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다

last modified: 2015-04-06 23:48:44 by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사용 사례
2.1. 요구하는 쪽이 나쁘게 나온 경우
2.2. 요구받는 쪽이 나쁘게 나온 경우
2.3. 애매한 경우
3. 관련 항목

1. 개요

2ch혐한 관련 소재.

한국에서 위안부 문제, 강제연행 문제, 강제노동 문제 등에서 관련 단체가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다."는 표어를 자주 사용하였다. 물론 다른 종류의 표어도 자주 나왔고, 딱히 이야기 될 것도 없는 그냥 일반 단어에 불과하다.

그런데 한국인의 요구에 대해 혐한들이 비꼬아서 "한국인들은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다는 말을 자주 쓴다."는 편견을 조장했다. 이 대사를 혐한 캐릭터 니다의 주요 대사로 채용한 것이다. 그리하여 혐한 관련 소재에서는 '니다'가 터무니 없는 일을 가지고 트집을 잡아 돈을 뜯어낼 때 사용하는 대사로 사용되었으며, 거의 그대로 같은 뜻을 가진 인터넷 은어로 쓰이게 된다.

이 때문인지 애니메이션이나 라노베 같은 서브컬쳐물에서도 자주 등장하는데 실제로 악의를 갖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그냥 넷상의 유행어 같은 느낌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어 남용되고 있다. 그리고 혐한논란이 항상 뒤따른다. 한국의 경우로 치면 운지,민주화 같은 것과 비슷하다.

여담으로 한국에서는 사죄를 강조하는데, 일본의 혐한 집단에서는 배상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 당연하지만 "돈 받으려고 저런다."고 얕잡아보려는 왜곡이다.
또한 한국 정부는 한일기본조약으로 인해 공식적으로 일본을 상대로 사죄나 배상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다만 '반성' 혹은 '진정성'을 요구할 뿐. 배상을 요구한다고 알려진 것은 대부분 한국의 민간단체들이다. 그리고 민간차원에서 배상을 요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으나, 한일기본조약은 민간의 배상 문제 또한 해결시켰기에 민간차원의 배상요구는 논란의 대상이다.

이하의 사용 사례에서도 대개 비슷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2. 사용 사례

2.1. 요구하는 쪽이 나쁘게 나온 경우

2ch 관련 소재가 그렇듯이 일본에서 흔히 쓰이고 있으며, 여러 작품에서 등장하여 혐한 의혹을 받게 만든다. 혐한의 의도가 없었던 작품들도 넷상의 유행어인 2ch의 네타를 여과없이 사용하다가 비난을 받는 경우도 있다. 애초에 일본 애니메이션계가 저학력으로 유명하다보니, 국제정세에 문제가 될만한 소재를 구분할줄 아는 자들이 얼마 없어서 일어나는 참극. 하지만 이 항목엔 진짜 혐한도 있으니 이는 자로 구분해서 표시한다.

2.2. 요구받는 쪽이 나쁘게 나온 경우

17권에서 킴블리가 자신에게 으르렁거리는 이슈발 혼혈인 마일즈에게 "그래, 어떻게 해주면 만족하시겠소? 사죄? 배상?"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다. 물론 이슈발 내전이 작중 심각하게 묘사되고 있는 사건인 데다 이 드립을 친 킴블리도 제정신이 아닌 인물이고, 마일즈 또한 괜한 시비를 걸거나 트집을 잡았던 게 아니었다. 작가가 오히려 넷우익들을 비꼰다고 볼 수도 있다.

2.3. 애매한 경우

  •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
    쿠로에게 첫 키스를 빼앗긴 후지무라 타이가가 정신줄을 놓고 한 말. 워낙 개그 장면에 나온 대사라 뭐라 분류하기 애매하다. 하지만 고인드립, 지역드립이 되는 단어를 함부로 안 쓰는것처럼 의미없는 드립이라고 해도...
  • 무직전생 ~이세계에 갔으면 최선을 다한다~
    주인공이자 전생에 일본인이였던 루디우스 그레이래트가 어머니인 제니스를 밀리스 교단에게 납치당한 상황에 한 말. 정황상 제니스를 납치한 밀리스 교단(추기경의 마족척결파)가 잘못했으므로 문맥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나, 뒤에 제니스의 납치사건을 밀리스 교단 전체에 뒤집어 씌워야지~라고 발언[4]한 것이나 루디우스 본인은 제니스, 아이샤, 기스 등 일가 친족 및 가까운 사람들의 신변을 보호하는 게 목적이지 사죄와 배상은 관심이 없었다. 즉, 의도가 불순한 의미없는 개드립. 게다가 루디우스는 작중 내내 본인은 차별을 철폐한다, 나는 차별에 관심없다 등 도덕론을 펼치던 캐릭터라 좀 깨는 면이 있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
  • [1] 실제 원작 게임이나 애니판에서도 혐한요소가 있는데, 극장판에 이 요소가 터졌다. 참고로 극장판을 맡았던 감독이 유명한 혐한이다.
  • [2] 자막검수중에 아무 문제없을거라 생각하고 수정안한듯. 일단 이 항목에 있긴한데 엄밀히 따지면 애매한 경우다. 의도해서 쓴건 아니고 그냥 2ch 네타 써먹다가 같이 나온 수준.사실 한번밖에 안 나온다
  • [3] 일단 이쪽은 작가가 확실히 혐한은 아니다.
  • [4] 일부가 잘못한 건데 전부가 잘못한 걸로 몰아가는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06 23:48:44
Processing time 0.135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