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이버 밸리

last modified: 2015-03-31 15:32:49 by Contributors

유희왕의 하급 몬스터 카드.
Cyber-Valley.jpg
[JPG image (84.43 KB)]


한글판 명칭 사이버 밸리
일어판 명칭 サイバー・ヴァリー
영어판 명칭 Cyber Valley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기계족 0 0

다음 효과에서 1개를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의 공격 대상이 되었을 때, 이 카드를 제외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그 후, 배틀 페이즈를 종료한다.
● 자신의 메인 페이즈시에, 이 카드와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와 그 앞면 표시 몬스터의 총 2장을 제외한다. 그 후, 자신은 덱에서 2장 드로우한다.
● 자신의 메인 페이즈시에, 자신 묘지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와 자신의 패 1장을 고르고 제외한다. 그 후, 대상으로 했던 그 카드를 덱의 맨 위에 놓는다.


어찌 보면 공격력도 0에 효과는 다 제외에 딱히 쓸모 없을 것 같지만 상대의 공격 무효 효과와 드로우 효과 덕에 한때 마지에크블레이드 덱에 필수 3장 들어갈 정도의 효율을 자랑하였다. 상대가 공격하면 무조건 공격을 막고 DDR등으로 계속 나오는 사이버 밸리를 보면 육두문자가 튀어 나올 정도다.

하지만 현재는 그런 종류의 덱의 필수카드인 차원 융합이 금지 카드에 걸리는 바람에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바람에 잘 보이지 않게 됐다. 뭐, 그전에 블레이드가 몰락했지만. 그래도 블레이드 덱의 파츠들 중 제제를 전혀 먹지 않은 점이 위안점.

참고로 이 카드의 재정상 효과를 사용하는데 같이 제외해야할 카드는 모조리 코스트가 아니라 효과이므로 천벌 맞아도 피해를 보는건 이 카드 하나 뿐이다.

낮은 공격력의 기계족을 많이 사용하고 기계 복제술을 채용하는 덱이나 위저 보드같은 버티기 덱이라면 3장 넣는것도 나쁘지 않다. 곧바로 갖가지 효과를 입맛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또 그냥 필드에 3장을 깔아놓고 버티면 상대 입장에서는 상당히 난감하여 이런거에 라이트닝 보텍스블랙홀을 날리기도 아깝고, 그렇다고 그냥 공격하자니 공격은 공격대로 막히고 상대에게 드로우까지 시켜주니 그야말로 고통의 선택을 하게 된다.

총 3가지 효과를 다양하게 구사할 수가 있는데,

  • 공격을 무효로 하고 배틀 페이즈를 종료하며 1장을 드로우하는 첫 번째 효과. 사이버 피닉스의 상위호환으로 주목을 받았다. 확실히 이 카드가 버티고 있으면 공격 억제력은 뛰어나지만, 효과에는 얄짤없이 털려나가기 때문에 이 카드 하나만 믿고 버티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1] 이 효과 때문에 과거에는 제왕 덱, 특히 차원 제왕에서 자주 사용되었는데, 제거류 카드의 코스트가 무지막지하던 당시엔 필드에 이 카드를 공격하자니 1장 드로우, 남겨두자니 다음 턴에 제물로 사용되는 방식의 든든한 제물이 되어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덕분에 마장기관차 데코이치는 망했다

  • 자신 필드 위의 이 카드와 다른 몬스터 1장을 제외하고 2장을 드로우하는 두 번째 효과. 이 카드가 블레이드 덱에서 사용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던 방식으로, 이 카드와 다른 카드를 우수수 뽑아놓고 우수수 제외한 다음에 상기한 차원 융합으로 다시 우수수 불러와 또 우수수 제외시켜 드로우를 가속시키고 혼돈의 흑마술사, 마법돌의 채굴 등을 통해 또 차원 융합을 가져와 우수수 불러와 우수수 제외... 하는 방식이 블레이드 덱을 돌리는 핵심 전법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2] 차원제왕에서도 이차원의 정찰기를 제외시키고 엔드 페이즈에 다시 돌려보내는 식의 운용이 가능했다. 지금은 무리지만 그 당시에 무제한이던 정신조작과 같이 써서 상대 몬스터를 제거하면서 2장 드로우하는 충격적인 사용법도 가능했다. 일단 2장 드로우 자체가 상당히 강력해서 아무 덱에 집어넣어도 패를 보충시킬 수 있으니 아예 못써먹을 효과는 아니다.

  • 봉황신의 깃털과 같은 세 번째 효과. 언뜻 보기에는 자기 자신도 제외되는데다가 패도 묘지가 아닌 제외인지라 이런 쓰레기를 어디다 써먹냐 하겠지만, 블레이드 덱에서 고만해 블레이드 미친놈들아 한 번 쓰고 묘지로 간 매지컬 익스플로전을 다시 덱으로 되돌리거나 차원 융합을 되돌리고 다른 사이버 밸리로 드로우하여 다시 쓰는 등의 효율을 보였다. 여기에 제외한 카드가 혼돈의 흑마술사설명 생략. 물론 차융이 금지먹고 블레이드가 몰락한 지금은 쓰레기인 건 변함이 없다(...) 어지간해서는 쓸 일이 없는 효과.

보면 알겠지만 세 효과 중 어느 것도 빠질 것 없이 블레이드나 차원제왕에게 정말 사랑받았던 카드(...) 지금이야 더 좋은 카드가 늘어나고 저런 덱들을 사용하기 힘든 환경이다보니 사용하기는 애매하지만,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굿스터프 형식의 덱이나 더스튼덱에 넣는다면 밥값은 할 것이다.

이름의 유래는 유희왕 위키에서는 타이콘데로가(Ticonderoga) 급 항공 모함인 "밸리 포지(Valley Forge)"에서 유래되었다고는 하는데, 카드의 분위기와는 전혀 매칭이 안 되는 관계로(...) 어원은 불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카드가 나온 이후 각각의 효과에서 코스트와 효과의 구별, 효과 처리의 순서등으로 말이 많았다. 2009년 8월에 어느정도 판정이 나왔으며 그 판정은 이하와 같다.

  • 필드 위에 존재하는 이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는 것은 1번 효과만 코스트이며, 2번과 3번 효과는 효과처리에 의한 제외이다.
  • 2번 효과는 토큰도 제외할 수 있다.
  • 라이트 앤드 다크니스 드래곤이 존재할 때, 2번과 3번을 여러번 발동할 수 있다.
  • 2번 효과의 제외와 드로우는 효과 처리를 따로 한다.
  • 3번 효과도 제외와 묘지에서 덱을 카드로 돌리는 걸 따로 처리한다.
  • 3번 효과는 대상을 지정하는 효과가 아니다.
  • 패나 묘지에 카드가 없으면 3번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다.

원작에서는 사이버덱을 사용하는 마루후지 료가 애용했다. 또한 애니에서의 2번 효과는 몬스터만이 아닌 앞면 표시의 마법/함정 카드도 제외하고 발동이 가능해서 사이버네틱 히든 테크놀로지를 제외하고 사용하기도 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환영의 어둠 PTDN-KR010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수록
스트럭처 덱 -머시너즈의 지령- SD18-KR019 노멀 한국
스트럭처 덱 -사이버 드래곤 레볼루션- SD26-KR006 노멀 한국
PHANTOM DARKNESS PTDN-JP010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STRUCTURE DECK -머시너즈 코만도- SD18-JP019 노멀 일본
STRUCTURE DECK -기광룡 습뢰- SD26-JP006 노멀 일본
Phantom Darkness PTDN-EN010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Structure Deck: Machina Mayhem SD18-EN019 노멀 미국 텍스트 에라타
Legendary Collection 2: The Dual Academy Years LCGX-EN179 울트라 레어 미국
Structure Deck: Cyber Dragon Revolution SDCR-EN006 노멀 미국
----
  • [1] 이 점은 배틀 페이더등의 핸드트랩 카드와 병행한다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다. 밸리가 효과로 없어져도 뒤에 배틀 페이더가 버티고 있다면, 다음 턴에 그 페이더를 다른 밸리가 두 번째 효과로 먹어주는 방식도 가능하기 때문에 1레벨 굿스텁이면 둘 다 넣어도 좋다.
  • [2] 다른 하나는 데스티니 히어로 8레벨 3종과 트레이드 인, 어둠의 유혹, 데스티니 드로우를 통한 드로우 가속.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3-31 15:32:49
Processing time 0.16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