시 연표

  • 2008년 11월 20일 : 첫번째 작품 Calamity Trigger 아케이드판 기동
  • 2009년 6월 22일 : Calamity Trigger 콘솔판 발매. 기종은 플레이스테이션3XBOX360
  • 2009년 11월 20일 : 두번째 작품 Continuum Shift 아케이드판 기동
  • 2010년 3월 : Calamity Trigger가 PSP로 이식 발매
  • 2010년 7월 : Continuum Shift 콘솔판 발매. 기종은 플레이스테이션3과 XBOX360.
  • 2010년 8월 : Calamity Trigger가 PC로 이식. 유럽은 8월 20일, 일본은 8월 26일에 발매되었다.
  • 2010년 12월 9일 : Continuum Shift II 아케이드판 기동. 참고로 NESiCAxLive의 최초 대응 타이틀.
  • 2011년 3월 31일 : Continuum Shift II 콘솔판 발매. 기종은 PSP3DS.
  • 2011년 6월 1일 : Continuum Shift II가 한글화로 국내 발매. 기종은 PSP.
  • 2011년 5월 : Continuum Shift가 플레이스테이션3와 XBOX360에 Continuum Shift II로 무료 패치(DLC 캐릭터는 유료).
  • 2011년 10월 5일 : 아케이드판 Continuum Shift II이 1.10으로 업데이트. 레리우스 클로버의 추가 와 밸런스가 EXTEND에 맞춰 변경.
  • 2011년 12월 17일 : Continuum Shift EXTEND 콘솔판 발매. 기종은 PSV, PS3, XBOX360
  • 2012년 2월 14일 : Continuum Shift EXTEND 한글화되어 국내 발매.
  • 2012년 5월 31일 : Continuum Shift EXTEND PSP로 이식되어 발매.
  • 2012년 11월 21일 : 세번째 작품 CHRONOPHANTASMA 아케이드판 가동
  • 2013년 10월 24일 : CHRONOPHANTASMA 콘솔판 발매. 기종은 PS3[2].
  • 2014년 2월 13일 : Calamity Trigger가 스팀으로 발매.
  • 2014년 3월 19일 : CHRONOPHANTASMA 아케이드판이 1.10으로 업데이트. 콘솔판 DLC 캐릭터의 추가 및 밸런스 패치.
  • 2014년 3월 25일 : CHRONOPHANTASMA PS3로 한글화 발매.
  • 2014년 4월 24일 : CHRONOPHANTASMA 휴대용 이식 콘솔판 일본 발매. 기종은 PS Vita.
  • 2014년 5월 28일 : Contiuum Shift II를 3DS으로 한글화 발매.
  • 2014년 6월 24일 : Ps Vita 판CHRONOPHANTASMA 북미 정발.
  • 2014년 6월 26일 : Ps Vita 판CHRONOPHANTASMA 한국 정발.
  • 2014년 10월 9일 : CHRONOPHANTASMA 아케이드판의 2.0Ver 패치. 세리카Λ-11의 플레이어블 추가.
  • 2014년 12월 11일 : Continuum Shift EXTEND가 스팀으로 발매.
  • 2015년 4월 23일 예정 : CHRONOPHANTASMA EXTEND 콘솔판 일본 발매 예정. 기종은 PS3, PS4, PS Vita, XBOX One.

2.3. 시리즈 설명

2D 격투 게임 최초로 720p 대응의 16:9 화면 게임이다. 비슷하게 시도한 KOF XII의 경우 캐릭터는 480P, 배경은 720P이며 블레이블루보다 발매가 5개월 정도 늦었으니 세계 최초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다. 현재 첫번째 작품인 CT는 아케이드, PS3, XBOX, PSP판 모두 한글화 발매되었고 가정용엔 아케이드 모드와는 별개의 '스토리 모드' 가 도입되어 총 30시간의 시나리오가 추가되었다. 차기작의 시스템 변경점보다 스토리가 더 궁금한 격투게임

가동 전 작품에 대한 게이머들의 평가는 '길티기어와 똑같다', '아크 시스템 웍스는 똑같은 패턴의 게임 밖에 만들지 못한다' 등 좋지 못하였으나 정식 가동 후 간단한 조작법[3]과 수려한 그래픽, 길티기어 못지않은 다양한 개성의 캐릭터 등[4]으로 좋은 인식도 서서히 받고 있다.

또한 비주얼 노벨식 연출 도입과 상당한 볼륨의 시나리오를 통해 여태까지 격투게임에서는 미처 살리지 못했거나 간과되기 쉬웠던 스토리성을 살렸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하다. 이 점은 팬들에게 기존 격투게임에서는 그리 활발하지 않았던 세계관이나 스토리에 대한 폭넓은 토론을 이끌어 내었다는 장점과 함께 적절한 중2병 요소와[5] 군데군데 들어간 개그 요소로 상당히 호평을 받았다. 작품 전체적으로 패러디 색이 짙으며(사실 이전작인 길티기어도 음악 관련 패러디였다) 도전과제도 패러디 개그를 다용하고 있다. #

전작인 길티기어 시리즈도 그렇지만 이시와타리 다이스케 작곡의 OST가 매우 훌륭하다. 모든 곡이 그야말로 폭풍간지 그 자체이니 꼭 한 번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콘솔판의 경우 갤러리 모드에서 들을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OST와 드라마 CD 등을 구입 가능. 가격은 3천엔 정도. 단, CP 비타 콘솔판에선 갤러리 모드에 OST 감상 모드가 없다. PS3판은 CP부터 없어졌다. XBOX360은 추가바람.

다만 고유명사를 남발하는 불친절한 전개나[6] 아케이드 스토리에 나온 떡밥마저 차기작으로 넘긴 점, 스토리 자체가 루프물 성격이 다분하고 떡밥 투성이라 제대로 수습할 수 있겠냐는 점 등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다.그러니까 페이즈 시프트나 사라고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 이런 관계로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등장 캐릭터에 대한 설명은 어느 정도 추측과 유추에 의존하는 부분이 있으니 그 점을 감안하여 읽어야 할 것이다.

단, 캐릭터가 적기 때문인지 대전 연출에는 상당히 충실. 보통 격투게임 대전 전 이벤트 연출은 귀찮은 마음에 스킵하기 마련인데 이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어지간하면 넘기지 않기를 권한다. 대전하기 전의 배경 씬의 연출이라든지 대전 직전 캐릭터의 모션 도트가 상당히 볼만하다. 또 vs 연출이나 대전 캐릭터에 따라 필살기 대사가 달라지는 등 미묘한 디테일이 잘 살아있으므로 이 게임이 가동 중인 국내 오락실은 몇 없으니 가정용판에서는 확인해볼 것을 추천.

무승부에 대한 조건이 살짝 복잡한데, 대부분의 경우에서 무승부는 양쪽 모두 1승이지만, 1승만 남긴 플레이어가 있으면 그 플레이어는 패배 처리된다. 그리고 둘 다 1승만 남긴 채로 무승부를 하면 양자패퇴 처리된다.

아크 시스템 웍스 게임답게 즉사기가 존재한다. 공식 명칭은 아스트랄 히트로 조건은 1승만 남긴 채로 상대 HP가 35% 이하일 때 게이지가 모두 차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상대 HP 조건 덕분에 아스트랄 히트는 즉사기 중 최대 데미지가 낮은 편에 속한다.[7] 그러나 크로노판타즈마 패치판부터는 HP 조건은 같지만 모든 아스트랄 히트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높아지면서 진정한 즉사기가 되었다. 그래도 플레이어가 이끌어낼 수 있는 실절적 최대 데미지는 35%겠지만...

한국에선 이 게임을 하다가 열이 올라서 살인을 한 사람도 있다고 한다. 뭐라 그랬나? 나보고 칼싸움 게임이라고? 아니 내가 칼싸움 게임이라니 그 덕분에 갑자기 2010년 12월 17일 오후에 실시간 검색어 10위권 안까지 들어와버린 쾌거(?!)를 달성하기도. 실상은 공부 때문에 성격이 바뀌어 결국 자폐증 비스무레 와서 묻지마 살인을 했다고 진술했다. #[8] 결국 아크 시스템 웍스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후속작에선 정식 발매시 범죄 마크가 붙을 것 같다 뉴스데스크에서 어떤 실험을 하면서 이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실험은 사건 한참 후에 이루어졌는데도 아직도 게임 탓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놈의 게임 탓

UAE에서는 캐릭터들이 맨살을 너무 드러내고 나온다는 이유로 블레이블루를 금지시켰다고 한다. UAE는 이슬람 국가이기 때문.

이상하게 극렬 블블 유저 중에서는 같은 2D 격투게임인 KOF 시리즈를 까는 사람이 많다. 주로 루리웹의 KOF 관련 기사에서 자주 보이는데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도 3D 그래픽으로 전환한 지금 현재까지도 2D 그래픽을 고집하는 게임은 메이저 격투게임 중에서는 블블과 KOF가 거의 둘 뿐인 존재이기 때문에 자주 비교하는 것 같다. 주 떡밥은 역시 그래픽 비교인데[9] 블블은 일본 애니메이션 풍의 2D 그래픽이라면 KOF 시리즈는 아메리칸 코믹스 풍의 2D 그래픽으로 그리고 스컬걸즈는 둘 다 섞어놓은 풍 각자만의 개성이 강한 그래픽이 때문에 비교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일 뿐이다. 애초에 2D 격투게임은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그래픽 문제 그딴 거 없고 두 작품 모두 다 하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2.4. 특징

가장 돋보이는 특징이라면 스팀펑크에 몇몇 사이버펑크요소가 섞인 SF에 스타일리쉬한 서양 판타지가 합쳐진 세계관이지만[10] 블레이블루 항목들을 낱낱이 살펴보면 알겠지만 일본 신화를 모티브로 삼고 있으며 몇몇 캐릭터들은 일본풍 복장을 입고 있는 등 겉보기와는 다르게 은근히, 그리고 의외로 일색이 심한 편이다. 그 외에도 특징이라고 할 것도 뭐하지만 게임에 등장하는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이 다른 대전 게임과는 다르게 직접적으로 메인 스토리에 연관되어 있다. 개그 캐릭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 타오카카나 시시가미 반그까지도. 어떻게 연관되냐면 타오카카는 쥬베이의 복제품, 시시가미 반그는 아크 에너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메인 스토리와 연관이 되어있다. 그리고 남성 캐릭터와 여성 캐릭터의 노출도가 반대로 되어있다. 남성 캐릭터는 노출도가 적은 캐릭터가 많고 여성 캐릭터는 노출도가 높은 캐릭터가 많다 바람직하군 원래 이게 정석 아닌가

하지만 덕후 유저가 아니라면 (덕후라도 달빠를 매우 싫어한다면) 이 메인 스토리가 게임 플레이에 반감을 줄 수도 있다. 중2병 성향이 매우 강하고 빙빙 돌려서 말하는 전형적인 일본 중2병물의 스토리이기 때문에 일반 유저에겐 심한 반감을 준다.

그리고 한국에서 길티기어에 비해 블레이블루의 인기가 부족한 이유는 첫째로는 대전격투게임 장르의 인기가 사그라든 것도 원인이다. 아무리 사양세였다지만 길티 기어의 등장시기는 아직 격투게임의 전성기와 그리 큰 시간 차이가 나지 않았고 길티 기어 기체는 꽤 남아있던 오락실에서도 제법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블블의 등장 시점에서 한국 오락실은 이미 고사 상태에 가까웠고 남아있는 오락실도 격투게임, 유명하지 않은 회사의 신시리즈에 모험을 걸기는 쉽지 않았다.[11]

둘째로 길티기어의 경우에는 처음 나왔을 때 멋진 그래픽, 참신한 세계관, 개성 있는 캐릭터, 신나는 음악, 뛰어난 게임성 등으로 저물어가는 상황이긴 했지만 격투게임계에 강렬한 첫인상을 심어주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그 이후 길티기어는 제대로 된 스토리 진행도 없이 발매되는 신시리즈라곤 캐릭터 한 둘씩 찔끔찔끔 추가하며 약간씩 시스템과 밸런스를 조정해 왔는데 이것도 한 두 번이지 비슷한 것 같은데 연이어 나오는 신시리즈 행진에 팬들도 물려서 떨어져 나간 사람이 많았다. 길티기어와 비슷해 보이는 블블의 첫인상도 격투게임 팬들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 이 실망감의 연장선상에서 다뤄진 감이 있다.

셋째로 이그젝스 샤프 리로드가 음성, 자막, 음악 모두 완전 한글화를 해서 한국 시장을 공략을 알차게 시도했던 반면 이쪽은 일단 한국 시장을 진출을 노리기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서[12] 인지도가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무엇보다 일반인들이 덕내 난다고 안한다 그래도 CT가 등장했을 당시에는 2D 격겜 역사상 최초로 풀HD 그래픽, 화려하고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 등 때문에 국내 게임 업계 사이에선 나름대로 유명세가 있었다.

넷째로 상술되었듯이 뭔가 전문 용어 비스무리해 보이는 단어나 특정 명사들을 반복하면서 뭔가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스토리 자체도 난관이다. 이 전문 용어나 특정 명사라는 게 차라리 영어로 번역하면 모를까 한국어로 번역하면 뭔가 일본식 단어나 용어, 혹은 라이트한 한국 판타지 SF 문화에는 생경한 개념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딱 보고 아~하고 이해할 수 있는 명쾌한 스토리 라인도 아니고, 마찬가지로 캐릭터 조형도 상당히 덕내가 진하다. 또, 역시 상술되어 있다시피 일본색까지는 그렇다 쳐도 한국인에게 생소한 일본신화에 기반을 둔 스토리는 접근성이 매우 떨어진다.

다섯째로 게임이 복잡하다. 정말 더럽게 시스템이 복잡한 격투게임이지만 그래도 기본 게임들을 취합하고 거기에 하나 둘 정도를 더한 길티기어 젝스에서 시작해서 시리즈 하나를 들어갈 때마다 고유 시스템을 더해서 적응하기 쉬운 면이 있었다. 그러나 블레이블루는 첫 게임에서부터 더럽게 복잡한 시스템을 한 방에 퍼부었다. 길티기어도 지속적으로 유저층의 이탈이 이루어진 편이기에 어지간한 유저는 신작이라고 변화마저 이루어진 블레이블루에 쉽게 적응할 수 없었다. 일본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친절한 설명, 호화 성우진 캐스팅, 다양한 이벤트 개최, 가르쳐줘 라이치 선생님 같은 게임 내 연출, 미디어 믹스, 그리고 무엇보다 크게 성공한 블레이블루 라디오가 큰 공헌을 했으나 일본어를 못하는 대부분의 한국 유저층에게는 호화 성우진이나 게임 내 연출로 미루어 알 수 있는 느낌 정도나 간신히 효과가 있을 듯 없을 듯한 게 당연하다. 극히 적은 수의 유저층 내에서 정보 공유나 정리도 극도로 미진한 편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소수의 매니아층 게임 이상을 기대할 수 없었다.

언뜻 봐선 버튼 수도 적고 조작도 누르는 대로 적당히 화려한 콤보가 나가는 식이라 입문하기 좋아보이나 콤보의 효율 등을 따지면서 중수급 이상으로 넘어가려고 하면 장벽이 높다. 똑같은 레시피로 전 캐릭터 공통으로 들어가는 콤보 자체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한 수준. 덕분에 비교적 적은 수의 캐릭터로도 대전에 많은 변수를 주어 깊이를 더했다고도 볼 수 있으니 이는 직접 플레이하는 사람의 취향에 맡길 일이다.

커플에 대해서도 얄짤 없어서 작중에서 나온 것 중 정상적인 커플링이 거의 없다. 한쪽이 인간이 아니거나, 사망 플래그가 확실하게 꽂혔거나, 다른 사람을 사랑하거나 등등등. 웬만한 건 저 세 개에서 걸린다. 심지어 저 세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것도 있다. 위의 마수들을 모두 피한데다가 거의 공식 수준인 커플링이 딱 하나 있으니 잘 찾아보자 얘네도 테마곡 가사가 시궁창 읽다보니 제작사가 변태 아냐 이거?

콘솔판 한정으로 음성은 일본어, 영어를 지원하는데 네트워크 플레이시엔 조금 특이하게도 각각 대전자가 설정한 언어로 설정되어서 나온다. 예를 들어 두 플레이어가 전부 영어를 선택했다면 두 캐릭터 모두 영어 음성으로 적용되지만 본인이 일본어, 상대편이 영어를 선택했다면 본인의 캐릭터는 일본 음성으로 적용되고 상대의 캐릭터는 영어 음성으로 적용된다. 승리 메시지는 본인의 설정 언어를 따른다. 본인이 관전자일 경우 대전시엔 일본어로 말하지만 승리 메시지만 영어로 말하는 것도 볼 수 있다.

기본 시스템 보이스 외에도 출연한 성우가 담당하는 시스템 보이스가 존재하는데 성우 기준과 캐릭터 기준으로 나뉜다. 캐릭터 기준일 경우 캐릭터와의 상관관계에 따라 독특하게 부르기도 한다. 특히 라그나는 대부분의 캐릭터를 별명으로 부른다. 가면 자식!이라든지 CP 노엘 기준으로 하자마를 선택시엔 유독 낮은 톤으로 이름을 부르고 그에 비해 하자마 보이스는 어찌됐던 엄청 하이텐션이다 특히 하쿠멘은 느끼할 정도로 하이텐션으로 부른다 하↓쿠↗멘↘♥ 마코토의 경우 높은 톤으로 이름을 부르며 진은 '키사라기 선배', 칼은 '칼 군' 이라고 부르는데 어째 얘만 셀렉트 시작음이 다르다. 전부 'Please select your character' 라고 하는 것에 비해 '자! 척척! 골라보자!' 라고 한다. 뭐지...

이 요소가 가장 맛깔난 캐릭터는 진인데 진으로 라그나를 선택시 나오는 "하하하하하하! 니- 상-!!" 크레이지 호모 등 여러모로 맛이 간 부분들도 잘 재현되어있다. 카구라는 뭔가 못마땅한 목소리이고 대놓고 이름 부르기 전에 혀 찬다 하자마와 노엘은 증오가 가득 담긴 목소리로 부른다(...) 쓰레기라고 부르지 않은 게 그나마 다행 반면 츠바키, 이자요이를 선택했을 때는 목소리가 엄청나게 다정하게 바뀐다. 거의 손발리 오그라지는 수준.

3. 기타 미디어믹스


3.1. 애니메이션

제목은 'BLAZBLUE ALTER MEMORY' 이다. 공식 사이트. 미국에선 2015년에 더빙해서 3월에 방영했다.

4월 9일에 발매된 블레이블루 컨티뉴엄 시프트 설정자료집에 수록된 모리 토시미치 프로듀서의 인터뷰를 통해 블레이블루를 애니메이션화하고 싶다고 밝혔는데 마침내 2013년 5월 애니메이션 제작 발표가 떴다. 이후 아크페스에서 2013년 가을?!에 방영한다고 발표. 그리고 TGS 2013 아크 시스템 웍스 특별 니코나마 방송 중 1쿨이라는 소식이 알려졌다. 팬들은 블블의 스토리를 담기에는 너무 짧은 것 아니냐고 우려를 표하기도... 그리고 좌천된 히로인 노엘과 치고 올라온 히로인 세리카, 새로운 히로인 진(...) 믿으면 골룸

캐릭터 원화 공개 후 팬덤은 여자 캐릭터의 원화는 상향 평준화되었는데 남자 캐릭터의 원화가 미묘하다는 평. 특히 하자마의 원화에 대한 불평이 가장 많았다. 특히 가장 큰 문제는 노엘의 꽤 빵빵한 슴가 작화 역시 굉장히 불안한데 달랑 2화 지났는데 어떤 학원도시의 최강 얼굴이 되는 진이 나오는가 하면 어깨 넓이가 늘었다 줄었다 하는 하쿠멘 등 컷마다 얼굴의 형태와 체형이 변하는 캐릭터들을 보고 있으면 정말 말 못할 기묘함을 느낄 수 있다. 큰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신에서마저 작화가 왔다갔다 하는 수준이니 그저 할 말이 없어진다. 3화에서는 결국 처음부터 끝까지 작붕나 라그나가 나올 때마다 얼굴이 매번 다르게 바뀌는 처절한 모습을 보였다. 하자마의 아이덴티티가 다른 캐릭터한테까지 전염되어버리다니... 허나 그 와중에도 모 캐릭터흉부장갑의 작화만큼은 놀랄 만큼 안정되어 있다는 건 매우 슬픈 일이다. 지못미(...) 노엘의 가슴이 다른 캐릭터들의 작화를 흡수했다

엔딩에서 Continuum Shift의 캐릭터들까지 전부 나와서 설마 1쿨 안에 CT와 CS를 전부 넣으려는 게 아닌가 하는 예상이 떠돌았었는데 과연 모두의 우려와 예상대로 겨우 2화만에 CT 스토리가 끝나버렸다(...) 뒷수습 어쩌려고 하자마가 츠바키에게 진과 노엘의 암살을 부탁하는 에필로그는 에필로그답게 3화 끝자락에 나왔다. 결국 원작처럼 불친절하고 빠른 전개를 그대로 이어나가 1쿨에 CT, CS를 끝냈다.

'질서의 힘을 잃으면 안 된다' 는 사실이 원작에서는 반그가 진을 실수로 패죽이는 부분에서 드러났지만 애니에서는 6화에서 하자마에게 조종당한 츠바키가 진을 죽이는 것으로 바뀌었다(...) 어째 테마곡 제목이 원작에서의 둘과 안 맞는다 했더니 여기에서 재현된 듯 물론 츠바키가 정신공격을 받아 제정신이 아니어서 발생한 참사다. 진은 츠바키의 이름을 마지막으로 부르고 죽었고 정신이 돌아온 츠바키는 당연히 멘붕. 원작에서 진은 유키아네사 없이도 츠바키를 상대로 어느 정도 싸울 수 있었던 걸 보면 진이 너무 당황했거나 설마 츠바키가 자신을 정말로 죽일 줄은 몰랐던 듯. 묘한 표정의 레이첼과 재미있는 전개였는데 아쉽다는 견공자제분 하자마의 반응을 보면 츠바키가 진을 죽인 건 처음 있는 일이었던 듯하다[13]. 다행히 타카마가하라에 의해 리셋.

1~3화까지는 딱히 오프닝 영상이 없었으며 그저 1화 영상을 짜깁기한 걸 오프닝으로 사용했다. 돈 없냐? 비슷한 전례가 2분기에도 있었기에 그와 비슷하게 스포일러 방지 목적이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다. 하지만 드디어 4화부터 오프닝 영상이 만들어졌다. 올레~[14]

그러나 설정붕괴도 많은데 5화에서는 플라티나 더 트리니티의 무조령이 목에 걸린 방울로 나온 바람에 설정붕괴를 하고 말았다. 무조령은 어디까지나 핑크빛의 지팡이이며 트리니티 글라스필의 영혼도 지팡이의 코어로 존재하고 있다. 6화에서는 츠바키의 성격이 약간 붕괴했다. 그리고 람다-11의 등쪽의 갑주의 마크 부분의 색깔이 잘못 나왔다. 가장 큰 설정붕괴는 노엘의 가슴 크기

그리고 9화는 캐붕의 향연. 진과 츠바키의 성격이 둘 다 붕괴했다. 특히 츠바키(...) 전쟁을 싫어하는 츠바키가 호전적으로 묘사되었다. CS를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츠바키는 전혀 호전적인 성격이 아니다. 그리고 CP에서도 자신이 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면 되도록 안 싸운다. 그런데 대화도 충분히 안 하고 자의로 진을 공격(...)[15] 진은 츠바키를 얼리더니 죽인다 비슷한 뉘앙스의 말을 하질 않나(...)[16] 진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캐붕이다. 진짜 제작진 중에 츠바키 안티 있나보다 성격이 붕괴하는 츠바키를 보는 팬들의 심정은...

그렇다고 전개가 정상인 것도 아닌 게 노엘이 없는 세계의 존재를 안 츠바키가 진에게 노엘이 없는 세계에 대해서 아무 말도 안 하고 하자마에 대한 얘기도 안 나왔다. 6화에 추가된 푹찍신 때문이다

저대로 계속 가면 츠바키가 애니 최대의 피해자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아니 이미...

11화의 쿠사나기 정련 장면에서 테르미는 CS의 곤조에 이어 다시 작붕을 당했다. 꽤 많이... 여러모로 안습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캐붕, 설붕, 작붕의 삼위일체. 답이 없다. 원작 팬들 사이에서도 없는 애니 내지는 동인 애니 취급을 받을 정도니... 덕분에 팬덤에선 확률사상이나 사상간섭 드립이 흥했다(...) 알터 메모리? 큭, 사상 간섭인가! ...근데 블레이블루 애니메이션 나올 때 되지 않았나요?

블루레이 특전 중 라그나의 넨도로이드가 발표되자마자 팬덤은 그저 주인공의 첫 굿즈라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블루레이, DVD 1권 초동 판매량은 1770장. 라그나 넨도로이드 버프로 5권이 얼마나 팔릴 지 궁금하다

3.2. 소설판

  • BLAZBLUE 페이즈 제로(フェイズ0) 표지.
    페이즈 시리즈 제1편. 암흑대전 시대의 이야기를 다룬다. 주인공은 블러드엣지, 히로인은 세리카 A 머큐리. 작가는 '코마오 마코'. 모리 PD가 직접 원안·감수를 맡았다. 그리고 CS2 콘솔판의 한정품 특전으로 페이즈 제로의 프롤로그를 다룬 드라마 CD 혹은 코믹스판이 첨부됐었다.

  • BLAZBLUE 페이즈 시프트 1(フェイズシフト1) 표지.
    페이즈 시리즈 제2편. 시점은 페이즈 제로보다 과거의 일. '카즈마' 란 이름의 평범한 마도협회 학생이 유우키 테르미를 만나면서 겪게 되는 일들을 다룬다. 이 작품에서 테르미가 만든 아오의 마도서(벽의 마도서)의 실체에 대해 자세히 밝혀진다. 전작의 히로인인 세리카 및 나인과 트리니티도 등장.

  • BLAZBLUE 페이즈 시프트 2(フェイズシフト2) 표지
    페이즈 시리즈 제3편. 레이첼을 만나 하쿠멘으로 부활한 진의 이야기. 이 작품에서부터 블레이블루의 최대 떡밥 중 하나인 '암흑대전(제1차 마도대전)' 의 전모가 본격적으로 밝혀진다. 새로운 등장인물로 나인과 똑같은 십성 멤버인 '세븐' 과 '에이트' 가 나온다.

  • BLAZBLUE 페이즈 시프트 3(フェイズシフト3)
    페이즈 시리즈 제4편. 2012년 봄에 출판 예정. 블루라지W 9화에서 표지가 공개됐는데 나인, 트리니티, 발켄하인, 그리고 라그나(!)가 있다. 모리PD 왈, '뜻밖의 인물이 등장함'. 참고로 시프트 2와 시프트 3의 표지 그림을 붙이면 하나로 이어진다.

  • BLAZBLUE 페이즈 시프트 4(フェイズシフト4)
    페이즈 시리즈 완결. 검은 짐승과 최후의 결전이 벌어진다. 그동안 게임 시리즈에선 알 수 없었던 암흑대전 시대의 전모가 여기서 대부분 밝혀진다! 또한 에필로그에선 BBCP와 관련된 거대 떡밥이 투척.

  • BLAZBLUE 1~2 캘러미티 트리거〈上, 下〉
    모리P가 원안과 감수를 맡았다. 삽화 담당은 게임 내 스토리모드 작화를 담당한 일러스트레이터 스기야마 토모키. 상권의 구매 특전은 표지와 동일한 일러스트 카드. 상권 표지에는 라그나, 츠바키, 뉴가 그려져 있다. 하권 표지는 진, 노엘, 하자마. 참 안 어울리는 구성이다 노엘과 츠바키를 바꿔야 할 것 같은데... 상권은 노엘이 없는 세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드라마 CD 운명의 수레바퀴와는 내용이 약간 다르다. 여담으로 하권 띠지에 애니메이션화 결정 소식이 쓰여있다.
  • BLAZBLUE 3~4 컨티뉴엄 시프트〈上, 下〉
    상권 표지는 라그나, 진, 노엘, 하자마 그리고 표지 사이드에 보이는 츠바키와 람다. 하권 표지는 뮤, 람다, 츠바키. 페이즈 시프트 2, 3권의 표지처럼 상하권 표지가 이어지는 구성.

  • BLAZBLUE 블러드엣지 익스페리언스〈上〉
    표지는 주인공 쿠로가네 나오토와 라켈 알카드. 띠지에는 '아무도 모르는 시작의 체험(익스페리언스)' 라는 문구가 나오며 등장인물들의 묘사에서 블레이블루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로 추정된다.

3.3. 코믹스

  • BLAZBLUE CHIMELICAL COMPLEX 만화 보기
    코믹스판. '패미통 코믹 클리어' 에서 2010년 8월부터 연재 시작. 현재는 연재 종료. 그림은 '코바야카와 하루요시'. 단행본은 총 2권. 국내 미정발.

  • BLAZBLUE RIMIX HEART
    외전 코믹스판. 만화잡지 '에이지 프리미엄' 에서 2012년 7월호부터 연재 시작. 단행본은 총 4권으로 완결. 내용은 노엘과 츠바키, 마코토의 사관학교 생활을 그리고 있으나 주인공은 '마이 나츠메' 라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17]. 그림은 블레이블루 BL 동인계에서 이름을 날렸던 동인작가 '스메라기'.[18] 스토리는 '아카오 데코' 가 쓰고 있고 원작자 모리 토시미치가 감수하고 있으나 내용이나 작화면에서는 남성향 백합 모에물이다. 사족으로 주인공이 주인공이다 보니 스기타 왈 "나는 리믹스 하트의 악몽을 잊지 않아"(...)

  • BLAZBLUE
    코믹스판. 부제 없이 그냥 BLAZBLUE다.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 연재 중. 작화는 요시오카 사카키(吉岡榊). 단행본은 현재 총 1권 발매. 애니화에 맞춰서 새롭게 코믹스화를 한 듯 싶다.

3.4. 드라마 CD

  • BLAZBLUE 드라마CD 블루드라 리벨 원(ぶるどら りべるわん) 표지
    본격 개그물. 본편 스토리와는 별 상관 없다. 그냥 재미로 듣자. 아래 목록은 수록 내용.

    • 알바야! 라그나 군 (バイトだよ!ラグナくん)
    • 진 아빠와 형 로봇 1편 (ジンパパと兄型ロボ その1)
    • 소녀의 비밀의 은밀한 온천 (乙女の秘密の内緒の温泉)
    • 진 아빠와 형 로봇 2편 (ジンパパと兄型ロボ その2)
    • 노엘의 두근두근 통판 생활 (ノエルのドキドキ通販生活)
    • 진 아빠와 형 로봇 3편 (ジンパパと兄型ロボ その3)
    • 라그나타로 이야기 (ラグナ太郎物語)

  • BLAZBLUE 드라마CD 블루드라 리벨 투(ぶるどら りべるつぅ) 표지
    개그물 2탄. 마찬가지로 본편 스토리와는 별 상관 없다. 아래 목록은 수록 내용.

    • 얼리모닝 티 (アーリーモーニング・ティー)
    • 정글의 아침 (ジャングルの朝)
    • 미드나이트 티 (ミッドナイト・ティー)
    • 정글의 낮 (ジャングルの昼)
    • 하이 티 (ハイ・ティー)[19]
    • 정글의 밤 (ジャングルの夜)
    • 나이트 티 (ナイト・ティー)
    • 정글의 한밤중 (ジャングルの真夜中)

  • 블레이블루~ 팬디스크 드라마CD (ぶれいぶる~ ファンディスク・ドラマCD)
    블레이블루 Calamity Trigger 한정판에 부속된 특전. 내용물은 개그 스토리 '또 하나의 블레이블루(もう一つのぶれいぶる)'+성우 인터뷰 4개, 이렇게 총 5가지. '또 하나의 블레이블루' 는 본편과는 상관없는 개그물로 심심한 레이첼이 진, 노엘, 라그나를 찾아다닌다는 스토리.

  • 블레이블루~ 팬디스크 츤데레 CD (ぶれいぶる~ ファンディスク・ツンデレCD)
    블레이블루 CT Portable의 한정판에 부속된 특전. 진편과 레이첼편, 이렇게 2편이 들어있다. 진이랑 레이첼이 누군가를 향해 쏼라쏼라거리는 스토리. 진은 부하한테, 레이첼은 우연히 알카드 성에 온 길 잃은 사람한테. 츤데레 CD라고 하지만 데레 같은 거 없다. 츤데레란 이름을 가장한 초S다. 마조히즘 팬들을 위한 CD

  • BLAZBLUE 드라마CD 블루드라 번외편 -츠바키는 어디까지 가는 거야?(ツバキの何処までいくの?)-
    블레이블루 Continuum Shift 한정판에 부속된 특전. 역시나 본편과는 상관없는 개그물. CT 트루엔드의 맨 마지막 부분에서 츠바키가 하자마의 집무실로 찾아가는 동안 진의 멋진 모습을 망상한다는 스토리. 한 마디로 '츠바키의 망상극장'. 츠바키의 망상 속에서 나오는 진과 현실(...)의 진을 대비해보면 재미가 2배.

  • BLAZBLUE 드라마CD THE WHEEL OF FORTUNE ~운명의 바퀴(運命の輪)~ 표지
    본편이 루프 중인 시절 중 초반(즉, 타케미카즈치의 포격으로 인해 노엘이 죽는 루트)을 다룬 드라마 CD. 본편 스토리와도 연관된다. 노엘 대신 츠바키가 진의 비서로 나오며 진X츠바키의 떡밥을 뿌리고 있다.

3.5. 기타

  • 블레이블루 배틀x배틀 (ぶれいぶるー バトル×バトル) 참고 사이트
    닌텐도 DSi 게임. 본편 시리즈와는 저어어어언혀 상관없다. SD 캐릭터를 조종해 최대 4명이서 같이 대전하는 게임이다.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라그나, 진, 노엘, 레이첼, 타오 이렇게 5명 뿐. 인터넷으로 게임기에 다운로드를 받아 플레이할 수 있다. 단순히 물 건너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정발판 DSi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DSi스토어에서 500포인트(=5000원)에 다운받을 수 있다는 듯.

  • 블레이블루 클론 판타즈마 (ぶれいぶるー くろーんふぁんたずま) 공식 홈페이지
    닌텐도 3DS 게임. 2012년 겨울 발매. 배틀x배틀처럼 SD 캐릭터를 조종해 플레이하는 대전 액션 게임으로 인터넷으로 게임기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라그나, 진, 노엘, 레이첼, 타오, 반그, 마코토, 하자마, 플라티나, 이자요이 이렇게 10명.

  • 무대화
    다짜고짜 TGS2013중 공개된 내용(...) 공식 홈페이지

  • 사이버프론트코리아(CFK)에서 블레이블루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다! 이름은 Blaz Blue Battle Puzzle. 관련 기사는 이쪽! 참고 사이트. 아이폰 유저는 운다

  • 잇 비트 데드스파이크씨(イートビート デッドスパイクさん)
    아크사에서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었는데, 라그나의 데드스파이크가 강해지기 위해 열심히 먹는다는 이야기의 리듬 액션 게임. 라그나는 데드스파이크 뒤에서 끌려다닌다(...) 공식 홈페이지
    현재 하자마의 우로보로스도 플레이 캐릭터로 200엔에 팔고 있다. 역시 하자마가 끌려다닌다. 이젠 칼의 니르바나도 플레이어블화 되었다! 다음은 누구려나 시..?
    한글화.

4. 주제가

5. 등장 캐릭터

6. 세계관 설정


7. 트루 엔딩

블레이블루의 콘솔판은 스토리 모드에 트루 엔딩이 따로 준비되어 있으며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개방된다. 이 트루 엔딩이 해당 타이틀 스토리의 진짜 엔딩이며 이 엔딩을 바탕으로 후속작의 스토리가 이어지게 된다. 블레이블루의 캐릭터 스토리모드는 기본적으로 멀티 엔딩인데 왜 트루 엔딩이 따로 있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CT와 CS에서는 캐릭터별 멀티 엔딩을 살리면서도 트루 엔딩을 따로 준비할 설정이 준비되어 있었다.

우선 CT에서는 타카마가하라가 세계를 무한 루프 시키고 있어서 낮은 확률의 상황이라도 발생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 캐릭터별 멀티 엔딩의 당위성을 부여하며 이 루프를 깬 '마지막 루프' 가 바로 CT의 트루 엔딩이었다. CS에서는 타카마가하라가 아오를 계승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확률사상을 일으킨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역시 멀티 엔딩의 당위성에 문제가 없고 모든 확률사상을 관측한 테르미에 의해 타카마가하라가 무력화되고 확률사상이 확립사상으로 변환되는 일련의 과정이 CS의 트루 엔딩이다.

그런데 이번 CP는 확립사상 전환 이후의 세계가 배경이기 때문에 캐릭터별 멀티 엔딩의 당위성을 부여하기 힘들어졌다. 프로듀서 말로는 3개의 메인 스토리를 통해 하나의 트루 엔드로 귀결된다고 한다.


8. OST 목차


8.1. 기본

  • CT~CS
    • Calamitytrigger - CT 아케이드판 오프닝
    • Continuum Shift - CS 아케이드판 오프닝
    • nocturne - 타이틀 화면
    • Blue beating - 캐릭터 선택 화면
    • VS - versus 표시 화면
    • Challenger - 챌린저 난입 화면
    • Winner - 승리 화면
    • Continue - 컨티뉴 화면
    • Game over - 게임 오버 화면
    • The road to hope - CT 스탭롤A
    • Limited Again - CT 스탭롤B
    • Rubble Song - CS 아케이드 스탭롤
    • DIMENSION SHIFT - CS 스토리 스탭롤
    • blue-bloom - CT 재구성 스토리 스탭롤 (보컬 없는 버전은 Spiral)

  • CP~
    • CHRONOPHANTASMA - CP 아케이드판 오프닝
    • White Nights - 타이틀 화면
    • Proof of the Warrior - 캐릭터 선택 화면
    • Battlefield - 다음 스테이지 화면
    • Obstinacy - versus 표시 화면
    • Invasion - 챌린저 난입 화면
    • Proclamation - 승리 화면
    • Remaining - 컨티뉴 화면
    • Then - 게임 오버 화면
    • explorator - 메인 메뉴
    • mist - 리더보드
    • maleficus - 스토리 모드 배경 1
    • Nemesis Horizon - 스토리 모드 배경 2
    • RISING - CP 아케이드 스탭롤
    • Drive Qualia -過去と未来のコトノハ- - CP 스토리 스탭롤

8.2. 격투

CP에서 어레인지된 곡들은 제목 뒤에 II를 붙이면 된다

  • Rebellion - 라그나 테마
  • Lust SIN - 진 테마
  • Bullet Dance - 노엘 테마
  • Queen of rose - 레이첼 테마
  • Catus Carnival - 타오카카 테마
  • MOTOR HEAD - 테이거 테마
  • Oriental Flower - 라이치 테마
  • Thin RED Line - 아라크네 테마
  • 烈風 - 반그 테마
  • Marionette Purple - 칼 테마
  • SUSANOOH - 하쿠멘 테마
  • Awakening The Chaos - 뉴/람다 테마
  • Condemnation Wings - 츠바키 테마
  • Gluttony Fang - 하자마 테마
  • Sword of Doom - 뮤 테마(보컬-CS : 하나자와 카에, CP : Fuki)
  • ALEXANDRITE - 마코토 테마
  • Howling Moon - 발켄하인 테마
  • Active Angel - 플라티나 테마
  • Plastic Night - 레리우스 테마
  • 舞神 -BUSIN- - 아마네 테마
  • Spirit Of Fire - 바렛트 테마
  • The Tyrant - 아즈라엘 테마
  • Justice Sword - 이자요이 테마
  • Black Aggression - 카구라 테마
  • Endless Despair - 보스 하자마, 테르미 테마
  • Silent Scream - 테르미 테마(CP 2.0)
  • Science Fiction - 코코노에 테마
  • THE HIGHLANDER - 타케미카즈치 테마

  • Blood Pain - 동일 캐릭터 대전 테마
  • Under Heaven Destruction - 라그나 vs 진 테마
  • Imperial Code - 진 vs 노엘 테마
  • White Requiem - 라그나 vs 레이첼 테마
  • Weak Executioner - 라이치 vs 아라크네 테마
  • Memory of Tears - 노엘 vs 츠바키 테마
  • Nightmare Fiction - 라그나 vs 하자마 테마
  • X-MATIC - 칼 vs 레리우스 테마
  • Childish killer - 진 vs 츠바키 테마(보컬 : Mary Dale Sanchez, 코러스 : 키타자와 사치)
  • Cross Line - 진 vs 츠바키 테마(노보컬 버전)
  • Black & White - 라그나 vs 하쿠멘 테마
  • in JUSTICE - 하쿠멘 vs 이자요이 테마
  • Dissonance - 발켄하인 vs 레리우스 테마
  • SIX-HEROES - 6영웅 대전 테마
  • Sector7 - 제7기관 대전 테마
  • Black Onslaught - 보스 라그나 테마(보컬 : 모토무라 쥰야)[24]
  • Fatal Judge - CP 아케이드판 보스 테마
  • お前の鉄槌に釘を打て - 반그의 풍림화산 테마(CT~CS, 보컬 : 카게야마 히로노부)
  • Bang!Bang!Bigbang! -正義上等!ヒーロー登場!- - 반그의 풍림화산 테마(CP, 보컬 : 코야마 츠요시)

8.3. 기타

  • 격투 테마에 가사를 덧붙인 곡
    • Love So Blue ~아오(蒼)의 고동~
    • Queen of rose ~진홍의 방관자~
    • Oriental Flower ~꽃이 되네~
    • 烈風
    • Condemnation Wings ~Cry Camellia…~
    • Memory of Tears ~Don't Look Back~
    • Alexandrite ~Butterfly Sky~
    • Butterfly Sky II
    • recta ratio
    • REVENGER
    • GO in SOUL
    • anōthen blue (보컬 : 페이란)

  • 관련 보컬곡
    • Stardust memory ~약속의 장소~
    • Stardust memory ~永遠の日々~
    • DIMENSION SHIFT Ver RC (보컬 : 레이첼 알카드)
    • Pandora Tears

  • 애니메이션 버전으로 어레인지된 격투 테마
    • 災禍の誘い ~Calamitytrigger~ (원곡 : Rebellion)
    • 憎しみの先に… (원곡 : Lust SIN)
    • Rivalry Rondo (원곡 : Bullet Dance)
    • 蒼き乙女 -Noel- (원곡 : Bullet Dance)
    • 解放 ~Calamitytrigger~ (원곡 : Bullet Dance)
    • 悠久の傍観者 (원곡 : Queen of rose)
    • 愉快なヒトトキ (원곡 : Catus Carnival)
    • 英雄 (원곡 : SUSANOOH)
    • 混沌の胎動 (원곡 : Awakening The Chaos)
    • 混沌の輪廻 (원곡 : Awakening The Chaos)
    • 狂気の蛇眼 (원곡 : Gluttony Fang)
    • 失われし楽園 (원곡 : Under Heaven Destruction)

8.4. L.A.VOCAL EDITION

길티기어에서도 나왔던 각 테마곡에 보컬을 덧붙인 노래. 길티기어 L.A 보컬 에디션 및 N.Y 보컬 에디션에 참가한 경력이 있는 갓헤드(Godhead)의 메인 보컬 및 배우인 제이슨 밀러(Jason C. Miller) 외 다수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였다. 현재 블레이블루 위키아에 가사가 올라와 있다. 곡이 아무래도 캐릭터 테마가 주를 이루다 보니 캐릭터의 성격과 매치가 잘 되는 편이다. 그리고 영어를 좀 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가사가 음정하고 너무 안 맞는 것들이 많다. 샘플.

  • Rebellion
  • Gluttony Fang
  • Weak Executioner
  • SUSANOOH
  • Active Angel
  • Rubble Song
  • Black Onslaught (원곡 Black Onslaught와 가사가 같다)
  • Under Heaven Destruction
  • Endless Despair
  • Lust Sin
  • Awakening The Chaos
----
  • [1] brave의 일본어 표기.
  • [2] 해당 시점에서 한국 정발이 안 되었다... 라기보단 일본 내수로만 나오고 북미판도 마찬가지로 안 나왔다. 아크 시스템 웍스가 돈이 없는 모양.
  • [3] 다른 격겜과 비교했을 때 그렇단 얘기다. 캐릭터 공통으로 쓸 수 있는 콤보는 없다고 봐도 좋고 캐릭터마다 콤보가 다르기 때문에 대인전에서는 아주 피 말린다.
  • [4] 담당자인 모리 토시미치도 길티기어 짝퉁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인지 많이 신경 썼다는 걸 알 수 있다.
  • [5] 이 점은 자사에서도 인정해 자학 코드로 써먹고 있다. 도전 과제명 등을 보면 중2병 설정은 일부러 넣은 것 같기도.
  • [6] 처음부터 '아오' 니 '검은 짐승', '6영웅', '아크 에너미', '아오의 마도서' 등.
  • [7] 따로 고정 데미지가 정해져있는라그나라던가 라그나라던가 라그나라던가아스트랄을 제외하곤 전부 1히트(연출에 따라 1자리에서 히트수 증가는 있지만 막타를 제외하곤 전부 데미지 0)에 무조건 상대의 남은 HP만큼 데미지를 입힌다. 고정데미지 아스트랄을 제외하곤 사실상 오버킬을 버리고 눈요기를 선택하는식. 다만 따로 보정이 없기 때문에 게이지 100을 쓰고도 상대의 HP35%를 깎는게 힘들거나 괜히 풀보정 디스토션으로 놓치느니 간단하게 아스트랄 피니시 콤보가 가능한 경우 꽤 자주 쓰인다.
  • [8] 이 살인자는 이후 정신 진단 결과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나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재판을 받았는데 검찰은 사형을 구형했으나 1심 재판부는 징역 25년을 선고했다. 이후 검찰과 피고인 양쪽 모두 항소 의사를 밝힌 상황인데 더 이상의 재판 결과가 나오지 않아 형량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아는 위키러가 추가바람.
  • [9] 물론 12 이후의 고해상도 도트와의 비교이다.
  • [10] 같은 회사 간판작인 길티기어 시리즈+네오플던파와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는 편이다.
  • [11] 이미 비슷하다면 비슷한 멜티 블러드, 럼블 로즈 등이 큰 흥행을 거두지 못했기 때문.
  • [12] 2009년 G스타에서 아크 시스템 웍스 부스에 CS한글판 2대만 설치해 놓은 게 전부였다. 게다가 눈에 띄지도 않았다.
  • [13] 묘한 일이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수도 없이 많았다. 진이 츠바키를 직접 죽인 적은 한 번도 없었... 다고 볼 수 있지만 츠바키는 진 대신 사망한 것이니 원인 제공은 확실히 했다. CP에서도 6화의 츠바키와 비슷한 상황이 일어난다. 물론 질서의 힘 버프로 진은 안 죽었지만. 커플 브레이킹에 맛을 들였나
  • [14] 이 부분에서는 블레이블루를 게임으로 접한 사람들은 이미 황제라든지 츠바키라든지 앞으로 나올 캐릭터들을 이미 알고 있지만 순수하게 애니메이션으로 처음 접한 사람들에겐 이러한 것들이 강한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배려해서 그런 것으로 추정된다.
  • [15] 원작에서는 진에게 설득당하기 직전 하자마의 정신공격에 당해 일시 흑화해서 진과 싸우는 내용. 츠바키의 자의가 아니다.
  • [16] 진이 츠바키에게 너를 죽인다는 뉘앙스의 말을 한 건 CP에서 츠바키를 설득할 때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 말은 제대로 먹혀들어갔다.
  • [17] 본명은 마이 하즈키. 하즈키란 성으로 볼 때 야요이나 진과 같은 12종가 사람. 원래는 남자인데 마도서의 폭주로 여자가 되버렸다.
  • [18] 주 메인 커플링은 라그나x진이였으며 하자마x진도 팠었다. 그러나 BL물만 낸 건 아니고 노엘 중심의 남성향 에로 동인지도 냈었다. 또한 코미케 때 나왔던 블레이블루 공식 팬북에 수록된 만화도 그린 경력이 있다. 리믹스 하트로 블레이블루 공식작에 참여한 작가가 되면서 동인 시절 홈페이지와 픽시브는 정리해버린 상태다. 동인 시절과 다르게 리믹스 하트에서는 평범하게 진X츠바키를 그리고 있지만 이번엔 주인공에게 남녀 한 명씩 커플링이 있다.
  • [19] 카키하라 테츠야의 연기가 매우 정신 나간 걸작이니 들어볼 것을 추천한다.
  • [20] 제목의 뜻은 '푸른(아오의) 제재'. 악에 대한 제재는 과연 옳은 것인가 자문자답하는 내용이라고 한다. 스토리 모드 내에서 이 곡이 사용되는 부분이 라그나 VS 뉴의 최종전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라그나의 심정을 노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21] 추가 캐릭터라기보다는 스토리상으로 등장을 못하게 된 뉴의 대체 캐릭터에 가깝다. CP에서는 뉴가 부활함에 따라 영구퇴장일 줄 알았던 것이 가을 업데이트에서 부활한다고 한다.
  • [22] DLC 외에도 스토리 모드의 트루 엔딩을 보면 언락된다.
  • [23] CS2 PSP판에서는 선택 불가. EX PSP판에선 가능.
  • [24] 팬들은 처형용 BGM 내지는 트라우마 BGM 취급한다. 덤으로 간지나는 그로울링의 보컬은 회사 사원이라고(...)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3 19:27:57
Processing time 0.218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