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비프로스트

last modified: 2015-03-31 14:05:56 by Contributors

Bifröst

Contents

1.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무지개 다리
1.1. 토르 실사영화에서의 비프로스트
2. 창세기전 시리즈의 등장 국가
3.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공식 맵 중 하나

1.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무지개 다리

미드가르드에서 신계 아스가르드로 통하는 3색의 무지개 다리.

헤임달이 24시간 지키고 있으며, 보통 인간은 건널 수 없는 신 전용 다리이다. 본디라면 미드가르드와 아스가르드를 잇는 유일한 통로일 터인데, 이상하게도 실제 신화상에서 신들이 아스가르드에서 비프로스트를 건너서 다른 지역으로 갔다는 묘사는 그다지 없다. 그것도 프레이야의 '매 가죽' 같은 것을 써서 날아간 경우도 있지만 그냥 걸어서 간 경우도 상당히 된다. 뭐야 이거...

거기에 "토르는 너무 무거워서 비프로스트를 건너갈 수 없었다"[1]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자체의 내구성에 결함이 있는 듯.

미드가르드와 아스가르드는 별개의 평면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사이를 비프로스트가 잇고 있는 형상으로 묘사하는데, 이렇게 걸어가기 위해서는 두 평면 중 하나가 기울어져 한쪽이 다른쪽에 닿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해설 중 하나로는 북유럽 사람들은 딱히설정놀음 구체적인 지리적인 요소 같은 거에 신경을 안 썼다는 게 있다.

이 다리가 언급되는 주요부분은 라그나로크 때 파괴된다는 점. 수르트가 마지막으로 건너옴과 동시에 불타서 무너져버린다고 한다.

'바이프로스트'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영어로도 '비프로스트(/biːfrɒst/, 혹은 비브로스트 /bɪvrɒst/)'라고 읽는다. '바이프로스트' 표기는 밑의 토르 영화의 영향인 듯하다.

Beef roast가 아니다. Be Frost도 아니다.

1.1. 토르 실사영화에서의 비프로스트

아스가르드와 위그드라실의 다른 아홉왕국을 잇는 거대 웜홀 발생장치. 비프로스트의 문지기인 헤임달이 중앙 홀에 칼을 꽂으면 그걸 스위치 삼아서 가동하며, 구형 물체가 무진장 빠른 속도로 회전하며 목표가 되는 세계를 비춘다. 사실 훌륭한 플래닛 킬러로 쓸 수도 있는데, 이 다리를 계속 켜놓으면 에너지가 넘쳐흘러 그 세계는 파괴된다.

나중에 로키가 이걸 이용해서 요툰헤임을 작살내려다 실패하고 결국 토르 손에 파괴되어서 없어진다. 그리고 헤임달은 직장을 잃었다(…).

그런데 로키가 테서랙트를 가지고 지구에서 깽판을 친 이후 토르가 테서랙트를 회수해 아스가르드로 돌아와 테서랙트의 에너지로 비프로스트를 복구해서, 토르: 다크 월드에서는 멀쩡하게 고쳐져서 등장한다. 헤임달 복직 축하!

토르: 다크 월드의 프롤로그인 다크 엘프와 아스가르드인 사이의 전쟁에서 그 흉악한 성능을 유감없이 마구 뽐낸다. 다크 엘프 군대가 아무리 전열을 짜고 진격해도 진영 중간 중간에 비프로스트의 빛이 때려박히며 번쩍번쩍 빛나는 아스가르드 전사들이 튀어나와 진영을 휘저어 놓는다. 본작의 빌런인 말레키스가 다크 엘프 측 최종병기인 에테르를 기동하려는 순간에도, 그 위로 비프로스트가 때려박히면서 병사들이 쏟아져 나와 병사들이 말레키스를 상대하는 동안 그대로 에테르를 먹튀해 아스가르드가 승리. 토르: 천둥의 신에서처럼 플레닛 킬러같은 에너지 병기로 사용되는 것도 아닌데도 그야말로 최종병기 수준이다.

2. 창세기전 시리즈의 등장 국가

비프로스트 공국 항목 참조.

3.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공식 맵 중 하나

1.0버전 네오 버전 3.0버전

다리 7개가 놓인 맵이라 비프로스트라 이름 붙였다고 한다. 무지개의 7색을 나타낸다는 설정이었지만 네오 비프로스트에서 밸런스를 위해 다리 둘을 좀 더 넓은 평지로 변경해 버렸다.

처음 나왔을 때는 테란이 유리했지만, 네오 비프로스트로 바뀌면서 테란 vs , 테란 vs 프로토스밸런스가 어느 정도 맞게 되었다[2]. 그 덕분에 스타리그에서 제법 장수하다가 은퇴했다. 그 후 비프로스트 3으로 바뀌어 다시 한 번 쓰였으나, 저그 vs 프로토스 밸런스가 맞게 된 대신 테란 vs 저그의 밸런스가 깨져버리고 말았다.

본진 뒤에 있는 언덕의 미네랄 멀티와 뒷길이 독특한 요소로, 뒷길은 프로게이머들도 신경 쓰면서 경기한 덕분에 의외로 많은 활용도를 보이지는 못했지만 오히려 본진 뒤의 언덕은 재미있는 경기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7시의 경우 언덕으로 올라오는 입구를 띄워보낸 으로 잘 막으면 상대 유닛이 지나올 수 없었기 때문에 그 길을 막고 마린을 생산해 일꾼을 견제, 이어서 뒷길로 벌처까지 난입시켜 상대를 보내버리는 일도 가능했다.[3] 이외에도 손승완이 이 맵에서 포톤 캐논 러쉬로 그 이름을 떨쳤으며, 심한 경우 본진 뒤 언덕에 게이트를 짓는 경우도 있었다.

서지훈은 이 맵에서 큰 활약을 했으며, '퍼펙트 테란'이라는 별명을 얻는 데도 이 맵이 일조했다. 명경기는 올림푸스 스타리그 결승전 2경기에서 벌인 역전승. 당시 홍진호가 저글링 럴커로 압도적으로 몰아붙이던 와중에 뒷길로 침투한 마린메딕부대가 빈집을 제대로 털어버린다. 결국 서지훈의 우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경기.

전체적으로 이 맵이 스타 역사에 가져온 가장 큰 점은 모든 공식맵의 로템화를 막았다라는 점이 가장 클 것이다.[4] 전체적으로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무난한 로템 방식의 안정적인 자원 확보를 통한 물량 중앙 힘싸움 을 하기에 맵이 부적합한 구조로 되어있으면서도 오래 장수하며 이 맵을 여러 맵제작자들에게 각인시킨 덕분에 이후 여러 아마추어 맵퍼들과 공식맵 제작자들이 최대한 맵에 여러 루트를 제공하여 단순한 힘싸움이 아닌 여기저기 쑤시고 다니는 스피디한 난전을 하도록 유도하는 맵들을 만들게 된 계기가 되었다.

처음 맵제작자 김진태가 이 맵을 기획할 땐 맵 사이즈가 128X128이었다고 한다.

오리지널 버전 Neo 버전

Map Size: 142x128

스타크래프트 2에서도 리메이크되어 등장하게 되었다.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에서 쓰일 예정. 스타크래프트 1 버전과는 달리 뒷마당에도 가스가 제공되며, 본진 입구가 좁아지고 외곽 언덕에는 건물을 지을 수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앞마당이 없다시피 한 맵이라 트리플 운영등이 크게 힘들어져서 2티어 때의 교전이 치열해졌다. 스타크래프트 2 버전 맵에는 젤나가 감시탑이 없다.

오리지널 특징 ▶ 콘셉트
① 유연한 병력운용, 컨트롤 위주의 전략적인 형태의 경기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된 >맵
② 2003 KTF EVER 프로리그 공식맵을 스타크래프트2에 맞게 리메이크
▶ 특징
① 평지입구 맵이지만 매우 좁게 되어있어 어느정도 유연한 빌드 운영이 가능하다.
② 다리로 연결된 거점 중심의 멀티와 다양한 러시루트가 특징
③ 맵의 외곽지역에 분포한 언덕지형을 이용한 전략적인 플레이도 가능
③ 기동성 있는 병력운영과 다양한 게릴라 플레이가 요구
④3번째 멀티 확보부터 쉽지 않은 가난한 맵으로 멀티확보를 위한 병력 중심의 압박플레이 예상
▶ 기타사항
① 본진 입구와 뒷길은 2×2 건물 2개로 막을 수 있다
② 맵의 외곽 쪽 언덕에는 건물을 지을 수 없다

Neo 버전 수정사항 ① 본진 입구 형태가 변경되어 1역장 폭은 유지하되 안쪽으로 넓어지며 입구를 막기 위해서는 2보급고 1병영 필요
② 6시ㆍ12시 외곽 언덕지형에 건물 건설이 가능하도록 수정
③ 3번째 멀티에서 중앙 다리 방향에 설치된 덤불 삭제
④ 뒷마당 멀티 가스 견제 공중유닛을 지상 방어가 가능하도록 수정

----
  • [1] 또는 발에 번개가 쳐서 그렇다고 한다.
  • [2] 저그 vs 프로토스의 경우 저그가 유리했지만, 그 당시만 해도 섬맵을 빼면 프로토스가 불리하지 않은 맵이 없었으므로 별로 지탄받지는 않았던 것 같다.
  • [3] 특히 비프로스트 2버전이 등장한 초반 시점에 테테전에서 이런 양상이 자주 나와, 7시 지역 테란 플레이어들은 플라이 디폿을 배럭이 내려앉지 못하도록 본진 언덕 입구 쪽에 심시티를 반 강제로 해야 했다.
  • [4] 이전에 온게임넷은 공식맵에 타입을 꼭 써놓았었는데 (ex 레퀴엠-역언덕형 맵, 남자이야기-언덕형 힘싸움 맵) 이 맵들은 06년 백두대간개척시대가 나오기 전까지 단 둘뿐인 난전형 맵(정확히 당시 기준으로 말하면 복합 전략형 맵, 다른 하나는 흑역사 알케미스트)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4:05:56
Processing time 0.4742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