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비트매니아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2-23 23:43:14 by Contributors


beatmania
ビートマニア
미트마니아비트마니아[1]



Contents

1. 개요
2. 상세
3. 하드웨어
4. 역사
5. 대표곡
6. 관련 문서
7. 관련 링크

1. 개요

1997년부터 2002년까지 코나미에서 개발한 아케이드용 리듬게임으로, 코나미의 리듬게임 시리즈인 BEMANI 시리즈의 시작이 된 게임이다.[2] 국내에는 비트스테이지(beatstage)라는 이름으로 2000년까지 출시되었다.

2. 상세

건반 5개와 테이블 1개를 사용해서 노래를 연주하는 게임이다. 화면 상단으로부터 내려오는 음표가 화면 하단의 판정선으로 내려올 때 해당하는 건반이나 턴테이블을 조작하면 음이 나오면서 점수가 올라간다.

간단하지만 파고 들 요소가 많은 조작 방법과 음악을 게임의 주된 요소로 내세운다는 새로운 시도, 그리고 수록곡들의 높은 질 등으로 첫 작품부터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비트매니아 이전에 음악 게임이나 리듬게임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 작품의 성공을 시작으로 오늘날과 같은 리듬게임 장르가 형성되었다.

최초로 이 게임을 기획한 것은 비트매니아 시리즈의 초대 사운드 디렉터를 맡았던 dj nagureo이다. BEMANI 시리즈 항목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초기 비트매니아의 기획은 우리가 알고 있는 리듬게임과 경품 게임이 섞인 형태였다는 소문이 있다. 코나미 내에서도 그런 류의 게임을 주로 제작하던 GM기구사업본부에서 비트매니아를 처음 개발하기 시작한 점이나, 초기 비트매니아에서 점수가 SCORE가 아닌 $ 기호가 달려 있다는 점 또한 그런 맥락에서 생각해 볼 만 하다.

2014년 현재 BEMANI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최종 버전'이라는 타이틀로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한 작품이다.[3] 7키 시리즈인 비트매니아 IIDX는 현재까지도 시리즈가 나오고 있지만, 음악성이나 게임성, 그래픽 등 모든 면에서 원조 비트매니아와는 다른 게임이 되고 말았다.

영어권의 게임 심층 리뷰 웹사이트인 하드코어 게이밍 101에서 비트매니아에 대한 기획특집 컬럼이 올라왔다. 제목은 비트매니아고, 번외로 기타 BEMANI 시리즈비트매니아 IIDX에 대한 언급도 있었지만 메인은 5건반 시리즈다. #

3. 하드웨어

코나미의 자체 개발 기판인 시스템 GX의 하드디스크 대응 개조판인 DJ MAIN 기판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첫 작이 나온 것이 이미 세기말 90년대 말이었음에도 사용한 기판은 90년대 중반 사양이다보니, 비트매니아 시리즈 후기로 갈수록 사양의 한계가 찾아왔다. 같은 기판을 사용했던 팝픈뮤직 시리즈는 2000년에 나온 5번째 버전부터 Firebeat 기판으로 갈아탔지만, 비트매니아 시리즈는 시리즈 마지막 작품이 나올 때까지 한 번도 기판 교체를 하지 않았다.

기체 사양을 올린 버전인 비트매니아 III는 발매가 돌연 중단되면서[4] 5키 비트매니아 시리즈는 사양의 한계에 부딪혔고 결국 2002년 더 파이널을 끝으로 시리즈를 종료하게 된다.

참고로 비트매니아 더 파이널의 디폴트 랭킹을 보면 'THANKS FOR PLAYING FIVE-KEYS' 'WE NEED MORE HIGH SPEC' 등 시리즈의 종말을 알리는 듯한 메시지가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1] 표준 외래어 표기법(영어)에 따른 표기. beatmania IIDX와 달리 오리지널 beatmania는 'beatstage'라는 명칭으로만 국내에 정발되었기 때문에 비트매니아가 유니아나 공식 명칭이 맞는지는 알 수 없다.
  • [2] BEMANI라는 이름 자체가 'beatmania'의 약자이다.
  • [3] 비트매니아 III은 사실상 같은 시리즈이므로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키보드매니아파라파라 파라다이스, 댄스 매니악스와 같이 시리즈가 나오다가 중간에 숫자가 턱 끊긴 작품들은 물론이고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 V8, 그리고 기타프릭스 XG3 & 드럼매니아 XG3 또한 최후의 작품이라면 최후의 작품이지만 전자는 XG시리즈에 밀려 찬밥대우를 받으며 종료된것과 후자는 시리즈 자체가 GITADORA로 갈린것과는 상당히 비교되는, 마지막의 종지부를 제대로 찍은 게임으로서 유일하다는 이야기.
  • [4] 시중에 풀린 비트매니아 III는 모두 선행 발매분이다. 그 이후로 비트매니아 III 기체가 추가 생산되지 않았다.


4. 역사

한국 사람들이 1998~1999년도 쯤에 PC방 등에서 해봤다는 '비트매니아'는 이 게임이 아닌 BM98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다수. 물론 비트매니아도 PC판으로 나오긴 했으나, '비트매니아 打!!'라는 제목의 타자연습 게임으로 나왔다. 그렇지만 흑역사화. (플레이스테이션2로도 이식이 된것 같긴 한데 어쨌든 흑역사) 다만, 어쨌든 공식 PC판.[5]코나미에서 개발한 작품은 아니지만 수록곡들은 전부 비트매니아 打만을 위해 새로 리믹스된 롱버전들이다.

5. 대표곡

7. 관련 링크

----
  • [5] 여담이지만 팝픈뮤직 打!! 도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2-23 23:43:14
Processing time 0.1580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