ハナダのどうくつ Cerulean Cave
- 상위 항목 : 포켓몬스터/지역
5세대까지 등장한 모든 엔딩 후 히든 던전 중 야생 포켓몬의 레벨이 제일 높아, 무려 60대의 포켓몬[4]도 흔할 정도. 덕분에 1,3세대에선 배틀서처 7의 섬 트레이너 재배틀[5]과 더불어 최고의 레벨 노가다 장소이기도 했다.
2세대에서는 무너져서 들어갈 수 없었지만[6], 그 리메이크판에서는 3년전에 무너졌지만 최근에 와서 다시 열리게 되었다며 들어갈 수 있다. 단, 레벨은 대폭 너프먹었다. 은빛산보다도 더 아래.
하지만 이 동굴의 최고 특이점은 바로 이곳이 바로 뮤츠의 소굴이라는 점. 그런데 길이 영 복잡해서 뮤츠를 잡으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4세대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서는 입체적인 미로까지 생겨 내가 알던 블루시티 동굴이 맞던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변했다.[7] 게다가 레벨도 폭풍하향...
----
- [1] 의도되었든 아니든 1세대 때엔 모종의 이유로 여기서만 나오던 일부 야생 포켓몬의 도감 데이터가 지역 불명이라고 표시가 떴다. 결과적으로 이곳의 신비감을 드높혔지만…….
- [2] 참고로 1세대때의 명칭은 후의 포켓몬스터 XY의 뮤츠가 살고 있는 동굴 이름이 된다. 그곳은 여기와 다르게 방 하나만 덩그러니 있다.
- [3] 이 이벤트를 진행하려면 전국도감으로 업그레이드(포켓몬 60마리를 도감에 등록해라)라는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 [4] 심지어 라이츄나 럭키도 발견된다. 아, 물론 루/사/에메 버전의 하늘의 기둥에서도 60대 레벨의 포켓몬이 등장하기는 한다. 다만 레벨 값도 못하는 녀석이라 문제지.
- [5] 3세대 한정.
- [6] 대신 동굴 입구가 있던 곳 근처에 숨겨진 "파괴의 유전자"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사실 말이 무너진거지 용량문제로 삭제한 것을 얼버무린 것일 확률이 크다. 그런 이유로 사파리존 등이 죄다 삭제당한 것을 생각해보면...
- [7] 일단 1층과 지하는 얼추 비슷하지만 2층은 막막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