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비자로

last modified: 2015-03-09 16:33:58 by Contributors

Contents

1. 탄생
2. 재탄생
3. 리부트 이후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 Superboy #68
최초 등장 시기 1958년 8월
창조자 오토 바인더, 조지 패프
캐릭터 설정 정보
이름 켄트 클라크 / 엘 칼
능력 비행, 광속, 강철 피부, 괴력, 투시 청각, 열 입김, 냉동 광선
슈퍼맨

Bizarro
슈퍼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빌런. 슈퍼맨의 복제, 흔히 말하는 열화 카피다.

기본적으로 슈퍼맨과 대등한 존재지만 묘하게 능력이 뒤집혔다. 눈에선 냉동 광선, 뭐든 녹이는 입김, 엑스레이 청각 같은 식이다. 청각이 엑스레이면 무슨소용이야
슈퍼맨과 달리 녹색 크립토나이트가 약점이 아닌 대신 청색 크립토나이트에 힘을 못쓰며, 머리가 나쁘다. 그리고 모든 걸 반대로 말한다. 이는 올스타 슈퍼맨의 비자로 나라와 모든 것이 거꾸로를 보면 더 구체적으로 나온다.

슈퍼맨도 애를 먹는 극악의 파괴마지만, 등장 작품에 따라선 동네 바보형 취급도 받는다. 팬들 사이에 인기가 많은 캐릭터로 무척 많은 이야기에서 등장했다.

슈퍼맨 레드선에서는 묘하게 마이어러크 킹이랑 비슷하다.

1. 탄생


비자로는 슈퍼보이에서 처음 등장했다.
한 과학자가 연구하던 "복제 광선"으로 생겨났다. 이때는 슈퍼보이 복제였기 때문에 괴악한 생김새를 잘 뜯어보면 미묘하게 어린 구석이 있다.

이런 좋은 아이디어를 한번 쓰고 버릴 이유는 없었고, 금방 슈퍼맨 이야기에 성년 비자로가 등장한다.

렉스 루터는 복제 광선을 사용해 슈퍼맨을 타도할 슈퍼맨 클론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덤으로 잔인무도하고 루터에게 절대복종한 존재로 계획했다. 하지만 계획은 실패해서 불완전한 클론 비자로가 탄생했다.

DC 코믹스는 1980년대 들어 크라이시스를 통해 대대적인 설정 정리에 들어가는데, 비자로 또한 이후 새로운 설정으로 등장한다.
이전 비자로는 지구-1에 속하게 되었으며, 생사불명으로 끝났다.

2. 재탄생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 이후 비자로는 다시 등장한다.
렉스 루터는 슈퍼맨이란 히어로가 어떤 타협도 설득도 불가능한, 자신과 공존이 불가능한 적수임을 통감하고 말살할 계획을 세운다. 오랜 숙고 끝에 세계적인 과학자 중국의 텡(Teng) 박사를 영입하고, 슈퍼맨의 DNA 자료를 수집해 클론을 제작한다.

여기서부터 크라이시스 이전 비자로와 설정이 차이가 난다. 새로운 설정상 아직 슈퍼맨이 외계인이란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고, 렉스 루터가 된통 쓴맛을 보기 전이었다. 따라서 텡 박사는 슈퍼맨을 돌연변이(...)라고 오판했고, 비자로는 계산착오로 불완전한 클론이 되었다.
새로운 비자로는 일반적인 특성은 과거 비자로와 같지만 몇가지 세부사항이 차이가 난다. 우선 벙어리가 되었고(...) 과거 비자로는 슈퍼맨 문장을 뒤집어 썼으며 "비자로 넘버 원"이란 팻말을 걸고 다녔지만, 새 비자로는 슈퍼맨 코스튬을 그대로 모방했다.
렉스 루터는 클론이 실패로 끝나자 폐기(...)하려 했지만 비자로는 연구소를 탈출했다. 이후 비자로는 무의식중에 슈퍼맨을 모방하기 시작해서, 클락 켄트 차림새로 데일리 플라닛에서 어슬렁거리고(...) 로이스 레인 아파트로 찾아갔다. 결국 슈퍼맨의 몸통박치기 한방에 산산조각났다.

두번째 등장한 비자로는 렉스 루터가 클론병(Clone Plague)을 규명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역시나 연구소를 탈출해서 로이스 레인에게 찝쩍대다가(...) 다시 끌려와서 죽었다.

세번째 등장한 비자로는 엠퍼러 조커의 작품이다.


이후 비자로는 렉스 루터에게 끌려왔는데, 좁은 방에 가둬놓고 13개월 동안 TV만 틀어주자 이전보다 많이 고분고분해졌다고(...).올드보이?

3. 리부트 이후


B-0[1]
렉스 루터와 유대를 쌓았으며 루터가 히어로로 전향하게 된 가장 큰 이유

포에버 이블 이슈동안 비자로의 기원이 나왔는데 비자로의 기원을 설명하는지라 비중은 렉스 루터가 높다.어차피 루터는 따로 있으니까

리부트 이후에는 실험체 B-0(비-제로->비자로)로 나온다.

B-0는 B 프로젝트의 0번째 실험체라는 의미. 본래 루터가 준비했던 프로젝트는 슈퍼맨의 유전자와 지구인의 유전자를 합쳐 지구인을 강화하는 A 프로젝트였는데, 불치병 치료용 신약 실험을 가장하여 난치병을 앓고 있는 소년에게 시험해 본 결과 지구인의 세포가 크립토니안의 유전자를 버티지 못하고 근육이 걷잡을 수 없이 부풀어 폭주해 터져 버리는 바람에 A 프로젝트는 폐기하고 슈퍼맨의 유전자를 그대로 복제하여 루터의 명령에만 따르는 복제 크립토니안을 만드는 B 프로젝트로 방향을 돌렸다.

본래 루터는 클론 슈퍼맨의 제작에 훨씬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으나, 크라임 신디케이트가 나타나고 세상이 개판이 된 데다가 실험실의 전력이 끊어져 더 이상 클론을 배양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완성 상태의 실험체를 깨울 수밖에 없었다.

이후 루터는 실험체에게 자신과 같이 실험실에 온 경비원을 죽이라고 명령하지만 B-0는 멀뚱멀뚱 듣고만 있을 뿐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는데, 식겁한 경비원이 루터에게 총을 겨누자 즉시 그 경비원을 죽임으로써 확실히 루터를 위하는 존재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후 렉스 루터에게 슈퍼맨과 비슷한 복장을 받으나 상의를 뒤집어 입어서 S자가 뒤집혀진 상태가 되었다. 이후 파워드 슈트를 걸친 루터와 같이 행동. 미완성 상태에서 억지로 끄집어 낸 탓에 지능도 떨어지고 피부도 녹아내려 흉측한 몰골이 되었지만, 간단한 명령 정도는 알아 들을 수 있으며 나름대로 상당한 슈퍼 파워도 지니고 있고, 무엇보다도 새끼가 어미를 따르듯 루터를 철저히 잘 따르기 때문에 루터도 내심 만족했다.


비자로와는 처음에는 단순한 주종관계였으나 비자로가 천연으로 바뀌면서 재미있는 일이 계속 생긴다.

한번은 적의 위치를 찾기위해 위성을 고치던 중 비자로가 꽃을 건네주는데 처음에는 그냥 치우라고 하지만 위처럼 되어버리고

적의 기지를 습격할때 어둠속을 무서워 하는 비자로를 보고 자신의 과거를 들려주며 설득하니 비자로가 '루터를 위해 무섭지만 가겠다'고 하거나

포에버 이블 #7에선 딕 그레이슨배트맨이 포옹하는 걸 보고 렉스 루터를 껴안기도 한다. 캣우먼 왈 "너희 둘 다 귀엽네". 이런 일들을 거치며 루터 입장에서는 애정이 생긴 듯.


하지만 #7에서 비자로는 알렉산더 루터[2]가 렉스 루터를 공격하는 것을 보고 막다가 능력과 생명력을 흡수당해 알렉산더 루터에게 죽고 만다. 루터가 이것을 보고 오열한다.[3]

그리고 렉스 루터는 알렉산더를 똑같은 변신 주문으로 인간 상태로 되돌린뒤[4] 알렉산더 루터가 주문을 외우려고 하나 그 틈을 노려서 입을 틀어막아 주문을 외지 못하게 한 다음, 비자로가 당한 그대로 파워슈트에 달린 칼날로 심장을 꿰뚫어 죽여버린다. 그리고 이 때 렉스 루터의 대사가 그야말로 폭풍간지.

"네가 더 강할지도 모르지. 네가 더 강력할지도 몰라, 알렉산더...하지만, 내가 더 똑똑해."
"I may not be as strong or powerful as you, ALEXANDER...but I'm Smarter."
라며 훌륭한 복수에 성공한다.

포에버 이블 사태가 끝난 후 B-0를 다시 만들려고 한다. 다만 바뀐것이 있다면 완벽한 슈퍼맨의 클론이 아닌 저 천연상태의 비자로를 만들기 위해 시간까지 계산하고있다. 리부트 후의 비자로는 애초의 완성된 모습이 아니라 중간에 꺼내서 이런 상태가 된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슈퍼맨의 클론을 만들려고 했지만 포에버 이블 사태때문에 힘이 하나라도 더 필요한지라 꺼낸것. 당시 실험기록에 대하면 완벽한 슈퍼맨 클론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2배의 시간이 필요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의 루터는 자신이 만들었던 B-0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10년의 시간을 들여 완전한 슈퍼맨의 클론을 만드는 대신 당초와 같은 5년으로 기한을 앞당겨 잡은 것.

이후 저스티스 리그 이슈에서 루터는 비자로가 만들어졌던 연구실을 보고 싶다는 브루스 웨인의 말에 흔쾌히 연구 시설을 보여 주는데, 이 때 루터의 이야기에 따르면 슈퍼맨의 클론 제조 자체는 완벽하게 합법적인 것이라고 한다. 레인 장군[5] 등이 주축이 되어 발의한 '외계인 연구법'에 따른 정상적인 연구라고.

그르릉거리면서 천연처럼 행동하는 모습이 귀엽다는 평. 대부분의 팬들은 이 비자로를 계속 보고싶다고 한다. 꽃을 좋아한다 포옹도 좋아한다
----
  • [1] 이름이 바뀌었다. 나중에는 그냥 루터나 비자로 자신이나 비자로로 부르지만, 이는 별명에 가깝다.
  • [2] 지구-3의 루터, 지구-3에서는 히어로라고 하지만 거의 빌런에 가까운 짓을 하고 있었다.
  • [3] 잠깐동안에 이만한 애정을 가질 수 있는 것이, 렉스는 독고다이같은 성격이다. 마음 붙일 곳이 없었지만 자신이 만든 창조물이고 자신을 지키기위해 죽은 것을 보며 죄책감과 애정이 생겼을 것이라 추정된다.
  • [4] 마법의 언어로 변신을 하는 마법인데 지구-3의 또다른 루터이니 렉스와는 목소리가 똑같다.
  • [5] 로이스 레인의 아버지로 슈퍼맨을 비롯한 초인적 존재들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헐크의 썬더볼트 로스 장군과 비슷한 포지션.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09 16:33:58
Processing time 0.043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