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last modified: 2014-11-21 08:30:46 by Contributors

愛・おぼえていますか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의 주제가. 애니송의 레전드 중 하나. 야스이 카즈미 작사, 카토 카즈히코 작곡, 이이지마 마리 노래 (극중 린 민메이 역).

제목은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 가사를 자연스럽게 번역하자면 '사랑, 기억하시나요' 정도가 맞다.

작중 이 노래를 배경으로 하는 민메이 어택 씬. 애니메이션 역사상 전설적인 명장면으로 꼽힌다.

Contents

1. 극중 설정
2. 인기
3. 커버
4. 다른 마크로스 작품에서의 취급
5. 관련작에서
6. 기타

1. 극중 설정

극중 설정으론 지구를 침공한 외계종족 젠트라디가 가지고 있던 50만년 전 프로토 컬쳐의 음악 자료였는데, 가사가 유실되어 멜로디만 남아있던 상태였다. 당시 젠트라디에 샘플로 잡혀있던 린 민메이가 허밍만으로 노래를 부른 것 만으로도 젠트라디와 멜트란디가 전의를 상실할 정도의 특이한 효과가 있었다. 보돌 저는 당초엔 이걸 음파병기로 이용할 생각이었으나 가사가 없기 때문인지 효과가 충분치 못해서 일단 마크로스와 평화 협정을 맺고 민메이를 돌려보내면서 가사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한다.

한편 소실된 가사 쪽은 젠트라디의 공격으로 멸망해버린 지구 측에 불시착한 이치죠 히카루하야세 미사가 프로토 컬쳐의 유적에서 발견하게 된다. 당시엔 이게 무슨 기록인지 몰랐으나, 미사가 우연히 이것이 민메이가 불렀던 젠트라디의 기록 노래의 멜로디와 운율이 맞는단 사실을 발견하고 인간 언어로 번안해서 가사를 붙이게 된다.그리고 이걸 히카루에게 가장 먼저 보여 주겠다고 들고 왔다가 민메이가 히카루에게 한창 매달리면서 사정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여차저차해서 자신이 사랑하던 히카루가 미사와 사귀게 되었음을 알고 큰 충격을 받고 뛰쳐나간 민메이는 뒤따라온 히카루의 부탁에 그 여자(미사)가 쓴 가사의 노래 따위는 부를 수 없다고 거절하지만, 모두를 위해 노래를 불러달라는 히카루의 간곡한 부탁에 진심을 담아 노래를 부르게된다.

그리고 민메이가 노래를 부르자마자 젠트라디와 멜트란디의 유전자에 잠들어있던 문화에 대한 기억이 되살아나게되고 이들은 문화를 지키기 위해 마크로스 측에 귀순해 함께 싸워주게된다. 지나친 병력 차이로 절망적이었던 전투는 인류와 젠트라디 연합의 기적적인 승리로 끝을 맺는다.

미사의 추측으로 이 노래는 프로토 컬쳐들의 거리에서 유행하던 뻔한 러브송이었을 것이라고 한다.

2. 인기

발매 당시 오리콘 차트 탑 10에 6주 연속으로 들었다. 당시의 애니송으론 이례적이었다. 당시 27만장의 판매량을 올렸으며 정확하진 않지만 40만장을 넘겼다는 자료도 있다.

여러 가수들이 커버곡을 내기도 했다.

4. 다른 마크로스 작품에서의 취급

이후 마크로스 시리즈의 대표 음악이 되어서 마크로스 세계관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스토리에 반영되기도 한다.

마크로스7 앙코르 3화에서 여성 젠트라디 군단을 설득하기 위해 밀레느 F. 지너스가 불렀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고 오히려 넥키 바사라의 노래가 효과가 있었다.

마크로스 프론티어에서는 세뇌되어 적군인 갤럭시 선단, 바즈라에게 끌려간 란카 리가 불렀다. 여기서는 민메이 때와 반대로 적인 바즈라에게 버프를 주었고 아군에겐 방해가 되었다.(...) 노래가 노래라 그런지 셰릴 놈의 노래 버프가 밀렸다.

위에 언급된 두 캐릭터의 버전은 앨범에도 수록되었다. 이렇게 많이 나오긴 했는데 린 민메이 (이이지마 마리) 버전을 능가하는 건 없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5. 관련작에서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 마크로스 최종 시나리오에서 BGM으로 나오며 이 시나리오에서는 다른 BGM을 무시하고 무조건 이 음악이 흐른다. 드림캐스트판 알파에서는 보컬곡으로 나온다. 노래의 효과는 실로 엄청나다. 해당 시나리오에서는 이 노래 덕분에 무조건 아군은 기력 150, 적군은 기력이 50이 되어버린다. 충격과 공포다 젠트라디 깽깽이들아!!

슈퍼로봇대전 알파 세계관에선 설정이 원작과 좀 달라서 나기사 카오루가 이 노래를 가지고 있다가 인류 측에게 건네준다. (...) 제3차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도 수록은 되어있으나 보컬은 아니다.

그 외에 Another Century's Episode 2에서도 보컬 곡이 BGM으로 사용되었며[2] 마지막 시나리오가 바로 마크로스 최종 시나리오다.

굽시니스트본격 제2차 세계대전 만화 출간본에서는 패튼이 '기억하고 있습니까, 합중국의 공업생산량을?' 이라고 패러디하면서 괴링을 안드로메다로 발라버린다

6. 기타

작곡가인 카토 카즈히코는 공교롭게도 2009년 '마크로스 크로스 오버 라이브' 개최 전날에 자살을 해버렸다. 그래서 둘째날 공연에서 이이지마 마리랑 관객이 이 노래를 불러서 추모를 했다. 작사가인 야스이 카즈미도 카토 카즈히코의 아내였는데 94년 암으로 사망.

후렴구 부분이 글렌 메데이로스(Glenn Medeiros)의 'Nothings Gonna Change My Love For You'와 비슷하다는 지적이 있기도 하지만, 표절같은 것이 아닌 그냥 우연이다('Nothings Gonna Change My Love For You'는 1987년, '사랑 기억하십니까'는 1984년에 공개된 노래) 사실 미국에서 메데이로스가 부른 이 노래가 별로 인기없었지만 한국에서 추억의 팝송으로 인기를 끌며 메데이로스가 내한 공연이라든지, 방송에 여러번 나와 노래를 불렀기에 한국에서는 이 노래가 더 유명했었다.

한국어로 번안해 부른 것도 있는데 열악한 비디오 더빙에서 대충 후다다닥 처리한 듯...그 시절 더빙을 자주하던 성우들의 이야기를 듣어보면 하루에 애니 10편을 더빙하던 시절이기도 하니. 노래는 정우씨네마에서 낸 비디오판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에서 린 민메이를 맡은 故 정경애.

애니메탈 USA가 부른 버전도 존재한다...
----
  • [1] 슈퍼로봇OG 라디오 우마스기 WAVE 제77회에서 원키 그대로 1절만 부른 전적이 있다. 아쉽게도 어레인지 앨범 ENSON에는 삽입되지 않았다. 힘겹게 들리긴 한다.
  • [2] A.C.E. 2에서 삽입된 보컬로서는 유일하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4-11-21 08:30:46
Processing time 0.067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