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D R , A S I H C RSS

사태

last modified: 2015-04-15 00:18:15 by Contributors

Contents

1. 쇠고기의 부위
2. 돼지고기의 부위
3. 꼬치요리의 일종
4. 자연 현상
5. 사건의 유의어
5.1. 관련 항목
6. 죽은 태아

1. 쇠고기의 부위

'샅의 고기'라는 말이 줄어들어 사태라고 불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주로 찌개를 끓일 때 많이 쓰이며[1]대부분 퍽퍽한 살코기라 별로 인기가 없지만 다리 안쪽 근육인 아롱사태는 육회나 구이용 고급 재료로 쓰인다.

2. 돼지고기의 부위

소고기와 마찬가지로 돼지의 앞,뒷다리에 있는 부위이다. 기름기가 매우 적어 생고기를 손으로 만져도 기름이 별로 묻어나지 않는다.

쫄데기라고도 불리우며 그 말대로 식감이 굉장히 쫄깃한 것이 특징. 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쫄깃함을 넘어서 질긴 느낌도 난다. 물론 적당한 크기의 고기를 레어로 만들어 먹으면 부드럽지만, 돼지고기의 특성상 레어는 조금…. 주로 찌개나 제육볶음(살코기가 많고 지방부위가 적다), 수육으로 만들어 먹는다.

끓일 때, 삼계탕을 끓이듯 결합조직이 뭉개질 때까지 아주 푹 끓이면 여느 고기가 그렇듯 결합조직이 녹아나와 국물맛이 깊어지지만, 돼지고기 특유의 씹는 느낌을 잃어버리고 닭고기와 아주 비슷해진다. 지방이 적은 부위기 때문에 오래 끓여도 기름이 뜨지 않으므로 찌개 스타일이 아니라 닭육수 끓이듯 국물을 낸다면 해볼 만한 방법.

3. 꼬치요리의 일종

인도네시아식 꼬치로, 고기, 생선, 새우 등으로 만든다.

4. 자연 현상

沙汰

산 사면을 이룬 암석, 토양이 무너져내리는 현상.
산사태(스톤샤워), 눈사태 등에 쓰인다.

5. 사건의 유의어

事態

어떤 사건이 벌어졌을 때 그 사건이 진행되는 상황을 뜻하는 말이다. 사건(事件)이나 사고(事故)와 뜻이 비슷하지만, 뒤의 한자 모양 태(態)로 말미암아 일이 일어나는 '상황'에 초점을 두고 있는 단어이다.

위에서 언급한 자연 현상인 '사태'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한자가 다르다. 다만 위의 사태(沙汰)가 다른 사건을 불러일으켰을 경우, 그 사건은 사태(事態)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 주택가 근처에서 산사태가 일어나 마을 주민들이 대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전자의 사태는 沙汰지만, 후자의 사태는 事態이다.

6. 죽은 태아

死胎.

자궁 안에서, 혹은 나오자마자 죽은 태아를 가리키는 말.

옛날에는 동물의 태아를 진미로 쳤는데 임신한 동물의 배를 갈라 꺼내는 것은 참혹하다고 하여 죽어서 나온 사태를 요리하기도 했다고 한다.

----
  • [1] 잘못된 정보다. 찌개용으로 쓰는 사태는 돼지사태지. 소사태가 아니다. 소 사태는 찜. 육회. 장조림 등에 주로 쓰인다. 애당초 찌개거리용 고기로 소고기를 쓰는 일도 드물다. 국거리라면 모를까. 그런데 소 사태부위는 국거리용도 아니다. 국거리용 소고기는 양지부위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5-04-15 00:18:15
Processing time 0.0558 sec