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이다

last modified: 2015-04-08 23:28:30 by Contributors

Contents

1. 음료
1.1. 탄산음료
1.1.1. 판매제품
1.1.2. 판매중지 제품
1.2. 사과술
1.3. 사과 주스
2. 한국의 TV 프로그램
3. OS X용 게임 포팅툴
4. 사이버 가수 CYDA


1. 음료

우리나라와 해외에서 사용되는 의미가 생판 다른 단어 중 하나. 일본에서 잘못 쓰이는 단어가 한국에 유입된 것이다.

한국에서 '사이다'라고 하면 칠성사이다스프라이트 같은 무색투명한 탄산음료를 말하지만, 외국에서 말하는 '사이다'는 아래 서술된 사과주 아니면 사과 주스이다. 사실 한국에서도 사이다가 등장했을 초기에는 사이다가 사과에 위스키를 넣고, 탄산을 넣은 술(밑의 프랑스 술을 생각해 보면 뭔가 좀 다르지만)이었는데 일본의 영향으로 무알콜 탄산음료를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

사이다의 영어명은 lemon-lime soft drink지만 일상에서는 스프라이트, 세븐업 같은 상표명을 부르는 게 보통이다. 이 때문에 외국에서 사이다 찾으면 간혹 곤란한 음료를 받아 들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미국의 경우, 사이다를 요청하면 따스한 사과차를 받게 될 것이니, 헷갈리지 말자. 프랑스그리스, 터키 등지에서는 gazoz (가조즈)라고 부른다.


영어판 위키백과에는 Lemon-lime이라 분류된다. 영어권 국가에서 공식적인 용어를 쓰고 싶다면 이 말을 쓸것.[1]

1.1. 탄산음료

투명한 콜라
우린 사이다를 마신 사이다

한국에서 말하는 사이다는 사실 소다(구체적으로는 "lemon-lime")가 한국에 들어오면서 잘못 쓰이다 굳어진 표현이며[2], 탄산수+감미료+레몬향+액상과당+구연산을 조합해 만드는 음료수다. 이러한 조합의 음료수는 일본 최초의 사이다인 아사히 음료의 미쓰야 사이다(三ツ矢 サイダー)를 시초로 보고 있다. 1884년에 등록된 상표니 아주 오래된 것이다. 한국의 용례도 일본의 용례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mitsu1.jpg
[JPG image (12.3 KB)]


이와 유사한 음료로 설탕이나 구연산, 액상과당을 넣지않고 생수(맹물)에 이산화탄소만 주입한 탄산수가 있는데 사이다와는 겉모습이 그렇지만 사실은 다른 성격의 음료이다.

또한 사이다는 음료수 뿐만 아니라 조미료로도 징하게 사용되는데, 고기 관련 음식(주로 제육, 불고기 등)이나 찍어먹는 류(막장, 초고추장 등)에 주로 쓰인다. 그외에도 설렁탕이나 국밥집에 가면 있는 깍두기에도 시원한맛을 위해 넣기도한다. 사이다에 들어있는 탄산을 이용한 것인데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만들기 위해 익히기 전에 고기에 사이다를 미리 뿌려둔다.[3] 아무래도 무색투명한 색이다 보니 재료 본연의 색을 해치지 않고 이래저래 쓰기에 무난해서 그런 듯.

뚜껑을 따면 탄산이 모두 날아가버린다.

1.1.1. 판매제품

1.1.2. 판매중지 제품

  • 매실맛사이다
해태음료에서 92년 출시한 탄산음료다.칠성사이다를 견제하고 맛을 차별화 하기 위해 나온게 매실맛이었지만 탄산의 톡쏘는 느낌과 매실의 조화는 썩 어울리지 않은듯 하다. 솔직히 맛도 별로없어서 당시 인기 연예인이던 손지창과 김은정을 내세워 광고를 하기도 했지만 역부족.. 결국 쫄딱 망하고 흑역사가 되고 말았다.

1.2. 사과술

원래 프랑스 서부 지역의 전통주이며, 프랑스어로는 Cidre[4]. 영어로 Cider[5]가 된다. 이것을 증류하면 칼바도스라는 술이 된다. 유럽에서의 사이다는 사과술을 의미하지만, 미국에서는 금주법 당시 사과주 대신 사과 주스를 마셨기 때문에 그 영향으로 밑의 사과 주스를 가리키는 일이 많다. 이때는 사과술을 "hard cider"라고 한다.

생김새는 황금색 탄산수. 맛도 달고 시원하다. 술이라는 느낌은 없다. 칠성사이다보다 훨씬 음식과 잘 맞는다. 구하고 싶으면 가끔씩 대형 마트에 나와 있는 경우가 있으니, 관심 있으면 사서 마셔 보는 것을 추천.[6]

같은 사과술인 애플잭과는 차이가 있는 듯 하다.

(ɔ) Simon Jarvis from


미국의 전 대통령 윌리엄 해리슨은 자신의 이미지를 이 사과술과 통나무집으로 고정시켜 서민적 이미지를 환기시켰다고 한다. 하지만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실제론 매우 귀족적인 스타일이었다고.

1.3. 사과 주스

사과를 으깨서 마시는 과일즙. 으깨고 나서 걸러 마시는 일반 사과 주스와는 구분된다. "Apple cider"라고도 한다.

위의 사과술때문에 어느 애니의 사과 주스 에피가 방송될 때 곤란한 일이 좀 생겼다

2. 한국의 TV 프로그램

KBS에서 2008년 4월 6일에서 동년 11월 16일까지 총 30회 동안 방영한 프로그램으로 토크쇼를 주 소재로 삼고 있다. 프로그램의 코너 안나의 실수가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2번의 파일럿 방송[7]에 비해 시청률이 매우 빈약했던 탓에 2008년 가을 개편에 의해 종영되었다.

3. OS X용 게임 포팅툴

Transgaming에서 개발한 윈도우용으로 개발된 게임을 맥 OS X에서 구동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8]

윈도우용으로 개발된 게임들이 요구하는 각종 요청을 받아, 맥 OS X의 해당되는 작업에 연결시킴으로서 게임이 정상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이트의 소개에 따르면 다이렉트3D, 다이렉트인풋, 다이렉트사운드등의 윈도우용 API호출을 맥 OS X의 해당 기능에 연결시켜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사실상 맥 OS X용 Wine이다.

윈도우로 개발된 게임에게 윈도우 환경이라고 속이는 형태다보니 게임파일을 뒤져보면 윈도우에 설치할 때와 같은 구조로 설치된 게임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하며, 레지스트리 파일도 발견할 수 있다.[9]

EA, UBI소프트, 액티비전, 바이오웨어 그리고 디즈니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사의 게임들을 맥 OS X과 윈도우용으로 발매하고 있다. 참고로 이렇게 이식된 게임의 경우 같은 게임인데도 맥 OS X쪽이 사양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듯 하다. 심즈3[10]의 경우 부트캠프로 돌릴때의 성능이 더 낫다고.

4. 사이버 가수 CYDA


사이버 가수 아담류시아등을 잇는 대한민국 3호 사이버 가수. 1998년도에 데뷔했으며 류시아보다 살짝 나중에 1집 앨범이 나왔기 때문에 3호 사이버 가수가 되었다. 스카우트에도 가입을 시키는 등 여러 가지로 화제를 모으기 위해 노력했으나, 선배들과 비슷한 이유로 1집만 발표하고 사라졌다.

류시아가 프로모션 개시일인 1998년 1월 10일이 생일로 설정되어 있는데 비해, 이 쪽은 1982년 3월 2일이 생일로 지정되어 있다. 엠넷 프로필 데이터에서 확인 가능

----
  • [1] 비영어권 서유럽에서 쓰이는 용어도 이와 대체로 비슷하다.
  • [2] 국어사전에도 등재된 표현이니 잘못되거나 바로 잡아야 할 수준의 단어는 아니다.
  • [3] 김치 크로니클에선, 아무래도 한국, 일본을 제외한 곳에서는 용법상의 차이가 크다 보니 7up으로 바꿔서 부른다.
  • [4] 시드르
  • [5] 싸이더
  • [6] 2011년 4월, 이마트에서 독일제 사과주를 한 병에 1000원에 파는 것을 확인하였다.
  • [7] 2007년 추석연휴, 2008년 설연휴.
  • [8] 사이다 종류중에 사과로 만드는 애플 사이다가 있다. 노린건가...
  • [9] 심즈2/3의 경우 레지스트리 파일과 일부 파일을 수정하면 언어 변경도 가능하다. 심즈3는 한글도 확실히 가능하다.
  • [10] 참고로 심즈3는 디스크 한장에 맥 OS X용과 윈도우용의 인스톨러가 모두 담겨있다. 이건 국내판도 동일하니 패키지를 소장중이라면 직접 테스트해볼 수도 있다. 다만 설치해보면 맥에서는 언어가 영어로 나온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8 23:28:30
Processing time 0.146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