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마엘

last modified: 2015-04-14 15:05:14 by Contributors

Samael

유대교 전설에 나오는 천사. 탈무드에서 등장하며, 죽음을 관장하는 천사다. 12장의 날개를 가진 최고위 천사였으며, 카마엘 또는 사탄, 루시퍼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사마엘'이라는 이름은 '신의 악의', '신의 독'이라는 의미.

Contents

1. 설명
2. 대중문화 속의 사마엘
2.1. 여신전생
2.2. 헬보이에 나오는 몬스터
2.3. Warhammer 40,000사마엘
2.4. 하이스쿨 DxD용식자<드래곤 이터> 사마엘
2.5. 666 사탄에서 등장하는 정 카발라의 넘버링 5번 천사
2.6. 다크사이더스의 등장 악마
2.7. 스위스 출신의 블랙 메탈 밴드 samael
2.8. 청의 엑소시스트의 등장인물 메피스토 펠레스의 본명
3. 관련 항목

1. 설명

포도나무의 천사. 이브를 유혹한 이 사마엘이라고도 한다.[1] 자주 등장하긴 하는데 정체 불명이다. 영지주의에서는 데미우르고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역으로 말하면 야훼랑 동급이란 뜻까지 간다. 충공깽.

타락천사가 된 사유가 좀 안습한데 모세가 120세까지 살고 천국으로 부름을 받았으나 천사들은 모세에게 죽음을 내리는걸 거부하고, 결국 사마엘이 맡게되었다. 그런데 연속으로 실패하고 오히려 소드마스터모세에게 지팡이로 얻어맞아 눈이 으깨져서 결국 신이 모세를 거두는 일을 맡았다고한다. 신은 이 일에 책임을 물어 타락천사가 되었다고한다.안습

2. 대중문화 속의 사마엘

  • 버티고 만화 THE SANDMAN에서는 타천사 루시퍼와 동일시 된다. 루시퍼의 말을 들어보면 천사 시절 이름이 사마엘이었다.

2.1. 여신전생

SFC시절에는 진여신전생 IF에서 출연한 적이 있었는데 아가레스를 제치고 타천사 최고레벨이었다. 다만 타천사가 그렇게 상급종족이 아니었던지라(타천사가 소속된 카테고리인 비천족은 천사 타천사 대천사가 있으니 대천사가 당연히 최강. 그리고 대천사 최고레벨은 미카엘) 효율성에서 밀렸다. 새빨간 몸통에 날개달린 뱀의 형상을 하고 있다.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서는 타천사가 아니라 사신으로 등장. 히카와가 도쿄의사당의 마가츠히를 차지하려고 할 때 인수라가 저지하려고 하면 인수라 앞을 가로막는 보스. 위협적인 공격기술은 없는데 신의 악의라는 기술로 아군 전체에게 상태이상을 걸며 짜증을 유발한다. 히카와의 코토와리 시지마를 지지하면 싸우지 않고 나중에 카구츠치 탑에서 합류한다. 동료악마로 쓰기에 성능은 조금 미묘하지만 물리반사를 배우기 때문에 전승용으로 만들어두면 좋다.

2.2. 헬보이에 나오는 몬스터

© Uploaded by Lobotomias from Wikia


일명 지옥의 사냥개. 영화 1편의 주적이며 헬보이의 라이벌 격인 캐릭터.

에이브 사피언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엄청난 양의 별칭이 있다.
대략 정리하자면 사마엘 (Sammael) - 고독한 존재 (Desolate one), 어둠의 지배자 (Lord of the Shadows), 네르갈의 아들 (Son of Nergal), 부활의 사냥개 (Hound of Resurrection), 페스트의 전조 (Harbinger of pestilence), 파괴의 씨앗 (Seed of destruction) 등등. 이후로는 헬보이가 사마엘과 대판 붙으면서 끊어졌다.

박물관에 봉인 중이던 천 명의 천사의 눈물로 만든 소금에 육체가 봉인되어 있었는데 라스푸틴이 탈취해서 부활시켰다.
이후 그리고리 라스푸틴사냥개로 활동하며 헬보이와 몇 번이나 맞장을 떴다. 2족,4족보행이 가능한 인간형 괴물로 오른쪽 팔엔 갈고리 검처럼 생긴 기다란 발톱이 하나 붙어 있으며 매우 길고 날카롭다. 또한 혀가 매우 길며 끝은 세 갈래로 나뉜다. 혀로 알을 심어넣는 공생체를 상대방에게 심는 것도 가능, 5초 만에 알 3개를 심어넣을 수 있다. 체력, 스피드도 사기급인데다 부활 능력까지 있는데 - 더 황당한 건 간신히 죽이면 두 마리로 다시 태어난다. 이 자기 복제 능력은 라스푸틴이 부활시켜주면서 서비스로 선물한 것이다.

게다가 엄청난 번식력을 자랑해, 실제로 폐쇄된 지하철 역사나 라스트 스테이지였던 공동묘지 신전에 안에 엄청난 양의 알을 까고 있었다.

이렇듯 상당히 강력한 녀석으로 헬보이조차 힘에 부치는 상대였지만, 의외로 불에 약해(헬보이가 최초의 사마엘을 죽였을 때도 부활능력 때문에 총이나 격투가 소용없어서 불태워 죽였었다) 결국 리즈 셔먼의 염화폭발로 알까지 깔끔하게 전소.

국내에서는 어째 삼마엘로 불린다.

2.3. Warhammer 40,000사마엘

항목 참조.

2.5. 666 사탄에서 등장하는 정 카발라의 넘버링 5번 천사

극중 언급만있다가 제놈 사천왕 중 한명인 로크가 천사일것이란 떡밥을 작중 뿌린 적이 있었지만...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로크가 사마엘이였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케르비 광산에 있던 사마엘의 핵이 로크의 왼쪽눈에 기생된 상태로 왼쪽눈은 각성체일때의 육체 그대로라 평소에는 안대로 가려놓는다. 처음에는 역카발라가 벨제브브를 흡수하자 왼쪽눈이 반응하여 떡밥을 풍겼으나 카발라에 안착시켜둔 아스타로트를 꺼내면서 직접 사마엘이라고 인증한다. 능력은 정보파악[2]과 마음을 읽는 능력, 눈에서 발사되는 광선이 있다. 흠좀무.. 지오와의 대결에서 사마엘의 능력으로 지오를 궁지에 몰아넣지만 지오에게 사마엘의 능력을 역이용당해 결국 패배한다.

2.6. 다크사이더스의 등장 악마

© Uploaded by Demon Killer from Wikia

지옥의 악마로 한때 어둠의 왕자와 같은 힘을 가지고 있었으나 무슨 이유에선지 봉인당해 처형장에 같혀있는 신세이다. 그 힘이 어찌나 강한지, 봉인된 상태로도 워가 찾아오자 날 죽이고 싶으면 너희 형제 모두를 대려왔어야 했다. 라면서 워를 위협한다. 그의 힘은 4개로 쪼개져서 파괴자의 4명의 수하들이 관리하고 있는데 결국 워(다크사이더스)가 파괴자의 탑에 가는 조건으로 4개의 힘을 다시 사마엘에게 돌려주면서 다시 힘을 되찾는게 1의 주요 스토리중 하나이다.

사실 마지막 4번째 수하를 죽일 때 굳이 사마엘에게 힘을 돌려주지 않아도 다른 방법으로 탑에 갈 수 있다는걸 알게 되지만, 약속은 약속인지라 워는 사마엘의 힘을 완전하게 회복시켜주고, 사마엘 역시 약속대로 워를 탑으로 보내준다.

워의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감정을 통해 봉인된 힘을 끌어내는 방법 및 각종 중요한 조언을 해주는 걸 보면 워를 꽤 맘에 들어하는 듯 하다. 워가 맹약때문에 저급악마인 와쳐에게 속박당하고 갈굼받는게 맘에 안드는지 대신 두들겨 패준적도 있다.

이후 2에서 묵시록의 4기사중 데스와 싸우는데 이 때는 파괴자가 없던 과거라서 본래의 힘을 다 가진 상태에서 데스를 압도하는 실력을 보여준다.[3] 그러나 이어지는 전투에서 데스에게 뺨에 상처를 입게되고 데스의 힘을 어느정도 인정하게 된다. 릴리트 정부이기도 하다는 설정 또한 등장했다.

주의 :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사마엘이 처형장에 봉인당한 이유는 원래 대천사였던 아바돈이 파괴자가 되자 그에 반발하다 제지를 당한것. 그러나 1편에서 워가 가져다 준 선택받은 자들의 심장을 먹고 본래의 힘을 되찾게 되었다. 이유야 어찌됐든 자신이 섬기던 주인[4]에게 한번 배신당했으니 또다시 그의 수하가 되는일은 없을듯 하다. 1편에서 워에게 자신이 언젠간 그와 또 만나게 될 것이라 했으니 이후 시리즈에서 등장할 확률이 높다. 본래 지옥의 최고참중 하나로 지옥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으며, 워에 의해 완전히 힘을 되찾은 그를 또 봉인하거나 처단하기 위해서는 어둠의 왕자가 직접 행차하지 않으면 무리이니만큼 지옥의 세력쪽에서도 골치아픈 폭탄을 가지게 된 샘이다.

2.7. 스위스 출신의 블랙 메탈 밴드 samael

Mayhem, Darkthrone 등과 함께 1990년대의 블랙메탈계를 이끌었고 현재도 활동중이다.

2.8. 청의 엑소시스트의 등장인물 메피스토 펠레스의 본명

자세한 것은 메피스토 펠레스 참고.

3. 관련 항목

----
  • [1] 이때문에 일부에서는 인간에게 지혜를 준 선한존재로도, 인간을 타락시킨 악한 존재로 받아들여진다.
  • [2] 상대방의 신체능력 및 스피릿의 잔량등을 확인 가능하다. 드래곤볼의 스카우터를 떠올리면 된다.
  • [3] 데스의 등뒤로 텔레포트해 데꿀멍 시키기도 하고, 전투 중 데스의 공격을 한손으로 저지하는 포스를 보이기도 한다.. 흠좀무
  • [4] 지옥을 총괄하는 어둠의 왕자라고 게임에서 언급된적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4 15:05:14
Processing time 0.379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